테니스 유래
서기 1200년경(600년-700년전) 프랑스 왕후 귀족들에 의해 성행되 었던 "LAPAUM"에서 유래(LAPAUM란 불어로
손바닥이란 뜻이고 TENEZ란 잡는다는 뜻)
테니스 역사
- 16세기말경 영국 으로 보급 영국에서 Lawn Tennis로 발달
- 1874년 영국의 Wing Field가 근대 테니 스를 고안
- 1874년 미국에 소개
- 1875년 영국 메리레븐크리켓클럽(Mary Lebone Cricket Club)
현대코트와 근접한 코트를 만들고 룰이 만들어짐
- 1877년 영국의 헨리존스씨가 윔블던의 크로켓클럽에 소개,
테니스란 이름을 넣어 All inground Lawn Tennis and Croquetclub이라 개칭하고 제 1회 대회를 개최하였다.
이것이 윔블던의 시작이다.
- 1896년 제 1회 올림픽정식 종목 채택(1924년 8회까지)
- 1900년 보스톤에서 데이비스컵대회 창설
- 1913년 ITF창설 (International Tennis Federation)
- 1926년 미국 프로테니스 시작
- 1927년 USPTA 조직 (United state pro Tennis Association)
- 1963년 런던에서 제1회 페더레이션컵대 회 개최
- 1970년 MIPTC 조직
- 1973년 WTA 구성(Women TennisAssociation)
- 1974년 WIPTC 조직
- 1974년 ATP컴퓨터 랭킹 시스템 활용
- 1988년 올림픽 정식종목 채택(64년만에 부활)
- 1988년 MIPTC를 MTC로 개칭
- 1989년 MTC 해체
- 1990년 ATP TOUR대회 창설
테니스의 경기방법과 규칙
테니스경기에는 2명이 겨루는 단식, 2인 1조의 4명이 겨루는 복식, 남녀 1조의 4명이 겨루는 혼합복식 등이 있다. 시합의 승패는 게임의 경우 포인트가, 세트의 경우 게임 득점이 많은 쪽이 승자가 된다. 국제시합이나 정식의 시합에서는 남자는 5세트, 여자와 주니어는 3세트로 한다.
테니스경기는 포인트, 게임, 세트, 매치의 4단계로 구성된다. 시합 도중 공격에 성공하거나 실패하면 1점을 얻거나 잃게 되는데, 이때의 점수를 포인트라 한다. 4포인트를 먼저 얻으면 1게임을 이기게 되며, 만약 3 대 3의 포인트가 되면 듀스라 하여 2점을 연속해서 먼저 얻은 선수가 그 게임을 이기게 된다. 6게임을 먼저 얻으면 1세트를 이기게 된다.
두 선수가 각각 5게임씩 이겨 5 대 5가 되면 게임 듀스가 되어 어느 선수이든 2게임을 연속해서 얻어야 승자가 된다. 그러나 2게임을 연속해서 이기지 못하고 서로가 1게임씩 이겨 6 대 6이 되면 타이브레이커 시스템에 의해 승자를 결정하게 된다.
완전한 승리를 하기 위해서는 남자단식의 경우는 5세트 중 3세트를 먼저 이겨야 하고(3세트 중 2세트를 선취하는 경우도 있다), 여자단식과 혼합복식은 3세트 중 2세트를 이겨야 승자가 된다. 이와 같이 완전한 승자가 되기 위하여 겨루는 시합 횟수를 매치라 한다.
타이 브레이커 시스템은 두 선수의 게임 스코어가 5 대 5가 되면 게임 듀스가 되어 2게임의 차이가 날 때까지 계속해야 되지만, 두 선수의 실력이 백중하면 한없이 길어질 경우가 있어 시간을 절약하고 선수의 체력소모를 방지하기 위해 게임 스코어가 6 대 6이 되거나 8 대 8이 되었을 경우(대부분 6 대 6에서 적용)에 먼저 1게임을 이기면 승자가 되도록 하는 제도이다.
시합에 들어가기 전에 가위•바위•보 또는 동전을 던져 서브권이나 코트를 결정한다. 시합은 서브를 넣는 것으로 시작되며, 베이스라인과 사이드라인, 그리고 센터마크가 표시된 안쪽에서만 넣어야 한다. 처음 시작할 때의 서브는 오른쪽에서 대각선으로 넣으며, 그 다음 서브는 왼쪽에서 넣는다.
즉 득점이 없거나 짝수 득점일 때는 오른쪽에서, 홀수 득점일 때는 왼쪽에서 넣는다. 서브는 1게임이 끝날 때까지 같은 사람이 계속해서 넣으며, 1게임이 끝나면 상대편 선수가 넣는다. 라인을 밟거나 넘어서 서브했을 때, 서브하기 위해 던져 올린 공을 헛쳤을 때, 걷거나 달려가서 위치를 변경하며 서브했을 때, 서비스 코트에 들어가지 않았을 때 폴트가 되며, 2회 폴트하면 1점을 잃는다.
게임을 시작하여 첫 게임이 끝나면 서로 코트를 바꾸며, 그 이후는 2게임을 한 후 바꾼다. 즉 두 사람의 게임 스코어의 합이 홀수일 때(1:0, 1:2, 3:0, 4:1, 5:0 등)는 코트를 바꾼다. 실점이 되는 경우는 서버가 2개의 서브를 다 실패했을 때, 친 공이 네트에 걸리거나 코트 밖으로 나갔을 때, 한번 튀긴 공을 치지 못하였을 때, 몸이나 옷에 공이 닿았을 때, 플레이 중 신체의 일부나 라켓이 네트•포스트 등에 닿았을 때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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