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NO ADS][광고없음] Best Movie OST Cello Songs for Midnight 새벽에 들음 더 좋은 영화 OST 첼로곡 모음 |
上: <武夷山무이산> 福建省복건성 武夷山市무이산시 |
下: 玉龍肩上晶瑩雪(옥룡견상정형설): 玉龍옥룡 어깨위에 玲瓏영롱한 눈, 素顏隱現雲霧間(소안은현운무간): 민낯이 구름과 안개사이로 숨었다가 나타나곤 한다. |
4卦 蒙卦몽괘: 모든 것은 一場春夢일장춘몽이다. |
* 一場春夢일장춘몽: 痕迹흔적도 없는 한바탕 봄꿈이라는 뜻으로, 人間인간 世上세상의 모든 富貴榮華부귀영화가 꿈처럼 덧없이 사라지는 것을 比喩的비유적으로 한 말로, 한낱 꿈, 부질없는[無益무익] 일, 쓸모없는[無用무용] 생각 등을 가리킨다. |
卦名 | 4卦 山水蒙卦산수몽괘, ䷃ ☶☵ 艮上坎下간상감하] |
- 소통의 인문학 주역 13강 山산수몽괘山水蒙卦① | |
總論 | 【傳】 蒙은 序卦에 屯者는 盈也요 屯者는 物之始生也니 物生必蒙이라 故受之以蒙하니 蒙者는 蒙也니 物之穉也라하니라 屯者는 物之始生이니 物始生穉小하여 蒙昧未發하니 蒙所以次屯也라 爲卦 艮上坎下하니 艮은 爲山, 爲止요 坎은 爲水, 爲險이라 山下有險하니 遇險而止하여 莫知所之가 蒙之象也라 水는 必行之物이로되 始出하여 未有所之라 故로 爲蒙이니 及其進則爲亨義라 (p.461) |
卦辭 (文王) | 蒙는 亨하니 匪我 求童蒙이라 童蒙이 求我니 初筮어든 告하고 再三이면 瀆이라 瀆則不告이니 利貞하니라 (p.462) |
彖傳 (孔子) | 1. 彖曰 蒙은 山下有險하고 險而止 蒙이라 (p.465) |
2. 蒙亨은 以亨行이니 時中也오 匪我求童蒙童蒙求我는 志應也오 (p.466) | |
3. 初筮告은 以剛中也오再三瀆瀆則不告은 瀆蒙也일새니 (p.468) | |
4. 蒙以養正이 聖功也라 (p.469) | |
大象傳 (孔子) | 象曰 山下出泉이 蒙이니 君子 以하야 果行하며 育德하나니라 (p.471) |
- 소통의 인문학 주역 14강 山산수몽괘山水蒙卦② | |
爻辭 (周公) | 1. 初爻: 初六은 發蒙호대 利用刑人하야 用說桎梏이니 以往이면 吝하리라 (p.473) |
小象: 象曰 利用刑人은 以正法也라 | |
2. 二爻: 九二는 包蒙이면 吉하고 納婦면 吉하리니 子 克家로다 (p.477) | |
小象: 子克家는 剛柔 接也라 | |
3. 三爻: 六三은 勿用取女니 見金夫하고 不有躬하니 无攸利하니라 (p.480) | |
小象: 象曰 勿用取女는 行이 不順也라 | |
4. 四爻: 六四는 困蒙이니 吝토다 (p.482) | |
小象: 象曰 困蒙之吝은 獨遠實也라 | |
5. 五爻: 六五는 童蒙이니 吉하니라 (p.485) | |
小象: 象曰 童蒙之吉은 順以巽也일새라 | |
6. 上爻: 上九는 擊蒙이니 不利爲寇오 利禦寇하니라 (p.486) | |
小象: 象曰 利用禦寇는 上下 順也라 |
屯卦蒙卦互綜爻辭對照 | |||
䷃ 4卦 山水蒙卦산수몽괘 | ䷂ 3卦 水雷屯卦수뢰둔괘 | ||
爻題 | 爻辭 | 爻辭 | 爻題 |
