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卜筮正宗 복서(길하고 흉함을 점침)정종(정통) 卜筮正宗
=====* 3. 十八論 18논 내용
用神分類定例 第一 世應論用神第二 用神問答第三 原忌仇神論第四 飛神正論第五 伏神正傳第六 六獸評論第七 四生逐位論第八 月破論第九 문답8문 旬空論第十 문답7문 反吟卦定例第十一 문답5 伏吟卦定例第十二 ? 문답6 참고 旺相休囚論第十三 ? 合中帶克論第十四 ? 合處逢衝衝中逢合論第十五 ?문답11문~14 絕處逢生克處逢生論第十六 變出進退神論第十七 문답10문 卦有驗不驗論第十八 | 辟增刪卜易之謬 辟增刪卜易之謬 辟易林補遺伏神之謬 辟易林補遺胎養衰病之謬 辟蔔筮全書世身之謬 辟天醫星之謬 辟妄論本命之謬 辨卜筮全書神煞之謬 辨貴人祿馬之謬 ㅡㅡ 4? 辨易林補遺應為他人之謬 辟易林補遺月破旬空之謬 辨互卦 辟易林補遺終身大小限之謬 辟易林補遺家宅之謬 辟易林補遺婚姻嫁娶之謬 辨六爻諸占之謬 辨六爻諸占之謬 黃金策總斷千金賦直解 황금책 총단 천금부 직해 |
=====* 방대한 양임 전2/4 --???
十八問答
第一問三傳克用 計答占驗五卦
第二問何以謂之回頭克 計答占驗十六卦
第二問生用神者為原神 計答占驗四卦
第四問三合八卦成局 計答占驗十二卦
第五問反吟之凶有輕重分別乎 計答占驗五卦
第六問伏吟之凶有輕重分別乎 計答占驗四卦
第七問爻遇旬空 計答占驗十四卦
第八問月破之爻 計答占驗七卦
第九問用神不現 計答占驗六卦 第九問: 用神不現,看伏神在何爻之下,得出不得出何以論之?
第十問進退神 計答占驗五卦
第十一問沖中逢合合處逢沖 計答占驗八卦
第十二問四生墓絕 計答占驗十三卦
第十三問六沖六合 計答占驗十一卦
第十四問三刑六害 計答占驗四卦
第十五問獨靜獨發 計答占驗七卦
第十六問卦得盡靜盡發 計答占驗四卦
第十七問用神多現 計答占驗五卦
第十八問卜者誠心斷者精明亦有不驗何也計答占驗六卦 第十八問: 卜者誠心斷者精明亦有不驗何也?
卜筮正宗 古吳洞庭四山王維德洪緒著 壬子舉人 需遵時 參訂 吳庠鐘 英子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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十八論 3. 육효 공부 18논 문답
用神分類定例第一 1.용신분류 정예
父母爻:凡占祖父母、父母、師長、家主、伯叔姑姨、與我父母同輩、或與父母年若之親友,及牆城、宅舍、舟車、衣服、雨具、求雨、綢布氈貨、章奏文章、館室,俱以父母爻為用神。
부모효 :
조부모, 부모, 교사, 가장, 삼촌과 숙모, 부모님과 같은 세대의 친척과 친구, 또는 연로한 부모, 성벽으로 둘러싸인 도시, 집, 보트, 옷, 우비, 비를 구하는 것, 실크 펠트 제품, 챕터 기사 및 박물관은 모두 부모를 신으로 사용합니다.
官鬼爻:凡占功名、官府、雷電、鬼神、丈夫、夫之兄弟同輩,及夫之相與朋友、亂臣、盜賊、邪崇、憂疑、病症、屍首、逆風,俱以官鬼爻為用神。
관귀효 :
공로, 관저, 천둥과 번개, 귀신과 신, 남편, 남편의 형제와 동료, 남편의 친구와 친구, 제멋대로인 신하, 도둑, 악령, 걱정, 질병, 시체, 역풍 등 공로라는 이름을 가진 모든 사람들은 모두 공식 귀신을 신으로 사용합니다.
兄弟爻:凡占兄弟、姊妹、姊妹丈、妻之兄弟、世兄弟、結盟同寅,及知交朋友,俱以兄弟爻為用神。
형제효:
형제, 자매, 시누이, 아내의 형제, 형제, 동맹자, 친구는 모두 형제를 신으로 사용합니다.
妻財爻:凡占嫂、與弟婦、妻妾,及友人之妻妾婢僕、物價、錢財珠寶金銀、倉庫錢糧、什物、器皿,及問天時、晴明,俱以妻財爻為用神。
처재효:
모든 아내와 첩, 아내와 첩, 아내와 첩, 친구의 아내와 하인, 창고, 물건, 기구에 있는 값, 돈, 보석, 금과 은, 돈과 곡식, 그리고 그들이 하늘에 구할 때, 그리고 그들이 맑을 때, 그들은 그들의 아내와 재물을 신으로 사용합니다.
