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근담 [菜根譚] 중국 명말(明末)의 환초도인(還初道人) 홍자성(洪自誠)의 어록(語錄).2권. 전집(前集) 222조는 주로 벼슬한 다음, 사람들과 사귀고 직무를 처리하며 임기응변하는 사관보신(仕官保身)의 길을 말하며, 후집(後集) 134조는 주로 은퇴 후에 산림에 한거(閑居)하는 거움을 말하였다. 합계 356조는 모두 단문이지만, 대구(對句)를 많이 쓴 간결한 미문이다.
사상적으로는 유교가 중심이며, 불교와 도교도 가미되었다. 이 책은 요컨대 동양적 인간학을 말한 것이며, 제목인 '채근'은 송(宋)나라 왕신민(汪信民)의 《소학(小學)》 〈인상능교채근즉백사가성(人常能咬菜根卽百事可成)〉에서 따온 것이다. 제사(題詞)에도 이 저자가 청렴한 생활을 하면서, 인격수련을 게을리하지 않았으며, 인생의 온갖 고생을 맛본 체험에서 우러난 주옥 같은 지언(至言)이라고 적혀 있다. (네이버백과사전)
첫댓글 마음의 여유를 지니고 사는 사람은
짧은 시간 속에서도 조급해 하지 않고
좁은 공간 속에서도 답답해 하지 않고
살 수 있다는 이야기랍니다
마음의 문을 활짝 열어보는
오월이었음 하는 바람입니다
해피하소서
우리들의 기나긴 인생항로에,,,,
크나큰 교훈이 되어 주시는
귀중한 金言 말씀
접하여
기쁜 마음입니다.*^^*
채근담 [菜根譚]거움을 말하였다.
중국 명말(明末)의 환초도인(還初道人) 홍자성(洪自誠)의 어록(語錄).2권.
전집(前集) 222조는 주로 벼슬한 다음,
사람들과 사귀고 직무를 처리하며 임기응변하는 사관보신(仕官保身)의 길을 말하며,
후집(後集) 134조는 주로 은퇴 후에 산림에 한거(閑居)하는
합계 356조는 모두 단문이지만, 대구(對句)를 많이 쓴 간결한 미문이다.
사상적으로는 유교가 중심이며,
불교와 도교도 가미되었다.
이 책은 요컨대 동양적 인간학을 말한 것이며,
제목인 '채근'은
송(宋)나라 왕신민(汪信民)의 《소학(小學)》
〈인상능교채근즉백사가성(人常能咬菜根卽百事可成)〉에서 따온 것이다.
제사(題詞)에도 이 저자가 청렴한 생활을 하면서,
인격수련을 게을리하지 않았으며,
인생의 온갖 고생을 맛본 체험에서 우러난 주옥 같은 지언(至言)이라고 적혀 있다.
(네이버백과사전)
그렇습니다,,,,,,,
,,,
"정신 없이
바쁘게
돌아 가는
이 세상을
살며
살아 나가면서
마음이 조급한 者는
그 조급한만큼
세월이 짧게 마련인 法인 것이며
마음이,,,,,,,,
"을
마치도 바다처럼
큰 者에게는
그 마음에
못 품을 것이 없는 法인 것이기에
드 넓은 이 세상이라 할지라도
오히려
좁게만 느껴지기에
세상이 넓게 보이게 마련인 法임
굳게 믿습니다.*^^*
혜슬님,,
전해 주신 소중한 진리의 말씀
저의 마음 깊이 새겨 담아 봅니다.*^^*
혜슬님,
, ,
오늘도
아름답고 화사한
멋진 하루 여정길 되십시요.*^^*
청파님.인사가 늦었습니다
황금연휴 무탈하게 보내셨지요
한주도 멋지게 화이팅합니다
혜슬님,
습니다.
,,`,
네에
감사드리면서
혜슬님께서도
한 주간도 멋지게 화이팅하십시요.*^^*
일기 가장 큰 단점입니다.
,,
마음이 조급하니 실수가 많고
실수가 많으니 후회가 되고
채근담의 좋은말씀은 우리에게
많은것를 가르켜주지요,
열쇠를 손에 쥐고도 문열줄 모르는 일기는
아마 바보중에 상바보가 아닌가 생각이듭니다,
통장님이 보시기엔 어때요
흐미
일기님,요기서 뵈오니 대따 방갑습니다
농번기라 바쁘실텐데 ...
열쇠를 손에 움켜지기라도 하였지요
그런 마음으로 다녀가십시요
상바보 통장올림
딱! 제 예기네요 약간은 한심하고 약간은 답답한..
녹색장미님.반갑습니다
약간만 한심하고 약간만 답답하고 나머지는 멋진 님이시지요
교훈과 명언방에서 앞으로 나아갈길을 만들어 볼까예
해피하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