初六 | 發蒙호대 利用刑人하야 用說桎梏이니 以往이면 吝하리라 | 乘馬班如하여 泣血漣如로다 | 上六 |
九二 | 包蒙이면 吉하고 納婦면 吉하리니 子 克家로다 | 屯其膏니 小貞이면 吉하고 大貞이면 凶하리라 | 九五 |
六三 | 勿用取女니 見金夫하고 不有躬하니 无攸利하니라 | 乘馬班如니 求婚媾하여 往하면 吉하여 无不利하리라 | 六四 |
六四 | 困蒙이니 吝토다 | 卽鹿无虞라 惟入于林中이니 君子幾하여 不如舍니 往하면 吝하리라 | 六三 |
六五 | 童蒙이니 吉하니라 | 屯如邅如하며 乘馬班如하니 匪寇면 婚媾리니 女子貞하여 不字라가 十年에야 乃字로다 | 六二 |
上九 | 擊蒙이니 不利爲寇오 利禦寇하니라 | 磐桓이니 利居貞하며 利建侯하니라 | 初九 |
| |
9. 爻辭효사-五爻오효-小象소상
p.486 【經文】 =====
象曰童蒙之吉順以巽也
象曰, 童蒙之吉, 順以巽也.
象曰 童蒙之吉은 順以巽也일새라
「象傳상전」에서 말하였다. "철부지 어린이의 吉길함”은 順從순종하고 謙遜겸손함 때문이다.
中國大全
p.486 【傳】 =====
舍己從人順從也降志下求卑巽也能如是優於天下矣
舍己從人, 順從也. 降志下求, 卑巽也. 能如是, 優於天下矣.
舍己從人은 順從也요 降志下求는 卑巽也니 能如是면 優於天下矣리라
自己자기를 버리고 남을 좇음은 順從순종하는 것이다. 뜻을 낮추어 아랫사람에게서 찾음은 낮추고 謙遜겸손함이다. 이와 같이 할 수 있다면 天下천하에 뛰어날 것이다.
p.486 【小註】 =====
雙湖胡氏曰順以爻柔言巽以志應言
雙湖胡氏曰, 順, 以爻柔言. 巽, 以志應言.
雙湖胡氏쌍호호씨가 말하였다. "順순은 부드러운 陰爻음효로써 말하였고. 巽손은 뜻이 呼應호응함으로써 말하였다.
韓國大全
【심조(沈潮) 「역상차론(易象箚論)」】 | |
六五, 象曰, 順以巽也. 六五육오의 「象傳상전」에서 말하였다. "順從순종하고 謙遜겸손하기 때문이다. | |
順以巽者, 蓋陰自上而下爲順, 五之來求於二, 非順乎. | |
‘順從순종하고 謙遜겸손함’은 大體대체로 陰음이 위로부터 내려오는 것이 順從순종이 되니, 五爻오효가 와서 二爻이효에게 求구하는 것이 順從순종이 아니겠는가? |
【유정원(柳正源) 『역해참고(易解參攷)』】 | |
順以巽也. 順從순종하고 謙遜겸손하기 때문이다. | |
正義, 順謂心順, 巽謂貌順. | |
『周易正義주역정의』에서 말하였다. " ‘順순’은 마음이 順從순종함을 말하고, ‘손(巽)’은 모습이 謙遜겸손함을 말한다. | |
○ 梁山來氏曰, 中爻爲順, 變爻爲巽. 仰承親比上九者順也, 俯應聽從九二者巽也. | |
梁山來氏양산래씨가 말하였다. "가운데 爻효는 順從순종함이 되고 爻효가 變변하면 謙遜겸손함(巽卦손괘, ䷸ ☴☴ 重風巽卦중풍손괘)이 된다. 上九상구를 우러러 받들며 親친하게 가까이 하는 것이 順從순종함이고, 九二구이에게 숙여 呼應호응하며 듣고 따르는 것이 謙遜겸손함이다. |
【김상악(金相岳) 『산천역설(山天易說)』】 | |
程傳, 舍己從人, 順從也, 降志下求, 卑巽也. | |
『程傳정전』에서 말하였다. "自己자기를 버리고 남을 쫓음은 順從순종하는 것이고, 뜻을 낮추어 아랫사람에게 찾음은 낮추고 謙遜겸손함이다. | |
