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참고 : 주요원가 상승요인 - 2003년이후 물가상승율 : 9.3%('04년 3.6%, '05년 2.7%, ‘06년 3%추정) - 2005~2006년 유가 인상분 : 952억원('05년 433억, '06년 519억 예상) ․경유가격 변동(1ℓ당) : 745.04원('04.1)→1,112.85원(‘06.6) (↑49.4%) |
□ 한편, 철도공사는 내달 1일부터 새로운 열차별 운임할인 상품인 ‘얼리버드스페셜(Early Bird Special)(가칭)’을 선보인다.
기존 정기승차권․할인카드에 이어 새롭게 추가되는 이 상품은 조조할인과 유사하며 이용 구간에 따라 평균 8.5%의 할인이 적용된다.
철도공사는 새 할인상품을 내년 1월말 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하면서 이용고객의 반응을 지켜본 후 계속 운영할 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최고 20% 할인을 받는 “예매일별 할인”, 37.5%의 할인을 받는 “동반석 할인” 등의 상품은 계속 유지된다.
* 참고 : 얼리 버드 스페셜(Early Bird Special) - 주중 새벽시간대 운행하는 KTX 열차에 대해 구간별 평균 8.5% 할인 ․ 기간 : ‘06.11.01 ~ ’07.01.31 (3개월) ․ 대상 : KTX 12개 열차 (경부선 8, 호남선 4) |
또한, 인상된 운임․요금은 11월 1일 이후 구입(결제)하는 승차권 부터 적용되므로 여행계획을 미리 세웠다면 10월 31일 이전에 승차권을 구입(결제)하는 것이 유리하다.
□ 철도공사는 이번 운임인상과 별도로 철도 안전시설 개량과 운행시간 단축을 위한 시설․장비의 현대화, 정시운행, 편의시설 등 서비스 품질 개선 노력을 더욱 강화하고, 조건부 할인 등 다양한 할인상품을 운영할 계획이다.
〔참고자료 1〕
주요노선 철도운임 조정 현황
□ KTX
구 분 |
상한 |
현행 |
조정후 |
서 울~동대구 |
41,200원 |
34,900원 |
38,600원 |
서 울~부 산 |
51,400원 |
44,800원 |
48,100원 |
용 산~광 주 |
39,800원 |
33,300원 |
36,100원 |
용 산~목 포 |
44,000원 |
38,000원 |
40,700원 |
□ 새마을․무궁화호
구 분 |
새마을호 |
무궁화호 | ||||
상한 |
현행 |
조정후 |
상한 |
현행 |
조정후 | |
서 울~동대구 |
30,400원 |
27,200원 |
29,400원 |
20,500원 |
18,300원 |
20,000원 |
서 울~부 산 |
41,200원 |
36,800원 |
39,700원 |
27,800원 |
24,800원 |
27,000원 |
용 산~광 주 |
33,200원 |
29,700원 |
32,000원 |
22,400원 |
20,000원 |
21,800원 |
용 산~목 포 |
38,300원 |
34,200원 |
37,000원 |
25,800원 |
23,100원 |
25,100원 |
□ 통근열차
구 분 |
상한 |
현행 |
조정후 |
서 울~도라산 |
1,800원 |
1,600원 |
1,700원 |
동대구~포 항 |
3,300원 |
3,000원 |
3,200원 |
□ 화물
구 분 |
상한 |
현행 |
조정후 | |
도 담~수 색 (194km) |
벌크양회(52톤) |
428,700원 |
389,800원 |
428,700원 |
부산진~오 봉 (410km) |
20′영컨테이너 |
184,100원 |
167,300원 |
184,100원 |
40′영컨테이너 |
303,800원 |
276,300원 |
303,800원 | |
통 리~간 치 (371km) |
무연탄(50톤) |
788,400원 |
716,800원 |
788,400원 |
※ 부가가치세 별도
〔참고자료 2〕
타 교통수단과의 운임 수준 비교
(철도운임 인상 조정시)
[단위 : 원, %] | |||||
구 분 |
항공 대비 철도 |
