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卜筮正宗 복서(길하고 흉함을 점침)정종(정통) 卜筮正宗
=====* 3-1. 내용
辟增刪卜易之謬 辟易林補遺伏神之謬 辟易林補遺胎養衰病之謬 辟蔔筮全書世身之謬 辟天醫星之謬 辟妄論本命之謬 辨卜筮全書神煞之謬 辨貴人祿馬之謬 | 辨易林補遺應為他人之謬 辟易林補遺月破旬空之謬 辨互卦 호괘분별 辟易林補遺終身大小限之謬 辟易林補遺家宅之謬 辟易林補遺婚姻嫁娶之謬 辨六爻諸占之謬 |
ㅡㅡㅡㅡ *3-1 * 다음의 글들은 고수님들께서 잘 알아보셔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辟임금벽 ① 임금 ② 견주다 ③ 피하다 ④ 썰다 밝히다.없애다.다스리다.그만두다..
辟增刪卜易之謬 1.증산복역의 잘못된 점을 바로한다.
夫人因事有憂,惟卜可決,必致誠求蔔,
神必以吉凶相告,當以生克制化動靜之理細推,無不應驗。
豈李文輝作增刪卜易一書,首章雲:
此書有十二篇秘法,單教世之。
무릇 사람은 사물에 걱정이 있지만, 점은 결정을 내릴 수 있고, 반드시 지성으로 점을 구하고,
신은 반드시 길흉으로 줄 것이며, 당연히 생극제화 동정의 이치로서 상세히 추리하면, 응험한다.
어찌 이문휘 작 증산복역 1 책, 머리장에 전한다
이 책에는 12 가지 비법이 있으며, 이는 세계에서만 가르칩니다.
全不知五行生克之士,亦不必念卦書,
只要學會點課就知決斷吉凶,
知功名之成敗,知財物之得失,知疾病之生死,知禍福之趨避,種種諸事,
概不必念卦書則知決斷,乃吾師鶴老人苦心于世之秘法,萬兩黃金無處求等語。
온전히 5행 생극의 일을 모르거나 또 괘서를 불필념(반드시 읽지 않아도)하며,
오직 수업을 배워 길흉을 결단을 알는 것은,
공명의 성패를 알고, 재물의 득실을 알고, 질병의 생사를 알고, 불행과 축복의 추피를 알고, 모든 종류의 것들,
대개 불필념으로 괘서하면 결단을 알고,이는 내 스승 야학 노인의 고심있는 세상의비법이며, 만냥황금을 구할 곳이 없다.
其秘法曰:
求名以官爻為用神,以子孫爻為忌神,不必念卦書,不要看生克制化,動靜沖合,只要會裝卦對神禱告曰:
我若有功名求賜官爻持世,蔔一卦官爻不臨世,
再卜,再蔔又無,再蔔或明日再蔔,倘得官爻持世,固知有名;
倘得子孫持世,固知無名.
그 비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관효가 이름을 구하는 용신이 되고, 자손효가 기신이 되고, 불필념 괘서이고, 생극제화를 보지말고, 동정충합이며, 오직 장괘로 대신에게 기도를 고하여 왈 :
내가 만일 공로가 있고 이름을 구하는 관효지세라면, 점 한괘 관효는 세에 임하지 않고,
다시 점하고, 다시 점하여도 없는데, 다시 점하거나 다음날 다시 점하고, 거의 관효지세를 얻는다면, 고로 유명을 안다.
자손지세를 얻으면 무명을 안다.
求財見財爻持世則有,兄弟持世則無。
卜病見有用神持世則生,見有忌神持世則死。
諸蔔皆以用神持世斷吉,忌神持世斷凶。
如無用神、忌神持世,必要蔔見方止。
재물을 구하려 재효지세를 본다면 있고,형제지세이면 없다.
점 병을 보려 용신지세가 있으면 생이고, 보는데 기신지세가 있으면 죽는다.
여러 점 모두 용신지세로 길조를 판단하고,기신지세이면 흉을 판단한다.
만일 용신이 없고, 기신 지세이면, 반드시 점을 보려는 것을 멈춘다.
予想李文輝又愚也,何不以笤並禱告,聖陰陽為吉凶斷更快捷方式於此法也。
今之丟笤者,豈不值萬萬兩黃金乎。
總之李文輝侮聖人之易,迷後世之途,予故辟之。
이문휘도 어리 석다고 생각한다면,기도하고 고하지 말고, 거룩한 음양이 길흉 판단에 더 편리한 방식으로 이법입니다.
오늘 마음을 잃은 사람은 어찌 그 가치가 만만양황금이 아니겠습니까?
요컨대, 이문휘는 성인의 역을 모욕하고, 미래의 법을 미혹하므로, 이로써 찾았습니다.
辟易林補遺伏神之謬 2.역림보유의 복신의 잘못을 알다
凡卦中用神不出現,查變爻有不必尋伏神矣。
倘變爻又無,然後查用神伏于何爻之下,
看有提拔沒有,提拔以定吉凶,無不應驗。
其法譬如:
坤宮坤為地卦,六爻五類備全,假使用爻旬空,月破,刑,沖,克害,即就其本爻有病者論吉凶。
보통 괘중용신이 나타나지 않으면 변효를 조사하여 용신을 찾을 필요가 없다.
또한 변효가 없다면, 연후에 용신 복이 어느효의 아래인지 확인하고,
발취가 있는지보고, 발취는 정한 길흉으로 결정하기 위해 승진하고, 응험되지 않아야합니다.
그법을 예를 들면 :
곤궁곤은 지괘가되고, 6효 5류범주가 완성되며, 용효 순공, 월파,형,충,극해를 쓰고, 즉 그기본효는 병이 있으면 길흉을 논한다.
如複、臨、泰、大壯、夬、需、比七卦,倘正卦與變卦皆無用神,
即將坤為地卦內用神為伏本卦某爻之下,
此法乃萬古一定不易,豈如張星元易林補遺總斷所雲:
飛伏在二儀交換定然陽伏陰,而陰伏陽。
만일 복,임,태,대장, 夬, 수, 비 7괘는 정괘와 변괘 모두 용신이 없는데,
즉 쿤의 트라이 그램에서 신을 Fuben 트라이 그램의 트라이 그램으로 사용하는 경우,
이 방법은 만고에 정한불역이며, 어찌 장성원 역림보유를 총단하여 전하는가 :
비복은 2의 교환으로 정함에 따라 양복 음이며, 음복 양입니다.
乾坤來往換震巽兩邊,求艮兌相抽取坎離遞送流等語哉。
若據彼將天風姤卦為地雷複卦之伏神,不知地雷複卦所缺者文書(父)爻,
應將本宮首卦為巳取坤之二爻,
巳火文書伏複卦二爻寅木之下,寅木為飛,巳火為伏,謂之飛來生伏。
如占文書長輩事屢驗巳日。
건곤은 진손 양변을 교환하고, 간태에게 감리와 배달 흐름을 추출하도록 요구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천풍구괘가 지뢰복괘의 복신이고 지뢰복괘 소결을 모르는 문서 (아버지) 효이면
응은 본궁의 수괘로 사가 곤의 2효를 취ㅣ하게 되며,
사화 문서 복을 복괘 2효 인목의 아래이며,인목이 비가 되고, 사화가 복이 되며,이것이 비래 생복이다.
