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회사가 은행을 우회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출처 cointelegraph 저자 패트릭 한센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유럽중앙은행(ECB)이 기존 은행 이외의 결제 회사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면 사용자가 스테이블코인을 현금으로 직접 교환할 수 있습니다.
11 일 만에 미국의 <> 개 은행과 스위스의 <> 개 은행이 파산했습니다.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First Republic Bank)이 <>월에 그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은행 사상 최대 파산 <>건 중 <>건이 이 두 달 동안 발생했습니다. 은행이 다른 산업으로 빠르게 파급될 수 있는 중대한 위험을 안고 있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상기시켜주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암호화폐 부문이 어떻게 전통적인 금융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대신 은행 파산이 암호화폐 산업에 중요한 안정성 위험이 되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금융 규제는 우선 금융 안정성 위험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하며, 가능한 경우 전염 방향과 관계없이 추가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전염 위험을 제한해야 합니다.
오늘날 규제를 받는 스테이블코인 발행자들은 법정화폐를 통한 발행 및 상환을 이행하기 위해 은행 파트너에 의존해야 합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의 결제 서비스 지침(PSD) 평가에 따르면 법정화폐 결제에 대한 간접적인 접근은 필연적으로 규제된 스테이블 코인, 일명 전자 화폐 토큰의 미래 발행자인 유럽 연합의 전자 화폐 기관을 불균형한 비용과 거래 상대방 위험에 노출시킵니다. 궁극적으로 결제 시장의 혁신과 경쟁을 제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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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규제된 법정화폐 스테이블코인(EU의 전자화폐 토큰 또는 미국의 결제 스테이블코인)에 중앙은행 계좌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하는 것은 인터넷에서 법정화폐의 안전을 위한 중요한 단계일 뿐만 아니라 결제 혁신에도 중요한 단계가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발행자는 무보험 예금과 관련된 위험에 대한 노출을 제거하고 스테이블 코인의 고속 지불 활동을 은행의 대출 포트폴리오의 비유동성과 분리할 수 있습니다.
EU의 획기적인 MiCA 규정(암호화폐 자산 시장)은 유럽 대륙에 엄청난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2022년 00월 말에 이미 합의된 바와 같이, 30년 초에 내재된 은행 위험이 명백해지기 전에 이 규정은 전자화폐 토큰(EMT) 발행자가 준비금의 최소 <>%를 신용 기관에 보유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EMT 발행자의 유동성 및 위험 노출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로 간주되었던 것은 궁극적으로 은행 및 거래 상대방 위험으로 EMT 활동에 부담을 줄 것입니다. 최근의 은행 위기는 소셜 미디어 중심의 정보 흐름과 모바일 기반 뱅킹 시대에 비유동 자산으로 뒷받침되는 유동 부채에 대한 가정을 바꿔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결코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EMT 발행자 및 모든 전자 화폐 기관은 중앙 은행 계좌에 직접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합니다. 중앙 은행 계좌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EMT 발행자는 법정 자금을 중앙 은행으로 직접 이동시킴으로써 민간 은행의 신용 위험으로부터 EU 고객을 보호 할 수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2017년부터 전자화폐 기관이 영란은행의 결제 계층에 직접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영란은행에 따르면 이는 "지불 시장의 경쟁과 혁신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단일 실패 지점을 줄이면서 보다 다양한 지불 방식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마크 카니(Mark Carney) 전 영란은행 총재는 이 입법 개정을 "은행 은행을 결제 결제, 만기 전환 수행, 위험 분담 및 자본 배분이라는 핵심 기능으로 크게 분리할 수 있는 잠재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EU에서도 중앙 은행의 전자 화폐 준비금을 보호하는 것은 이미 한 회원국, 즉 리투아니아에서 일반적인 관행입니다. 리투아니아 중앙은행은 전자화폐 기관과 결제 기관이 결제 계좌를 개설하고 청산 시스템에 직접 액세스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2022년 말 현재 리투아니아의 84개 규제 전자화폐 기관 중 63%가 중앙 은행에 고객 자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리투아니아 전자 화폐 준비금의 <>분의 <> 이상이 리투아니아 중앙은행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이제 경쟁의 장을 평준화하고 EU 전역의 모든 전자 화폐 기관에 이러한 가능성을 개방해야 할 때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입법의 기회의 창은 그 어느 때보다 커졌습니다. 필요한 것은 PSD 또는 즉시 지불 규정(IPR) 검토의 일부로 합의 최종성 지침에 대한 표적 검토입니다.
지적재산권에 대한 협상은 이미 그러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정치적 합의를 확립하고 있으며, 합의에 대한 직접적인 접근을 해결하는 것도 EU에서 즉시 지불의 출시를 지원하고 가속화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불 서비스 지침의 영향 평가는 지불 시장에서 은행과 비은행 간의 경쟁의 장을 평준화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더 명확 할 수 없습니다. 2023년의 은행 취약성은 잘 이해된 EU 논쟁에 또 다른 논거를 제공합니다.
비은행 금융 기관의 안전과 유동성에 대한 이점뿐만 아니라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글로벌 은행에 점점 더 집중되고 있는 금융 시스템의 더 큰 혁신에 대한 이점도 분명합니다. 전자화폐 기관이 중앙은행 계좌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사례가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해졌으며, EU는 금융 시스템을 보다 경쟁력 있고 탄력적으로 만들 수 있는 이 독특한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이 기사는 일반적인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법률 또는 투자 조언을 위한 것이 아니며 그렇게 받아들여서도 안 됩니다
저자
패트릭 한센(Patrick Hansen)은 서클(Circle)의 EU 전략 및 정책 담당 이사입니다. 그는 이전에 암호화폐 지갑 스타트업 Unstoppable Finance의 전략 및 비즈니스 개발 책임자였으며 유럽 최대 기술 무역 협회인 Bitkom의 블록체인 정책 책임자였습니다. 그는 경영학 및 정치학 석사 학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