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 게시판에 올라온 HAM용 무전기 글을 보고
알리에서 바오펭 UV-82 (5W출력) 한 대와 사용 주파수 변경용 USB 케이블, 여분의 이어셋을 $38.18에 구매했습니다.
국내에서 아마추어 무선에 허가된 주파수 대역만 사용하도록 PC에 전용 프로그랩 설치 후 USB 케이블로 연결해 VHF144-146MHz,UHF 430-440MHz로 조정하고,
비상통신주파수 145Mhz, 433Mhz로 기본 설정해 두었습니다.
재난대비용 장비 확보차원이라 아마추어무선 4급 준비할 계획은 없습니다. (주말에 교육 받으면 시험 필요 없이 4급 받는다지만, 주말 하루 투자해야하고, 4만원짜리 무전기 만원 내고 준공검사 받으려니...뭔가 배보다 배꼽이...ㅋㅋ)
그러고보니, 제 군대 주특기가 323 VHF통신병이었네요~ ㅋㅋ

첫댓글 이런 좋은거를 사용할줄몰라서 구매를 망설이고 있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참고로, 아날로그 무전기는 2018년 12월 31일까지만 신규 무선국 등록할 수 있네요. 2019.1.1일부터는 디지탈 무전기로만 무전국 등록 할 수 있어요.
아 이런 올해까지만 위 작업이 되는군요 아까비
글 내용 제목에 업무용이라고 나와있네요.
세상에 이런 일이 기간지나면 등록을 할수없다니 무자비하네요
디지털 허가는 업무용만 해당되는게 아닐까요?
비상주파수 저장해둬야겠네요좋은정보감사합니다
위의 주파수 145.000 과 433.000는 비상통신 주파수라기보다는
해당 VHF UHF 대역의 센터 주파수로서 공용 주파수 라고 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봅니다.
상기의 무전기를 사용하시려면 아마추어 무선기사 전화급 4 급 이상의 자격을 취득하신 후
장비를 구입하셔서 무선국개설허가를 받으시면 됩니다.
4급은 하루 교육만 받으면 준다더군요. 무전기는 별도 준공검사 받아야 하구요. 이둘을 비용으로 환산하니... (제 시급 고려하면) 무전기 값에 2-3배 하네요 ^^;
재난시 사용위해 구입했으니...그냥 보관만 하고 있으려구요.
@오두막(경기 성남) 가급적 모니터링만 하셔야지 PTT키 잡으면 불법이 됩니다. 가급적 반나절 교육받고 4급이라도 받아서 정식 콜사인 부여받고 개국신고하셔서 활동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저는 하루 다 교육받고 3급 시험 패스~
@배칸 네~ FM라디오로만 사용중입니다~ 위에도 제가 댓글 달았지만, 재난시 PTT키 잡는건 괜찮다고 하니, 굳이 평시를 위해 돈/시간들여 콜사인/개국신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 (평소에 쓸 일 없는 부탄가스 2박스 사 뒀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게다가, 2019년 1월 1일 부터는 디지탈 무전기만 개국신고 가능하게 되어, 제가 구입한 아나로그 햄 무전기는 이미 신고 불가한 상태입니다.
@오두막(경기 성남) 아 그렇군요~ 이제 디지털만 개국이 가능하군요~
제 Call Sign: DS2 RHI 입니다.
디지털만 등록가능한 부분은 아마추어무선은
제욉니다. 등록가능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