子孫爻:凡占兒女、孫、侄、女婿、門生、忠臣、良將、藥材、僧道、六畜、禽鳥、順風、解憂避禍,及問天時、日月星斗,俱以子孫爻為用神。
자손효 :
모든 아들과 딸, 손자, 조카, 사위, 제자, 충성스러운 신하, 훌륭한 장군, 약초, 승려, 여섯 마리의 동물, 새, 순풍, 걱정 해소 및 재난 회피, 하늘, 태양, 달, 별을 묻는 것은 모두 후손을 신으로 사용합니다.
世應論用神第二 세응론의 용신
凡卦中世應二爻,世為自己,應作他人,世應相生相合是雲賓主相投;
世應相克相沖可見兩情不睦。
凡占自己疾病,或問壽數,或問出行吉凶,諸凡損益自身者,以世爻為用也,
凡占無尊卑之稱呼、未曾深交之朋友、九流術士、仇人、敵國,
或指實某處地頭,或指此山此水、此寺此壇等類、俱以應爻為用神也。
如占自己有一地可造墳否,則世為穴場,應為對案。
如將買他人之地而欲造墳,問此地若葬益利我家否,以應作穴場,世是我家也。
보통 괘에서 세 응 2효는, 세는 자기가 되고, 응은 타인이며, 세응 상생 상합은 주빈으로 상투한다.
세응은 상극 상충하면, 그 둘은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
보통 점은 자신의 병이거나, 생명의 수를 묻거나, 출행의 길흉을 묻는, 모두 보통 자신 손익은 세효가 용이 되고,
보통 점에서 존귀의 칭호가 없는 것은, 깊이 만들어지지 않은 친구, 아류 술사, 원수, 적국이거나,
또는 특정 장소를 언급하거나, 이 산 이 물 이 사원, 이 제단 등을 언급하거나, 응효가 모두 용신이 된다.
만일 자기 점은 무덤을 만들 수있는 여부이면 세는 혈장이 되며, 응은 대안이 된다.
만일 다른 사람의 땅을 사며 무덤을 짖고 싶으면, 이 땅을 물어 우리 가족에게 좋은지 여부이고, 응이 혈장이 되고,세는 내집이다.
用神問答第三 용신 문답
或曰:僕占主人,以父母爻為用神;
主人占僕,不以子孫爻為用神,何也?
答曰:一切撫養庇護我身者,以父母爻為用神,
即如城垣宅舍、舟車衣服等類是也。
金銀物件、婢僕等一切驅使之類,以財爻為用神是也。
왈 : 종이 주인을 점하면, 부모효가 용신이 된다.
주인이 종을 점치면, 자손효가 용신이 되지 않는다. 왜인가 ?
대답 왈 : 내 몸을 기르고 보호하는 사람은 모두 부모가 용신이 된다
즉 성항 집사, 배차의복등 류이다.
금 은의 물건, 종노비등,모든 종류의 사용류는,재효가 용신이 된다.
又曰:占兄弟之妻、妻之姊妹,以財爻為用;
占夫之兄弟以官爻為用,何也?
答曰:兄弟之妻、妻之姊妹,與妻同輩人也,
既夫占妻以財爻為用,皆是財爻為用矣!
夫之兄弟,與夫同輩人也,
既要占夫以官爻為用,皆是官爻為用矣!
또왈 :
점은 형제의 아내, 아내의 자매는, 재효가 용신이 된다.
점은 남편의 형제는 관효가 용신이 되는데, 왜 입니까?
답 왈: 형제의 아내, 아내의 자매는, 아내와 같은 세대이고,
이미 남편 점은 재효에서 처는 용신이 되고, 모두 재효는 용신이 된다.!
남편의 형제는, 남편과 같은 세대이고,
이미 점은 관효에서 남편이 사용되며 모두 관효는 사용된다!
又問古書俱載兄弟為風雲,今以官鬼之爻為逆風,子孫之爻為順風,何也?
答曰:貴人以官為官星,庶人以鬼為禍,
崇貴人以子孫之爻為惡煞,庶人以子孫之爻為福神,
官乃拘束之星鬼,乃憂疑阻滯之宿,
如連日風雨,或遇逆風、疾病纏染、官司擾害、盜賊憂虞,
人心豈暢,福神能制官鬼,善解憂愁故為之用也。
또 묻기를 고서에 형제들을 바람과 구름이 되며, 지금은 관귀의 효가 역풍이 되는데,자손의 효는 순풍입니다.왜그런가?
답변 왈 : 관으로 귀인은 관성이 되며, 일반인은 귀신이 재앙이 된고,
귀인은 자손의 효가 악살이 되고, 일반인은 자손의 효가 축복의 신이 되며,
관은 구속의 성귀이며, 이는 걱정우려 로써 대의숙이며,
만일 며칠 동안 바람과 비, 또는 역풍을 만나고, 질병에 얽힘, 소송 걱정 해, 도둑 걱정하고,
사람들의 마음이 행복하지 않으며, 축복의 신이 관귀를 제재 할 수 있으며, 선은 슬픔을 덜어주기때문에 사용된다.
