傷官復行官運. 不測災來. 羊刃沖合歲君. 勃然禍至.
상관격에 관운을 만나면 예측하지 못한 災殃이 도래하고 양인이 세운을 충합하면 갑자기 災禍가 발생한
다.(甲生인이 卯가 양인인데 세운이 酉라면 묘유충이요, 세운이 戌이라면 묘술합이 되니 禍가 이른다.
사주중에 양인이 있는데 세운이 와서 극파하거나 삼합을 초래하여 세군을 극해하면 갑자기 화가 이른
다. 만약 갑생인이 사주에 을해가 있는데 세운이 을사운이 되면 사해충이 되니 화가 되고 또 사주에 酉,
丑이 있는데 세운이 乙巳운이 되면 巳酉丑金局이 되어 歲君乙木을 극하니 흉하다.)
富而且貴. 定因財旺生官.
부귀를 모두 갖춘 것은 財가 왕성하여 官을 생하는데 기인한다.
(재가 많아 관을 생하면 모름지기 신왕해야 한다. 財란 盜氣로서 일주의 기운을 뺏아 약해지게 하니
신왕해야 한다는 것이다. 甲乙이 庚辛을 官으로 하는데 戊己가 생왕하면 관성을 생한다. 대개 先貧後富
한다. )
非夭則貧. 必是身衰遇鬼.
요절하지 않으면 가난한 것은 반드시 신약한 중 七殺을 만났기 때문이다.
(경에 이르기를 신왕하면 殺이 권세로 화하고, 신약하면 정관이 변하여 鬼殺이 된다하였다. 갑을생인이
巳午는 재앙이 되니 천시를 잃었기 때문이다. 이 때 庚申辛酉가 와서 극하면 요절하지 않으면 빈천하다.
[여환주] 갑을목이 신약하고 巳午월에 나면 설기가 심하여 쇠약해지는데 여기에 관살이 많으면 剋洩交
加-극과 설이 함께 하니 흉하다는 것이다.)
六壬生臨午位. 號曰祿馬同鄕.
壬日干이 午位에 임하면 녹마동향이라 일컫는다.
(壬은 丁이 財(馬)가 되고 己가 官(祿)이 되는데 丁己의 祿이 午에 있으니午를 만나면 녹마동향이라
한 것이다. 이 격은 가을철에 생하는 것을 기뻐하니 경신금으로 갑을목을 제압하기 때문이다. 寅卯가
왕성하면 비록 문장은 뛰어나나 현달하지 못한다. 겨울철에 생하면 玄武當權格이 되니 火財를 보면
다툰다. 봄철에 갑을이 왕성하고 인묘시가 되면 흉살이 모인 것이다.)
癸日坐巳宮. 乃是財官雙美.
계일간이 巳宮에 앉으면 재관이 쌍으로 아름답다.
(癸는 戊가 官이 되고 丙이 財가 되는데 丙戊의 祿이 巳에 있으니 재관이 쌍으로 아름답다 한 것이다.
사주중 水局을 보는 것은 꺼리나 時에서 癸丑을 만나면 흉하지 않다. 왜인가. 巳中戊土와 丑中癸水는
합하여 癸의 財가 되기 때문이다.)
財多身弱. 正爲富屋貧人.
財가 많고 신약하면 부잣집에 사는 가난한 사람이다.
以殺化權. 正顯寒門貴客.
殺이 權으로 化하면 寒門(초라한 집안)에 나서 귀인이 된다.
(편관이 정관으로 화하는 것인데 예컨대 丙은 壬이 殺이 되나 巳午火, 土가 많으면 壬이 丙일간을 해롭
게 하지 못하고 정관으로 화하니 가난하고 보잘 것 없는 집안에 태어나서 출세한다.)
登科甲第. 官星臨無破之宮.
과거에 합격하여 공직에 출사하는 것은 관성이 파극이 없기 때문이다.
(정기관성이 사주에 상관,칠살이 없으면 파극,혼잡이 없으니 官旺運에 등과급제한다.)
納粟秦名. 財庫居生旺之地.
