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기야 왕이여 속 시원하다
열왕기하 18장 1-16
시 작 기 도
주님의 사랑을 더 보게 하시고 더 경험하게 하소서. 주님의 사랑을 노래하고 주님의 나라를 내 마음에 그리게 하소서. 내 마음을 활짝 열게 하시고 자유롭게 하소서. 묶인 감정들과 죄의 결과로 인한 수치심, 불신으로 인한 자격지심을 버리게 하소서, 그것에 대한 방해를 무시하게 하시고 종교심에서 벗어나게 하소서.
본 문 요 약
남왕국 유다에서는 히스기야가 왕이 되어 29년을 다스렸습니다. 그는 조상 다윗의 본을 받아 주님 보시기에 올바른 일을 하였습니다. 산당을 헐었고, 돌기둥과 아세라 목상을 찍어 버렸고, 모세가 만든 구리뱀도 부수어서 분향하지 못하게 하였습니다. 그는 전무후무하게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만을 신뢰하였고 주님께 붙어서 주님의 길을 떠나지 않았으며 모세에게 명한 계명들을 준수하였습니다. 그는 늘 성공하였고 앗시리아에게는 반기를 들고 블레셋을 쳐부수었습니다.
히스기야 6년, 북왕국 호세아 9년에, 앗시리아의 살만에셀 왕이 사마리아를 함락시켰습니다. 북 왕국은 주님의 명령에 순종하지 않고 언약을 깨뜨렸기 때문에 그렇게 되어서 먼 나라로 흩어졌습니다.
히스기야 14년에 앗시리아의 산헤립 왕이 유다의 성읍들을 점령하고 라기스에 주둔하였습니다. 이에 히스기야는 앗시리아 왕이 철수하는 조건으로 은 삼백 달란트와 금 삼십 달란트를 주님의 성전과 왕궁의 보물 창고에서 가져와 내주었습니다.
본 문 의 뜻
히스기야왕이 다윗과 같이 올바르게 살은 것과 산당을 제거하였다는 기록이 얼마나 반가운지 모르겠습니다. 드디어 다윗의 신앙과 예배가 회복되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그는 다윗처럼 주님이 함께 하셔서 성공하고 전쟁에 이기고 블레셋을 무찔렀습니다. 그는 주님만을 의지 하였고 그 신뢰가 전무후무하였고, 주님께 꼭 붙잡고 주님을 길을 따랐으며 주님의 계명을 지켰습니다. 그래서 그가 어디를 가든지 주님이 함께 하셨고 다윗처럼 번성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속이 시원한 왕이요 신앙입니다.
본문에서 그의 신앙과 경외는 북왕국과 극렬하게 대조됩니다. 북왕국의 우상숭배와 주님과의 언약의 파기와 계명에 불순종을 다시 한번 언급하면서 완전히 망하여 흩어져 버린 것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선포하시면서 ‘있는 자는 받아 넉넉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도 빼앗기리라’ (마13.12)하신 말씀이 적용되는 장면입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신 하나님 나라의 비밀은 단순히 ‘예수 믿고 천당가는 법’처럼 단편적인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주님과 언약관계에 신실한 사람들이 살아가는 하나님 나라의 삶에 대한 비밀입니다. 그 비밀의 기본은 언약관계에서 세우신 다윗왕의 신앙과 예배에 있습니다. 그리고 다윗의 자손 그리스도 예수께 있습니다.
오늘 본문에서 히스기야는 그 비밀의 열쇠를 풀고 거기에 들어간 사람이 된 것을 보여줍니다. 그는 다윗과 같은 신앙과 예배를 품고 지키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제 모든 도움이 없이 강력한 제국의 침략 앞에 서게 됩니다. 앞으로 나올 본문에서 그가 어떻게 이 난관을 헤쳐가는 지를 보게 됩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주님과 언약계에 신실한 사람들이 어떻게 하나니님 나라를 살아가는지 보게 될 것입니다.
우리도 다윗의 신앙과 예배를, 다윗의 자손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과 예배를 가져야 합니다. 이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러나 다윗을 세우신 주님께서 그리스도를 세우셔서 모두에게 가능하게 하셨습니다. 그것은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에서 증명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아버지를 향한 정결한 마음과 경외심을 표현하셨습니다. 죽기까지 복종하신 것입니다. 겟세마네 기도에서 땀이 피가 되도록 아버지의 뜻만 이루어지기를 기도한 주님의 마음이 그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자기를 온전하게 드려 단 한번의 영원한 제사를 드려 아버지를 향한 진정한 예배를 드렸습니다. 그리고 부활하시어서 그의 마음과 예배가 용납된 것을 인증받았습니다. 그리고 영원한 왕 하나님 나라의 통치자로 세움을 받으셨습니다.