原忌仇神論第四 원신 기신 구신에 대한 논
凡占卦要知原神,先看用神何爻,生用神之爻即是原神也,
如用神旬空、月破、衰弱,或伏藏不現,得原神動來生之,
或日辰月建作原神生之,必待用爻出旬出破,得令值日,所求必遂矣.
如用神旺相,原神休囚不動,或動而變墓變絕、變克、變破、變退,
或被日辰月建克制,皆不能生用是用神根蒂被傷矣,是不惟無益而反有損也。
(鷹:用神得原神生則吉,原神休囚不動或受克化退則不能生用神矣,故言傷)
보통 점 괘는 원신을 알고, 먼저 어느 효 용신을 살펴보고, 용신효를 생하는 즉 원신이다,
만일용신이 순공, 월파, 쇠약하거나, 숨겨져 나타나지 않으면, 원신을 얻어 동해 생하거나,
일진 월건이 원신을 만들어 생하며, 반드시 용효를 기다려 출순 출파하고, 득령 치일로, 요청을 반드시 이행한다.
만일 용신이 왕상이면, 원신은 휴수로 부동이거나, 동이며 변묘 변절,변극,변파,변퇴이거나,
일진 월건이 극제를 당하는데, 모두 생용할수 없는 용신뿌리로 상처를 입었고, 그렇지 않고 무익하며 반대로 손해다.
(독수리 : 용신이 원신을 얻어 생하면 길조, 원신이 휴수로 부동이거나 극 받아 화 퇴하면 용신을 생할 수 없으므로 말이 상처다)
凡占卦要知忌神,亦先看用神。
克用神之爻即是忌神也,
如忌神動來克用,而用爻出現不空則受克也,
倘卦中又動出一爻原神生用,則忌神反生原神,是名貪生忘克,則用神根蒂深固矣,
其吉更倍矣.
如忌神獨發而用空旬空,謂之避空,如伏藏不現謂之避凶。
보통 점괘는 기신을 알아야 하고,또한 먼저 용신을 봐야 한다.
용신의 효를 극하는 즉 기신이다.
예를들면, 기신이 동하여 와서 용신을 극하며, 용효가 출현하여 공이 없으면 극을 받는다,
거의 괘중에 또한 동이 나타난 1효가 원신을 생용하면, 기이 반대로 원신을 생하며, 이는 이름이 탐생망극이면,용신의 뿌리가 깊숙이 자리 잡고 있으며,
그 길조는 더욱 배가합니다.
만일 기신들이 독발하며 용공 순공인 것은, 공을 피하고, 만일 숨겨져 나타나지 않으면 흉을 피한다고 한다.
如月建日辰生用謂之得救,如是仍等為吉兆,夫亦何嫌何疑哉?
如忌神變回頭之克,或日辰月建克沖之,或動爻制忌之。
謂之賊欲害我,是賊先受害也,我又何傷。
如日辰月建生扶忌神,或忌神疊疊克用,即使用神避空伏藏者,
至出空出透時,便受其毒難免其究也。
만일 월건 일진이 생용이면 이것으로 구함을 얻고, 이것은 여전히 길조가되는데, 왜 싫고 의심해야합니까?
질투의 신이 그램으로 돌아가거나 태양과 달이 그램을 만들거나 금기를 통제하기 위해 움직인다면. 도둑이 나를 해치고 싶어하지만 도둑이 먼저 고통을 겪고 나는 상처를 입지 않는다고합니다.
예를 들어, 일진월건이 기신을 생부하거나, 기신들이 첩첩히 용신을 극하면, 즉 용신이 공 복자을 피해 쓰는것은,
지출공출 투시, 받는 그 독 어려움을 면할 연구가 필요하다.
凡占卦要知仇神,先看制克原神生扶忌神者,即是仇神也.
如卦中仇神發動,則原神被傷,用神無根,忌神倍力,其禍可勝道耶。
보통 점은 구신을 알고,먼저 원신을 극제하고 기신을 생부하는것은, 즉 구신이다.
만일 괘중 구신이 발동되면 원신이 상처를 입고, 용신 뿌리가없으면, 기신의 힘이 두 배가되어 그 재앙이 도를 이긴다.
