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3:16]
여호와께서 또 말씀하시되 시온의 딸들이 교만하여 늘인 목, 정을 통하는 눈으로 다니며 아기죽거려 행하며 발로는 쟁쟁한 소리를 낸다 하시도다..."
시온의 딸들 - 1:8의 '딸 시온'이 예루살렘을 의인화시킨 것이라면, 본문의 '시온의 딸들'은 시온에 거주하는 부녀들을 가리킨다. 교만하여 - 교만의 주제가 2:11 이하에서 계속되고 있다. 남자들의 교만이 주로 권력과 물질에 대한 탐욕으로 나타난다면, 여자들의 교만은 주로 허영과 음란으로 나타난다.
늘인 목 - 고개를 숙이며 걷는 것이 겸양의 표시로 간주되듯이, 목을 늘여 머리를 하늘 높게 쳐들고 걷는 것은 교만의 표중으로 간주된다. 아기죽거려 행하며 - 아이들처럼 잰 걸음으로 걷는 것을 말한다. 이는 남자들의 시선을 끌기 위한 것이다. 루터(Luther)는 이것을 '몸을 좌우로 흔들면서 걸었다'로 번역하였다.
[사 3:17]"그러므로 주께서 시온의 딸들의 정수리에 딱지가 생기게 하시며 여호와께서 그들의 하체로 드러나게 하시리라..."
시온의 딸들의 정수리에 딱지가 생기게 하시며 - '정수리'는 머리 꼭대기를 말한다. 교만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그곳에 하나님은 딱지가 생기게 하시리라고 말씀하신다. 딱지는 '옴 따위의 피부병' '앞머리를 깎아 미는 것', '대머리가 되게 하는 것' 혹은 '비듬투성이가 된 불결한 모습' 등등 여러 가지로 해석되고 있다. 아름다움을 생명으로 하는 여성에게 이것은 치명적인 형벌이다.
[사 3:18]"주께서 그 날에 그들의 장식한 발목 고리와 머리의 망사와 반달장식과..."
구체적 목록을 열거하기에 앞서 선지자는 이것들을 '티프에레트'라는 한단어로 요약한다. 이 말은 '장식품' 혹은 '화려한 옷차림'으로 번역할 수 있다. 발목 고리. 이는 금, 은, 상아 고리로서 발목에 다는 것이다. 머리의 망사. 이는 머리에 덮은 그물 아래로 금박이나 은박실을 땋은 것으로, 대개 리본 장식을 매었다. 반달 장식. 목에 둘러서 가슴까지 내려오게 한 반달 모양의 금속 목걸이를 말한다.
[사 3:19]"귀고리와 팔목 고리와 면박과..."면박 - 얼굴에 걸치는 값비싼 면사포를 말한다.
[사 3:20]"화관과 발목 사슬과 띠와 향합과 호신부와..."발목 사슬 - 이는 '걷다'에서 파생된 것으로, 걸음걸이를 멋지게 보이도록 하기 위해 발목 고리에 연결하여 단 장신구이다. 호산부 - '마술부리다'에서 파생된 것으로, 부적과 같은 말이다.
[사 3:21]"지환과 코 고리와..."지환 - 손가락에 낀 반지를 말한다. 코 고리 - 코를 뚫어 매다는 것으로, 동방에서 널리 사용된 장신구의 일종이다...[사 3:22]"예복과 겉옷과 목도리와 손주머니와..."예복 - 특별한 때에만 입는 정장을 말한다. 겉옷 - 옷 위에 걸쳐 입는 가운 비슷한 옷으로, 안에 입은 옷보다도 더 화려하였다.
[사 3:23]손 거울과 세마포 옷과 머리 수건과 너울을 제하시리니..." 세마포 옷 - 인도의 직물로 만든 베일이나 옷을 말한다. 너울 - 머리에서부터 겉옷 위로 둘러 전신을 가리는 넒은 망토를 말한다...
[ 사 3:24]"그 때에 썩은 냄새가 향을 대신하고 노끈이 띠를 대신하고 대머리가 숱한 머리털을 대신하고 굵은 베옷이 화려한 옷을 대신하고 자자한 흔적이 고운 얼굴을 대신할 것이며.
유다의 지도층 인사들이 권력을 이용하여 백성들을 착취하고 있을 때, 부유한 시온의 부녀들은 축적된 부를 이용하여 온갖 화려하고 사치스러운 장식품들로 몸을 가꾸었음을 이상의 목록들에서 알 수 있다. 마땅히 가져야할 내면의 덕은 가꾸지 않고 오직 외모를 꾸미는 데에만 혈안이 된 그들에게 여호와의 진노는 다음과 같이,
즉 먼저 사치스러운 것들을 제거하고 그 자리에 누추하고 비참한 것들을 들여놓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곧 없어질 좋은 것들과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될 나쁜 것들의 대조가 '대신에'라는 전치사에 의해 짝지워진다. '타하트'는 본절에 모두 5번 나온다. '자자한 흔적'이란 노예 혹은 죄인의 표시로서 불로 낙인한 것을 가리킨다.
한편, 본절에 열거된 사항들은 모두 전쟁과 관련된다. 즉, '상처입고-포로로 잡히고-슬픔으로 머리를 뜯고-국가적 재난에 직면해 베옷을 입고-끝내는 노예가 된다.' 시온의 부녀들이 누렸던 한때의 쾌락과 허용은 전쟁과 더불어 일순간에 재난으로 바뀐다는 것이다.
[사 3:25]너희 장정은 칼에, 너희 용사는 전란에 망할 것이며..."
너희 장정은 칼에, 너희 용사는 전란에 망할 것이며 - 앞절에서 암시되었던 상황이 여기에서 분명해진다. 전쟁에서 읽은 것은 장식품들만이 아니다. 그들의 남편이 전쟁터에서 죽을 것이며, 따라서 그들 자신은 과부로 전락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개인적 불행 이외에, 나라 전체가 치욕적인 패배 속에 함몰되리라는 내용도 함축되어 있다.
[사 3:26]"그 성문은 슬퍼하며 곡할 것이요 시온은 황무하여 땅에 앉으리라..."
그 성문은 슬퍼하며 곡할 것이요 - 성문은 백성들의 삶의 중심지이다. 한때 웃음소리 드높았던 그곳이 그날에는 통곡소리로 가득할 것이다. 한때 오가는 사람들로 붐볐던 그곳은 그날에 남편을 잃은 여인들의 울부짖음만 스산하게 울려 퍼지는 텅 빈 공간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