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복지용구 취급 걸림돌 제거…"정기적 안목 투자" |
관련 업계, "보험수급자수 크게 늘어 시장성 높다" 전망 |
입력 2010-04-02 11:59: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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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한 의료기기업체는 복지용구들을 사무실에 전시해놓고 있다.
| 복지용구 전시면적 제한 규정이 10평에서 7평으로 완화됨에 따라 약국의 복지용구사업소 설치가 간편해졌다.
또한 전기품목도 1개품목 이상만 전시하고 나머지 품목은 제품리스트 등 팜플릿을 통해 노인장기보험수급자들에게 소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면 된다.
1일 관련 업계는 그동안 가장 진입장벽으로 여겨왔던 전시면적이 축소됨에 따라 적지않은 약국이 복지용구사업소 설치를 고려할 것으로 예상했다.
복지용구사업소는 '허가' 사항이 아닌 '신고'로 이뤄져 있고 보험급여대상자가 가파르게 증가함에 따라 약국의 새로운 수익사업으로 각광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1080개(지난 2월28일기준) 사업소 중 약국은 10여개 안팎에 그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복지용구사업에 아직은 무관심에 가깝다는 게 일선 업체들의 설명이다.
또한 오는 6월부터 6개의 고가제품에 대해 '판매'대신 '대여'로 변경됨에 따라 해당제품 구입 및 관리-소독에 따른 초기투자비용이 많이 들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 영등포 소재 나눔에이치앤씨 이주현 대표는 "기존에 고가제품은 한번 팔면 그만 이었으나 앞으로는 월별 대여료를 받는 형식이기에 사업소 입장에서는 장기적으로 이득"이라면서 "만약 사업소를 설치할 계획이 있는 약국이 있다면 대여제품에 대한 보관 및 소독 등을 관련 업체에 위탁관리를 할 수 있어 사업소는 영업만 하면 된다"고 업계 환경을 설명했다.
이 대표는 "장기요양보험 등급 인정자수가 지난해 6월 기준으로 26만명이었으나 올해까지 38~40만명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대상자가 많아진다는 것은 관련 산업은 물론 복지용구사업소도 호기를 맞이하게 되는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약국은 단골고객에 대한 데이타베이스가 구축돼 있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시장성은 더욱 좋다"고 확신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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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태선 tseom@kpanew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