납속진명(재물을 바치고 관직을 받음)은 財庫가 생왕지를 얻음이다.
(墓庫格을 말하는 것으로 墓庫에 재관이 있으면 열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財旺運에는 고가 열리니 좋다.
소년에는 발복하지 못한다. 경에 이르기를 少年難發庫中人. 只怕有物壓之. 若行財旺運. 或開庫. 고로
납속진명이라 한다.)
官貴太甚. 僭臨旺處必傾.
관성이 태왕하면 관왕운에 필히 기울어진다. (禍가 된다.)
印綬被傷. 尙若榮華不久.
인수가 손상되면 만약 영화가 있더라도 오래가지 못한다.
(인수는 일주를 생하는 生氣의 근원이 된다. 손상됨이 불가한데 만약 정재가 있어 정인을 극하면 설사
영화를 얻더라도 오래가지 못하고 실패한다. 이른바 재를 탐하여 인수를 해치는 탐재괴인貪財壞印을
말하는 것이다.)
有官有印. 無破作廊廟之材.
관성도 있고 인성도 있으며 파괴되지 않으면 나라의 인재가 된다.
(雜氣(辰戌丑未)가 官印을 암장한 것을 말한다. 귀곡자가 말하기를 罡(辰)중에 을목이 있고 魁(戌)중에
신금이 암장하여 있으니 이는 잡기재관인수다라고 하였다.)
無官無印. 有格乃朝廷之用.
관성도 없고 인성도 없으면서 격을 이루면 조정의 쓰임이 있다.
(재관인수가 잡기에 암장하고 있으면 귀하게 보는데 격국을 이루었으면 일체 재관인수가 없어야 부귀한
명조가 된다.)
名標金榜. 須還身旺逢官. 得佐聖君. 貴在沖官逢合.
金榜에 이름을 올리는 것은 신왕하고 관성을 만났기 때문이요, 성군을 보좌함에는 沖官逢合에 貴가
있다.(신왕한데 정기관성이 있고 관왕운이 오면 필히 등과급제한다. 사주중에 비천녹마가 있으면 충관
합록의 격국이 되면 문신으로서 극품의 벼슬을 얻는다.)
非格非局. 見之焉得爲奇. 身弱遇官. 得後徒然費力.
격도 이루지 못하고 국도 이루지 못하면 재관을 보나 어찌 기특함이 있으리요. 신약한데 관을 만나면
영화가 있어도 힘을 허비할 뿐이다.
(사주중 용신재관을 손상하면 파격이 되는데 이런 명조는 기묘하다고 할 수 없다. 또 일간이 쇠약한데
관성이 있으면 영화가 오래가지 못한다.)
小人命內. 亦有正印官星.
소인의 사주에도 정인이나 관성이 있다.
(사주에 정인관성이 있어도 상관정재에 의해 손상되었거나 합으로 기반이 되었으면 쓸 수 없어 오히려
흉한 명조가 되니 소인이 되는 것이다.)
君子格中. 也犯七殺羊刃.
군자의 격중에도 칠살과 양인이 있다.
(사주에 칠살도 制化되면 관성이 되고, 양인도 형충이 없으면 貴가 되니 편관도 白屋(평범한 집안)에서
발복하고, 양인도 변방시골에서 일어나서 장군과 재상이 되니 어찌 군자라 아니하겠는가. 양인과 칠살
은 주륙의 권세가 있다.)
爲人好殺. 羊刃必犯於偏官.
살생을 좋아하는 것은 양인이 칠살을 범했기 때문이다.
(양인과 칠살이 모두 기신으로 흉포하면 살생을 좋아한다. 만약 정관을 만나 양인이 제압되면 길하다.)
素食慈心. 印綬遂逢於天德.
素食을 하며 자비로운 것은 인수가 천덕을 만났음이다.
(사주중에 흉신악살을 범하였어도 천월이덕을 만나면 구제되어 흉함이 나타나지 않는다. 인수는 본래
자비로운 신이고 또 천월이덕이 도우면 주는 자비롭고 식사가 검소하다.)