점 문서의 어른 일이 사일 징험에 속한다.
若據張星元以天風姤卦為複之伏,
取姤卦第四爻午火伏複卦第四爻醜土下,
妄將午火伏醜土洩氣之下為凶,
不以巳火伏長生之下為吉,
장성원에 따르면, 천풍구괘는 복괘의 복이 되는데,
구괘에서 취한 제4효 오화가 복괘 제4효 축토 아래에 복이며,
오화 복이 축토를 설기의 아래는 흉이 되는 망언이고,
사화가 장생의 아래에 복은 길조가 되는 것이 아니다.
又此天山遁卦缺子孫,
必以幹卦初爻子水子孫伏遁卦初爻辰土之下,
水庫居辰謂之入墓於飛爻,
也看有提拔者吉,無提拔者凶,
此亦萬古不易之法。
또 이 천산둔괘는 자손을 이지러지고,
반드시 간괘 초효 자수 자손으로 둔괘 초효 진토의 아래에 복하며,
수고는 진에 거하여서 비효로 입묘하는데,
이또한 제강이 있음을 보면 길조이고, 제강이 없으면 흉이며,
이 역시 만고의 역의 법이 아니다.
而張星元竟將地澤臨卦第五爻癸亥水伏遁卦第五爻申金之下,則曰:
用神伏長生之下吉,是扯張甲當李乙,妄論吉凶。
又言用神上卦如遇旬空、月破、刑、沖、克、害、即當尋伏。
又言歸魂卦皆將本宮第四卦為伏,據稱大有卦初爻子水子孫值旬空,
將天地否卦為伏神,而否卦六爻之內並無子孫,
還是以出現旬空者凶呼,
還是以伏卦中沒有用神無吉無凶乎。
그리고 장성원은 지택림괘의 제5효 계해수가 둔괘 제5효 신금의 아래에 복하면 왈;
용신이 장생의 아래에 복은 길조이며, 이는 지장 갑 당 이을로,길흉논의 망언이다.
또한 말이 용신이 상괘이면 순공,월파,형,충,극,해를 만나,즉 복을 찾아야 한다.
또한 말이 귀혼괘 모두 본궁의 제4괘는 복이 되고, 대유괘에서는 초효 자수 자손 치 순공이며
천지비괘는 복신이 되며, 비괘 6효의 내 아울러 자손이 없고,
또는 출현한 순공은 흉이라하고,
또는 복괘중에서 용신이 없으면 무길 무흉이다.
略辟其伏神一二之謬以示後學。
후학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복신들의 한두가지 오류를 간략하게 알립니다.
辟易林補遺胎養衰病之謬 역림보유 태양쇠병의 잘못된 점을 고치다
凡卜卦遇長生、沐浴、冠帶、臨官、帝旺、衰、病、死、墓、絕、胎、養、
卦中所重者,長生、墓、絕、其沐浴、冠帶等
七件各有合、沖、生、克、扶拱、進、退神分別。
보통 점괘는 장생, 목욕, 관대, 링관, 디왕, 쇠퇴, 질병, 죽음, 무덤, 절대자, 태아, 양을 만나고,
괘중 소중한 것은, 장생, 묘, 절, 그 목욕, 관대등이며,
각각 7건인 합, 돌진, 탄생, 그램, 아치, 전진, 후퇴를 가지고 있습니다.
假如申酉金沐浴于午金化午乃回頭克也,
或午日占乃日辰克也。
如申化酉曰進神;
如酉化申曰退神;
如金化未戌土曰回頭生;
如化卯日反吟;
申化辰曰回頭生;
酉化辰曰化生合也.
가령 신유금이 목욕이 오이고, 금화오는 회두극이거나, 혹 오일에 점 이는 일진을 극한다;
만일 신화 유 왈 진신이며;
만일 유화신 왈 퇴신이고;
만일 금화미술 토 왈 회두생이다.
만일 화묘 왈 반음이고;
신화진 왈 회두생이다.
유화진 왈 화생합이다.
生克制化合沖之間,神機報在,
豈張星元以胎養半吉之祥,
以衰病半凶之禍,
若以胎養半吉之祥,
假令巳午火長生於寅,胎於子,
寅卯木胎於酉,子亥水養於未,
是化胎養半吉之祥,還是化回頭克。
생극제화합충의 사이는, 신기보가 있는데,
어찌 장성원은 태 양으로 반길의 길상이라 하고,
쇠병으로 반흉의 재앙이라 하는데,
만일 태 양이 반 길상이면,가령 사오 화가 인에서 장생이면,자에서 태이고,
인묘목이 유에서 태이면,자해수는 미에서 양이니,
이는 태양이 화하여 반길상이며, 또한 화회두극이다.
沒有半合如金爻為用,動化戌土是回頭生,
凡占全吉若據張星元說,衰病半凶之禍,
又如午火化未土是化合,
諸占欲散者得之,見阻欲成者得之,
可成半凶半吉之謬,誤人不淺矣,故辟之。
반합이 없이 만일 금효가 용이 되면, 동화 술토는회두생이고,
보통 점은 오전히 길조는 장성원 말에 따라, 쇠병은 반흉의 흉이고,
또 오화가 화하여 미토라면 화하여 합이고,
여러 점은 흩어지고 싶으면 얻으며,
성취하려는 욕구를 방해하는 것은 얻어서,
이룸이 반흉하고 반길하는 오류가 될 수 있으며, 잘못은 얕지 않은 사람이므로 벽(찾아 고침)하는 것이다.
辟卜筮全書世身之謬 복서전서의 세신의 잘못을 알다,
卜筮全書以子午持世身居初,복서 전서에는 자오지세가 몸이 초효에 거하며,
醜未持世身居二,축미지세는 몸이 2효에 거하고,
寅申持世身居三,인신지세는 몸이 3효에 거하며,
卯酉持世身居四,
辰戌持世身居五,
巳亥持世身居六.사해지세는 몸이 6효에 거한다.
其注雲:그 주의점을 전하면
持世之辰是子,即以初爻安世身;
如世爻旬空、月破、日辰刑、沖、克、害不必看世,當察身爻,以身爻代世爻之勞;
如身爻吉,則言吉;身爻凶,則言凶.
세상을 붙잡는 날은 아들, 즉 첫 번째 주인과 함께 세상의 몸입니다.
세효순공, 월파, 일진형,충,극,해는 세를 볼 필요가 없다면, 의당 몸효를 볼 때, 신효로 세효의 노동을 대리합니다.
만일 신효가 길조라면 그 말은 길조입니다 ; 신효가 흉이라면 말도 흉합니다.
今人宗之大誤於事,不知卦中所重者生克制化、空破刑沖動靜。
如占自己吉凶,理當推世;以世為我以定吉凶是也,
倘世爻逄凶,身爻逄吉,還是在於世之凶乎?
還是在於身爻之吉乎?
由此觀之,而子午持世身居初爻諸謬甚矣。
현재 인간 종파의 큰 실수는,괘중소중하게 알려져 있지 않은것은 생극제화, 공파형충 동정입니다.