* 64괘명 오행소속표 참고 ㅡㅡㅡ
世 | 乾金卦 | 兌金卦 | 離火卦 | 震木卦 | 巽木卦 | 坎水八卦 | 艮土卦 | 坤土卦 |
上 | 乾爲天 건위천 | 兌爲澤 태위택 | 離爲火 이위화 | 震爲雷 진위뢰 | 巽爲風 손위풍 | 坎爲水 감위수 | 艮爲山 간위산 | 坤爲地 곤위지 |
初 | 天風姤 천풍구 | 澤水困 택수곤 | 火山旅 화산려 | 雷地豫 뢰지예 | 風天小畜 풍천소축 | 水澤節 수택절 | 山火賁 산화비 | 地雷復 지뢰복 |
2 | 天山遯 천산둔 | 澤地萃 택지췌 | 火風鼎 화풍정 | 雷水解 뢰수해 | 風火家人 풍화가인 | 水雷屯 수뢰둔 | 山天大畜 산천태축 | 地澤臨 지택임 |
3 | 天地否 천지비 | 澤山咸 택산함 | 火水未濟 화수미제 | 雷風恒 뢰풍항 | 風雷益 풍뢰익 | 水火旣濟 수화기제 | 山澤損 산택손 | 地天泰 지천태 |
4 | 風地觀 풍지관 | 水山蹇 수산건 | 山水蒙 산수몽 | 地風升 지풍승 | 天雷无妄 천뢰무망 | 澤火革 택화혁 | 火澤暌 화택규 | 雷天大壯 뢰천대장 |
5 | 山地剝 산지박 | 地山謙 지산겸 | 風水渙 풍수환 | 水風井 수풍정 | 火雷噬嗑 화뢰서합 | 雷火豊 뢰화풍 | 天澤履 천택리 | 澤天夬 택천쾌 |
4 | 火地晉 화지진 | 雷山小過 뢰산소과 | 天水訟 천수송 | 澤風大過 택풍대과 | 山雷頤 산뢰이 | 地火明夷 지화명이 | 風澤中孚 풍택중부 | 水天需 수천수 |
3 | 火天大有 화천대유 | 雷澤歸妹 뢰택귀매 | 天火同人 천화동인 | 澤雷隨 택뢰수 | 山風蠱 산풍고 | 地水師 지수사 | 風山漸 풍산점 | 水地比 수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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飛神正論第五 비신 정론
飛神有六:비신은 6가지가 있다.
凡卦既有伏神,伏神之上者飛神一也。
六獸五類飛神二也。
他宮五類贅入本宮取財、官、父、兄、子、飛神三也。
一卦中(內)上、下、兩爻一類,內靜外興,外飛內四也。
外靜內興,內飛外五也。
內外皆興,飛去六也。
보통괘는 이미 복신이 있고, 복신 위에는 비신이 있습니다.
6 짐승과 5 종류의 비신, 둘이다.
타궁 5종류 본궁에 들어가 재, 관, 부, 형, 자를 취해, 비신 3이다.
한괘중(내에) 위, 아래, 두 효가 1종류이고, 내정 외흥이며, 외비 내 4이다.
외정 내흥은, 내비 외 5이다.
내외 모두 흥은, 비가가서 6이다.
伏神正傳第六 복신 정전
夫伏神者,謂卦之有缺用神,纔看用神伏于何爻之下。
既有用神現,即使旬空、月破、動、靜、生、克、合、沖者,皆由機關之所發,是有病處,必以藥醫之。
무릇 복신은 괘라는 것에서 용신이 부족하다고 하니 총 용신이 어느 효의 아래 있는 것을 본다고 한다.
이미 용신이 나타나 있더라도, 즉 순공, 월파를 쓰고, 동,정,생,극,합,충은 모두 장기에 의해 발생하며, 아픈 곳이면,반드시 약으로 치료해야합니다.
故空要值日、破要填合、伏待出露、沖待合、合待沖.此乃物窮必變,器滿則傾,
若以破空為無用,以幹為坤之伏大有五類俱全,又扯否卦為伏,又爻爻有伏之說,
豈非病失醫藥,其傳謬矣!
그러므로, 공은 치일이어야하고, 파는 진합이어야하며, 복은 노출되기를 기다리고, 충은 합을 기다리고,합은 충을 기다리며,
이들은 물이 다해 반드시 변하며, 그릇에 가득차면 기우나니,
만일 파 공이 쓸모가 없다면, 그것이 쿤처럼 건조하다면, 5류 범주가 있고, 또 비괘가 복이되며, 또 효 효는 복이 있다는 말이면,
어찌 질병과 약의 손실이 아니며, 그 전함은 잘못이다!
至於學者無門可入,今陳一定不易之理,以便學者易於升堂。
且乾坤艮兌坎離震巽乃八宮之首卦,名曰八純,
其爻全金、木、水、火、土,
其象備官、父、子、財、兄,
本宮下七卦如缺一者,即以首卦為伏,
假令姤、遁無財,須向幹宮借寅木;
遁、否、晉、觀缺水,移幹子水伏初爻,觀、剝少金,幹卦申金為伏。
今以幹卦為法,他宮他卦皆是以本宮首卦七卦之伏神也。
학자들이 들어갈 길이 없다는 사실에 관해서는, 오늘날 정한 불역의 이치를 베풀어, 학자들이 승진하는 것은 쉬을 것입니다.
그것이 건곤간태감리진손 이는 8궁의 수괘이며, 이름 왈 8순이고,
그 효는 온전히 금,목,수,화,토이며,
그 상은 편관,부,자,재,형이고,
본궁 아래의 일곱 괘가 만일 하나가 결함이 있다면, 즉 수괘가 복이 되는데,
가령 구,둔괘가 재가 없으면, 건궁에서 인목 빌린다.
