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즈(MARS)의 성공 철학
세계 1위 초콜릿 브랜드 마즈(MARS)는
스니커즈(SNICKERS), 몰티져스(Maltesers),
트윅스(Twix), 엠앤엠즈(m&m’s), 밀키웨이(Milky Way)를 만든
세계적인 기업입니다.
마즈는 주식시장에 상장하지 않은 비상장 기업으로
100년 넘게 가족 경영을 이어오고 있으며,
현재 회장인 '폰 플랭클린 마즈'는 예일대 졸업식 이후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을 정도로
비밀주의를 고수하기로 유명합니다.
이는 상품명이 곧 브랜드이자 기업명인
미국을 대표하는 경쟁사 허쉬(HERSHEY)나
프리미엄 브랜드 기라델리(GHIRARDELLI)와
굉장히 대비되는 부분입니다.
이런 마즈의 2024년 연 매출은
약 600억 달러(약 80조 원)에 달하며,
이는 세계적인 음료 브랜드인 '코카콜라'의 매출보다도
높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그야말로 세계 최고의 초콜릿 기업이지만,
마즈 가문을 잘 아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경영자의 이름보다는 브랜드로 승부하고
제품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재투자하는 경영 방침은
오랜 시간 이어 온 브랜드 문화를 지키고
개선하는 것으로 이어져 현재의 마즈가
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우리는 종종 스스로에게 묻습니다.
"나는 지금 내 역할을 잘 해내고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우리가 주어진 역할에 충실할 때
그리고 그것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들고자 할 때,
비로소 삶의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 오늘의 명언
좋은 기업과 위대한 기업 사이에는 한 가지 차이가 있다.
좋은 기업은 훌륭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위대한 기업은 훌륭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 윌리엄 클레이 포드 주니어 –
첫댓글 우리나라도 위와 같은 기업가정신을 가진 기업들이 여럿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런 존경할 만한 기업가정신을 허물어 트린 것은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결정적 이유는 특정성향의 일부 노조와 일부 비정상적 투자를 일삼는 사모펀드때문이라는 논문을 본 적이 있습니다. 노사간의 신뢰와 양보가 서로 윈윈하는 것인데 기업과 상관없는 특정성향의 이념으로 주도된 정치화된 일부 노조는 본류를 벗어난 것이겠지요. 또한 돈만을 벌기위한 비정상적인 사모펀드는 어려운 기업을 도와 같이 성장하는 경영보다는 오로지 내 몫챙기기 돈벌이만 몰두하여 내 돈만 챙기고 기업은 파산시키는 악덕 물주 노릇을 하여 결국 기업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위한 위대한 기업으로 나아가는 기업가 정신을 훼손시켜 다같이 망하는 길로 가는 결과를 초래하였지요. 고마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