만일 점은 자신의 길흉은, 이치가 의당 세를추리한다:
세가 내가 되어 길흉을 정하는 것이다.
세효가 흉을 만나고, 몸효가 길을 만나면, 또한 세의 흉으로 있는것인가?
아니면 몸효의 길조가 있기 때문입니까?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자오지세의 몸은 초효에 거하고 여러 가지 오류는 심하다.
辨天醫星之謬 천의성의 잘못을 고친다.
凡占延醫用藥,以應爻為醫生,以子孫爻為藥石,此系萬古不易之理。
今術家不察應爻之有無用,不看子孫爻之動靜旺衰,竟查天醫星之有無則曰:
天醫上卦服藥有效,醫生可用。
或查天醫不上卦服藥無效,醫生不可用。
보통점은 연의 용약이며,응효가 의생이 되고, 자손효가 약석이기 때문에 이 계는 만고의 불역의 이치이다.
현재의 술사는 응효의 유무용을 관찰하지 않고, 자손효의 동정왕쇠도 보지 않고 천의성의 유무만을 살펴 왈 :
천의 상괘가 복약 유효하다며, 의생을 사용할 수 있다.
또는 천의를 조사해 상괘에 없으면 복약이 무효하다며 의생 할 수 없다.
倘天醫不上卦而應臨子孫發動,有氣克鬼生身,
竟斷醫生不明,服藥無效,有失先天之妙,
旨況醫生可寄死生有關人命故予辨之。
천의가 상괘에 없으며 응이 자손에 임해 발동한다면 유기는 귀신을 극해 몸을 생하는데,
판단은 의생은 불명하고 복약은 효과가 없고, 유실은 선천의 기묘하고,
가리킨 상황은 의생은 기사생시키고 유관한 인명이기에 구별 할 수 있다.
辟妄論本命之謬 망론의 본명의 잘못을 고치다
大凡占病當推用神,用神即如父占子病,吉凶以子孫爻為用神類是也。
今術家竟不參究用神生克制化之理,而以病人之本命論吉凶死活,則曰本命上卦,斷之生本命。
本命不上卦,斷之死。
대범한점은
질병은 용신을 추리해야 하고, 용신즉 아버지가 아들의 질병을 점하는 것이면, 길흉은 자손효가 용신종류이다.
오늘날 술사들은 용신의 생극제화 이론에 참여조차하지 않으며, 환자의 본명으로 길흉사활을 논하면서 왈 본명상괘은 본명을생한다고 판단한다.
본명상에 괘가 없으면, 죽음으로 판단한다.
且如用神受傷無救而本命上卦,
還是斷他用神受傷無救必死耶還是斷他本命上卦不死耶。
後學不可以病人之本命妄斷吉凶可也。
그것은 만일 용신이 상함을 받아 구함이 없는것이며 본명상괘는,
또 다른 용신이 상함을받아 구함이 없어 반드시 죽는것으로 판단은 다른 본명 상괘는 죽지 않는다 판단한다.
후학은 환자의 본명을 헛되이 길흉의 가능을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辟卜筮全書神煞之謬 복서 전서의 신살의 잘못을 고친다
昔京房作卦書以神煞斷卦,如出行忌往亡;
疾病忌喪車、沐浴、哭聲、等煞,醫藥看天醫,求財忌劫煞;
詞訟看官符。
種種星煞難以枚舉,以致後學宗之,不執五行生克制化,一味以神煞為憑。
至明劉伯溫先生作千金賦雲:
自古神煞之多端,何如生克制化之一理斷易之法,始得歸於正宗矣。
옛 경방이 만든 괘서로 신살 판단 괘는, 출행하면 살고죽음을 기피한다 .
질병은 상차를 피하며, 자동차, 목욕, 울음소리 등 살에서, 의약은 천의를 보며, 구재는 겁살을 기피한다.
소송은 관부를 봅니다.
종류별 성살은 열거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나중에 하고, 오행 생극제화에집착하지 않고, 신살로 한번에 풉니다.
지명한 유백온 선생은 천금부를 만들어 전했다 :
고대 신살들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무엇이나 생극제화의 이치라면 역의법으로 판다하는데,
시작은 정종으로 돌아와 얻는것이다.
辨貴人祿馬之謬 귀인 록마의 오류를 고친다
今人多以貴人之爻為官宦,以祿爻為俸,以驛馬為來人,
概以此論,不知貴人祿馬臨原神、用神當以吉斷。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은 귀인의 효로 관신하가되고, 록효가 하인으로, 역마가 오는 사람이되는데,
이말은 대개, 귀인록마가 원신,용신에 임해당연히 길로 판단한다는 것을 모릅니다.
假如卜終身,白虎官爻持世得貴人臨之,當以武職功名許之。
如無貴人並臨,當以病患強暴斷之。
若貴人之爻,臨忌神動來克害,不可以貴人為吉,
如貴人臨官鬼爻持世,不可以官鬼為患言凶;
가령 종신점에서 백호 관효지세는 귀인이 임하여 얻으며 당연히 무직으로 공명이 허가된다.
만일 귀인이 오지 않으면 당연히 병자가 강폭하게 판단한다.
만약 귀인의 효이면, 기신이 동해 오고 극해가 오며, 귀인으로 길조가 될수 없고,
만일 귀인이 관귀효지세에 임하면, 관귀가 환자가되어 흉이란 말을 할수 없다.
且如卜行人當察用神,
如用神臨驛馬動,歸期可許訂,
如驛馬動而用爻受傷,不可以驛馬斷其來。
그리고 만일 점은 행인은 당연히 용신을 살펴보면,
용신이 역마에 임해 동하면, 돌아오는 날을 약속할 수 있고,
만일 역마가 동하며 용효가상하면, 역마로 그오는것을 판단할수 없다.
凡問俸祿,當以財爻為用神是也,
若棄財爻之吉凶而獨以祿爻為俸者,亦謬矣。
祿系豐足之神,馬系行動之宿,貴人不過分別人品清高微賤之神。
此三者臨吉神是吉,臨凶神是凶,學者不可概推。
보통 봉록을 뭍으면, 의당 재효가 용신이 되는것이다.
만일 재효의 길흉을 버리며 록효하나로 봉이 된다면, 또한 잘못이다.
록계는 풍족한 신이며,마계는 행동의 숙(자다)이고, 귀인은 불과 다른 인품의 맑고 높고 미천한 신이다.
이 3은 길신이 임하여 길이고,흉이 임하면 흉인데, 배움은 정확할수 없다.
辨易林補遺應為他人之謬 역림보유의 응이 타인이 되는 오류를 고친다
凡占交疏之常人,當以應爻為他人,以應爻為用神也。
若異姓兄弟或父叔之友,子孫之友,必分別稱呼老幼取用用神也。
보통점은 관계를 맺는 사람은 응효가 타인이 되고, 응효가 용신이 된다.
만일 다른 성(姓) 형제나 아버지와 삼촌의 친구, 자손의 친구라면 늙은이와 젊은이를 각각 불러 하나님을 취하게 하라.