○ 來註, 中爻爲順, 變爻爲巽. 仰承上九者順也, 俯聽九二者巽也. | |
來知德래지덕의 『周易集註주역집주』에서 말하였다. "가운데 爻효는 順從순종함이 되고 爻효가 變변하면 謙遜겸손함이 된다. 上九상구를 우러러 받드는 것이 順從순종함이고, 九二구이에게 숙여 듣는 것이 謙遜겸손함이다. | |
易宜蒙之巽, 事師之道也, 漸之巽, 事君之道也, 家人之巽, 事夫之道也. 朱子發云, 順以巽者, 蒙之觀也. | |
『易宜역의』에서 말하였다. "蒙卦(몽괘, ䷃ ☶☵ 山水蒙卦산수몽괘)의 謙遜겸손함은 스승을 섬기는 道도이고, 漸卦(점괘, ䷴ ☴☶ 風山漸卦풍산점괘)의 謙遜겸손함[주 68]은 임금을 섬기는 道도이고, 家人卦(가인괘, 風火家人卦풍화가인괘)의 謙遜겸손함[주 69]은 男便남편을 섬기는 道도이다. 朱子發주자발[주 70]이 말하였다. "順從순종하고 謙遜겸손하기 때문이라는 것은 蒙卦(몽괘, ䷃ ☶☵ 山水蒙卦산수몽괘)가 觀卦(관괘, ䷓ ☴☷ 風地觀卦풍지관괘)로 變변해서이다. | |
參互諸說, 可見順巽之義. | |
여러 說明설명을 參考참고하면 順從순종함과 謙遜겸손함의 뜻을 알 수 있을 것이다. | |
68) 『周易‧漸卦점괘』. "六四, 象曰, 或得基桷, 順以巽也. | |
69) 『周易‧家人卦가인괘』. "六二, 象曰, 六二之吉, 順以巽也. | |
70) 朱震(주진, 1072 ~ 1138): 宋송나라 荊門軍형문군 사람. 字자는 子發자발이고, 號호는 漢上先生한상선생이다. 徽宗휘종 政和정화 年間연간에 進士진사가 되어 州縣주현의 官吏관리를 지냈으며 『周易卦圖주역괘도』, 『周易叢說주역총설』, 『漢上易集傳한상역집전』 等등을 著述저술했다. |
【박윤원(朴胤源) 『경의(經義)•역경차략(易經箚略)•역계차의(易繫箚疑)』】 | |
○ 童蒙之吉, 卽初筮告者也 | |
철부지 어린이의 吉길함은 곧 처음 占점치면 알려준다는 것이다. |
【서유신(徐有臣) 『역의의언(易義擬言)』】 | |
變剛爲巽, 蒙而善變也. | |
굳셈이 變변하여 謙遜겸손함이 되니, 蒙昧몽매하나 좋게 變변한다. |
【박문건(朴文健) 『주역연의(周易衍義)』】 | |
性順, 故能巽於二也. | |
本性본성이 柔順유순하므로 二爻이효에게 謙遜겸손할 수 있다. |
【오치기(吳致箕) 「주역경전증해(周易經傳增解)」】 | |
誠心求資, 卽以順德而巽其志者也, 順取互坤, 巽取變巽. | |
眞實진실한 마음으로 도움을 求구함은 곧 順從순종하는 德덕으로 그 뜻을 謙遜겸손히 한 것이니, 順從순종함은 互卦호괘인 坤卦(곤괘, ䷁ ☷☷ 重地坤卦중지곤괘)에서 取취했고, 謙遜겸손함은 變卦변괘인 巽卦(손괘, ䷸ ☴☴ 重風巽卦중풍손괘)에서 取취했다. |
【이병헌(李炳憲) 『역경금문고통론(易經今文考通論)』】 | |
虞曰, 艮爲童蒙, 處貴承上, 有應於二, 故吉也. | |
虞飜우번이 말하였다. "艮卦(간괘, ䷳ ☶☶ 重山艮卦중산간괘)가 철부지 어린이가 되니, 尊貴존귀한 곳에 있으면서 上九상구를 받들고 二爻이효에게 呼應호응함이 있으므로 吉길한 것이다. |
