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에서 온 쏘렌토R 정비 2탄
DPF 탈착 클리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려구요...^^
누구나 다 '내차는 문제 없겟지' 하는데
실제 문제 없을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진단은 받아보셨나요?
배출가스 검사 때
혹? 매연이 "0" 였나요..
수치로는 퍼펙트하게 보이지만
이게 바로 DPF의 함정이랍니다..
모든 매연을 DPF에서 다 걸러주는것이
제작사들의 최고의 목적이지만
나머진 어떻게 배출을 할까요???
솔직히 나머진 배출을 못한답니다..
그게 뭐냐구요...
바로 다 타고 남은 "재" 입니다..
누군가는 그러죠...
하얗게 불태웠어...ㅎㅎ
더이상 힘이없어 내 보내지 못하는거죠..^^
그래서 강제로 태우는 거지만요...
전혀 이상이 없을것 같은 DPF
WHY?
DPF 버닝 클리닝을 해야하냐면
무부하 가속 시,
최대 부하 가속 시
DPF차압데이타가 절대 100hpa를
넘어가면 안 된다는 것 입니다..
그런데 현재 차압데이타는 129hpa입니다.
만일 한계치를 벗어나게 되면...
1. 엔진 출력 부족
2. 막힘률에 비례하여 연비 불량이
대표적인 고장 증상인데
문제는 운전자분은 모른다는것이죠...
한꺼번에 나빠진것이 아니라
주행거리가 늘어남에 따라 조금씩
내구성이 손상되기 때문에 모르는것이죠..
이말은 곧 오른손이 하는일을 왼손도 모르게 하는격입니다..ㅎㅎ
dpf막힘이 심하기 때문에
약품을 이용한 클리닝은 하지 못하고
탈착하여 불 맛을 보아야 해결이 된답니다..
물론 클리닝 하기전 dpf내부 상태를
정밀하게 한번 더 점검 해 보는데
아니 클리닝이 가능한지를 검사하는것이죠...^^
DPF 막힘률
전단 8.2 ~ 8.4hpa, 후단 0.6 ~ 0.9hpa
막힘률을 보앗을 때 클리닝은 가능한 상태이며
손상률은 200% 정도로 파악이 되는군요...
그럼 클리닝 해 볼까요...^^
DPF 버닝 클리닝 시공 중 입니다..
1000℃의 고열을 이용하여
DPF에 남아잇는 재를 태우고 잇습니다..
물론 PM도 태워 없애 버린답니다...
과연 저 불구덩이 속에서
재들이 살아남을수 있을까요...ㅎㅎ
용암처럼 벌겋게 열을 토해내고 잇는것을 보니
클리닝이 제되로 잘 되고 잇는것 같습니다..
DPF 버닝 클리닝 후
DPF 흐름율
전단 4.6 ~ 4.7hpa, 후단 1.8hpa
신품 DPF 대비 약 90%의 효율을 보이고 잇으니
지금부터 관리 잘 하시면 된답니다..^^
클리닝 한 dpf를 차량에 장착하고
찬바뀌 쭈~욱 드라이빙 한 후 데이타를 보니
dpf차압데이타가 63hpa로 변한것을 보니
클리닝 전보다 약 2ㅐ가량 효율이 좋아진것을 알 수 잇습니다..
클리닝 전 129hpa → 클리닝 후 63hpa
dpf효율이 좋아진만큼 차는 억수로 잘 나갈것입니다..
물론 연비도 좋아질것이며 애마가 열도 적게 맏는답니다..
그만큼 저항이 줄어들엇으니까요...ㅎㅎ
근데 참 이상하죠...
이렇게 문제가 있는데
다들 정상이라고만 하는지...^^*...
첫댓글 매연이 몇년째 0 이었는데, 믿고 맡기길 잘했습니다. 차도 너무 잘나갑니다 ^^
네...보이는게 다는 아니기에 한번씩 검진을 받는것이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