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6.20이후 적용 자세한사항은 공지확인하시라예
출처:http://enter.etoday.co.kr/view/news_view.php?varAtcId=95304#csidx7e872e432799dccad432faa8c464003
'도깨비' 인기와 경제효과는 tvN 최고 흥행작은 '응답하라 1988'을 뛰어넘었다.
지난 21일 방송된 tvN 금토드라마 '쓸쓸하고 찬란하神-도깨비'(극본 김은숙, 연출 이응복) 최종회 16회 분은 평균 20.5%, 최고 22.1%(닐슨코리아 / 유료플랫폼 / 전국 기준)로 자체 최고 기록은 물론, tvN 역대 드라마 사상 가장 높은 기록을 경신했다.
특히, 최종회의 경우 tvN 채널 타깃인 남녀 20~40대 시청률이 평균 17.2%, 최고 18.3%를 기록한 가운데, 여성 40대 시청률이 최고 33.8%까지 치솟아 이목을 끌었다.
시청률과 화제성에 비례하게 광고가는 치솟았다. '도깨비'의 15초 광고 단가는 1380만원으로, 이는 CJ E&M에서 방송된 프로그램 중 역대 최고치다. 지난해 최고 화제작이던 KBS2 '태양의 후예' 15초 광고 단가가 1320만원이었다는 점을 미뤄봤을 때, '도깨비' 신드롬은 수치로도 입증됐다.
'도깨비'는 김은숙 작가의 명성으로 세계 여러 나라에 수출됐고 동시방송이 됐다. 미주, 캐나다, 중남미, 유럽, 오세아니아,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인도네시아, 대만, 싱가포르, 홍콩, 필리핀에서 한국 본방송 후 24간 이내 서비스를 하는 동시방송이 진행됐다. 그외 일본, 캄보디아, 미얀마, 라오스, 몽골, 스리랑카, 몰디브,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태국, 베트남에도 수출됐다.
VOD 매출도 최고치를 찍은 것으로 알려진다. CJ E&M은 "'도깨비'는 1회부터 '응답하라 1988'의 VOD 매출을 앞서나갔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응답하라 1988'의 VOD 매출은 약 50억 원 이상으로, '도깨비'는 이를 뛰어 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 '도깨비'에는 유독 많은 PPL이 몰렸다. 업계에서는 고가의 브랜드를 비롯, 여러 PPL이 몰린 것을 감안하면 약 70억 이상의 경제효과를 누렸을 것이라고 짐작한다.
여기에 한한령에 막힌 중국 수출길이 열린다면, 이익창출은 극대화될 전망이다. '도깨비'의 중국 판매 및 방송 추진 여부에 대해 한 관계자는 "현재 공개할 만큼 확정된 건 없다. 한한령도 있기에 조심스럽다"는 말을 덧붙였다. 이어 "중국 내 반응이 뜨거운 만큼, 적절한 방법을 모색할 전망"이라고 귀띔했다.
첫댓글 모를...진짜..모를.......
어 시바 첫댓
로리드라마가..?
2회보고 김고은 연기땜에 안본 1인
2
와우.....
어~응팔 머리채 잡지마~
응 다음 로깨비~
이야 원조교깨비
와우내...나만안봤나보내...
응팔 머리채잡지말아여~~~~~
이야 저딴드라마가 인기터지는드라마라는게 대환장ㅎ
수익이 저정도인데 김은숙 회당 팔천은 적은 것 같다...
역겹다 진짜
음...응팔이 더 좋았는데..
응팔이 더 좋았는데...
와우..
삭제된 댓글 입니다.
2222 마쟈
난 김고은 연기 졸라 못해서 못보겠어ㅜㅜㅜ
왜.....?
도깨비 그럴만해 연출 후덜하고ㅋㅋㅋ 영화같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