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슈퍼 리치 크림의 조건겨울철 건조의 가장 큰 원인은 피부 방어막이 망가지는 것. 방어막이 망가진 피부는 보호 기능이 떨어져 갖가지 트러블을 유발한다. 그래서 겨울철에 사용하는 크림은 유수분을 피부 속에 잘 침투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오랜 시간 피부 표면에 머물며 피부를 보호하는지가 관건이다. 겨울철 진정한 보습은 피부 방어막 만들기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 수분과 유분, 그리고 영양, 삼박자를 모두 갖춰야 한다겨울철 사용하는 크림은 외부 자극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하면서도 피부 속의 유수분이 날아가지 못하도록 꽉 잡는 방패 같은 역할을 해야 한다. 수분과 유분, 그리고 영양 어느 하나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삼박자를 고루 갖춘 크림이 필요한 것. 피부 속부터 유수분을 채우고 든든한 뚜껑을 씌우는 고농축 크림이 제격.
2 섬세한 텍스처로 피부에 착 감겨야 한다찬 바람에 피부가 민감해지니 자극 없이 부드럽게 발리는 섬세한 텍스처의 크림이 필요하다. 손끝에서 살살 녹아 얼굴에 닿았을 때 부드럽게 감기듯 달라붙어 미끈거림 없이 쫀쫀하고 탱탱하게 마무리될 것. 피부 위를 겉돌기만 하는 유분기는 NG. 만졌을 때 탄성이 느껴지거나 피부 위에서 사르르 녹아드는 제품을 선택한다 .
3 방어막을 튼튼하게 만드는 성분을 함유해야 한다건조해진 피부는 저항력이 떨어져 외부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피부는 자극에 대항하기 위해 표면의 각질층을 점점 두껍게 만드는데, 이어서 피부 턴오버 주기의 균형이 깨지고 하얗게 일어나는 것. 따라서 첫 번째 시발점이 되는 보습이 기본, 히알루론산이나 세라마이드 등의 성분으로 피부 방어막을 튼튼히 해야 한다.
내 피부에 맞는 슈퍼 리치 크림은? 세안 후 아무것도 바르지 않고 15분 지난 후에 볼과 콧방울 주위를 각각 다른 손가락으로 만져볼 것. 피지선이 적은 볼에서는 수분량, 피지선이 많은 콧방울에서는 유분량을 체크한다. 그 결과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슈퍼 리치 크림을 선택해보자.
A 균형 피부 → 볼과 코 모두 알맞게 촉촉하다피부의 유수분이 적당하게 유지된 상태. 이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 바르던 크림에 유분을 살짝 더하는 정도로 충분하다. 아침, 저녁 스킨케어 마지막 단계에 크림을 발라 뚜껑을 덮을 것.
1 키엘 수퍼 스마트 크림 크림 한 개로 주름, 탄력, 리프팅, 피부결, 보습 5가지 고민을 해결해 이것저것 덧바르지 않아도 된다. 끈적임 없이 산뜻한 텍스처로 피부가 촉촉하게 마무리되는 느낌. 50ml 7만9000원.
2 비더스킨 보테니컬 뉴트리션 파워 크림 발림성이 좋아 피부에 기분 좋게 밀착된다. 피부 보호 장벽을 강화하는 판테놀 성분과 스쿠알렌 성분이 오랜 시간 피부에 수분감을 지켜주는 고보습 영양 크림. 50ml 3만3000원.
3 스킨수티컬즈 페이스 밤 손상된 피부를 회복하는 고농축 크림. 피부에 즉각적으로 영양을 공급하는 4가지 고농축 오일이 들어 있다. 얼굴뿐만 아니라 목과 가슴 부위까지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바른다. 50ml 16만5000원대.
B 유분 과잉 피부 → 볼에는 약간의 기름기가, 콧방울은 기름으로 끈적인다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는 지성 피부인데다가 겨울철 부족한 수분을 보충하려고 피지를 과잉 분비해 유분이 넘쳐나는 상태. 상대적으로 유분감이 덜한 크림으로 유수분을 조절하면 서서히 번들거림이 줄어들면서 피부 균형이 맞춰진다. 번들거림이 심할 경우 티슈로 한 번 눌러주는 것도 방법이다.
1 입생로랑 포에버 유스 리버레이터 나이트 크림 글리칸액티프를 함유하고 있어 피부의 미세순환을 돕고 낮 동안에 손상된 피부 회복을 돕는다. 손의 온도에 따라 피부에 사르르 녹아드는 텍스처가 일품이다. 50ml 20만5000원.
