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가는 하나의 주선율을 가지고 모방 기법을 응용하여 주제와 응답, 대선율을 통해 발전시키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제시부와 대제시부, 스트레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제가 한 성부에서 시작되면 다른 성부들이 순차적으로 모방과 변형을 거듭하며 완성되는, 대위법 음악에서 최고 수준의 음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논은 가장 엄격한 형태의 모방 기법에 의한 다성 음악입니다. 한 성부에서 어떠한 멜로디를 먼저 연주하면, 일정한 시간 차이를 두고 다른 성부가 동일하게 따라 갑니다. 카논의 직행, 반행, 역행, 확대, 축소 등의 다양한 기법이 있습니다.
모방은 한 성부에서 제시된 멜로디가 다른 성부에서 비슷한 형태로 따라오는 기법입니다. 카논이나 푸가도 모방을 포함하지만, 모차르트 변주곡을 생각해보면 한 멜로디가 여러 성부에서 변형되며 반복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단순히 생각하면 모방은 말 그대로 따라 하는 것, 카논은 똑같이 따라가는 것, 푸가는 좀 더 자유롭게 발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헷갈리신다면 교과서 분석반 강의나 교과서에 있는 내용들을 참고하여 선생님만의 방식으로 개념을 정립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첫댓글 답변드리겠습니다.
푸가는 하나의 주선율을 가지고 모방 기법을 응용하여 주제와 응답, 대선율을 통해 발전시키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제시부와 대제시부, 스트레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제가 한 성부에서 시작되면 다른 성부들이 순차적으로 모방과 변형을 거듭하며 완성되는, 대위법 음악에서 최고 수준의 음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논은 가장 엄격한 형태의 모방 기법에 의한 다성 음악입니다. 한 성부에서 어떠한 멜로디를 먼저 연주하면, 일정한 시간 차이를 두고 다른 성부가 동일하게 따라 갑니다. 카논의 직행, 반행, 역행, 확대, 축소 등의 다양한 기법이 있습니다.
모방은 한 성부에서 제시된 멜로디가 다른 성부에서 비슷한 형태로 따라오는 기법입니다. 카논이나 푸가도 모방을 포함하지만, 모차르트 변주곡을 생각해보면 한 멜로디가 여러 성부에서 변형되며 반복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단순히 생각하면 모방은 말 그대로 따라 하는 것, 카논은 똑같이 따라가는 것, 푸가는 좀 더 자유롭게 발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헷갈리신다면 교과서 분석반 강의나 교과서에 있는 내용들을 참고하여 선생님만의 방식으로 개념을 정립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와 ㅠㅠ 설명 정말 감사합니다!! 좀 더 개념 정리 방식을 노력해야겠어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