不可概曰我占他人以應爻為用神,
予因張星元不論父友、子友皆以應爻為用神,
甚至奴僕、妻婢、弟兄、父母叔伯、鄰長概曰我代他占皆以應為用神。
대개 말할수 없는 것은 내가 다른 사람을 점하여 응효가 용신이 되는 것인데,
이는 장성원은 아버지든, 친구든, 아들친구든,모두 응효가 용신이 되며,
과하게 노예, 아내비, 형제, 부모, 삼촌, 이웃어른까지도 말하길 내가 다른것을 점한 모두는 응효가 용신이 되기 때문이다.
今據張星元作妻妾、奴僕去留章雲:
以財為主,應象為憑。
疾病章元:
代卜他人看應爻,
若臨月破最難逃,
遇沖,遇克身難救;
逄旺,逄生,病必消。
오늘날, 장성원이 처첩을 만드는 것에 따르면, 노업거류장에서 전하기를 :
재효가 주가 되고, 응상은 의지가 된다.
질병 장원에서는 :
점을 대리한 다른 사람들은 응효를 보며,
만약 월파를 만나면 가장 도피하기 어렵고,
충과극을 만나면 몸을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왕과,생을 만나면, 병은 반드시 사라질 것입니다.
生應原神宜發動,克他忌象怕重交,
卦身有氣還雖吉,應位逄官禍必招。
생응 원신은 발동이 좋고, 타를 극한 상을 기피하여 중교를 두려워하고,
괘신 유기는 또비록 길조이지만 응위가관을 만나 재앙을 반드시 부른다.
又鬥毆爭競章雲:투전쟁경장에서 전하기를
以世應為主,生克為憑。세응으로 주가 되고, 생극이 의지한다.
假如子侄與人鬥毆爭競,惟恐受虧,故雲。
豈可不看子孫爻生克,竟以世爻為主,生克世應為憑乎。
又有詞訟章雲以官爻為主,父母爻為憑,
文詞相訴至公庭,須看官爻父母興,
倘然官父二爻動來克我,
還是以官父二爻動說有主有憑是吉乎,
還是克害我者是凶乎。
아들과 조카가 다른 사람들과 싸우면 손실을 두려워하므로 전한다.
어떻게 세상의 자손효 생극을 보지 않을 수 있지만, 세효가 주가되며, 생극세응은 의존되어야합니다.
또 사송장에 전하는것은 관효가 주가되고, 부모효는 의지하는데,
문사 그 말은 공공 법원에 고소되며, 관효를살펴 부모가 흥하는것이고,
그에서관부 2효가 동해 와 나를 극하며,
또한 관부2효가 동한다는 말은 주가 있고 의지가 있는 길이며,
또한 나를 극해 하는것은 흉이 된다는것이다.
今之術家凡遇代占,則不論尊卑概以應爻為用,
凡為詞訟,獨用官爻,
總不論用神生克制化,予不得不辨之。
요즘 술사가 대리점을 만나면, 존비성에 관계없이, 응효가 용신이 되고,
보통 송사가 되며,관효를 홀로 쓰며,
종합으로 용신생극제화를 논하지 않는데,부득불 구별하라.
辟易林補遺月破旬空之謬 역림보유의 월파 순공의 오류를 찾아고친다
凡卦中月破之爻發動旺相或遇動爻生合,日神生合或化回頭生合,
不過在月內不能為吉凶,出月值日合補亦能吉能凶。
張星元言月破無可解,概以凶推。
보통괘중에서 월파의 효가 발동해 왕상이거나 동효의 생합을 만나면,
불과 월내에서 불가능한 길흉이 되고,출월 가치일이 합보 역시 길 흉일수 있다.
장성원 말은 월파는 해결할수 없고, 흉으로 추리한다.
凡卦中旬空之爻,或旺相安靜,休囚發動,日辰生合,沖之或變出者或伏而有提拔者,屢試屢驗,應在出旬。
트라이그램 중간에 비어 있거나 한년 중반에 조용한 사람은 누구든지 나머지 죄수가 발사되고 하루가 합쳐지며 서두르거나 연상되거나 승진한 사람은 몇 번이고 시도해야 하며 월말에 있어야 합니다.
不意張星元言旬空之爻,猶如卦中無此一爻也,
惟月建臨之則曰月建不作旬空,日辰不為月破,
致為後一見月破無可解救,一見旬空沒有此爻。
나는 장성원이 말한 순공의 효가 여전히 괘중에 이 한효가 없다고 말한 것을 신경 쓰지 않지만,
월파가 임하면 왈 월건이 순공을 만들지 않으며, 일진 없이 월파가 되지만,
후에 한번 본 월파는 해구를 할수 없게 되고,한번본 순공은 이 효가 없다고 이른다
又曰月建不作旬空,曰全空,半空。
凡
陽日遇陽爻,陰日遇陰爻,皆作全空。
陽日遇陰爻,陰日遇陽爻,皆作半空。
試問如人占病或得全空者,固知其必死,
倘得半空者,還是病人死一半,活一半耶。
其謬極至此,不得不辟之。
또왈 월건은 순공을 만들수 없고,왈 전공,반공이다.
보통
양일은 양효를 만나고,음일은음효를 만나 모두 전공을 만든다.
양일은 음효를 만나고 음일은 양효를 만나 모두 반공을 만든다.
심문에서 점은 사람이 아프거나 완전히 공을 얻으면, 죽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반공을 얻는 것은 또한 병자가 반쯤 죽었다면, 반은 살아 있다는 것입니다.
그 오류는 너무 극단적이어서 부득불 반박 합니다.
辨互卦 변호괘- 호괘를 분별한다
古大聖以耆草成一卦,體象,用象,互象,爻辭定事之吉凶。
體象為我,
用象為事,
卦有內三爻,外三爻,世坐之處為體,應坐之處為用。
譬如
天地否卦,世居內坤第三爻,應居外幹第六爻,即以內宮坤卦為體象。
以外宮幹卦為用象,內坤屬土,外幹屬金,謂之體去生用不吉。
고대의 위대한 성인은 저초로 한괘를 이루고, 체상,용상,호상, 효사로 일의 길흉을 정하였다.
체상은 내가 되고,
용상은 일이 되고,
괘는 내3효,외3효가 있으며, 세가 앉는 곳은 체가 되고, 응이 앉는 곳은 용이 된다.
예를 들어,
천지비괘는, 내궁의 세가 내에 거하여 곤제3효이며, 응이 외에 거하여 건제6효인데, 즉 내궁 곤괘가 체상이 된다.
외궁 건괘가 용상이되며, 내곤은 토에 속하고,외건은 금에 속하여 이것이 체거 생용은 불길이다.
再者互卦互卦之法,亦以否卦為例,除上六爻單除下,初爻拆從;
第二爻起至第四爻見拆、拆、單、即內宮互成艮卦;
從三爻至五爻見拆、單、單即外宮互成巽卦。
艮卦屬土,巽卦屬木,木為幹宮否卦之財,
如求妻財者得之,謂之用來克體吉。
또한, 호괘 호괘의 법은 비괘로 예로 들어 제상 6 효 단 제하이고,초효는 절종이다.
