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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베코에서 판매하는 3.5톤 준중형 트럭인 뉴데일리 카고트럭 종류 및 장점에 대해서 소개를 드립니다.
데일리가 시장에서 판매를 시직한지도 3년이 넘었는데 캠핑카에서는 독보적으로 고급 캠핑카로 자리를
잡았지만 운송 시장에서는 아쉽게도 아직 부족한 상황입니다.
여기서는 데일리 카고트럭의 다양한 적재함 길이와 다양한 장점(연비, 안전성, 승차감, 편의성, 경제성 등)에
대해서 말씀을 드립니다.
◆ 적재함 길이
데일리 카고트럭은 다앙한 적재함 길이의 차량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축간거리 4,100mm에서 5,100mm까지의 차량을 다양하게 판매하고 있는데 4,100차량은 카고 적재함
4,600mm(내측 기준)이고, 탑차로는 5,200mm까지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4,350mm는 5,000mm(탑차 5,600mm)이고, 4,750mm는 5,600mm(탑차 6,200mm)입니다.
길이가 가장 긴 5,100mm는 6,100mm(탑차 5,700mm)이므로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만족하고 있는데
이베코에서는 주력차종을 축간거리 4,350mm와 적재함 길이 5,100mm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연 비
제가 개인적으로 데일리의 최대 강점은 연비라고 생각할 정도로 탁월하게 우수한 연비를 갖고 있고, 이에 대한
이유를 말씀드립니다.
기본적으로는 세미본네트 타입의 캡과 거의 모든 구간에 걸쳐서 최대의 힘을 발휘하는 엔진, 파워형/경제형으로
구분해서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8단 풀오토 미션이 연비 절감에 기여를 합니다.
1. 캡
데일리의 캡이 세미 본네트 타입이므로 절벽 형태인 타사 캡 오버 타입에 비해서 운행 시 바람의 저항이 적습니다.
< 뉴데일리 차량 >
< 타사 차량 모습 >
2. 엔 진
저속과 고속에 걸친 긴 구간에서 최대토르크를 내는 엔진이므로 어느 구간에서나 힘이 딸리지 않는데 아래 사진
왼쪽 위의 그래프입니다.
타사와 비교한 그래프도 올려드렸는데 고 rpm의 좁은 구간에서 최대토르크를 내는 엔진에 비해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고있는 뉴데일리 엔진입니다.
< 뉴데일리 엔전 성능곡선도 >
< 타사 차량과 비교한 엔진성능 곡선도 >
3. 트랜스미션
8단 풀오토미션이므로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하고, 에코와 파워 기능이 별도로 있어서 유리합니다.
◆ 안전성
데일리는 안전성을 갖춘 차량이며, 이에 대해서 설명을 드립니다.
1. 캡
캡이 세미 본네트 타입이므로 사고 시 캡 오버 타입에 비해서 훨씬 안전합니다.
안전에 대해서는 최근에 소형트럭의 사망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서 정부에서 이 차종의 충돌시험을
강화하겠다고 얘기하는 것을 보면 캡의 형상에 따른 안전문제는 심각한 사안입니다.
2. 자동비상 제동장치(AEBS)
차량이 고속일때 전방의 충돌 가능성을 사전에 감지하고 자동으로 차량을 제동하는 장치를 갖추고 있습니다.
3. 시티브레이크 프로
차량이 저속일때 전방을 모니터링하고 감지하여 자동으로 차량을 긴급 제동하는 장치를 갖추고 있습니다.
(풀옵션 차량)
4. 크로스윈드 어시스트
운행 중에 갑작스런 측풍이 불었을 경우에 차량의 측방향 편차를 보정하여 차량을 안정화시키는 장치를
갖추고 있습니다.(풀옵션 차량)
5. 차선이탈 방지장치
차량이 운행 중에 차선을 이탈 시 경고 신호를 보내서 사고 방지를 도와주는 장치를 갖추고 있습니다.
◆ 승차감
데일리는 승차감이 우수한 차량이며, 이에 대해서 설명을 드립니다.
1. 체중 감응형 열선 에어서스펜션 운전석 시트
열선이 내장되어 있고, 운전자의 체중에 맞추어 자세를 잡아주는 에어 서스펜션 시트입니다.
2. 더블 위시본(독립 현가장치) 타입의 전축
범퍼로드에서 진동처리 및 덤핑제어에 있어서 도로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타입입니다.
3. 리프스프링 또는 에어서스펜션을 선택할 수 있는 후축
용도에 맞게 사용이 가능하도록 후축을 스프링 서스펜션과 에어 서스펜션으로 구분합니다.
◆ 편의성
데일리는 다양한 편의장치를 갖추고 있으며, 이에 대해서 설명을 드립니다.
1. 어댑티드 크루즈 컨트롤(ACC)
앞서가는 차량과의 거리를 유지하기 위해서 가속과 제동을 자동으로 조정해주는 자동화된 크루즈
콘트롤입니다.