둔,비,진,관괘가 물이 부족하면, 건 자수 복괘 초효가 이동하여, 관,박괘는 작은 금이고, 건괘 신금이 복이 된다.
이제 건괘가 법이 되고, 타궁 타괘 모두는 본궁 수괘에서 7괘의 복신이다.
六獸評論第七 육수평론
青龍最喜悅而多仁,附忌神凡謀不利。
白虎最凶勇而好殺,生用神諸為則吉。
朱雀克身口舌是非常有,如來生用文書音信當回。
勾陳屬土,空則田園欠熟,剛強克世,公差牽扯拘遲。
螣蛇怪異虛驚.
玄武私情盜賊。
청용은 가장 즐거운것이 예리하며 많이 자비 롭고, 기신에 붙은 보통의 책략이 불리하다.
백호는 가장 흉한것이 용맹이며 죽기를 좋아하고, 용신들을 생하여 길조가 된다.
주작은 몸을 극하여 구설이 매우 있고,만일 생용이 와 문서 음신이 당연히 돌아온다.
구진은 토에 속하며, 공이면 전원결숙이며, 강하고 강하여 세를 극하며 관용은 지연을 수반합니다.
등사(뱀)는 이상하고 거짓 놀람이다.
현무는 사적 정의 도둑.
白虎血神生產,偏宜發動。
午宮朱雀化水,何忌大災。
螣蛇木鬼,欺身恐自縊,難逃枷鎖。
玄武官生靜世,交小人莫慮干連世克靜。
青龍巡捕戲場酒肆上。
鬼動勾陳,論祈禱速酬太歲,問病原腫脹黃浮。
略舉六神取用,莫將六獸推尊,遇吉神般般雲吉,持凶宿件件凶。
백호는 피의 신을 생산하며, 치우처 발동이 적합합니다.
오궁의 주작이 물로 변해 재앙을 피하겠습니까
등사 목귀는, 사기에 몸이 두려워하고 스스로 넘처서 족쇄에서 벗어나기 어렵습니다.
현무는 관이 정세를 생하며, 사귄 소인의 모략이 천연세가 정을 극한다.
와인 가게에서 청룡 순찰 극장에서 체포한다.
귀신은 구진을 동하고, 말은 기도는 태세를 빠른 보상하고, 병의 원체 종창 황부를 묻는다.
간략하게 6신 취용하면 모는 여섯 짐승을 추존하고, 길신을 만나 선선히 길조를 전하며,흉숙을 하나씩 흉을 가리킨다.
四生逐位論第八 4생둔위론
火生於寅也,화는 인에서 생하고,
金生於巳也,금은 사에서 생하며,
水土生於申也,수토는 신에서 생하고,
木生於亥也。목은 해에서 생한다.
火庫于戍,絕於亥。화고는 술이고,해에서 절이다.
金庫于醜,絕於寅。금고는 축이며,인에서 절이다.
水土庫于辰,絕於巳。수토고는 진이며,사에서 절이다.
木庫于未,絕于申。목고는 미이며,신이 절이다.
此長生墓絕定例,卦卦必用者長生爻,爻須究者墓絕,除三者之餘,卦中俱弗重也。
假令火之沐浴於卯為相生,火之冠帶於辰,衰於未,養於醜,為洩氣,巳火臨官於巳為伏吟。
이 장생묘절 정한예는, 괘 괘는 반드시 사용하는것은 장생효이고, 효는 구함에 따라서 묘절이고, 제3자의 나머지는,괘중에서 매우 중하다.
가령 묘에서 화가 목욕으로 상생되고, 진에서 화가 관대, 미어서 쇠,축에서양, 설기가 되고, 사화가 사에서 관에 임하여 복명이 된다.
午火臨官於巳為退神,오화가 사에서 관이오면 퇴신이 되며,
巳火帝旺於午為進神,
午火帝旺於午為伏吟,
午火衰於未者為相合,
午火病于申巳,
午火死於酉者為仇神,
巳火病于申者為相合,사화가 신이 병으로 상합이 되고,
胎於子者為相克,
午火胞胎於子為克,為沖,為反吟,
由此觀之余神奚足重哉!
자에서 태는 상극이 된다,
오화는자에서 포태로 극이 되며, 충이되고, 반음이 되는데,
그래서 나머지 신들의 전망은 조롱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月破論第九 월파론
凡卦中月破之爻,乃關因之所現也。
動者亦能生克他爻,
變者亦能生克本爻,
目下雖破出月不破矣!
今日雖破,值日不破矣!
月破最喜逢合填實,遠應年月,近應日時。
如破而安靜再值旬空衰弱,遇動爻月建日辰克害,
此等月破謂之真破,到底破矣!
보통 괘중 월파의 효,이는 관인의 것이 나타난다.
동은 또한 타효를 생극 할 수 있고,
변은 또한 본효를 생극할 수 있고,
바로 비록 파는 나타난 월이 파가 아니다 !
오늘 비록 파이지만 치일에는 파가 아니다!
