歲傷日干. 有禍必輕. 日犯歲君. 災殃必重.
歲君이 일간을 극하면 화가 가볍지만 일간이 세군을 범하면 재앙이 중하다.
(태세가 일간을 극하면 아버지가 자식에 대해 분노하는 것이니 용서하는 마음이 있어 그 화가 가볍지만
일간이 세군을 극하는 것은 자식이 부모를 극하는 것이니 그 죄가 용서할 수 없는 것이다. 또 신하가
임금을 극하는 것과도 같으니 반드시 화를 초래한다.)
五行有救. 其年反必爲財. 四柱無情. 故論名爲剋歲.
사주오행이 歲君을 구함(통관)이 있으면 반대로 재물을 얻는다. 사주가 無情(구함이 없음)하므로 이름을
剋歲라 하는 것이다.(일간이 세군을 범하더라도 일주에 식신이 있어 통관하면 화가 줄어든다. 따라서
도리어 재물을 얻는다고 한 것이다. 식신이 없으면 편재를 극하여 세군을 범하니 禍가 이른다.)
庚辛來傷甲乙. 丙丁先見無危.
경신금이 갑을목을 극하는데 병정을 먼저 보면 위태롭지 않다.
(庚辛金이 甲乙木을 극하더라도 丙丁을 보면 庚辛金을 제압하니 甲乙木이 보호받는다는 것이다.
[여환주] 내 자식이 나를 원수(칠살)로부터 보호하는 것과 같다.)
丙丁反剋庚辛. 壬癸遇之不畏. 戊己愁逢甲乙. 干頭須要庚辛. 壬癸透露戊己甲乙臨之有救. 壬來剋丙. 須要
戊字當頭. 癸去傷丁. 却喜己來相制.
丙丁火가 庚辛金을 극하더라도 壬癸가 있으면 두려워하지 않고, 戊己土가 甲乙木을 두려워하면 干頭에
반드시 庚辛金이 있어야 한다. 壬癸와 戊己가 천간에 투출하였는데 甲乙이 있으면 구함이 있다. 壬이
와서 丙을 극할 때는 戊가 천간에 당두해야 한다. 癸水가 丁火를 상하는데 己土가 와서 제압하면 좋다.
庚得壬男制丙. 夭作長年. 甲以乙妹妻庚. 凶爲吉兆.
庚金이 壬水아들을 얻어서 丙火를 제압하면(식신이 제살하면) 수명이 길고, 甲이 乙木누이를 庚金에게
시집보내면 흉이 변하여 길하게 된다.
(경금은 병화를 가장 두려워하는 바 임수가 병화를 제압하면 도리어 길하게 된다. 갑을이 경금을 꺼리는
데 을목누이가 경금과 합하여 처가 되면 갑목은 흉이 길로 변하게 된다.)
天元雖旺. 若無依倚是常人. 日主太柔. 縱遇財官爲寒士.
천원일주가 왕성하더라도 의지할 바(재관)가 없으면 평범한 사람이다.
일주가 태약하면 비록 재관을 만나도 평범한 선비가 될 뿐이다.
(벽옥가에 말하기를 천원일주가 태왕한데 연월시에 재관인이 나타나지 않으면 빈한하거나 스님도인이
되거나 고독한 사람이요, 일주가 태약한데 재관이 많으면 반대로 재앙이 되고 재관을 감당치 못하므로
辛苦하고 행색이 초라하다.)
女人無殺. 帶二德作兩代之封.
여명에 殺이 없고 천덕월덕이 있으면 兩代의 녹봉을 받는다.
(여명은 편관칠살을 꺼리는 바 살이 없고 천월덕이 모두 있으면 반드시 녹봉을 받을 것이요. 자비롭고
온후하며 너그러우니 덕이 있다. 諸殺을 제압하여 감히 범접하지 못하도록 한다.)
男命身强. 遇三奇爲一品之貴.
남명이 신강한데 삼기귀인을 만나면 일품의 귀인이 된다.
(시결에 이르기를 일주가 고강하고 부귀함은 재관인수를 모두 얻었기 때문이다. 甲이 辛巳癸를 만나면
財官印綬를 모두 얻은 것이고, 乙이 戊庚壬을 만나거나, 丙이 癸辛乙을 만나거나, 丁이 壬庚甲을 만나거
나 戊가 癸乙丁을 만나거나, 己가 壬甲丙을 만나서 파괴됨이 없으면 重臣으로 이름이 金殿에 오른다.)
