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침요법
약침요법이란
약침요법이란 한약재를 정제, 추출하여 경혈에 약물을 주입함으로써 침의 작용과 한약의 작용을 동시에 나타나도록 한 새로운 치료법입니다.
2000년 전에 지어진 동양의학의 고전에 <황재내경>에도 폄석(침)은 동방(한국)이 가장 뛰어나다고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한국의 침법은 세계 어느 나라 보다 발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침법도 전통적인 침을 이용하는 침법 이외에 이침(耳鍼), 두침(頭鍼), 족침(足鍼), 전침(電鍼), 광침(光鍼) 등이 개발되어 현대에서 각종 난치성 병증치료 와 침구 마취 분야까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바탕위에 먹는 한약과 침을 연관시키는 연구가 꾸준히 있어 왔으며 현재 ‘약침’이라는 이름으로 한의학에서 널리 쓰이게 되었습니다.
약침요법의 특징은 경혈을 자극하는 수단으로 한약재를 추출하여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약물은 본초학적인 전래의 전(煎), 고(膏), 주(酒), 노(露), 정(酊) 등의 방법이 사용되어 복합적으로 추출되어지며, 그 약효를 유지하면서 경혈의 자극수단으로 약액이 체내에 들어가게 되어 치료에 있어 침구치료와 약물치료의 장점을 동시에 취할 수 있는 뛰어난 치료법입니다.
국내에서는 이미 1960년경부터 독자적인 개발을 시작하여 육경변증(六經辨證), 팔강변증(八綱辨證) 등을 통하여 구체적인 치료 체계를 이룩하여 왔으며 비슷한 시기에 중국에서 시작한 수침요법(水鍼療法)과 유럽의 동종요법(Homeopathy)과 그 맥을 같이 합니다.
그러나 중국과 유럽의 방식이 경혈학과 본초학의 기계적인 결합인데 비하여 국내의 방식은 이를 포함하면서 동시에 특특한 진단, 치료의 체계를 이미 수립하고 있는 상태이므로 더욱 발전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약침시술의 장점
1. 효과가 빠릅니다.
2. 구강으로 복용이 어려운 환자에게 한약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3. 경제적인 치료방법입니다.
4. 장부허실이 복잡한 질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각종의 난치병에 치료효과가 큽니다.
약침시술의 단점
1. 단백질 성분이 함유된 물질은 직사광선에 노출될 경우 단백질 변성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2. 특이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약침의 종류와 적응질환
1. 경락약침
질병이 있는 부위 주변에 나타나는 반응점을 찾아서 그 질병을 치료하는데 필요한 한약성분을 주입하여 인체의 면역기능을 향상시키는 약침요법입니다.
- 적응질환
각종 염증성 질환, 만성소모성 질환, 견비통, 요각통,
- 종류
홍화약침, 호도약침, BUM약침, BU약침 등
2. 팔강약침
한의학 진단의 기본이론인 팔강변증(음양 표리 한열 허실)을 위주로 하여 진단하고 그에 따라 적합한 한약을 처방하여 복부나 등의 주요경혈에 주입하거나 필요한 자리에 주입하여 각 장부의 허실을 조절하는 약침요법입니다.
- 적응질환
요통, 요각통, 각종 관절질환, 근육경결, 고협압, 당뇨, 위염 위궤양 및 각종난치성 질환
-종류
간기울결1호약침, 신양허1호, 온성어혈약침, 중성어혈약침, 황련해독탕약침 등
3. 봉약침
자연 상태의 벌이 가지고 있는 독을 추출 정제하여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형태의 봉약침액을 만들어 사용하는 약침요법입니다. 벌의 독은 약 40가지의 성분으로 구성되어 진통과 소염효과가 뛰어나고 면역기능을 증진시켜 줍니다. 특히 장기간 치료가 필요한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퇴행성 관절염 등에는 아주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 적용질환
자가면역계 질환(류마티스관절염)
골관절계 질환(퇴행성 관절염, 오십견 등)
근육계 질환(테니스엘보, 발목 염좌 등)
신경계 질환(중풍 후유증, 척수신경 손상 등)
-종류
SBV, BVP 등
-주의사항
봉약침 요법의 시술 과정 중에 춥고, 떨리고, 복통, 설사 혹은 시술받은 부위가 많이 붓는 등의 증상이 1~2시간에서 길게 1~3일간 나타나는 증상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는 면역학적 현상으로 ‘병이 낫는 몸살’ 이라고 합니다.
4. 자하거약침
자하거요법(태반요법)은 최근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항노화 치료법입니다. 태반추출물을 마시는 방법으로도 이용되고 있지만, 약침액으로 정제를 하여 인체에 투여하면 만성 허로성 질환을 치료하고 노화방지 피부재생 등을 돕게 됩니다.
- 적응질환
다양한 허로 질환, 만성피로, 류마티스성 질환, 각종 부인과 질환, 갱년기 장애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