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페지기 마샤입니다.
미국 투자이민 준비하시는 분들이 작년에 가장 많이 이민신청을 했던 것 같습니다.
저 또한 11월20일 투자이민 50만불이 종료되면서 거의 2달을 쉬어야 할만큼 바쁜 시간을 보냈습니다.
하지만 쉬는 것이 쉬는 것이 아닐만큼 한편으로 많은 걱정이 되었습니다.
특히 적체(Backlog) 걱정이 컸습니다.
이민적체(Backlog)는 년간 700개의 영주권 발생이 넘을 경우 발생합니다.
적체가 발생되었음은 우선일자가 발생되었는가로 판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중국-베트남-인도 순으로 적체가 발생되었고 이들 나라는 모두 우선일자에 맞춰 영주권을 받고 있습니다.
700개의 영주권은 4인가족의 경우 4개의 쿼터를 쓰게 되고 평균적인 가족인원수를 2.8로하여 나누면
한국에서는 250가구(250개 케이스)가 그 한도로 250케이스가 넘어가면 자연스럽게 적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즉 순서를 기다려서 인터뷰해야하는 우선일자가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3월31일부터 비자할당이 유효한 국가의 신청서류를 먼저 처리한다니 일단 안심이 되었습니다. (우선일자가 발생하지 않은 한국서류를 먼저 보겠다는 의미입니다.)
미국 이민국(USCIS)에 나와있는 미국투자이민 수속기간 안내는 다음과 같습니다.
I-526 접수에서 승인까지 걸리는 기간을 미국이민국은 32개월~49개월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적체가 발생하지 않아도 신청자 급증으로 서류를 보는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되고 있음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서류 심사 기간은
1. 투자프로젝트에 따라서
2. 자금출처서류(SOF:Source of Fund)를 포함한 개인별 서류에 따라서
3. Expedite 프로젝트이나 아니냐에 따라서
상이합니다.
사실 이민신청자는 이민국이 결과를 주기까지 기다려야 하는 것이 원칙이므로
좋은 결과를 기대하며 기다려야 합니다.
그래도 미국투자이민 하신분들 힘내세요~
캐나다 투자이민은 지금 현재 수속기간 5년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마샤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