甲逢己而生旺. 定懷中正之心.
甲이 己를 만나 합이 되어 생왕하면 中正之心을 가지고 있다.
(시결에 갑이 기토를 만나 생왕하면 부귀영화를 가히 헤아릴 수 있고 항상 중정의 마음을 품고 있으니
귀인을 만날 것이다. 갑은 동방목으로 仁을 주재하고 기토는 중앙의 후중한 기운으로서 信을 주재하니
갑기합이 되고 생왕하면 충후하고 정직한 인품이다.)
丁遇壬而太過. 必犯淫訛之亂.
정이 임을 만나 태과하면 반드시 음란하고 삿됨이 있을 것이다.
(정일간이 임수를 많이 만나 태과하면 陰은 고독한데 陽은 많으니 淫訛하게 된다. 남명이라면 주색으로
패가망신할 것이고 여명은 私通하고 음란하다. 정화가 임수를 많이 보면 制伏이 태과하므로 음란하다는
것이다.)
丙臨申位. 逢陽水難獲延年.
丙이 申位에 임하고 陽水(壬)를 만나면 수명이 길기가 어렵다.
(시결에 이르기를 丙이 申위에 임하면 연기없는 불인데 陽水를 만나면 命이 견고하지 못하다. 만약 土가
와서 구조하면 복이 있고 수명이 길다.)
己入亥宮. 見陰木終爲損壽.
己土가 亥宮에 들어가고 陰木(乙)을 보면 수명을 손상한다.
(기해일생이 을목운으로 가면 해묘미운이니 主는 요절한다. 시결에 이르기를 己는 强土인데 雙魚를
보고 陰木이 임해 있고 사주에 금의 구조가 없으면 수명이 손상된다.)
庚値寅而遇丙. 生旺無危.
庚이 寅位에 앉고 丙을 만나면 생왕이라야 위태롭지 않다.
(경인일주가 병화를 만나면 만약 경금이 많으면 무방하다. 시결에 말하기를 경이 인위에 앉으면 관살의
록이 당권한 것인데 병화를 여러번 만나면 경금을 제압하게 된다. 신왕하고 살이 쇠약하면 오히려 가히
제압할 수 있으니 귀살이 권세로 화한다.)
乙遇巳而見辛. 身衰有禍.
乙이 巳에 앉았는데 辛金을 만나고 신약하면 禍가 따른다.
(을사일주가 신금이 있으면 신약살왕하니 화가 된다는 것이다.)
乙逢庚旺. 常存仁義之風.
乙이 庚을 만났는데 庚이 왕성하면 인의의 풍도가 있다.
(을일이 신월에 생하는 것과 같으니 이격은 인의가 있는 사람이다. 시결에 말하기를 을이 경왕을 만나면
관성이니 이를 만나면 재상의 품격인데 오행에 충파가 없으면 인의가 있을 뿐 아니라 변방을 제압하게
될 것이다.)
丙合辛生. 鎭掌威權之職.
丙이 辛을 합하면 威權의 직책을 관장한다.
(丙日이 申酉月에 생하거나 辛日이 巳月에 생하면 이런 격국은 主가 權柄을 잡는 명이다. 병신합이 있는
사람은 천하지 않으니 명리를 얻을 것이요 아니면 병권을 장악하는 威權이 있을 것이다.)
一木重逢火位. 名爲氣散之文.
하나의 木이 火를 거듭 만난다면 기산지문(氣가 흩어지는 文)이라 이름한다.
(목일주가 병정화를 많이 만나면 설기가 심하다. 시결에 이르기를 목이 능히 화를 생하면 목이 창달하여
木火通明이라 하니 등용할 것이나 일목이 화위를 거듭 만나면 종신토록 설기하여 문장을 이루지 못할
것이다. )
獨水三犯庚辛. 號曰體全之象.
하나의 水가 庚辛金 三位를 만나면 體全之象이라 한다.
(壬日生이 庚申辛酉를 다시 보면 인수가 生身하므로 主는 부귀하다. 시결에 이르기를 獨水가 경신금삼
위를 보면 金이 능히 水를 생하고 水가 동체가 되므로 명리가 쌍전하고 복록이 풍부하다. 主는 대부귀한
다.)