2 리앤케이 케이 크림 밤 타입의 텍스처. 피부 온도에 맞춰 부드럽게 녹아 생크림 제형으로 변한다. 기존의 밤 타입과 달리 오일리하거나 무겁지 않으면서 촉촉한 수분 보호막을 만들어 수분을 지키고 촘촘한 피부결을 만든다. 15ml×4EA 18만원.
3 겔랑 아베이 로얄 유쓰 트리트먼트 로열젤리 농축액을 크림과 섞어 사용하는 제품. 섬세한 텍스처가 피부에 부드럽게 퍼지며 녹아들듯 흡수된다. 기름진 느낌은 제로, 가벼운 막을 씌워 피부가 촉촉하다. 30일 동안 아침, 저녁으로 매일 사용할 것. 40ml 33만원.
C 복합성 피부 → 볼은 건조하고 콧방울에는 약간의 기름기가 느껴진다평소에는 피지 분비가 적당하고 유수분 균형이 잘 맞는데, 계절의 영향으로 인해 밸런스가 무너진 상태다. 이런 피부는 T존과 U존에 다른 제품을 사용하거나 건조한 U존에만 크림을 듬뿍 바른다.
1 미키모토 코스메틱 라페리나 엑스트라 크림 고급스러운 텍스처가 피부에 부드럽게 녹아들며 흡수된다. 흑진주에서 추출한 블랙펄콘키올린이 콜라겐을 증가시키고 수분과 함께 영양을 공급한다. 30g 36만원.
2 프레쉬 블랙 티 에이지-딜레이 크림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피부 안색과 피부결을 개선시켜 매끈하고 탄력 있는 피부로 만드는 토털 안티에이징 크림. 영양감이 느껴지는 쫀득한 제형으로 건조하거나 주름진 부위에 중점적으로 바른다. 30ml 15만5000원.
3 르페르 럭스 크림 드 캐비아 캐비아 추출물을 함유한 캡슐이 크림 속에 들어 있어, 피부 위에서 롤링하면 부드럽게 으깨진다. 피부에 영양감을 집중 공급하고 탱탱한 피부로 만드는 리치 크림. 40ml 18만원대.
D 초건조 피부 → 코와 볼뿐만 아니라 얼굴 전체가 건조해서 땅김이 심하다여름에도 기름종이가 전혀 필요 없을 정도의 초건조 피부로, 피부가 버석버석한 상태. 리치한 크림으로 피부 유수분을 재정비하고 그 위에 오일이나 밤으로 뚜껑을 덮어 보호하는 이중 케어가 필요하다.
1 아모레퍼시픽 모이스춰 바운드 하이드레이션 인텐시파잉 크림 아시안 보태니컬 성분에서 추출한 5-하이드라 콤플렉스가 피부 속 수분 인자를 케어해 속부터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고수분 크림. 50ml 12만원.
2 샤넬 르 리프트 크렘 벨벳처럼 피부를 감싸는 텍스처로 피부 조직을 촘촘하게 만들어 얼굴 윤곽까지 또렷하게 만드는 고탄력 크림. 피부 표면에 섬세한 막을 씌워 피부를 보호한다. 50g 19만5000원.
3 SK-II 스템파워 리치 크림 리치한 텍스처로 피부의 건조함뿐만 아니라 탄력까지 잡아 얼굴선을 또렷하게 만든다. 바르고 나면 피부에 윤기가 자르르 돈다. 50g 17만원.
E 민감 피부 → 얼굴 전체가 건조해 가려움이 느껴지고 따끔거리고 붉어진다피부의 보호 기능이 상실된 상태. 약간의 자극에도 민감하게 반응해 피부가 따끔거릴 수 있으니 저자극 크림을 선택한다. 소량을 레이어링하듯 겹쳐 발라 피부에 인공적인 방어막을 쌓아 피부를 보호할 것.
1 버츠비 센서티브 나이트 크림 밤 시간 동안 피부에 집중적인 보습 효과를 주는 민감 피부용 나이트 크림. 생크림처럼 얇게 발려 여러 번 덧발라 민감해진 피부를 집중적으로 보호하기 좋다. 50g 3만9000원.
2 아벤느 크렘 뉴트리티브 꽁팡사트리스 아벤느 온천수와 지질 복합체가 자극 없이 피부를 매끈하고 촉촉하게 만들어준다. 건조함이 느껴지는 양볼에는 듬뿍 바르고 자극에 약한 눈과 입술 주변은 약지로 바르면 자극이 없다. 40ml 4만원.
3 디오가닉퍼머시 더블 로즈 리쥬브네이팅 페이스 크림 모세혈관을 강화해 피부를 건강하게 만드는 크림. 세포 재생에 효과적이다. 가벼운 텍스처로 여러 번 덧바를 것. 50ml 17만9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