제2효에서 제4효까지 보면, 절, 절, 단, 즉 내궁이 호로 간괘를 이룬다.
제3효에서 제5효까지 보면, 절, 단, 단, 즉 외궁이 호로 손괘를 이룬다.
간괘는 토에 속하고, 손괘는 목에 속하고, 목은 건궁 비괘의 재가 되는데,
만일 처재를 구하면 얻으며, 이것이 용이 와 체를 극하는 길조이다.
爻辭者,
爻見單屬陽曰九,
爻見拆屬陰曰六,
即幹卦初爻易曰初九,潛龍勿用。
효사는,
효가 단(ㅡ)을 보면 양에 속하여 왈 9이고,
효가 절(- -)을 보면 음에 속하여 왈 6이고,
즉 건괘 초효는 역 왈 초9 이며, 잠용물용이다.
又如否卦初爻易曰初六,拔茅茹以其匯貞吉亨。
否之曰爻曰九四,有命無咎疇離祉。
또 다른 예는 비괘 초효는 역 왈 초6이며,모려로 애정길형이다.
비괘이면 왈 효왈 94이며 삶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鬼穀子仙師,因易理浩蕩深遠,恐愚人不能參透,
以錢代耆卜,定財官父兄子,生克制化;
分別原、用、仇、忌、四神,刑沖克害,生扶拱合,動靜空破之法,使後學易覺,吉凶易剖。
自後以耆演易者,不察互、體、用象、爻辭而不靈,以錢卜卦者用之則不驗。
귀곡자 선사는, 역리는 광대하고 심원하기 때문에, 바보가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을 두려워하고,
돈으로 점을 대신하고, 재 관 부형 자를 정하고, 생극제화 한다 ;
원, 용, 구, 기, 사신을 분별하고, 형충극해, 생부공합,동정 공파의 법을 구별하며, 후학이 쉽게 깨닳아 사용하며,길흉을 해부한다.
그 이후로, 연공이 쉬운것은, 호, 체, 용상,효사를 관찰하지 않으며 영이 없고, 돈으로 점괘하는 것은 사용하면 징험이 없다.
學者宜知耆演、錢卜斷法不同。
학자들은 마땅히 실연과 금전 점의 판단법이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辟易林補遺終身大小限之謬 역림보유의 종신 대 소한의 오류를 찾아 고친다.
或為功名而蔔終身有無,
或因貧賤而卜終身富貴,
或為無子而卜終身有無,
或卜壽夭,
或習藝而卜終身可賴,
或為行道而卜終身可行,
或為弟兄子侄之終身如何。
또는 공로를 위해, 또는 가난과 번영을 위해, 또는 자녀가 없거나 삶을 위해, 또는 길을 실행하기 위해, 또는 형제와 조카의 삶을 위해. 이 점쟁이들은 각각 신을 가지고 있으며,
種種卜者各有用神,諸書惟增刪卜易有野鶴論,分占終身之法甚妥。
여러종류 점은 각각 용신이 있고, 여러 책은 증신복역 추리로 야학 논이 있으며, 점을 나누어 종신의 법에 해당한다.
大總概言,
卜終身吉凶宜向六親生克制化,刑沖克合,動靜空破之間。
是問神必以吉凶之機現於爻,以成敗之機現於卦。
憶予於戊辰年辰月丙辰日蔔自己終身成敗得旅之蠱卦
요약하면,
종신 점은 길흉은 6친 생극제화로 좋고, 형충극합, 동정공파의 사이이다.
이는 신을 물어 반드시길흉의 틀로 효가 나타나고, 성패의 틀에서 괘가 나타난다.
Yu의 평생의 성공 또는 실패를 기억합니다.
占事 自己終身成敗
卦名 火山旅之山風蠱
卦宮 離火 空亡 戌亥 缺爻
점사 평생의 성공 또는 실패를 점한다.
괘명 화산여의 산풍고
괘궁 리화, 공망, 술해 결효
六獸 世應 卦爻 幹支 六神 干支
六神 伏神 卦身 日辰 月建 太歲
龍 \ 巳 兄 丙 丙 戊
武 \\ 未 孫 辰 辰 辰
虎 應 0 酉 財 戌 孫
蛇 \ 申 財
陳 x 午 兄 亥 官 伏
雀 世 \\ 辰 孫 卯父
彼時祖業豐裕,妄想富貴。
此卦子孫朱雀持世,官爻入墓於日,顯然功名不可問也。
文書爻伏于世爻陰象之下,顯然早年失慈。
卦得六合,財福得合,顯然祖業盈厚 。
此皆卜卦前之事也。
그 당시 조상의 사업은 번창했고 그는 부자가되고 싶었습니다.
이 트라이그램의 후손인 스자쿠는 살아남았고 관리는 일에 묻혔지만 분명히 그 장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서류는 세상의 그늘 아래 숨어 있었고, 그가 어린 시절에 친절을 잃은 것이 분명했습니다.
재산과 재산이 결합되어 조상의 유산이 풍부하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
이것은 모두 점괘 이전의 문제입니다.
方上有嚴君,新婚末幾,後來興癈刑傷,自然有驗。
孰知辛未年喪父、得子。
是年父爻入墓之年也,五爻為長房持未土子孫,果得長子。
甲戌年生次子,予語一友曰奇哉 。
此卦五爻持未長子屬羊,四爻化戌,次子屬犬,初爻持辰,必未子屬龍矣。
옆에는 엄군이 있고, 신혼은 아직 틀이없고, 나중에 Xingxian은 고문을 당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징험이있다.
신미년에 아버지를 잃고 아들을 얻었다.
이는 부효가 무덤에 들어가는 해이며, 5효는는 맏이의 장남입니다.
갑술년에 둘째 아들은 태어났고, 이치유 유유는 이상한 사람으로 알려졌다 。
이 트라이그램의 다섯 주인은 양의 태어나지 않은 아들을 안고, 넷째 아들은 개에게, 첫 번째 주인은 첸을, 첫 번째 아들은 용에 속합니다.
友曰:土主五數,該有五子,予曰:非也。
一重土數主五,以衰旺為之增減,今子孫多現,理當見一有一 。
後至丁醜年生一子,友曰:
汝言後子屬龍今屬牛者何來。
우 왈:
땅의 주인은 다섯을 세고 다섯 아들을 낳았다.내가 왈 ; 아니다
하나의 무거운 땅은 주님과 다섯을 세고, 쇠퇴와 번영에 따라 증가했다가 감소하며, 지금은 많은 후손이 있으며, 하나와 하나를 보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
나중에, Ding은 Ding Ugly의 해에 아들을 낳았고, 친구는 말했습니다 :
Ruyan의 자손 아들은 용에 속하고 지금은 황소에 속합니다.
予曰:
雖得此子不在數中,恐難養耳.果次年即矢。
至庚辰年果得子自甲戌歲予年二十六家業漸癈,己卯遠行,壬午二月歸,妻已故矣 。
節年顛沛,竟以賣卜為生。
서 왈 :
이 아들은 숫자가 아니지만 귀를 올리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과일은 다음 해에 목표로 삼을 것입니다.