2. 큐어시스트
차량은 앞 차량을 따라갈 수 있으며, 앞 차량을 따라 가속과 감속을 자동으로 작동시키고, 교통이
혼잡한 도로 상황에서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풀옵션 차량)
3. 전기식 파위 스티어링
차량 속도에 따라서 다양한 조향력을 제공하며, 조향 시 적은 힘으로도 부드럽게 조향이 가능합니다.
4. LED 헤드라이트
긴 헤드라이트 수명을 보장하고, 기존 대비 하향등 성능을 향상시키며, 운전자 인지도도 대폭 상승시킵니다.
5.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PMS)
타이어의 실시간 공기압력을 모니터링하고 운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전기적인 시스템이며, 소형트럭 중에서
유일하게 뉴데일리만 적용이 된 기능입니다.
6.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캡의 공간 효율을 높이고, 사용이 간편하며, 안전벨트 착용시 작동과 해제가 자동으로 처리되므로 택배 운송의
경우에 시간이 대폭 절감됩니다.(풀옵션 차량)
◆ 경제성
데일리는 경제성에서도 우수한 다양한 사항이 있으며, 이에 대해서 설명을 드립니다.
1. 요소수 소모량
타사 대비 요소수 소모량이 적습니다.
2. 엔진오일 교환주기
타사 대비 엔진 오일의 교환 주기가 깁니다.
3. 3분할로 변경된 범퍼
범퍼를 3개로 분할해서 범퍼 파손 시 파손된 부분만 정비하므로 비용이 절감됩니다.
● 풀옵션 사양
뉴데일리 카고트럭은 표준형과 풀옵션형으로 구분이 되어서 판매가 되고 있고, 추가로 풀옵션에만
적용되는 사양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는데 안전에 관한 사양이 많습니다.
-. 시티브레이크
차량이 저속일 때 전방을 모니터링하고 감지해서 자동으로 차량을 긴급 제동하여 앞서가는 차량과
저속에서의 충돌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차선유지지원장치
필요 시 조향핸들에 진동을 일으켜 운전자가 차선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 큐어시스트
차량은 앞 차량을 따라갈 수 있으며, 앞 차량을 따라 가속과 감속을 자동으로 작동시킵니다.
차량이 다시 움직이기 시작하여 앞 차량을 따라 재출발 시키고자 할 때는 가속페달을 가볍게 터치하면
되는데 교통이 혼잡한 도로 상황에서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 측풍제어지원장치
갑작스러운 측풍이 발생했을 경우에 차량의 측방향 편차를 보정하여 차량을 안정화 시킵니다.
강한 돌풍이 발생하기 쉬운 다리 위나 대형차량이 지나는 도로에서 운행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 전자식파킹브레이크
스위치로 파킹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고, 안전벨트를 착용하면 자동으로 해제가 되는데 택배 운송처럼
자주 파킹을 하는 경우에 아주 유용합니다.
-. 힐디센트
크루즈콘트롤과 비슷한 기능으로서 가파른 내리막 길에서 안전하게 저속으로 운행하도록 도와줍니다.
-. 트랙션플러스
진흙, 모래, 눈과 같은 미끄러운 길에서 작동하는 기능으로 바퀴에 큰 접지력을 전달합니다.
추가로 아래에 뉴데일리 카고트럭을 종합적으로 정리한 표와 카타로그를 올려드립니다.
이베코 최효동소장 (010-3318-0388)
◆ 이베코 뉴데일리 카고트럭 사양
축간거리(mm) | 4,100 | 4,350 | 4,750 | 5,100 | |
구 분 | 표준형 | 표준형 | 풀옵션 | 표준형 | 표준형 |
엔진마력 | 180 | ← | ← | ← | ← |
적재함길이(mm) | 4,600 | 5,000 | ← | 5,600 | 6,100 |
탑길이(mm) | 5,200 | 5,600 | ← | 6,200 | 6,700 |
캡 | 세미본네트 | ← | ← | ← | ← |
트랜스미션 | ZF8단자동 | ← | ← | ← | ← |
서스펜션 | 판스프링 | ← | 에어 | 판스프링 | 에어 |
자동제동장치 | 있음 | ← | ← | ← | ← |
차선이탈방지장치 | 있음 | ← | ← | ← | ← |
적응형오토크루즈 | 있음 | ← | ← | ← | ← |
체중감응형 운전석시트 | 있음 | ← | ← | ← | ← |
운전석에어백 | 있음 | ← | ← | ← | ← |
시티브레이크 & 차선유지지원장치 & 큐어시스트 & 측풍제어지원장치 & 전자식파킹브레이크 & 힐디센트 & 트랙션플러스 | 없음 | ← | 있음 | 없음 | ← |
◆ 이베코 뉴데일리 카고트럭 카타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