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inedine ZIDANE 지네딘 지단
국적 : 프랑스 생년월일 : 1972년 6월23일 출생지 : 마르세유 포지션 : MF 신체조건 : 185cm 80kg
그를 십년 뒤 사람들은 어떠한 모습으로 회상할까. 과연 표현할 수는 있을까. 그는 그냥 전설, 그래 전설이었다고만, 그의 플레이를 직접 볼 수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했다라고 단문을 던질 수밖에 없지 않을까.
완벽의 테크닉, 강인한 육체, 불굴의 정신력, 무한한 창조력... 2004년 UEFA가 창립 50주년을 기념해 선출한 역대 최우수 선수 선정에서 요한 크루이프, 프란츠 베켄바워, 마르코 반 바스텐 등 숱한 전설들을 뒤로하고 당당히 1위에 오른 살아 뛰는 레전드, 바로 지단이다.
1994년 8월17일 체코와의 친선전. A매치 데뷔전에 나선 지단은 0-2로 뒤져있던 후반 18분 투입, 경기 종료 5분을 남겨놓고 2골을 작렬시키며 무승부를 이끈다. 드라마틱한 지단의 환상 플레이, 일재의 등장은 시작부터가 빛을 뿜어냈다.
95-96시즌 보르도를 UEFA컵 결승에 올리며 국제무대에 이름을 알렸고 시즌 종료 후 이탈리아의 강호 유벤투스로 이적하며 판타지스타의 위용을 본격 과시한다.
유벤투스 가입 첫 시즌 팀의 스쿠데토 획득을 이끌더니 다음시즌 연패라고 하는 선물을 토리노 시민들에게 안긴다.
아프리카 알제리 계통으로 프랑스인인 지단이 레블뢰 팬들을 외면할리 없었다. 98프랑스월드컵에 출전, 브라질과의 결승전서 헤딩으로만 2골을 쏘아 올리며 조국의 월드컵 첫 제패를 견인한다.
그 후 유로2000과 2001컨페더레이션스컵, 메이저대회 3연속 우승이라는 ‘역사’의 한복판에는 어김없이 지단, 그가 서 있었다.
현대축구의 도도한 장강은 지단을 가리켜 이렇게 부른다. 4-지단-2...
플라티니의 후계자 혹은 플라티니를 뛰어 넘는 존재... 온갖 극찬의 수식이 부족했다.
그리고, 20세기 최우수 클럽으로 선정된 스페인의 명문 레알·마드리드의 창립 100주년이된 2001년 자신의 꿈이었던 챔피언스리그 제패를 위해 이베리안 반도로 발길을 옮긴다.
140억 페세타, 우리돈으로 880억원이라는 상상조차 불가능한, 세계 최고액의 이적료를 기록한 세기적 트레이드이기도 했다.
그리곤 그가 그간 걸어왔던 길처럼 이적 첫 해 고대하던 빅이어를 안는다.
불운의 부상으로 주저앉은 2002월드컵....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반대로 레블뢰에서 그가 차지한 비중이 얼마만큼 인지를 보여준 단면이기도 했다.
최근 체력 저하라는 지적을 듣기도 하지만...
신에 가장 근접한 선수... 볼을 발바닥으로 끌면서 반회전한 뒤 상대에게 등을 돌려 볼을 완벽하게 블록하면서 흐르도록 반대편 다리로 공을 스위치 하는 마르세유 룰렛... 양 다리를 가장 완벽하게 다뤄 드리블 도중 믿기지 않게 구사하는 턴....
디 스테파노, 마라도나, 크루이프, 베켄바워, 코파 등 전 세계 축구팬들의 마음을 뒤흔들어놓았던 [월드 넘버원 예술가 지단의 기적과도 같은 재능]만큼은 우리들 마음속에서 영원히 살아 숨 쉴 것이다.
<2005.08.01 박문성>
----------------------------------
출처는 박문성님 싸이입니다.
www.cyworld.com/football01 |
첫댓글 leeyk0506@hanmail.net로 보내주실수 없나요ㅜ 부탁드립니다 ;;ㅋ
azazsd@hanmail.net 저두요ㅜ 부탁드립니다 ;;ㅋ
제가 만든게 아님;;
아 진짜 마지막눈물난다...ㅜㅜ 천리안같은 시야...현란한 개인기.기가막힌 볼트래핑...2-지단-4 가 정말 이해가 감...
1분5초 ㅠㅠ
ZIZOU!!!!!!!!!!!!!!!!!!!!!!!
UEFA선정이라 비유럽선수들은 대상에서 제외됫네요. 펠레,호돈,마라도나도 껴줫엇다면??
펠레,호돈,마라도나 꼇다해도 지단선정은 이해가 가네요..
맞어... 펠레,호돈,마라도나 또한 매우 위대한 선수지만 지단이 선정된건 저도 이해가 감.. 진짜 말로못하는 그 존재감;; ㅎㄷㄷ
맨날 펠레 마라도나 호돈 ㅋㅋ 호돈은 여기왜낄까;; 뭐또 호돈빠들 둘러싸겠지만 ㅋㅋㅋ 조지베스트 디 스테파뇨 플라티니등 지단보단 한단계 위라고생각~
호돈이 못낄게 뭐죠...
지단은 행복하겠다... 히바우도는 요즘 뭐하나요
난 그라운드 위에서 항상 Zidane이고 싶었다.
예상!!!!!!!!!!!!!!!!!!역시지단행님!!^^
진짜 지단의 플레이를 보았다는것 자체가 행복임
잘만든 영상입니다. ^^ 지단도 훌륭했지만 영상 만든분도 훌륭하십니다.
예지력 상승 !!! 역시 지단 !!!
예지력 상승ㅋㅋㅋ이거 처음해본다~~
플라티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