경진년에 열매는 1 세부터 가족의 26 번째 가족에게 아들을 얻었고, 그는 멀리 여행하여 2 월 정오에 돌아 왔고 그의 아내는 죽었다 。
축제는 격렬하고 그는 재산을 팔아 생계를 꾸립니다.
或曰因何廿六歲顛沛起?
予曰:
交甲戌年,應財值年,旬空,財臨白虎,化月破,世位逄沖之年,謂合處逄沖也。
卯年沖應上財爻,以致夫妻遠別,妻死不面。
妻財爻又受午年之克也,卯月妻財爻又逄月建沖之。
아니면 왜 26 세에 일어 났습니까?
서 왈:
지아를 넘겨주는 해, 재정적 가치의 해, 하늘, 부의 백호, 달의 깨짐, 세계 왕좌의 해, 그것은 결합의 해라고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남편과 아내는 헤어져야하며 아내는 죽을 것입니다.
그의 아내와 재산도 정오의 승리에 달려 있으며, 달의 아내는 부자이며 달은 서두르기 위해 지어졌습니다.
至於賣蔔為業,朱雀持世,卦屬離宮,斯文之象。
次子無成,白虎戌土子孫值年,月,日三破.甲申年始得安穩。
由此卦觀之,黃金策雲:
若問成家嫌六沖之為,卦要知創業喜六合之成。
爻予之先成後敗者,此也。
말을 사업으로 판매하는 것에 관해서는, 스자쿠는 세계를 보유하고 있으며, 트라이 그램은 궁전, 스벤의 코끼리에 속합니다. 둘째 아들은 우청 (Wucheng)이며, 백호 술토 자손은 년, 월, 일의 세 배의 가치가 있습니다. 카셴의 해는 안정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트라이 그램에서 황금 전략 구름 :
가족에게 6 개의 러시를 생각해달라고 요청하면 트라이 그램은 기업가 정신이 6 개의 성공에 만족한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먼저 성공한 다음 패자에게, 이것도 마찬가지입니다.
若以易林補遺,
初爻起每爻各管五年是大限,
初爻起每爻各值一年是小限,
予廿一歲至廿五歲,
大限在五爻臨未土子孫,廿三歲何致父故。
三十一歲至三十五歲大限在初爻臨辰土子孫,三十四歲何致克妻 。
大限而是,小限可知矣。
만일 역림보유를 사용하면, 각 주인은 첫해의 시작부터 5 년의 가치가 있으며, 처음부터 매년 가치는 작은 한계이며, 21 세에서 25 세의 나이에 최대 한도는 5 명의 주인의 후손이며, 23 세의 나이에 아버지가 사망합니다.
31 세에서 35 세는 첫 번째 Linchen 토양의 후손으로 제한되며, 34 세는 He Zhike의 아내입니다 。
큰 한계는 오히려, 작은 한계를 알 수 있습니다.
又曰:
變卦管三十歲,後何於廿六歲已先破家。
三十五歲至四十歲大限在第二爻兄弟勾陳處,何以反得安穩。
若以互卦見巽為文書,外見兌金為妻財,而卦中既互有文書,妻財 。
何致雙親早喪,中年失偶。
若依張星元之法,不過惑人。
曰終身卦要如是推算。
또왈 ;
변괘가 이어져 30 세이며, 26 세의 나이에 먼저 가족을 깨뜨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5 세에서 40 세는 두 번째 형제 Gou Chen으로 제한되어 있는데 어떻게 안정 될 수 있습니까?
상호 트라이 그램이 문서로 사용되는 경우, 외부보기는 아내의 재산이며, 트라이 그램은 문서와 아내의 재산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
그는 부모가 일찍 부모를 잃고 중년에 아내를 잃게 만들었습니다.
Zhang Xingyuan의 방법을 따른다면 혼란스럽지 않습니다. 이것이 계산되는 방법입니다.
大限,小限不比尋常,小卦酬謝,宜多究竟,禍褔吉凶,並無絲毫之驗。
後人若卜終身者,當知興癈,大局報于卦,刑傷克害,際遇機緣報於爻 。
若年年如是,月月照常,而爻中不及,報應妄推,無淮莫若。
名利禍褔壽夭逐件分占,便可顯而易見也。
學者當用意推詳之。
큰 한계, 작은 한계는 평범하지 않고, 작은 트라이 그램 보상이며, 끝까지 더 많이되어야하며, 불행과 길조가 있어야하며, 사소한 시험은 없습니다.
자손이 인생에 좋다면, 그들은 번영을 알아야하고, 전반적인 상황을 트라이 그램에보고하고, 형벌과 해를 극복하고, 죽음에 기회를보고해야합니다 。
올해가 이렇다면, 달과 달은 평소와 같고, 시간이 충분하지 않고, 보복은 헛되이 밀려나고, Huai Moruo는 없습니다. 명성과 재산과 장수는 하나씩 나뉘며 분명 할 수 있습니다.
학자들은 그것에 대해 조심해야 합니다.
辟易林補遺家宅之謬 역림보유 가택의 오류를 찾아 보완한다.
斷家宅之謬者,惟易林補遺之說.
即如其以卦分旺相死沒,
立春後,艮旺,震相,巽胎,離沒,坤死,兌囚,幹休,坎廢。
春分後,震旺,巽相等說。
즉, 그가 trigram과 wangxiang과 함께 죽으면, 봄이 시작된 후, Genwang, Zhenxiang, Xunfei, 떠나고, kun, 죄수, 마른 휴식, 그리고 kan waste. 춘분 이후, Zhenwang, Xun Xiangxiang이 말했다.
又雲:
凡看人宅六事,內外二卦皆臨旺相,爻內總無財官也,主興隆。
如臨死,囚,休,廢,總有財官,青龍,天喜亦無佳兆。
試問倘立春後,卜得頤、小過、蠱、漸、恒、益等卦,
俱值旺相胞胎,必斷其富貴無窮之好。
윤유:
사람들이 6가지 일을 보는 것은 안팎의 두괘가 모두 왕상에 임하고, 효내에는 총 재관이 없으며 주는 흥륭하다.
만일 죽고, 갇히고, 쉬고, 폐된다면 총 재관, 청용, 천희가 있으면 또한 기쁜징조가 없다.
입춘 후 시문하면, 복으로 이, 소과, 충, 첨, 항,익등 괘를 얻어,
왕상의 포태 가치가 있으며, 반드시 그부귀가 무한히 좋은 것으로 판단된다.
如卜得晉、明夷、臨、萃、比、師等卦,必斷其敗壞不止之凶,由此論之,生克制化之理,烏有竟為吉凶禍褔快捷方式之法。
其謬猶可,其大謬者,以官爻為家主之爻,又以五爻為家主之爻,倘遇官爻壞,五爻好,則家主之吉凶何分?
예를 들어, Bu Dejin, Mingyi, Lin, Cui, Bi, Shi 등은 그들의 부패와 끊임없는 악을 판단 할 것이며, 이러한 이유로 출산 억제의 원칙은 상서로운 악과 지름길의 법칙입니다.
