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9장에서 모세는 다시금 이스라엘의 과거를 상기시키고 있습니다. 즉 과거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하나님께 패역한 범죄를 저질렀던 점을 언급하면서 오늘의 이스라엘은 그들의 의로움이나 정직함으로 인해 가능했던 것이 아님을 분명히 하고 있는 것입니다.
1. 가나안을 정복할 이스라엘
1) 강성한 가나안에 대해 승리할 이스라엘
모세는 이스라엘이 정복하게 될 가나안의 강성함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즉 그 땅에 사는 백성들 가운데는 장대한 자의 후손인 아낙 자손이 거주하고 있고 또한 여러 가지 불리한 여건도 있으나, 하나님께서는 반드시 이스라엘이 가나안을 물리칠 수 있게 하실 것이라고 모세는 확신 있게 말합니다. 이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크신 은혜로만 가능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심(창15:18)
2) 자만하지 말아야 함
모세는 하나님의 능력에 의해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을 정복하게 될 때 그들이 자칫 자만심에 빠지지 말 것을 권면하고 있습니다. 가나안 족속들이 멸망당하게 되는 명백한 이유는 하나님께서 이미 아브라함에게도 말씀하셨듯이(참조, 창15:16) 그 땅에 사는 민족들의 죄악이 극심함으로 인해서 그 땅을 징벌하심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이 그 땅을 얻게 되는 이유는 그 민족들의 악함을 인해서 그 땅을 얻게 되는 것이나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에게 요구되는 것은 첫째도 겸손, 둘째도 겸손이었습니다.
a.이삭에게 가나안을 약속하셨음(창26:2-3)
b.여호와께서 약속을 성취하심으로 가나안을 얻음(수23:1)
c.이스라엘의 불순종으로 약속이 부분적으로 이루어짐(삿1:21)
2. 목이 곧은 이스라엘 백성
1) 이스라엘의 새로운 전기가 되었던 호렙 산 율법 수여
출애굽한 이스라엘이 광야에 접어들어 도착한 곳은 호렙 산이었습니다. 이곳은 이스라엘 역사에 있어서 새로운 전기를 형성하게 된 중요한 곳으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율법 언약을 체결하신 곳이었습니다. 모세는 사십 주야를 그 산 위에서 금식하며 하나님께 율법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제서 친수로 적어 주신 돌판도 이때에 받았던 것입니다. 하지만 이 역사의 현장인 호렙 산 기슭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놀라운 일을 벌이고 있었습니다.
a.율법은 하나님의 뜻의 표현(롬7:7)
b.율법은 행해야 할 윤리(롬3:27)
2) 우상 숭배하던 이스라엘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가 호렙 산에서 오랫동안 내려오지 않자 산 밑에서 우상 숭배를 행하고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출애굽 시에 애굽 사람들로부터 빼앗아 주신 패물들을 모아다가 금 송아지를 만든 것입니다. 이 금 송아지는 당시 애굽에서 섬기던 아피스(Apis)신 형상이었습니다. 이스라엘은 이 신상을 만들어 놓고 가증스럽게도 그것이 하나님이라고 말하며 절기를 지키려고 하였습니다(참조, 출32:1-6).
그래서 하나님은 모세에게 빨리 산을 내려가서 그러한 패역한 이스라엘을 보라고 말씀하시면서 그 이스라엘을 멸해 버리고 더 강대한 나라를 모세에게서 시작하겠다고 하셨습니다. 모세는 급히 산을 내려가 패역한 이스라엘을 꾸짖은 후 여호와께 간절히 기도했고 하나님은 그의 기도를 들으셔서 이스라엘에 대한 진노를 거두셨습니다. 이같이 이스라엘은 우상 숭배로 하나님을 배반하였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모세는 이것을 다시금 상기시키면서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가 그 기업을 누리게 되는 것은 절대 그들 자신의 능력에 의한 것이 아님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a.부패한 인간 마음 때문에 우상을 숭배함(롬1:21-23)
b.우상 숭배자들을 사귀지 말아야 함(고전5:11)
3. 모세의 중보 기도를 들으신 하나님
1) 계속되는 불순종의 역사
호렙 산에서 하나님을 배반한 이스라엘은 그때 뿐만이 아니고 광야 생활 동안에 여러 차례 하나님께 불순종하였습니다. 모세는 그 불순종의 역사 가운데 디베랴와 맛사와 기브롯핫다아와, 가데스바네아 등을 언급하여 자신이 이스라엘을 알던 날부터 항상 여호와를 거역하였다고 강조적으로 말합니다.
우상숭배는 하나님을 멀리함으로 인해 생겨남(롬1:21-23)
2) 모세의 중보 기도를 들으심
다시금 모세는 자신이 호렙 산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서 중보 기도했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요약적으로 설명합니다. 두번째로 올라가 40일 간 기도하면서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멸망시키지 마실 것을 하나님께 간구합니다. 그 이유로 모세는 두 가지를 제시합니다. 첫째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선조들에게 하신 언약을 기억해 주시기를 먼저 간구합니다. 그리고 둘째는 만약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멸망당하면 하나님께서 능력 없는 신이 되어 주변국들의 조롱을 받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모세는 이스라엘이 주의 백성이요 주의 기업이라고 강조하면서 그들을 용서하시고 다시금 인도해 주시기를 간구했습니다.
a.질병의 치료를 위해 중보 기도해야 함(약5:14-16)
b.영적 구원을 위해 중보 기도함(롬10:1)
결론
이스라엘은 강성한 가나안 민족을 무찌르고 끝내 승리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이스라엘의 의로움이나 정직함 때문이 아님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는 이스라엘이 과거 역사에서 숱하게 많은 불순종의 역사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만약 모세가 간절한 중보 기도를 드리지 않았다면 오늘의 이스라엘은 존재하지 않았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므로 그러한 과거 역사를 날고 있던 이스라엘은 이러한 모세의 경고를 들으면서 다시 한번 하나님께 감사하며 하나님만을 순종하기를 다짐해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