그 예수님이 이제 우리에게 성령을 보내셔서 이 모든 일을 우리에게도 일어나도록 하셨습니다. 그것이 십자가와 부활의 능력입니다. 이제 히스기야 왕의 신앙과 예배, 그가 다윗왕을 본받은 그 신앙과 예배, 그것을 가질 수 있었던 것처럼, 우리도 그리스도의 아버지를 향한 마음과 예배를 가질 수 있습니다. 오직 십자가의 공로로 그렇게 된 것입니다.
나 의 묵 상
(비참함)우상숭배와 죄악이 가장 큰 문제이지만 그보다 이전에 믿지 못하는 마음이 문제입니다. 그리고 신앙의 목표가 너무 낮게 설정된 것이 문제입니다. 열왕들의 목표가 다윗왕의 신앙과 예배였고 대부분 거기에 못미쳤습니다. 나의 목표는 예수님의 아버지를 향한 마음과 예배가 목표입니다. 그리고 거기 근처에도 가지 않았습니다. 목표는 ‘적당히 보기 좋은 신앙’이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신앙과 예배가 정확한 목표이고 거기에 이를 수 있음을 믿지 않은 것이 큰 문제입니다. 예수님의 고난의 십자가와 영광의 부활이 쓸데 없는 일이요 상관없는 것이 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구원)그러나 예수님이 고난의 십자가와 영광의 부활은 주님께서 높이 오르신 후 보내주신 은혜의 성령님으로 인해 나에게 크고 정확한 효력을 나타내셨습니다. 성령이 그리스도의 영으로 찾아와서 내 마음에 주님의 신앙과 예배를 내 마음에 심으셨습니다. 그것은 새 언약에 기초한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주님을 경외하는 마음을 주시고 주님의 율법을 내 마음에 심어주시어 바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그리고 영원히 나와 함께 하십니다. 내가 그리스도와 십자강에서 함께 죽고 무덤에 장사된 것을 믿으니 주님이 허락하신 큰 은혜입니다. 이제 부활하신 주님이 새 생명을 주셨습니다. 이제 나는 열왕들이 품기를 모두 실패한 다윗의 신앙과 예배를 내 마음 속에 품고 있습니다. 아멘.
(아버지품)나는 예수님의 아버지를 향한 마음과 예배를 품고 아버지의 품에 안겨 삽니다. 나의 마음과 예수님의 마음 아버지의 마음이 하나가 되어 영원히 거합니다.
기 도
하나님 나라의 비밀, 주님이 성령을 보내주시어서 회복하신 그 마음과 예배를 잃지 않게 하소서. 그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그렇게 살게 하소서, 역경을 만날 때 그 비밀의 문을 열어 승리하게 하소서.
주님의 모든 교회들에서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알게 하소서. 히스기야 왕이 가졌던 그 신앙과 예배를 모든 교회에게 허락하소서.
모든 민족들을 주님의 십자가와 부활로 이끌어 주소서. 그 참 의미를 온전히 전하는 전도를 듣게 하소서.
마지막때가 가까이 왔음을 깨닫게 하소서. 그러나 전쟁과 기근과 염병과 기후변화 속에서도 주님의 자비와 긍휼을 거두지 마시고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이 널리 전파되게 하소서.
생 명 일 기 (10월 3일 목)
세 명의 신자가 찬양과 간구의 노래를 들으며 고백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가 무슨 노래를 하는 가가 그 사람이 무엇을 바라보는 가를 나타내는 것 같습니다. 직장 동료 중 한 명은 소설을 수 만권 읽었고 매일 대여섯 시간씩 그것을 읽고 있다고 합니다. 그의 머리는 소설에서 그려주는 상상의 세계로 가득차 있다고 합니다.
나는 내 마음에 무엇을 그리고 무엇을 노래하고 있는 지 생각해 봅니다. 내가 바라는 결론은 그리고 오늘 주님이 나에게 말씀하시는 것은 이것입니다. ‘나는 주님의 사랑을 노래하고 내 마음에 주님의 나라를 그린다,’ ‘그럴 것이다 입니다.’ 이제 부끄러워하지 않고 그렇게 그리고 그렇게 노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