그 오류는 여전히 사실이며, 위대한 오류는 공식 주인을 가족의 주인으로, 다섯 명의 주인을 가족의 주인으로 삼고, 공무원이 나쁘면 다섯 주인이 좋으며, 가족 주인의 상서로운 살인은 무엇입니까?
據雲:
子孫動則廣進家資,此一句系古法也,
雖則不謬然以官鬼為家主,則子孫不可動,動則克傷官爻矣 。
若據張星元之論,欲要進家業者,反欲克傷其父乎?
윤에 따르면 : 후손은 가족 수도로 이사하고,이 문장은 고대 법이지만, 공식 유령을 가족의 머리로 삼는 것은 터무니없는 것은 아니지만 후손은 움직일 수 없으며 운동은 공무원을 해칠 것입니다 。
Zhang Xingyuan의 이론에 따르면, 가족 사업에 뛰어 들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아버지를 해치고 싶다면?
又據雲:
初為兒女,與雞、鵝、井連基地。
試問初爻逄凶,兒女、雞、鵝、井泉、地基概凶矣.
豈死雞鵝之家,兒女亦必死乎?
井必頹乎,墓必破乎?
구름에 따르면 :
닭, 거위, 우물이 기지에 연결된 첫 번째 아들과 딸. 첫 번째 주인에게 물어 봅시다, 아이들, 닭, 거위, 우물, 기초는 모두 치열합니다.
닭과 거위의 집이 죽을 것이고 아이들도 죽을 것입니까?
우물이 무너지고 무덤이 부서 질 것입니까?
二言妻妾兼貓犬鼊及華堂。
試問二爻逄凶,妻妾貓犬鼊與華堂概凶矣,
豈死貓犬之家,妻妾亦必至於死乎?
死妻妾之家乃因鼊與華堂之礙乎?
止陳兩爻之謬,其餘不及盡述 。
凡卜家宅,當以用神分別明白,後卷有家宅六爻分斷,學者詳之庶無誤矣
에리안의 아내와 첩, 고양이 개 말괄량이와 화탕.
아내와 첩이 치열하고 고양이와 개가 치열하면
고양이와 개의 가족이 죽고 아내와 첩도 죽을 것입니까?
죽은 아내와 첩의 집은 말괄량이와 후아탕 때문입니까?
두 주인의 오류를 멈추고 나머지는 자세히 설명하기에는 너무 늦습니다 。
Fan Bu의 가족 집은 하나님을 사용하여 이해해야하며, 뒷 부분에는 가족 집의 6 개 부문이 있으며 학자는 오류가 없습니다
辟易林補遺婚姻嫁娶之謬 역림보유의 호인 가취의 오류를 바로 잡다.
一婚姻嫁娶,惟易林補遺之說最謬。
以內外卦世應爻為主,以陰陽財鬼爻為憑。
凡男卜女家,內卦為夫,外卦為婦;
又以世為夫,應為婦。
凡女卜男家,以外卦為夫,內卦為婦;
世爻為婦,應爻為夫等說 。
결혼은 결혼했지만 Yi Lin의 보충 교재는 가장 터무니없는 것입니다.
그것은 주로 내부 및 외부 트라이 그램을 기반으로하며 음과 양의 부와 유령을 기반으로합니다.
남자와 여자가 가정에 있는 곳에서는 안쪽 삼중문자가 남편이고 바깥쪽 삼중문자가 여자입니다.
그는 남편과 여자가 될 것이다.
남자인 모든 여자는 남편이 되고 내에서는 여자가 되어야 합니다.
세효는 여자이고, 응효는 남편이어야한다. 。
使後學無定見,假如男家卜婚姻,或遇外卦凶而應爻吉,此婚姻亦好亦不好,究竟可配不可配耶。
今人宗之,不問父母叔伯為卜子侄女婚,不問兄弟母舅為卜甥弟女婚;
一概以世應論夫婦,官鬼妻財為夫婦;
不以用神生克制化之理,定其夫婦之吉凶,大失先天妙旨。
남자가 결혼했거나 외국의 악을 만나 운이 좋다면,이 결혼은 좋든 나쁘든, 합당하든 그렇지 않든간에.
오늘날 Zongzhi는 부모와 삼촌에게 Bu의 조카딸과 조카딸과 결혼하라고 요구하지 않으며 형제와 삼촌에게 Bu의 조카딸과 조카딸과 결혼하도록 요청하지 않습니다.
모든 남편과 아내는 남편과 아내로 대우되어야하며, 공식적인 유령 아내와 재산은 남편과 아내입니다.
만일 그대가 거룩한 탄생으로부터 자제의 원칙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대는 그들의 남편과 아내의 상서로운 살인을 결정하게 될 것이며, 그들은 그들의 타고난 목적을 잃게 될 것이다.
孰知世應財官各有分別,世爻為我家,應爻為彼家;
女人自卜嫁此郎為夫,當以官爻為夫,世為自己,官世相生,相合,官陽世陰,此謂之得地。
男人自卜娶此女為妻,當以財為婦,世為自己,財世相生,相合,財陰世陽亦謂之得地。
세상을 아는 사람은 누구나 재무 공무원이어야하며, 세상은 내 가족이고 다른 사람은 다른 사람입니다.
여자는 이 랑과 남편으로 결혼하고, 공무원을 남편으로 삼으면 세상은 자신이고, 공무원과 세계는 함께 태어나고, 공식의 양과 세계는 함께 있고, 공식의 양과 세계는 음이며, 이것을 땅이라고 합니다.
남자가이 여자와 결혼 할 때, 그는 재물을 아내로, 세상을 자신의 것으로 삼아야하며, 부와 세상이 태어나고 합쳐지며, 음과 양의 부를 땅이라고도합니다.
或父母尊長輩,為子孫婚欲配某家女為媳,以子孫為用神,世上子孫或陽象,子孫皆指言我家之男也,
應上子孫或陰象,子孫皆指言彼之女也。
無衝破,有生合,自然可配夫婦和諧。
無生合,有沖克,自然夫婦不睦。
或休囚,或受克,自然不壽。
如父為子婚,世位而受傷者,自然悖逆而刑翁,財爻而受生者,自然孝順而益姑。
或為弟娶妹嫁者,皆以兄弟爻為用神也。
曾於午建乙卯日父為女擇婿得否卦,安靜。
또는 부모는 장로를 공경하고 후손과 결혼하여 딸을 며느리로 삼고 후손을 신으로 삼고 세상의 후손이나 양, 자손과 손자는 우리 가족의 남자를 가리키고 자손 또는 음의 코끼리를 가리키고 후손은 다른 사람의 딸을 가리킨다.
깨지지 않고, 노조가 있으며, 자연스럽게 남편과 아내의 조화와 일치 할 수 있습니다.
노조가없고, 펀치가 있으며, 자연 부부는 조화롭지 않습니다.
또는 포로를 쉬거나 구속되어 자연스럽게 살지 마십시오.
아버지가 아들과 결혼하고 왕위에 오른 사람은 당연히 불순종하고 벌을 주면 부자이고 생명을받는 사람은 자연스럽게 효도와 유익을 얻습니다.
또는 형제를 위해 자매와 결혼하는 사람들은 형제를 신으로 사용합니다.
