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8일 스가랴 1- 6장 오직 성령의 능력으로 다시 2024. 6.10
1장 붉은 말 네 뿔 (환상 1~ 2)
2장 측량중 (환상 3)
3장 대제사장 여호수아 (환상 4)
4장 순금 등대 (환상 5) (두 감람나무)
5장 두루마리 여인 (환상 6~ 7)
6장 네 병거 대관식 (환상 8)
하나님께서는 절망스러운 현실 앞에 선 귀환 공동체에게 친히 성곽이 되어주겠다고 말씀하시며 소망과 비젼을 주십니다
첫 번째 포인트
하나님께서는 귀환 공동체에게 학개 선지자를 보내신지 2개월 만에 스가랴 선지자를 보내주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학개 선지자에게 처음 임한 때가 다리오 왕 2년 6월 1일이었고 스가랴 선지자에게 처음 임한 때는 다리오 왕 2년 8월이므로 스가랴 선지자는 학개 선지자가 활동한 지 2개월 후부터 귀환 공동체에게 하나님으 말씀을 전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스가랴 선지자를 통해 귀환 공동체의 조상들의 과거 모습을 상기시키십니다 귀환 공동체의 조상들은 레위기 26장에 따라 불순종에 대한 하나님의 처벌로 3단계의 징계를 받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귀환 공동체에게 그들이 살아야 할 방향을 제시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귀환 공동체에게 하나님이 만군의 여호와라는 사실을 강조하시기 위해 만군의 여호와라는 말씀을 세 번이나 반복하시며 내게로 돌아오라고 당부하십니다
슥 1장3절 그러므로 너는 그들에게 말하기를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처럼 이르시되 너희는 내게로 돌아오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그리하면 내가 너희에게로 돌아가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이는 하나님께서 학개 선지자를 통해서 하셧던 말씀과 동일한 메시지였습니다
두 번째 포인트
하나님께서 스가랴 선지자에게 예루살렘을 영화롭게 하게할 측량줄 가진 사람의 환상을 보여주십니다
하나님께서 스가랴 선지자에게 보여주신 여덟 가지 환상 가운데 세 번째 환상은 측량줄을 가진 사람 환상입니다(슥 2장)
이는 하나님께서 예루사렘을 회복시키시고 다시 영화롭게 하실 것을 의미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복으로 예루살렘에 다시 사람과 가축들이 많아지고 안전한 성읍이 될 것이라는 위로의 말씀이었습니다 이 사실이 감동적인 이유는 과거 예루살렘이 예레미야 선지자가 바라보며 한없이 울던 성이었기 때문입니다
애 1장1절 슬프다 이 성이여 전에는 사람들이 많더니 이제는 어찌 그리 적막하게 앉았는고 전에는 열국 중에 크던 자가 이제는 과부 같이 되었고 전에는 열방 중에 공주였던 자가 이제는 강제 노동을 하는 자가 되었도다
세 번째 포인트
하나님께서는 사탄을 꾸짖으시고 죄인의 모습으로 서 있는 대제사장 여호수아(예수아)를 깨끗하게 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스가랴 선지자에게 보여주신 네 번째 환상은 대제사장 여호수아가 정결케 되는 환상입니다(슥 3장)
이 환상은 여호수아의 죄가 정결케 되고 사명을 감당할 수 있게 됨을 의미했습니다 먼저 스가랴 선지자에게 더러운 옷을 입고 여호와의 천사 앞에 선 대제사장 여호수아의 모습을 보여주십니다 이는 성전 재건을 중단하고 영적으로 나태하여 하나님을 잃어버린 백성들의 대표로서 또는 개인의 범죄로 더러운 옷을 입고 있는 대제사장 여호수아의 모습을 보여주신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대제사장 여호수아를 다시 정결하게 하시고 사명을 맡기십니다