월파가 가장기쁜것은 합을 만나진정한 결실이고,
멀리는 년과 월에 응하며, 가까이는 일시에 응한다.
만일 파이며 안정하고 다시 치순공은 쇠약하고,동효를 만나 월건 일진이 극해하면,
이들 월파로는 진파이고, 저파에 이릅니다!
旬空論第十 순공론
凡卦中爻遇旬空,乃神機發現於此也。
如旺相旬空,或休囚發動,日辰生扶、動爻生扶、動爻變空、伏而旺相,此等旬空到底有用,
不過待其出旬、值日、有合空、沖起、沖實、填補之法,後卷占驗注明.
如:
休囚安靜或日辰克動,爻克伏而被克,
靜逢月破值此旬空者,謂之真空到底空矣!
보통 괘중 효가 순공을 만나 이는 신이 기발하게 이것에서 나타난다.
만일 왕상 순공이거나,휴수 발동은,일진생부,동효생부,동효변공,복이며 왕상, 이 등이 순공 낮게 이르러 유용하고,
불과 그 출순을 기다리며, 치일,합공이 있고,충기이며,충실하고,진정 채우우는 법이며, 후권점에 확실히 주의한다.
예를 들어,
휴수 안정하거나 일진 극동하고, 효극복이며 극을 당하고,
고요가 월파치를 만난 이 순공은 이것이 진공의 낮은 공에 이른다!
反吟卦定例第十一 반음괘의 정례
反吟卦有二: 반음괘는 2가지가 있다.
有卦之反吟,有爻之反吟,卦有反吟,卦變相沖也,
爻之反吟,爻變相沖也,(爻變相沖者,壹卦中惟有坤變巽,巽變坤)
괘의 반음이 있고, 효의반음이 있고, 괘는 반음이 있고, 괘가 변해 상충이다.
爻之 반음은, 爻가 변해 상충이다, (爻변 상충은, 하나의 괘에 곤 변 손이 있고, 손변 곤이 있다)
幹卦坐於西北,幹右有戌,幹左有亥。
巽卦坐于東南,巽右有辰,巽左有巳,
兩卦相對,有辰戌,巳亥相沖,
故幹為天卦變巽為風卦,巽卦變幹,天風姤卦變風天小畜,
小畜變姤,此幹巽二卦相沖反吟卦也。
건괘는 북서쪽에 앉아있으며 건오른쪽에 술이 있고 왼쪽에 해가 있다.
손괘는 남동쪽에 앉고, 손 오른쪽에는 진이 있고, 손 왼쪽에는 사가 있고,
두 괘 상대는, 진술이 있고, 사해상충하고,
그래서 건은 천괘가변해 손괘가 되고 풍괘가 되며,
손괘가 변해 건이고,천풍구가 변해 풍천소축이며,
소축이 변해 구괘이고,이 건 손 2괘는 상충으로 반음괘이다.
坎卦坐於正北,坎下坐子;
離卦坐于正南,離下坐午,兩卦相對有子午相沖,
故坎為水卦變離,離為火卦變坎,
水火既濟變未濟,水火未濟變既濟,
此坎離二卦相沖反吟卦也。
감괘는 정북쪽에 앉고 감괘 아래는 자가 앉습니다.
리괘는 정남쪽에 앉고,리괘 아래 오가 앉아, 두 괘 상대는 자오 상충에 있고,
고로 감괘는 수괘가 변해 리괘가 되고, 리괘는 화괘가 변해 감괘가 되고,
수화 기제가 변해 미제이며, 수화미제가 변해 기제이고,
이 감 리 2괘 상충이반음괘이다.
艮卦坐于東北,艮右有醜,艮左有寅;
坤卦坐於西南,坤右有未,坤左有申;
卦相對有醜未,寅申相沖,故艮為山卦變坤,坤為地卦變艮,
山地剝卦變謙,地山謙卦變剝,此艮坤二卦相沖反吟卦也。
간은 북동쪽에 있고 간 오른쪽에 축, 간 왼쪽에 인이 있다.
곤괘은 남서쪽에 앉아, 곤 오른쪽에는 미, 곤 왼쪽에는 신이 있다.
괘 상대는 축미가 있고, 인신이 상충하므로 간이 산괘가 되어 변 곤이 되고, 곤은 지괘가 변해 간이 되고,
산지박괘가 변해 겸이 되고, 지산겸괘가 변해 박이되고, 이 간곤 두괘는 상충이며 반대로 반음괘이다.
震卦坐於正東,震下坐卯,
兌卦坐於正西,兌下坐酉,兩卦相對有卯酉相沖,故震卦變兌,兌卦變震,
雷澤歸妹變隨,澤雷隨卦變歸妹,此震兌二卦相沖反吟卦也。
진괘는 정동쪽에 앉고, 진아래 묘가 앉고,
태괘는 정서쪽에 앉고, 태 아래 유에 앉고, 두괘 상대는 묘유 상충이 있으므로 진괘 변 태이며,태괘 변 진이고,
뇌택귀매괘가 변해 수괘이며, 택뇌수괘가 변해 귀매괘이며, 이 진태 2괘 상충은 반음괘이다.