정오에 아버지는 딸을 위해 사위를 선택했고 조용했습니다.
一人執此卦問,予曰:
世陰應陽,官星旺令,卦得六合,日辰持財,財官相生,六爻安靜,是必佳乎?
予曰:若依張星元論是佳偶也,子孫伏而旬空,是必無子息也 。
據予斷:子水子孫伏陰爻未土之下,惟恐令愛不壽耳。
其人不然而去,後成婚不久,此女病故。
사람이이 트라이 그램을 들고 묻습니다 :
세계 음은 양이어야하고, 공식 별은 번영하고, 트라이 그램은 6 개이며, 태양은 부를 보유하고, 재무 공무원은 태어나고, 6 명의 주인은 조용합니다.
Yu Yu : Zhang Xingyuan의 이론에 따르면, 그것은 좋은 부부이고, 자손이 하늘에 있다면, 그들은 자녀를 갖지 않을 것입니다 。 Zishui의 후손은 토양 아래에 있지 않다고 판단되지만 사랑이 오래 가지 않을까 두려워합니다. 그는 떠나지 않았고 결혼 직후 여자는 병으로 사망했습니다.
占事 父為女擇婿
卦名 天地否
卦宮 幹金 空亡 子醜 缺爻 子水孫爻
아버지는 딸의 사위를 선택합니다
卦名 하늘과 땅 아니
卦公 마른 금 공기 죽음 Zi 추악한 할아버지 Zishui Sun Ye의 부족
六獸 世應 卦爻 幹支 六神 干支
六神 伏神 卦身 日辰 月建 太歲
武 \ 戌 父 乙 午
虎 應 \ 申 兄 卯
蛇 \ 午 官
陳 \\ 卯 財
雀 世 \\ 巳 官 伏
龍 \\ 未 父 子孫
子水子孫伏陰爻未土之下,惟恐令愛不壽耳.其人不然而去,後成婚不久,此女病故。
又一人申月甲午日父為子擇媳,得複之噬嗑卦。
予曰:
應爻合成,子孫局生世,不但嫁資豐厚,更可享其孝順之褔。
後至巳年完婚,果孝順賢淑,贈嫁不凡 。
若據張星元之說,官為夫,此卦寅木夫星月破,
又被金局克,是必克夫,何完婚已及廿十年,翁姑在堂,夫婦和諧,不惟子多,近已得孫矣。
Zishui 자손은 토양 아래에 있지만 사랑이 오래 가지 않을까 두렵습니다.
그는 떠나지 않았고 결혼 직후 여자는 병으로 사망했습니다.
또 다른 사람, Shen Yue Jia Wu Day, 아버지는 아들을 위해 아내를 선택했고 그는 회복되었습니다.
Yu Yu :
Ying Ye 합성, 국의 후손이 태어나고, 풍성하게 결혼 할뿐만 아니라 효도의 축복을 누립니다.
나중에 그가 결혼했을 때, 그는 효도하고 고결했으며, 그 선물은 특별했습니다 。
Zhang Xingyuanzhi에 따르면, 공무원이 남편이라면,이 trigram Yin Mufu Xingyue는 파산했고, Jin Bureauke, Bikefu, 그는 20 년 동안 결혼했고, Weng Gu는 홀에 있고, 남편과 아내는 조화를 이루고, 많은 자녀를 가질뿐만 아니라 최근에 손자를 얻었습니다.
占事 父為子擇媳
卦名 地雷複之火雷噬嗑
卦宮 坤土 空亡 辰巳 缺爻 巳父
아버지는 아들을 위해 아내를 선택합니다
광산 복수 불 천둥 삼키기
卦卦卤土 空地 徰巳 아버지 Ji의 부족
여섯 짐승은 조공을 바쳐야 합니다
六獸 世應 卦爻 幹支 六神 干支
六神 伏神 卦身 日辰 月建 太歲
武 x 酉 孫 巳 父 甲 申
虎 \\ 亥 財 午
蛇 應 x 醜 兄 酉 孫
陳 \\ 辰 兄 伏
雀 \\ 寅 官 巳父
龍 世 \ 子 財
應爻合成,子孫局生世,不但嫁資豐厚,更可享其孝順之褔。
後至巳年完婚,果孝順賢淑,贈嫁不凡。
後學當如是斷庶無,棄吉就凶以致誤人婚配也。
응효는 합성했고, 후손들은 태어 났으며, 풍성하게 결혼 할뿐만 아니라 효도의 축복을 누리고 있습니다.
나중에 그가 결혼했을 때, 그는 효도하고 유덕했으며, 그 선물은 특별했습니다.
나중에 배우는 것은 깨진 가정과 같아야하며, Ji를 버리는 것은 치열하고 잘못된 결혼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辨六爻諸占之謬 육효 여러 점에서의 오류를 찾아 고친다
天玄賦以六爻定諸占之例,惟占國事以五爻為天子之位,家宅以二爻為宅,五爻為人;
墳以五六爻為氣絕之位,
此三者稍近乎理,然亦宜以用神生克制化斷之。
천현부 6효에서 여러 점의 예로 삼았지만 국사점은 5효가 천자의 위치이며, 가택점은 2효가 집이고, 5효가 사람입니다.
무덤은 5 6효가 기절의 위치가 되는데,
이 세 곳은 조금 합리적이지만, 따라서 마땅히 용신으로 생극제화를 판단해야 한다.
其天時、育、行人、田禾、求謀、疾病、買賣、詞訟、盜賊、鬥毆、蠶桑、六畜、出行、鬼神等,種種定位,
概不以用神生克制化之理推斷,惟以定例而決事之吉凶,大失先天之玄妙。
即就其天時以六爻為日,以五爻為雨。
試問睛雨不以子孫,父母爻推之,竟以五爻,六爻為可決乎。
그 천시, 교육, 행인, 천하, 음모, 질병, 매매, 소송, 도둑, 싸움, 양잠, 여섯 동물, 출행, 귀신과 신 등의 정한 위치는
거의 용신으로 생극제화의 이치를 추리 판단하지 않으면, 정한예로 추리하며 일의 길흉을 결정하고,크게 선천의 현묘를 잃는다.
즉, 천시는 6효가 일이되고,5효가 비가 된다.
시문에서 맑고 비는 자손으로 하지 않고, 부모효로 추리하는데, 5효,6효가 결정한다.
又如初爻為產母,二爻為胎孕,
試問產母不看用神胎孕,不察子孫,
竟以初爻,二爻為可決吉凶乎。
其餘種種之謬,難以盡辨,
望後學詳之。
또 다른 예는 초효는 모가 되고, 2효는 태아 임신이 되는데,
시문에서 산모는 태아 임신의 용신을 보지 말라 하고, 자손을 살피지 말고,
초효,2효가 길흉을 결정하게 된다.
나머지 오류들은 다 분별하기 어려우며,
후학들이 상세히 하기를 희망합니다.
아무튼 대략적으로보면 고서의 역사흐름의 번역에 의한 각자의 이론들인것 같습니다.
그래서 항상 강조함은 가능한 본래 원서로 공부 하시기를 권합니다.
우리 주변에는 많은 번역서들이 최고라 하고 있음에 주의하시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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