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트레이크 동계올림픽 편파판정 시비 이후 인터넷에서 20대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미국제품 불매운동 움직임이 활발하다.
여성포털사이트 마이클럽 게시판에는 최근 4일동안 1만여건이 넘는 동계올
림픽 관련 글이 폭주하고 있으며, 미국 제품을 사지 말자는 글만 2000여건
을 넘어섰다. 인터넷 커뮤니티 다음카페에는 동계올림픽 이후 미제 불매운
동 관련 카페가 30여개 설립돼 4000여명이 회원으로 참가하고 있다.
이밖에도 안톤 오노가 모델로 활동했던 나이키, 할인점 월마트, 외식업체
TGIF 등 모든 미국계 업체들이 불매운동의 대상이 되고있다.
한 네티즌은 ‘맥도날드 불매운동 선언문’이란 글을 통해 “생활속에 파
고든 미국제품 불매운동을 통해 미국이 반성하도록 해야할것”이라고 주장
했다.
그러나 미국계 업체들은 이러한 네티즌의 행동에 걱정할 것 없다는 반응이
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불매운동이 열린다는 소식은 들었으나 매장을 찾는
고객 수는 여전하다”며 “한국인들의 ‘냄비근성’상 장기화하기는 어려
울 것”이라고 장담했다.
한국인의 냄비근성도 문제지만 미국 업체들이 언제부터 이렇게 오만해졌는
지 되짚어볼 일이다.
그러나 그들의 자만은 외제라면 값이 얼마던 간에 사죽을 못쓰는 국내 소
비자들의 탓이다. 커피 한잔에 4000원이 넘는 스타벅스의 경우 국내에 진
출한지 2년 반만에 40여개의 대형매장을 확보할 정도로 빠르게 자리잡고
있고, 고가 수입제품의 매출은 연일 하늘 높은줄 모르고 치솟고 있는게 현
실 아닌가.
동계올림픽이 끝난 지금, 결과적으로 불매운동의 성공 가능성을 쉽게 예측
할 수는 없다. 불매운동의 성패는 참여자의 수가 문제가 아니라 매출감소
와 업체측의 사과로 판명되기 때문이다.
말뿐인 불매운동보다는 더 우수하고 값싼 제품을 만들기 위해 땀흘리고 있
는 국내업체의 제품을 한번 더 찾아보는게 어떨까. 이 방법이 우리 경제
를 살리고 우리민족의 자존심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권세진 산업부 기자 ..
.. 해태 제과
제가 몇일전에..학교에 가려고..
지하철을 기다리고 있다가..자판기..커피를 먹으려고..
돈을 넣고..기다리고 있는도중에..
자판기에..조그만한..스티커가 붙어있더군요..
대충 내용은 이런것 이었습니다..
"2002년자로..해태제과는..미국의 것이 되었습니다..
맛동산.에이스.브라보콘..등..이제 우리이 것이 아닙니다.."
라는..내용이 적혀 있더군여..
집에 와서 아빠께 물어보니..맞는 말이라고 하시더라구여..
컴퓨터 키고..엠파스에서 검색을 해보니 이렇게 나오더구라구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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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5년 해태제과합명회사를 설립하여 제과업(製菓業)으로 성장해 왔다.
1968년에 현재의 해태농수산(주) 및 전신인 감귤냉장판매(주)를 설립하여 농수산물의 수집·가공처리 및 아이스크림 제조업에 진출하였다. 1973년에는 미국의 베아트릭스사와의 합작투자 회사인 메도골드코리아를 인수하여 해태유업(주)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각종 낙농제품의 제조·가공 및 국내판매, 청량음료 제조·목장경영·축산물판매 등으로 사업분야를 확장하였으며, 1974년에는 해태관광(주)을 설립하여 관광업에도 진출하였다.
1978년 해태상사(주)를 설립하여 무역업에 진출하였으며 1981년에는 광고대행업체인 (주)코래드를 설립하였고 1988년 해태음료가 해태농수산을 흡수합병하였다. 해태제과(주)·해태유업(주)·해태주조(주)·해태관광(주)·해태농업개발(주)·해태상사(주)·해태유통(주)·(주)해태타이거즈 등이 있다.
1997년 11월 주력기업인 해태제과(주)가 부도를 내면서 그룹해체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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