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차 전지의 용도 • 전자제품 노트북컴퓨터, 휴대전화 등 장시간 사용, 소형•경량화 필요 •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 자동차에 탑재 고출력, 내구성, 안전성이 필수요건 • 에너지저장 풍력, 태양광 발전 등으로 생산한 잉여전력 저장
2) 글로벌 주요 전기차용 2차전지 제조업체 현황 : 현재 세계적으로 자동차용 2차 전지를 생산하는 기업은 20여 곳에 이른다. 눈에 띄는 것은 배터리 업체와 자동차 관련 업체의 ‘이종(異種) 제휴’다.
• LG화학(한국) - 종류: 리튬이온/ 관련기업: 현대차,GM, 장안기차 • SB리모티브(한국, 독일) - 종류:리튬이온/ 관련기업: BMW • 파나소닉EVE(일본) - 종류: 리튬이온, 니켈수소/ 관련기업: 도요타, GM • 오토모티브 에너지(일본) - 종류: 리튬이온/ 관련기업: 닛산, 후지중공업 • 산요(일본) - 종류: 리튬이온, 니켈수소/ 관련기업: 폴크스바겐, 혼다, 포드 • 리튬에너지 저팬(일본) - 종류: 리튬이온/ 관련기업: 미쓰비시 • 블루에너지(일본) - 종류: 리튬이온/ 관련기업: 혼다 • 히타치VE(일본) - 종류: 리튬이온/ 관련기업: 이스즈, GM, 미쓰비시 • JCS(미국, 프랑스) - 종류: 리튬이온, 니켈수소/ 관련기업: 다임러, BMW, GM • A123(미국) - 종류: 리튬이온/ 관련기업: 크라이슬러, GM • BYD(중국) - 종류: 리튬이온/ 관련기업: BYD
3) 파급효과 : 2차전지는 향후 낮은 가격, 높은 효율성을 바탕으로 자동차산업은 물론 21세기 산업 전반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우선 2차전지는 자동차산업의 미래를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연료탱크 대신 전지가 탑재될 경우 자동차는 전기제품에 가깝게 되고 구조도 단순해져 진입장벽이 낮아질 가능성이 기대되고 있다. 또한 석유기반의 자동차가 전지 기반으로 전환되면서 정유, 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과 주요 인프라에도 변화를 초래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풍력, 태양광 발전을 통해 만든 전력을 2차전지에 저장했다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짐에 따라 분산전력시스템이 급속히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자동차용 전지 수요가 대폭 증가하면서 ‘리튬 확보’가 중요한 과제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실제로 최근 무공해 ‘그린카’열풍으로 리튬 수요가 급증하면서 리튬수요증가에 따른 가격인상에 대비해 전 세계적으로 리튬 공급선 확보를 위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