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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선 글에서 소개드린 이베코 대형카고(X-way) 10x4에 이어서 이번 글에서는 8x4 차량에
대해서 글을 올립니다.
8x4의 대표적인 차종은 덤프트럭인데 이베코에서는 8x4 덤프트럭 판매가 중단된 상황이므로
여기서는 대형카고 차종에 대해서 소개드립니다.
사실 8x4 차종은 시장에서 활성화된 차종은 아니므로 8x4 자체로 판매되는 차량은 거의 없습니다.
이보다는 8x4 차량에 가변축(쓰리축)을 장착해서 10x4로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수입사는 10x4 차량은 없고, 8x4 차량에 가변축을 장착해서 10x4 차량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 이베코의 8x4
이베코의 8x4은 10x4 차량과 가변축을 제외하고는 모든 것이 같습니다.
따라서 이베코의 8x4 차량은 10x4 차량의 대체 차종으로 활용이 가능한데 여러 사정 상 10x4
차량의 재고가 없을 경우에 8x4 차량으로 국산 가변축을 장착해서 10x4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올려드리는 제원표에 8x4와 10x4 챠랑의 제원표를 함깨 올려드리는데 두 차종을 비교하면
타이어 가변축 부분에 10x4는 내용이 있지만 8x4는 내용이 없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다른 내용은
모두 같습니다.
8x4 차량이 유리한 점도 있습니다.
이베코 10x4 차량은 가변축 후축(태그액슬)을 기본으로 장착을 하는데 8x4 차량은 전축(푸셔액슬)을
장착해서 사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환경차(암롤, 진개덤프 등)에 이런 경우가 있는데 실제로 이베코 8x4 차량에 전축(푸셔액슬)을
장착하고 진개덤프로 사용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베코 8x4 차종은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 차량입니다.
이베코 최효동소장 (010-3318-0388)
◆ 대형카고(X-way) 8x4/10x4 제원표
차 종 | 10x4 26톤(순정가변축) | 8x4 26톤(앞사발이) | ||
전장x전폭x전고(mm) | 12,875 x 2,495 x 3,540 | 12,875 x 2,495 x 3,540 | ||
축간거리(1-3) | 7,595(6,200) | 7,595(6,200) | ||
윤거 전x후(mm) | 2,045 x 1,820 | 2,045 x 1,820 | ||
차량중량(kg)-캡샤시 | 11,650 | 10,675 | ||
엔진 | 모 델 | Cursor 13 | Cursor 13 | |
형 식 | 직렬6기통,터보인터쿨러 | 직렬6기통,터보인터쿨러 | ||
최고출럭(HP) | 570 | 570 | ||
쵀대토크(Nm) | 2,500 | 2,500 | ||
총배기량(cc) | 12,882 | 12,882 | ||
배기가스처리 | SCR 100%(EGR 없음) | SCR 100%(EGR 없음) | ||
변속기 | 자동12단(ZF),리타더 | 자동12단(ZF),리타더 | ||
AL연료탠크/요소수 탱크용량(L) | 390/50 | 390/50 | ||
서스펜션 | 에어서스펜션(4백) | 에어서스펜션(4백) | ||
타이어 | 전륜 | 295/80R 22.5 | 295/80R 22.5 | |
후륜 | 295/80R 22.5 | 295/80R 22.5 | ||
갸변축 | 385/80R 22.5 | - | ||
적재함(장x폭x고) | 10,200 x 2,420 x 400 | 10,200 x 2,420 x 400 | ||
윙바디(장x폭x고) | 10,200 x 2,470 x 2,260 | 10,200 x 2,470 x 2,260 | ||
안전사양 | 긴급제동장치 | 긴급제동장치 | ||
차선이탈방지 | 차선이탈방지 | |||
운전석에어백 | 운전석에어백 | |||
ACC(오토크루즈) | ACC(오토크루즈) | |||
편의장치 | 운전석 에어&열선 시트 | 운전석 에어&열선 시트 | ||
무시동 히터 | 무시동 히터 | |||
콤비네이션 냉장고(100L) | 냉장고 + 냉장박스(100L) | |||
기능장치 | 축하중 디스플레이(3,4축) | 축하중 디스플레이(3,4축) | ||
에코 모드(연비 운전) | 에코 모드(연비 운전) | |||
1단 노찌 | 1단 노찌 | |||
에코 롤(후리) | 에코 롤(후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