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랑대역(경춘선) ▲일산역(경의선) ▲팔당역(중앙선)
▲구둔역(중앙선) ▲심천역(경부선) ▲도경리역(영동선)
▲남평역(경전선) ▲율촌역(전라선) ▲송정역(동해남부선)
▲동촌역(대구선) ▲가은역(가은선) ▲청소역(장항선)
1,화랑대역(경춘선)
건립연도 ; 1939년.
서율 시내에 있는 간이역으로 주변 숲과 풍경이 아름답다.
주변에 태릉선수촌과 육균사관학교가 있다.
02) 978-7788. 기차정차.
2, 일산역 (경의선)
건립년도; 1933년.
일산 신도시 한가운데에 남아있는 역사. 서울역에서
일산역으로 매시간 다니는 통근열차가 있다.
031) 976- 7788. 기차정차.
3, 팔당역 (중앙선)
건립년도; 1939년.
목조 단층 일자형 간이역으로 플랫홈 위에 역사가 지어진 것이 특징.
건너편에 금단산이 있어 풍경이 좋다.
031) 576-2888. 기차정차.
4, 심천역 (경부선)
건립년도: 1934년.
역사 앞에는 산, 뒤에는 금강이 있어
여름철 피서객들이 많이 찾는다.
043) 742-7788. 기차정차.
5, 도경리역 (영동선)
건립년도 ; 1938년.
영동선에 남아있는 역사중 가장 오래됐다.
강과 산을 끼고 있어 경관이 뛰어나다.
033)572-7798. 기차정차.
6, 남평역(경전선)
건립년도; 1956년.
대합실에서 승강장으로 가는 오솔길이 예쁘다.
곽재구의 시 ' 사평역에서' 의 배경으로 잘못 알려져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
효천역에서 기차를 갈아타고 남평역에서 하차.
061)331-7788.
7 ,율촌역 (전라선)
건립년도; 1930년.
일제 강점기때 지어진 역사는 목조양식 검물.
061) 682- 7427 (순천에서 시내버스로 20분)
8, 송정역 (동해남부선)
건립년도; 1934년.
부산 달맞이길에 있어 송정해수욕장을 끼고 있다.
역에 내려 5분만 걸으면 바다에 도착.
051) 703-7788. 기차정차.
9, 동촌역(대구선)
건립년도 ; 1938년.
대구 시내에 있는 역으로 금호강을 따라 위치한
기와지붕 역사가 독특하다. 팔공산이 가깝다.
053) 978-7788. 대구 시내버스 타고 동촌역 하차.
10, 가은역 (가은선)
건립년도 ;1955년.
석탄산업의 흔적을 보여주는 역.
걸어서 5분 거리에 문경 석탄박물관이 있다.
점촌역에서 내려 가은방향 버스 이용.
11, 청소역 (장항선)
건립년도; 1961년.
장항선에서 가장 오래된 역.
주변에 오서산과 대천해수욕장이 있다.
041) 931-2788. 기차정차.
12, 구둔역 (중앙선)
-1940년5월1일에 보통역으로 영업을 개시-
경기도 양평군 지제면 일신리 구둔역(九屯驛)에서
기차를 타는 사람은 하루 25~30명 정도다. 양평시내에서 15km,
용문산 관광지에서 12km 이상 떨어진 외진 산골, 설마 기차역이
있을 거라고 상상하기 어려운 곳에 자리 잡은 구둔역은 왠지 모를
쓸쓸한 정취를 풍기며 끝없이 이어진 철길 옆에 홀로 서있다.
일일 24시간 동안 약 90대의 열차가 지나가지만
이중 무궁화가 하루 3번만 선다. 대부분 간이역이 그렇듯
구둔역도 기차표를 팔지 않는다. 여기에서 타는 승객은
기차에 올라타서 승무원에게 표를 구입해야 한다.
임피역
[건립 경위]
임피역은 일제 강점기에 호남 평야의 쌀과
농산물 등 각종 화물을 일본으로 반출하기 위한
간이역으로 건립되었다.
군산선[대야~임피~개정~군산항]의
중앙에 위치하였다.
[변천]
1924년 6월 1일 간이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였다.
1936년 11월 1일 보통역으로 승격되었다가
1995년 4월 1일 역원 배치 간이역으로
격하되었다.
2005년 9월 30일 화물 취급이 중지되었고,
2005년 11월 11일 등록 문화재 제208호로
지정되었다.
2008년 5월부터 여객 취급이 중단되었다.
역사(驛舍)의 원형이 비교적 잘 보존되어
건축적·철도사적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돼
2010년 문화 체육 관광부와 한국 관광 공사가
주관한 유휴 자원[폐선 철로·간이역]
관광 자원화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2013년 현재 철도 관광지로 이용되고 있다.
[구성]
임피역 관광 자원화 사업은 국비와 군산시
시비를 포함해 총 23억 7,500만 원[국비
9억 5,000만 원, 시비 14억 2,500만 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임피역 관광 자원화 사업으로 임피역 내부 복원을
비롯해 시실리 광장과
방죽 공원, 열차 체험 교실, 전통 우물 등이
조성되어 있다.
임피역 내부에는 장작 난로와 채만식의 대표 소설
『태평 천하』의 등장 인물을 구성한 세트 등이
설치되어 있으며,
외부에는 옥구 항쟁과 관련한 기념벽에
전 봉준 열사를 비롯한
34인의 애국 투사 명단과 애국 지사 18인의
명단이 새겨져 있다.
또한 코레일(KORAIL)[한국 철도 공사]에서
무료로 제공한 기차를 이용하여
1930년대 기차 내부 및
승객들의 모습도 재현해 전시되고 있다.
[현황]
임피역 역사는 임피 지역에서는
술산역이라 부르기도 한다.
장항선과 군산선 연결 이후 서천~익산 간
새마을호가 1일 2회 정차했으나,
이용객이 적어 현재는 새마을호가 폐지되었고,
여객 취급도 정지되었다.
2005년 11월 11일 국가 등록 문화재
제208호로 지정되었고, 2010년 문화 체육
관광부와 한국 관광 공사가 주관한 유휴 자원
[폐선 철로·간이역] 관광 자원화 사업
대상지로 선정되어,
2013년 철도 관광지 조성 사업을 마치고
관광객을 맞고 있다.
글 전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