子變午,午變子,자가 변해 오이며,오가 변해 자이고,
醜變未,未變醜,
寅變申,申變寅,인변신이고,신변인이며,
卯變酉,酉變卯,
辰變戌,戌變辰,
巳變亥,亥變巳,사변 해이고,해변사이며,
亦以此變出相沖,乃爻之反吟也。
또한 이 변출로서상충이며, 이는 효의 반음이다.
제 12. 13. 14. 15항은 원문 없음
絕處逄生克處逄生論第十六 절처봉생 극처봉생논
金絕於寅,木絕于申,水土絕於巳,火絕於亥。
금은 인에서 절이고, 목은 신이 절이며, 수토는 사가 절이고, 화는 해가 절이다.
譬如 예를들면
寅日占卦,金爻絕於寅,如卦中有土爻動而生之,是絕處逄生也。
申日占卦,木爻絕于申,如卦中有水爻動而生之,是絕處逄生也。
巳日占卦,水爻則絕於巳,如卦中有金爻動而生之,是絕處逄生也。
亥日占卦,火爻絕於亥,如卦中有木爻動而生之,是絕處逄生也。
인일 점괘가, 금효가 인에서 절인데, 괘중에 토효가 있어 동하여 생하면 절처봉생이다.
신일점괘는, 목효가 신이 절인데, 만일 괘중에 수효가 있어 동하며 생하면, 절처봉생이다.
사일 점괘는,수효이면 사에서 절이고,만일 괘중 금효가 있어 동하며 생하면,이는 절처봉생이다.
해일점괘가, 화효가 해에서 절인데, 만일 괘중목효가 있어 동하며 생하면, 이는 절처봉생이다.
惟巳日占卦,土爻絕於巳,如月建生扶幫比,土爻不謂絕也,
謂之日生,如土化出巳有日月幫比不雲化絕,乃雲回頭生也,
如日月制土則是絕於日也,則是化絕於爻也。
如酉日占卦,寅爻被克,卦中有水爻動而生之,是克處逄生矣,
餘例如之。
大凡逄生(則)寒穀逄春,
克處逄生(則)凶後見吉也。
그러나 사일 점괘는토효가 사에서 절인데, 만일 월건이 생부하여 비견을 도우면, 토효는 절이 아닌것이다,
이것의 일생은, 만일 토화출 사가 일월에 있어 비견을 돕와 운화절이 아니고,이는 운회두생이다.
만일 일월이 토를 제재하면 이는 일에서 절이고, 이는 효에서 화절이다.
예를 들어, 유일 점괘는,인효가 파극이고, 괘중 수효가 있어 동하며 생하면,이는 극처봉생이다.
나머지도 이와같다
대범 봉생이면 한곡 봉춘이고,
극처봉생이면 흉후 길조를 본다.
變出進退神論第十七 변출 진퇴신
凡卦中亥變子,醜變辰,寅變卯,辰變未,巳變午,未變戌,申變酉,戌變醜,乃進神也,
進神者,吉凶倍增其勢也。
凡卦中子變亥,戌變未,酉變申,未變辰,午變巳,辰變醜,卯變寅,醜變戌,乃退神也,
退神者,吉凶漸減其威也。
보통괘중 해가변해 자이고, 축변 진이며, 인변묘이고 진변미,사변오, 미변술,신변유,술변축,이는 진신이다.
진신은 길흉이 배로 증가한 그 세력이다.
보통괘중 자변해, 술변미, 유변신,미변진, 오변사,진변축,묘변인,축변술, 이는 퇴신이다,
퇴신은 길흉이 점점줄어지고 그위엄이다.
卦有驗不驗論第十八 괘는 징험이 있고 징험이 없는 논
凡人問卦,惟致誠可以感格神明,故齋戒謹指占一事神前祝告而後卜之,則是用(神),是原,是忌,是仇,動、靜、生、克、合、沖、變,化旬空、月破、月建、日辰研究其理無不驗也。
如卜者不審其本來之心,而妄斷之,則理有不通,不驗也。
필사자는 트라이 그램을 요구하지만 신은 성실을 느낄 수 있으므로 금식은 (신)의 사용을 의미하며, 원본이며, 금기이며, 적, 움직임, 고요함, 출생, 구속, 연합, 서두르다, 변화, 공허, 달의 휴식, 달 건설, 태양과 태양은 이유를 연구합니다.
점쟁이가 자신의 진실한 마음을 판단하지 않고 헛되이 판단한다면 그것은 불합리하고 검증 할 수 없습니다.
兼問幾事,則數有不建不驗也。
如奸盜邪淫之事,則天有不容不驗也。
或乘便偶占亳無誠敬不驗也。
又如與人代占,必先明說是何名分,
方可就其親疏、上下分別用神以為占驗,庶無差誤。
동시에 몇 가지를 물어 보면 숫자가 만들어지지 않거나 징험되지 않습니다.
