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arasate
Zigeunerwenweisen Op.20 Ara Malikian, Violin
바이올리니스트들에게 바이올린 곡 중 최고의 곡을 꼽으라고 한다면 아마 대부분 바흐의 무반주 바이올린 파르티타 2번의 샤콘느를 꼽을 것이다.
하지만, 바이올린 곡 중 가장 유명한 곡을 꼽으다면 그것은 단연 사라사테의 지고이네르바이젠이라고 할 수 있다.
비단 바이올리니스트 뿐만 아니라 바이올린의 바자도 모르는 일반인들에게도 이 곡의 강렬하고도 비장한 도입부는 뇌리에 깊이 각인되어 있을 것이다.
CF나 방송에도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시도 때도 없이 등장하는 이 곡은 19세기 스페인의 천재 바이올리니스트 파블로 사라사테에 의해 작곡되었다.
7세 때 스페인의 이사벨라 여왕으로부터 스트라디바리를 하사받을 정도의 천재성을 보였던 그는, 총 50여 곡의 바이올린 곡을 작곡했는데, 대부분이 조국 스페인의 민속적 색채를 짙게 드리우는 소품으로,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이 지고이네르바이젠이다.
지고이네르바이젠이란 독일어로 집시의 노래라는 뜻인데 정처없이 유랑하며 떠도는 집시의 삶의 애환, 그리고 기쁨을 묘사하고 있다.
이 곡은 전형적인 집시 음악인 차르다시의 형태를 따르고 있는데, 강렬한 카덴차 풍의 도입부에 이은 느리고 애수에 찬 라산과, 끝나기가 무섭게 정신없이 몰아치는 프리스카가 연속해서 연주된다.
바이올린사적으로 특별히 중요하다거나 음악적 깊이면에서 본다면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없을지 모르나, 인류가 남긴 수많은 바이올린 명곡 중의 명곡인 것만은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1878년, <치고이너바이젠>이 라이프치히에서 초연된 이후 이 곡은 많은 바이올리니스트의 사랑을 받아왔다.
사라사테 자신도 이 곡을 즐겨 연주해 작곡가 자신에 의한 1904년 녹음도 남아 있다.
그러나 당대의 뛰어난 바이올리니스트이자 교육자로 유명한 칼 플레시(Carl Flesch, 1873-1944)는 이 곡을 가리켜 “장밋빛 뺨을 한 시골 처녀”라 칭하며 세련미와 독창성이 떨어지는 촌스런 음악으로 평가절하하기도 했다.
그는 이 곡에 나타난 집시음악 풍의 노골적인 표현에 거부감을 느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오늘날 이 작품이 바이올린의 개성을 더할 나위 없이 잘 드러낸 작품이라는 점에서 그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