네 번째 포인트
하나님께서 스가랴 선지자에게 주신 다섯 번째 환상인 순금 등잔대와 두 감람나무 환상은 스룹바벨과 여호수아에게 주실 능력을 의미합니다
다섯 번째 환상을 스가랴 선지자에게 보여주십니다 순금 등장대와 두 감람나무 환상입니다(슥 4장)
이는 하나님의 영이 스룹바벨과 여호수아에게 능력 주심을 의미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계획한 일을 이루시고자 특별히 스룹바벨과 여호수아를 구별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스가랴 선지자에게 환상을 보여주시며 스룹바벨에게 환상의 내용을 말하게 하십니다
그리고 스룹바벨에게 성전 재건을 끝까지 이루어낼 것을 촉구하십니다
슥 4장9-10절
4:9 칼에 죽은 자들이 주려 죽은 자들보다 나음은 토지 소산이 끊어지므로 그들은 찔림 받은 자들처럼 점점 쇠약하여 감이로다
4:10 딸 내 백성이 멸망할 때에 자비로운 부녀들이 자기들의 손으로 자기들의 자녀들을 삶아 먹었도다
이는 1차 귀환의 지도자인 스룹바벨이 성전 재건의 시작부터 끝까지 책임질 것과 성전 재건이 완성되는 날에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것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스가랴 선지자가 환상으로 본 두 감람나무는 곧 스룹바벨과 여호수아였던 것입니다
슥 4장14절 그들이 거리 거리에서 맹인 같이 방황함이여 그들의 옷들이 피에 더러워졌으므로 그들이 만질 수 없도다
다섯 번째 포인트
하나님께서는 장차 싹이 날 것을 메시야의 예표로 대제사장 여호수아에게 면류관을 씌워주십니다
다섯 개의 환상이 위로를 상징했다면 이제 남은 세 개의 환상은 심판을 상징합니다 하나님께서 스가랴 선지자에게 보여주신 여섯 번째 환상은 날아가는 두루마리 환상으로 개인들의 죄가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 환상입니다
슥 5장1-4절
5:1 내가 다시 눈을 들어 본즉 날아가는 두루마리가 있더라
5:2 그가 내게 묻되 네가 무엇을 보느냐 하기로 내가 대답하되 날아가는 두루마리를 보나이다 그 길이가 이십 규빗이요 너비가 십 규빗이니이다
5:3 그가 내게 이르되 이는 온 땅 위에 내리는 저주라 도둑질하는 자는 그 이쪽 글대로 끊어지고 맹세하는 자는 그 저쪽 글대로 끊어지리라 하니
5:4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이것을 보냈나니 도둑의 집에도 들어가며 내 이름을 가리켜 망령되이 맹세하는 자의 집에도 들어가서 그의 집에 머무르며 그 집을 나무와 돌과 아울러 사르리라 하셨느니라 하니라
하나님의 복과 저주의 말씀을 기록한 율법책 두루마리가 펼쳐진 채로 날아가는 모습은 곧 임할 하나님의 심판을 뜻합니다 계속해서 보여주신 일곱 번째 환상은 에바 속의 여인 환상입니다(슥 5장5-11절)
이는 민족의 죄악이 제거될 것을 의미했습니다 이어지는 여덟 번째 환상은 네 병거 환상으로 이는 하나님의 심판이 열방에 임할 것을 의미했습니다(슥 6:1-8)
붉은 말 검은 말 흰 말 어룽지고 건장한 말이 끄는 네 병거가 사방 온땅으로 두루 다니며 하나님의 심판을 시행할 것입니다
이후에 하나님께서는 대제사장 여호수아에게 왕의 면류관을 씌워주십니다(슥 6:9-15)
마치 여덟 개 환상의 결론처럼 거행되는 여호수아의 대관식입니다 이는 메시야로 오신 예수님을 예표한 것입니다 장차 싹 곧 메시아이신 예수님에 의해 영원한 하나님 나라의 성전이 건축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