- 龍脊梯田(용척제전, 롱지띠티엔, 龍용의 등 모양을 닮은 層層층층이 구불구불한 階段式계단식 논밭) 다랑논(계단식 논: Rice라이스 terrace테라스): 中國 廣西壯族自治區광서장족자치구 桂林(계림, 구이린). 龍勝縣(룡승현, 룽성현), 和平鄉(화평향, 허핑향), 平安村(평안촌, 핑안춘)에 있다. |
4. Panama파나마 紹介소개: - 世界세계 地圖지도 속 位置위치: Panama파나마 - 觀光地관광지: ㊀ Casco Viejo(카스코 비에조) ㊁ Calzada칼자다 del델 Amador(아마도르 遊園地유원지)와 Cinta씬따 Costera꼬스떼라 causeway코즈웨이, 해안도로), ㊂ 大西洋대서양에서 太平洋태평양으로 新신 Panama파나마 運河운하 - 畫家화가: 폴 고갱(Paul Gauguin)이 Panama파나마에서 그린 그림 ‘바닷가에서’ | |
- 지리적 이득으로 작지만 강한나라 파나마 (fact 파나마운하) | |
| |
- 觀光地관광지는 Panama파나마 city시티로 ㊀ 左: Casco Viejo(카스코 비에조, Casco카스코 Antiguo안티구오 마을, 中世의 옛 盆地, 現代式 商店들과 傳統的인 선술집들이 늘어선 좁은 골목의 활기찬 강가 地域을 이루고 있다.) ㊁ 右: Calzada del Amador(아마도르 遊園地 地域)와 Cinta Costera causeway 해안도로) | |
㊂ 大西洋대서양 → Caribbean Sea(카리비언 씨, 카리브 海해) → 太平洋태평양으로 가기 위해 新신 Panama파나마 運河운하를 完全완전 通航통항하는 cruise(크루즈, 遊覽船유람선) |
- Panama파나마 運河운하는 바다에 있는 배를 山산 頂上정상까지 끌어올려 Panama파나마를 貫通관통시킨 後후 다시 山산 아래로 배를 끌어내려서 바다로 흘려 보내주는 system시스템이다. |
- 세계테마기행 - 언젠가는 꼭 한번, 파나마 코스타리카- 대륙의 중심에 서다_#001 |
- 畫家화가: France프랑스 畫家화가로 後期후기 印象主義인상주의(Post-Impressionism, 탈인상주의)인 Paul폴 Gauguin고갱이 Panama파나마에서 그린 그림 ‘바닷가에서’는 自身자신의 主觀주관이 더 뚜렷해지고 强烈강렬한 色색도 많이 使用사용하고 있다. | |
- Andres Amador(안드레스 아마도르, 海邊해변을 canvas캔버스로 삼는 畫家화가, 美國미국 San Francisco샌프란시스코 出身출신)의 大型대형 Sand Art(샌드 아트, 모래 藝術예술) 作品작품들 |
- 三峽大壩(삼협대패, 산샤댐, 가장 큰 댐): 2020年년 長江장강 第제 2 號호 洪水홍수 |
- 出處: daum, Google, Naver, 周易大全(주역대전) |
- 한국주역대전(韓國周易大全) DB |
- Alida Chelli - Sinnò me moroSolveig's Song (솔베이지의 노래) - Cornet |
- Alida Chelli - Sinnò me moro |
******(‘20.08.14.금)
첫댓글 본문의 분량이 적으므로 아랫부분에는 눈요기가 될만한 색다른 내용들로 채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