간사한 도적과 간음이 저질러지면 불행이 설 자리가 없습니다.
또는 그 기회를 이용하여 점하면 성실과 존경심의 징험이 없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들이 대리 점하는 경우, 먼저 이름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말하고,
그 친척과 상하의 분별로 용신으로 점징험이 되고, 실수가 없습니다.
假如奴僕代主來占,則以父母爻為用神,今乃有人自顧體面不說實情,
假託親戚以致用神誤差,雖吉無益,不驗也。
更或來卜之人心雖誠敬或阻於他事令人代卜,而代卜之人心或不誠,不驗也。
又或一事而今日占之,明日又占之,或一人連占四五卦,是再三瀆則不告,不驗也。
가령 노예가 주인을 대신하여 점하게되면, 부모가 용신이 되며, 이제는 자신의 품위에 대해 진실을 말하지 않고 친척 인 척하는 사람들이 있으므로 용신 착오이며, 비록 길조이나이익이 없고, 징험이 없다.
더욱이 점하러 오는 사람의 마음은 다른 것을 존중하거나 방해하지만, 대리 점술하러 오는 사람의 마음은 부정직하고 징험이 없다.
또는 한 가지를 오늘 점하고 내일 점하거나, 한 사람이 연속으로 4-5 개의 괘로 점하고 반복적으로 고하면,징험이 없다.
ㅡㅡㅡㅡ 다음글에~~
고역서들의 잘못을 찾아 고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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黃金策總斷千金賦直解 황금책 총단 천금부 직해
動靜陰陽,反復遷變。雖萬象之紛紜,須一理而融貫。
夫!
人有賢不肖之殊,卦有過不及之異,太過者損之斯成,不及者益之則利。
生扶拱合,時雨滋苗。克害刑沖,秋霜殺草。
長生帝旺,爭如金穀之園。死墓絕空,乃是泥犁之地。
日辰為六爻之主宰,喜其滅項以安劉。
月建乃萬卦之提綱,豈可助桀而為虐。
最惡者歲君,宜靜不宜動。最要者身位,喜扶不喜傷。
世為己,應為人,大宜契合。動為始,變為終,最怕交爭。
應位遭傷,不利他人之事。
世爻受制,豈宜自己之謀。世應俱空,人無准實。
內外競發,事必翻騰。
世或交重,兩目顧瞻于馬首。
應如發動,一心似托於猿攀。
用神有氣無他故,所作皆成。主象徒存更被傷,凡謀不遂。
有傷須救,無故勿空。空逢沖而有用,合遭破以無功。
自空化空,必成凶咎。刑合克合,終見乖淫。
動值合而絆住,靜得沖而暗興。入墓難克,帶旺匪空。
有助有扶,衰弱休囚亦吉。貪生貪合,刑沖克害皆忘。
別衰旺以明克合,辨動靜以定刑沖。
並不並,沖不沖,因多字眼。刑非刑,合非合,為少支神。
爻遇令星,物難我害。伏居空地,事與願違。
伏無提拔終徒爾,飛不推開亦枉然。
空下伏神易於引拔,制中弱主難以維持。
日傷爻,真罹其禍。爻傷日,徒受其名。
墓中人,不沖不發。身上鬼,不去不安。
德入卦而無謀不遂,忌臨身而多阻無成。
卦遇凶星,避之則吉。爻逢忌殺,敵之無傷。
主象休囚,怕見刑沖克害。用爻變動,忌遭死墓絕空。
用化用,有用無用。空化空,雖空不空。
養主狐疑,墓多暗味;化病兮傷損,化胎兮勾連。
凶化長生,熾而未散。吉連沐浴,敗而不成。
戒回頭之克我,勿反德以扶人。
惡曜孤寒,怕日辰之並起。用爻重疊,喜墓庫之收藏。
事阻隔兮間發,心退悔兮世空。
卦爻發動,須看交重.動變比和,當明進退。
煞生身莫將吉斷,用克世勿作凶看,蓋生中有刑害之兩防,而合處有克傷之一慮。
刑害不宜臨用,死絕豈可持身。
動逢沖而事散,絕逢生而事成。
如逢合住,須衝破以成功。若遇休囚,必生旺而成事。
速則動而克世,緩則靜而生身。
父亡而事無頭緒,福隱而事不稱情。
鬼雖禍災,伏猶無氣。子雖福德,多反無功。
究父母推為體統,論官鬼斷作禍殃,財乃祿神,子為福德。
兄弟交重,必至謀為多阻滯。
卦身重疊,須知事體兩交關。
虎興而遇吉神,不害其為吉。龍動而逢凶曜,難掩其為凶。
玄武主盜賊之事,亦必官爻。朱雀本口舌之神,然須兄弟。
疾病大宜天喜,若臨凶煞必生悲。出行最怕往亡,如系吉神終獲利。
是故吉凶神煞之多端,何如生克制化之一理。
嗚呼!
卜易者知前則易;求占者鑒後則靈。
筮必誠心!何妨子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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