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자들의 신학과 해석
1. 에라스무스(Erasmus)
종교 개혁자들을 이해하기 위해서 필연적으로 연구해야할 인물은 화란 태생의 기독교 인문주의자 에라스무스이다. 화란인 사제의 사생아로 화란의
노트르담에서 출생 하여 비텐베르그의 공동생활형제회에서 교육을 받고, 후에 파리 몽테규 대학에 수학 하였다. 영국의 콜릿의 영향으로 인문주의에 대한 관심을 성경 연구와 초기 기독교 의 부활에 적용하게 되었다.
당시의 지배자의 생활 및 당시 수도원 생활의 약점을 풍자한 우신예찬( , seu laus Stultitiae, 1509, The Praise of Folly) 은 600판 이상 발행되었다고 한다. 물론 그는 종교개혁자가 아니었지만 개혁자들의 학문성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가 현대적인 본문비평을 최초로 시도하고, 그리스 도의 철학을 강조한 반면에, 루터는 에라스무스의 영향을 받고 로마서, 시편, 히브리 서의 강해를 통하여 바울이 말한 복음의 진수를 발견하였다.
공헌과 영향
기존 교회의 정화. 로마 카톨릭교회의 남용에 비판
수도원 생활을 비판하고,
면죄부의 오용을 비판하다.
루터의 95 조항에 대해 지지을 표명했다.
성경번역- 라틴역(1514)과 헬라역(1516)
고전에 대한 연구- 원본으로 돌아가자!
성경 해석방법- 역사적- 문법적인 방법
그리스도의 철학(philosophia Christi)- 기독교를 윤리적인 종교로 본다. 이
사상은
소시니에 큰 영향을 주었다.
개혁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칼빈은 기독교 강요에서 Erasmus의 작품가운데 9개 정도를 인용한다.
사상의 중심
그리스도의 철학
James McConica는 그리스도의 철학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견해를 서술한다.
이말은 에라스무스의 방법과 그리스도를 본받아서(the imitation of Christ)라는
전통을 구별시켰다. 이 말은 성육하신 말씀안에서 발견되는 지혜의 사랑을
의미하는 교부적인 구절이었다. 믿음의 근원을 가리키는 이말은 신자의 참된 삶을
변형시키기 위한 유일한 촉매를 제공한다.
신학
스콜라신학을 반대하였다.
성경의 말씀의 사회적 실천을 강조하였다.
루터와 논쟁
1524년 자유의지에 관하여(On the Freedom of the Will)라는 책에서 예정 론과
인간의 자유에 관하여 루터와 논쟁하였다.
에라스무스는 인문주의적 학문을 기독교의 전통에 적용시킴으로써 교회를
정화시켜 려고 했다.
신약의 연구에 있어서 비평방법을 시도하였다.
해석방법
해석학의 출발점- 영과 육체를 대조하는 신플라톤 개념
육은 문자적 의미 혹은 역사적 의미로서 육체적이며 우매하다.
영은 숨은 의미, 신비로운 의미, 풍유적 의미로서 정신적이며 고상하다.
여기서 우리는 플라톤의 감각세게와 이데아를 분리했던 이원론 사상을 찾아
볼수 있다. 후에는 신플라톤 주의로 발전한다.
역사적-문법적이 해석으로 중세의 4중적 의미의 해석방법을 단절시겼다.
도덕적인 적용에 강조가 많다.
알레고리를 사용한점- 그 이유는 불신앙을 제거하고, 경건과 진리를 보존하고,
완 전한 지식에 도달하기 위하여 사용하였다.
칼빈의 비판
저자의 의도를 보여 주지 못했다고 한다.
성경을 전체적으로 해석하지 못하였다.
지나치게 원문을 수정시킨점
지나친 억측을 비판
잘못된 번역으로 실수하는 점을 비판한다.
2. 루터
영향으로
Ockham이 the sole authority of Scripture를 강조한점에 영향을 받음
Faber Stapulensis(Lefevre d'Etaples)- 그의 영향으로 Luther는 중세의 4중적 의미의 방법을 버리게 된다.
신학방법
성경연구를 통한 올바른 성경의 이해가 첫 출발점이다.
어거스틴을 통한 바울의 은총론을 재해석하게 되었다.
이신칭의
율법과 복음의 분명한 차이를 강조하다.
해석방법
* sola Scriptura이라는 표어는 교회의 권위보다 성경의 권위를 강조함으로써 성경 해석과 관련하여 누구든지 이해할 수 있는 성경의 속성으로
the clarity of Scripture을 말한다, 성경의 명료성은 중요한 신학적 해석방법으로 이 끌어 주었다.
Scriptura sui ipsius interpres(성경은 성경으로 해석한다, 성경 그 자체가 그 해석자이다)라는 성경 해석학 원리를 만들었다.
