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오나연기자] 전남유아교육진흥원(원장 안경아)은 20일 공사립유치원 원장 30명을 대상으로 '2024. 민주적 유치원 운영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미래교육의 방향과 교육리더의 역할’을 주제로 변화하는 미래환경 및 교육현장에 대응하는 유치원 전임관리자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됐다.
연수는 이수광 원장(경상남도교육청미래교육원)과 오기영 소장(미래교육연구소)을 강사로 위촉해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변화 ▲리더의 위치성과 역할 ▲민주적 리더십 ▲인공지능과 함께 하는 미래교육의 방향 등의 내용으로 강의, 사례공유, 워크숍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됐다.
연수에 참여한 한 원장은 “변화하는 미래환경에 따른 관리자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민주적 유치원 문화 형성을 위한 교육리더로서의 위치와 역할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안경아 원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시대의 변화에 따른 관리자의 달라진 역할과 교육공동체 간의 소통·공감·협력의 리더십을 함양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유아교육진흥원에서는 이번 전임원장 직무연수에 이어 다음 주부터 10월까지 전임원감 및 부장교사를 대상으로 후속 연수를 운영할 예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