生平少病. 日主高强.
평생 병이 적은 것은 일주가 강한 때문이다.
(신왕하고 재관도 왕성하여 중화가 되면 평생토록 병이 들지 않고 건강하며 수명도 길다.)
一世安然. 財命有氣.
일생을 편안한 것은 재와 명이 힘이 있기 때문이다.
(재란 처재마를 말한다. 재가 왕성한데 신왕하면 재복을 누리면서 편안히 즐긴다. 갑생인이 진술축미월
에 생하면 재가 힘이 있는 것이다.)
官刑不犯. 印綬天德同宮.
관재형벌을 받지 않는 것은 인수와 천덕이 동궁하기 때문이다.
(인수가 일주를 돕는데 천월덕이 다시 돕는다면 일생 官刑을 만나지 않는다.)
少樂多憂. 蓋因日主自弱.
즐거움이 적고 근심이 많은 것은 대개 일주가 약하기 때문이다.
(일주가 無氣하고 운로가 쇠약한 운이 왔을 때이고 失時하고 살왕운일때도 그러하다. 偏多하면(편관,
편인,편재) 남의 부림을 받는 奴僕등의 하천격이 된다. 고신과숙이 오묘에 임하여도 일생 근심이 많다.)
身强殺淺. 假殺爲權.
신강하고 살이 쇠약하면 살을 관으로 삼는다.
(가령 병술일이 임진을 보는데 4,5월이면 병화가 왕지를 얻어 신왕하고 임수칠살은 쇠약하니 살을 貴權
으로 삼는다.)
殺重身輕. 終身有損.
살이 많고 신약하면 평생 손해가 있다.
衰則變官爲鬼. 旺則化鬼爲官.
일주가 쇠약하면 관도 살이 되고, 신왕하면 살도 관이 된다.
(일주가 쇠약하면 관성이 있어도 감당할 능력이 없으니 관성도 살과 같이 해로운 역할을 하고, 일주가
신왕하면 살이 있어도 일주에 항복하니 살도 관과 같이 이로운 역할을 하여 부귀명이 된다.)
月生日干. 運行不喜財鄕.
월이 일간을 생하면 財運을 꺼린다.
(월생일간이란 인수를 말한다. 재가 와서 인수를 파괴하는 것을 꺼리니 만약 재운이 되면 貪財壞印이
된다.)
日主無依. 却喜運行財地.
일주가 태왕하여 의지할 바가 없으면 財運을 기뻐한다.
(갑을생이 봄철에 태어났는데 사주에 재관이 없으면 無依라 한다. 만약 진술축미운이면 토재가 되는데
가히 발복한다.)
時歸日祿. 生平不喜官星.
時에 일주의 祿이 있으면 평생 관성을 기뻐하지 않는다.
(사주중 日祿이 時에 있으면 관성을 두려워하니 관성이 時의 祿을 파괴하기 때문이다. 벽옥가에 말하기
를 일록이 시에 있음이 가장 묘한데 만일 관살을 보면 시록을 박탈하게 된다.)
陰若朝陽. 切忌丙丁離位.
음일간이 양을 만나면 병정위를 꺼린다.
(六陰朝陽格을 말하는 것이다. 六辛日이 戊子時를 만나면 육음조양이니 만일 연월에서 병정을 만나면
南方火가 辛을 상하니 朝陽이 안된다. 참된 격국을 이루어 병정을 보지 않으면 대부귀하는 명이 된다.)
太歲乃衆殺之主. 入命未必爲災. 若遇鬪戰之鄕. 必主刑於本命.
태세는 衆殺의 主이나 命에 반드시 재앙이 되는 것은 아니다. 만약 투전(일간이 태세를 극함)의 운이
되면 刑傷이 있다.(태세는 일년동안의 길흉을 좌우하는 君이 되니 衆殺을 통솔하는 主君이다. 흉하다고
단정해서는 안된다. 사주에 양인제살이 있고 일주가 歲君을 형극하면 신하가 임금을 범하는 것이니
반드시 鬪戰의 禍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