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르푸 베이징점, 중국 대형마트 12곳과 전환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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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르푸 베이징점, 중국 대형마트 12곳과 전환 위기
두 명의 쇼핑객이 2011년 1월 27일 베이징의 까르푸 매장에서 걸어 나옵니다. (게티 이미지를 통한 FREDERIC J. BROWN/AFP)
베이징 시간: 2023-07-03 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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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D Times, Beijing time, 2023년 7월 03일] 최근 대형 다국적 체인 까르푸 (Carrefour) 의 중국 점포 수가 급감하면서 베이징에서만 지난 2개월 동안 12개의 점포가 문을 닫았다. 지난 2년 동안 중국 본토의 대형 점포는 '점포 폐점'의 물결을 일으켰는데, 주로 중국의 전반적인 경기 침체, 고객 소비력 하락, 소비 패턴의 큰 변화로 인해 발생했다.
두 달 만에 베이징 까르푸 매장 12개 문 닫아
"베이징 비즈니스 데일리" 보고서에 따르면 프랑스에서 온 유럽 최대 소매 체인인 까르푸는 중국 본토에서 급속도로 발전했습니다. 여전히 사람들로 붐볐다. 그러나 지난 2개월 동안 베이징에 있는 까르푸의 매장은 6월 말 15개에서 3개로 감소했습니다. 즉 Tiantongyuan 매장, Shuangjing 매장 및 Siyuanqiao 매장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영업 중인 베이징 까르푸 매장의 현재 영업 상황은 낙관적이지 않다. 일부 소비자는 까르푸 천통원 매장의 많은 선반이 최근 비어 있고 일부 선반이 제품으로 가득 차 있어도 다양성은 매우 단일하다고 보고했습니다. 또한 까르푸 솽징점에도 빈 선반이 많다.
보고서에 따르면 "과거 슈퍼마켓의 에이스 브랜드이자 하이퍼마켓의 창시자 "였던 까르푸는 현재 중국에서 "거의 자립할 수 없다"고 한다.
1995년 까르푸는 베이징에 첫 매장을 오픈하며 서구 대형마트 의 비즈니스 모델을 중국 시장에 도입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 이후 까르푸는 중국에서 급속한 발전 단계를 거쳐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사천, 충칭, 복건 등 1선 도시에 빠르게 발판을 마련했을 뿐만 아니라 2006년 중국 내 매출은 250억 위안에 달해 월마트, 메트로 등의 브랜드를 훨씬 능가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성기의 까르푸 슈퍼마켓은 한때 중국 인터넷 유명인사들의 '체크인 장소'였다. ". Carrefour는 중국에서 소매 "Wampoa"도 가지고있었습니다. Military Academy "타이틀.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새로운 소매 모델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Carrefour를 비롯한 주요 대량 소매점은 차례로 손실을 입었고 많은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서 점차 인수되거나 철수되었습니다.새로운 왕관 전염병의 발발 많은 대형 슈퍼마켓의 폐쇄를 더욱 촉진했습니다.
공개 정보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1년까지 까르푸는 중국에서 49개 매장을 폐쇄했으며, 2022년 1~3분기 동안 까르푸는 중국 본토에서 54개 매장을 폐쇄했습니다. 매장 폐쇄와 함께 까르푸는 청두, 주하이, 지난, 항저우, 난창 및 기타 도시에서 철수했습니다. 나머지 지점에서도 매장 선반이 많이 비어 있고 쇼핑 카드 사용이 제한되는 등의 신고가 접수됐다.
중국 대형마트 ' 점포 폐쇄 '
사실 중국 본토에서 매장을 축소하고 폐쇄하는 대형 매장은 까르푸만이 아니다. 한때 전국에 487개 점포를 열었던 월마트도 최근 몇 년 동안 사업 규모 축소를 위해 점포를 폐쇄하고 있다.
Winshang.com이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1년 이내에 월마트는 중국에서 30개 이상의 하이퍼마켓을 폐쇄했으며 이는 역사상 가장 많은 매장 폐쇄가 발생한 해입니다. 2021년 12월 현재 중국 시장의 월마트 대형마트 수는 연초 403개에서 360개로 줄었다. 앞서 월마트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84개 점포를 잇달아 폐쇄했다.
이 밖에도 월마트, 까르푸와 손을 잡은 RT마트, 융후이슈퍼, 롄화슈퍼, 차이나리소스뱅가드 등 대형마트도 문을 닫았지만 위축 정도는 다르다.
올해 6월 초, 10년 이상 운영된 광저우 중국 자원 뱅가드 티안베이(Guangzhou China Resources Vanguard Tianbei) 매장은 "고객 공지"를 게시하여 매장이 6월에 문을 닫은 후 오프라인 및 온라인 비즈니스를 종료한다고 발표했습니다. 2023년 6월 중순, 거의 15년 동안 운영되어 온 "AEON Mall Beijing International Mall"도 폐업을 발표했으며, AEON 슈퍼마켓 지역은 5월 31일에 운영을 중단했습니다.
2022년 12월 30일 Zhongbai Group이 발표한 발표에 따르면 그룹은 2022년 하반기에 "장기적인 손실과 손실을 되돌릴 희망이 없다"는 이유로 총 5개의 창고 하이퍼마켓을 폐쇄했습니다.
중국 대형 매장의 '폐점' 현상에 대해 미국 경제학자 데이비드 황은 에포크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이러한 대형 매장은 오랫동안 적자를 기록해 왔다고 말했다. 임대 기간이 만료되면 사업을 종료합니다.
중국경제연구소 왕궈첸(Wang Guochen) 부연구원도 대형마트가 단기적으로 문을 닫는 이유는 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소비 증가, 소비자 소득 위축, 실업률 증가에 미치는 영향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바바, 라이브쇼핑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대중화 영향으로 오프라인의 물리적 소비가 점차 온라인 소비로 대체되는 추세다.
그는 중국 시장이 방대해 보이고 내수 소비를 유치할 수 있는 것 같지만 내수 시장은 외부인이 상상하는 것만큼 좋지 않을 수 있으며 특히 국내 소비재는 현지 제조업체로 쉽게 대체될 수 있다고 말했다. 대규모 상가가 문을 닫으면 많은 상업용 부동산을 임대할 수 없게 되고, 그런 상가가 문을 닫은 후에는 다시 사업을 유치하기 어려워 임대료와 각종 비용에서 막대한 손실을 입는 경우가 많다.
(주영기자 종합보도 / 편집담당 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