水歸冬旺. 生平樂自無憂.
水가 겨울철에 생하면 평생 즐겁고 근심이 없다.
(목이 봄철에, 화가 여름에, 금이 가을에, 수가 겨울에, 토가 진술축미월에 생하면 모두 절기내이므로
主는 수명이 길고, 평생 병이 적고 근심이 없다.)
木向春生. 處世安然必壽.
목이 봄철에 생하면 처세가 安然하고 수명이 길다.
(목일주가 봄철에 생하고 사주에 寅卯를 거듭 만나면 성품이 온후하고 자비심이 많다. 조정에 쓰임이
있다. 재관인식을 용신으로 하는데 신왕운으로 가면 오히려 궁핍하고 요절할 것이니 術家들은 정밀하게
참구해야 할 것이다. 마땅히 중용으로서 감명에 쓰임이 되는 용신을 구하라.)
金弱遇火炎之地. 血疾無疑.
금이 약한데 화염지를 만나면 혈관계통의 질병이 의심없다.
(금은 폐를 주관하고 폐는 심장의 화개이니 금이 만약 화에 의해 극충을 당하면 반드시 주색으로 질병을
얻고 폐와 심장이 상하니 토혈과 폐병이 생긴다.)
土虛逢木旺之鄕. 脾傷定論.
토일주가 虛한데 목왕운으로 가면 비위脾胃가 상한다.
(토는 脾胃를 주관하니 만약 목이 와서 극하면 필히 비장과 배의 寒病의 증상이 있다.)
筋痛骨痛. 蓋因木被金傷.
근육과 뼈의 통증 및 신경통은 대개 목일주가 약한데 금의 극을 받은 때문이다.
(시결에 이르기를 목일주가 쇠약한데 운이 금운이 되며 태세에 사유축금국이 임하면 눈병,풍사병이
있다.)
眼昏目暗. 必是火遭水剋.
눈이 어두움은 화가 수의 극을 받은 때문이다.
(간은 목에 속하고 심장은 화에 속하고 신장은 수에 속한다. 수가 화를 극하면 상생의 道가 없으니 눈이
어두운 질병이 된다.)
下元冷疾. 必是水値火傷.
아랫배에 냉질이 있는 것은 필시 수가 화에 의해 손상된 때문이다.
(신장은 북방수이고 심장은 남방화인데 腎水가 상승하고 心火가 하강하면 水火旣濟가 되고, 만약 상하
가 교접하지 않으면 냉질의 증세가 있다.)
金逢艮而遇土. 名爲還魂.
金이 艮土(辰)를 만나면 還魂이라 한다.
(경신금이 인묘에서 기를 받고 토에서 생금이 되어 환혼이라 한다.)
水入巽而見金. 名爲不絶.
水가 巽方에서 金을 만나면 不絶이라 한다.
(壬水가 巳에서 氣를 받으면 水가 金을 얻어 다시 水를 생하니 고로 부절이라 한다.)
土臨卯位. 夫中年便作灰心. 金遇火鄕. 雖少壯必然挫志.
土가 卯에 임하면 중년에 갑자기 실패가 되고 金이 火運으로 향하면 비록 소년에 건장해도 필연코 뜻을
꺽는다.
(무토일생이 卯에서 목욕지가 되니 비록 중연에 진퇴하더라도 반드시 그 뜻을 꺽게 된다.)
金木交差刑戰. 仁義俱無. 水火遞互相傷. 是非日有.
金과 木이 交戰하면 인의가 모두 없고 수화가 서로 상하면 시비가 날로 생긴다.
(賦에 말하기를 불인불의한 것은 경신과 갑을이 다투는 것이다. 시비가 날로 생기는 것은 임계와 병정이
서로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운운. 수는 지혜이고 화는 예절이니 지혜와 예의가 어긋나기 때문이다.)
木從水養. 水盛而木則漂流.
木이 水를 쫒아 자라나 水가 태왕하면 木이 표류한다.
金賴土生. 土厚而金遭埋沒.
금이 토에 의뢰해서 생하나 토가 너무 많으면 금이 매몰된다.
是以五行不可偏枯. 務稟中和之氣. 更須絶慮忘思. 鑑命無差誤矣.
이런고로 오행은 편고한 것이 불가하니 중화의 기운을 얻어야 함이며 생각을 끊고 모든 분별을 잊고
감명한다면 실수가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