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 싶다/ 그리스도인데 귀신 들릴 수 있나요?/ 신앙상담
안녕하세요? 이 밤은 좀 무거운 신앙상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예수 믿는 사람이 이렇게 귀신 들리고 이런 것들을 우리가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예수를 믿고, 분명히 교회에도 나오는 사람이었는데. 정신 문제로 정신병원에 가 있고 뭐 이런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여기서 사람들이 묻습니다. "예수 믿는 사람도 귀신 들릴 수 있습니까?" 이렇게 묻는다면은 그것은 그 사람이 귀신 들린다고 표현하는 것이 뭘 의미하는지에 따라서 답이 달라진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귀신이 밖에서 영향력을 미치는 그런 상태가 있습니다. 그다음에 혼적인 영역에 들어가서 사고 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그런 단계가 있습니다. 아니면 완전히 전인적으로 사로잡는 영(Spirit)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그런 단계가 될 수 있습니다. 그 귀신 들렸다는 표현하는 게 어느 부분을 말하느냐에 딸려 있다는 거죠.
그런데 확실한 거는 뭐냐면 우리 영은 하나님으로부터 악한 영이 손댈 수 없는 그런 상태로 완전히 해방됐고, 또 성령으로 말미암아 인 쳐졌기 때문에 영 안에는 역사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귀신 들린 게, 정신 문제에 있는 사람, 상당수가 정신적인 영역에 귀신의 영향력을 받고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거기까지는 있을 수 있습니다.
예수 믿는 사람들도, 잘못된 생각에 내어주고 그다음에 영향력을 받게 되면은 혼적인 영역에, 정신 문제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거듭난 사람이라면 완전히 점령될 수는 없습니다. 이렇게 정확하게 알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첫 번째 단계 영향력을 미치는 단계를 억눌림(oppression)이라고 표현을 합니다. 이것은 늘 우리가 순간적으로도 어떤 사람이 어떤 문제를 고민하고 고민하는 것을 볼 때 억눌려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잘못된 생각을 하면 악한 세력이 들어옵니다. 본인이 잘 모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들어오면은 그것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올바른 생각을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미 구체적으로 영향력을 주는 그런 존재가 들어와 있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그러면 그것은 간단하게 사실 기도하면 쫓아낼 수 있는 그런 상태입니다. 이것을 억눌림이라고 표현합니다.
두 번째 단계는 사로잡힘(obsession)이라고 이것은 정신적 영역에까지 침투한 것을 말합니다. 주로 정신문제 때문에 고통하는 사람들은 이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인도 정신 문제로 앓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분이 거듭났어도 정신에 잘못된 공격을 받아서 잘못된 것을 받아들이기 시작하면 그렇습니다.
그러면 모든 정신 문제가 귀신 들린 거냐? 이렇게 만약에 누군가 물어보신다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모든 정신 문제에 있는 사람은 이미 잘못된 생각으로 말미암아 귀신에게 자리를 많이 내주고 있는 것입니다. 사실 정신문제의 시작이 모두 다 귀신으로 시작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어떤 면에서 이렇게 정신적 문제가 있어도 귀신이 들어와가지고 그 귀신이 살면서 이 사람의 정신의 영역에 문제를 일으키는 그런 사람이라면 그 귀신을 쫓으면 간단히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경우는 전부 다 다른 이유로 말미암아 정신문제가 오기 시작합니다.
구글 이미지
그래서 처음에는 이제 과대망상 뭐 피해망상 사실은 아닌데 그런 거 같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시작하다가 정신 문제가 조금씩 침투해 들어가고 잘못된 생각을 받아들이게 되고 그걸 묵상하게 되고 하면서 그게 점점 많아져서 나중에는 이제 엉뚱한 소리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발전해 갑니다.
정신적인 영역에서 침투하는 것은 억눌림은 그냥 간단하게 쫓아내면 되는 상태인데 이제 사로잡힘 같은 경우는 정신적인 영역에 침투해서 이미 정신적인 영역에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인 거죠. 이렇게 앓은 사람들 같은 경우는 그냥 쫓는 것만으로 되기보다는 체계적으로 말씀으로 생각을 바르게 고쳐주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완치하고 또 완벽하게 또 새로워질 수 있는 그런 방식입니다. 우리가 모든 정보는 하나님이 주신 성경 말씀 안에 있는 정보가 가장 변함없는 진리이니까 그것으로 우리 생각을 다시 한번 정리해 보자 이렇게 하면서 단계적으로 나가는 것입니다.
이제 점령됨(possession)은 완전히 영과 혼과 육까지 점령되는 것은 그리스도인에게 있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거는 오히려 예수 안 믿을 때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예수 믿을 때는 이렇게 될 수 없습니다. 이렇게 우리가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배운 지식수준 안에서 상담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