*율법과 복음의 구별을 통하여 성경을 이해했다.
*그리스도 중심의 해석
*문자적 해석
*신학적 해석- 이신칭의등의 교리적인 면에 있어서 믿음의 유추를 통하여 나타난다.
루터에 대한 칼빈의 견해
루터는 기독론적 해석, 칼빈은 교리적인 방법은 제한적으로 사용한다.
칼빈에게는 신학자와 해석자가 구별이 된다.
칼빈은 루터의 억측과 사색적면을 따르지 않는다.
루터는 신구약의 차이점을 구별하지만, 칼빈은 연속성을 강조한다.
루터가 올바르게 해석할 경우에만 그를 따른다.
3. 쯔빙글리
개혁신앙의 첫 대부로서 그의 사상은 칼빈과 불링거에 의해 전수되었다.
사상
*휴먼니즘 교육에서 사상이 형성되었다.
*하나님의 말씀의 주권을 강조. Ecclesia nata est ex Dei verbo(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부터 태어났다) sola Scriptura, 오직성경을 강조
*성경의 명료성을 주장(Of the Clarity and Certainty of the Word of God)
*선택과 은총에 있어서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
하나님의 섭리는 절재적이다. 하나님은 모든 행위와 사건의 직접적인 원인이 시다(Treatise on Providence). 지나친 이견해는 하나님의 섭리에 대하여 무리한점이 있다.
*유한과 무한의 질적인 차이점을 강조한다. finitum non capax infiniti). 이 표현은 유한은 무한을 파악할 수 없다(finitum non possit capere infinitum) 하나님은 영원하고, 무한하고, 초월하시다.
해석방법
자연적인 의미와 비 문자적인 의미를 구별한 것이 해석의 출발점이었다.
해석에 있어서 성령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문맥에 의한 해석을 사용하였다.
자연스럽고 참된의미를 찾으려 한다.
알레고리가 어느 정도 사용된다. 이것은 에라스무스의 영향으로 도덕에 강조.
4. 부쩌
신학사상
에라스무스의 강한 영향은 그의 성경 해석학에 나타난다.
신학의 강조는 윤리학에 있다. 그리스도의 새로운 법(nova Lex Christi)에 충실하고자 했다.
교회를 구속의 기관으로서가 아니라 사랑의 공통체로 보았다.
에큐메니칼 신학자로 루터 쯔빙글리, 개신교와 로마카톨릭교회의 화해를 도모하였다.
성령에 강조를 두었고, 칼빈에게 영향을 주었다.
기타 부쩌는 몇가지의 영향을 칼빈에게 주었는데 예정론, 성례전, 목회 (4중직, 특히 장로직, 교회치리, 교육.
해석방법
das antithetische schema externa/spiritualia(외관과 영적인 것을 대조하는 방법)
알레고리를 배격하고 역사적 의미를 강조하였다.
이신칭의, 전적인 타락, 구원을 위한 그리스도 유일성, 계시론 등과 같은 교리들을 루터보다는 에라스무스의 관점에 해석하였다. 따라서 도덕적인
교훈에도 강조를 두었다.
칼빈의 비판
로마서에서 장황한 해석 방법을 비판하였다.
5. 멜랑톤
인문주의자로 시작
루터의 신앙이란 외적인 지식보다는 내적인 경험이라는 전제에 큰 영향을 받고 개신교로 전향하고 루터의 개승자가 되었다.
후에 루터에게 영향을 주기도 하였다.
루터가 독일어 성경을 번역할 때 어학에서 많은 도움을 주었다.
신학사상
교회의 유일한 권위는 성경이라고 주장하다.
그의 신학통론은 개신교의 최초의 조직신학서이다.
해석방법론
요점적인 방법-요약적, 핵심 교리르 중심으로 해석하기에 교리적인 해석이 되었다.
6. 칼빈
신학 방법론
기독교 강요에서 수사학과 논리학을 적용하였다. 특히 생략 삼단논법을 사용하였다.
생략 삼단논법- 삼단논법의 세 요소가운데 하나를 의도적으로 생략하고 독자나 청중이 스스로 보충하게 하는 것이다.
Ex. 예수를 믿는자는 구원을 받는다. 간수장이는 구원을 받았다. 여기서 간수장이가 예수를 믿은 사실을 우리가 알기 때문에 생략했다.
해석방법
간결성과 용이성(brevitas et facilitas) 10 가지 요소들
7. 불링거
신학사상
오리겐, 크리소스톰, 암브로시우스, 어거스틴 등 교부들의 영향
쯔빙글리의 사상을 발전시켜 개혁주의 신학에 기초를 놓았다.
성경의 중추성을 강조
해석
성경 자체가 성경의 해석자이다.
사랑과 믿음의 유추를 사용하였다.
해석자의 영성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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