버스 대비 철도 | |||
항공 |
KTX |
새마을 |
우등고속 |
무궁화호 | |
서울~부산 |
75,900 |
48,100 |
39,700 |
32,100 |
27,000 |
100 |
63.4 |
52.3 |
100 |
84.1 | |
서울~대구 |
66,400 |
38,600 |
29,400 |
21,800 |
20,000 |
100 |
58.1 |
44.3 |
100 |
91.7 | |
용산~광주 |
66,900 |
36,100 |
32,000 |
22,200 |
21,800 |
100 |
54.0 |
47.8 |
100 |
98.2 | |
용산~목포 |
72,900 |
40,700 |
37,000 |
26,000 |
25,100 |
100 |
55.8 |
50.8 |
100 |
96.5 |
* 항공은 공항이용료 4,000원 포함
〔참고자료 3〕
철도운송 총괄원가 및 원가보상율('05년말 기준)
[단위 : 백만원, %〕 | |||||
구 분 |
운송수입 (A) |
총 괄 원 가 |
원가보상율 (A/B) | ||
계 (B=C+D) |
적정원가 (C) |
적정투자 보수비(D) | |||
계 |
2,461,512 |
3,573,091 |
3,048,792 |
524,299 |
68.9 |
고속철도 |
837,598 |
954,361 |
698,155 |
256,206 |
87.8 |
일반여객 |
682,554 |
1,256,437 |
1,129,796 |
126,641 |
54.3 |
- 새마을호 |
184,573 |
331,761 |
287,886 |
43,875 |
55.6 |
- 무궁화호 |
447,983 |
794,525 |
718,405 |
76,120 |
56.4 |
- 통근열차 |
49,999 |
130,151 |
123,505 |
6,646 |
38.4 |
전 철 |
541,210 |
549,678 |
476,543 |
73,135 |
98.5 |
화 물 |
400,148 |
812,615 |
744,298 |
68,317 |
49.2 |
첫댓글 새마을호-우등고속, 무궁화호-일반고속 끼리 비교해야 맞습니다. 무궁화호를 우등고속과 비교하는건 눈가리고 아웅하는 것이죠.
원래 무궁화호가 일반고속 요금과 비슷하였지만 열차의 운임인상률이 고속버스보다 높았고 탄력운임제 폐지로 사실상 인상(2004년초 사실상 두번의 중복 운임인상), 고속도로 거리단축 등으로 무궁화호 운임이 우등고속에 따라잡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장거리 열차의 가장 낮은 등급인 무궁화호와 버스의 가장높은 등급인 우등고속을 비교한다는게 정말 웃기는 일이죠.
서울구포(부산) 자주 다니는데...이제 김해공항서 몇천원 더주고 제주항공비행기를 탈까나...ㅡ.ㅡ...
그나마 전철은 장사가 되나 보네요 거의 원가보상율이 100%에 육박할 정도면.
욕먹겠다. . 안그래도 KTX 연착소식이랑 고속선로 내려앉는다는거랑 - - ;; ... 쩝 ..
무궁화호를 우등고속과 비교하다니... 장난하나;;;;
그나저나 요금인상과 동시에 장항선은 새마을 개악까지 겹치니 11월 이후 장항선 무궁화가 피터질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그럼 환승요금도 오르나요? 전주역에서 용산에 ktx 를 타고 가려면 전주에서 익산까지 ~새마을호(1500원), 무궁화호(1000원)를 타고 갔었는데요....
환승요금은 임율에 따라 결정되므로 오르는 건 당연한 이치입니다.
참고로 옛날 같으면 새마을은 원가보상률이 150%에 이르렀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새마을이 진퇴양난의 기로에 서 있지요... 야간새마을이 없어진게 결정타인가요 -_- 딴소리이기는 한데, 이렇기 때문에 전철화가 대세입니다. 경부선, 전라선 등이 100% 전철화되면 무궁화의 원가보상율도 80%까지는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통근열차는 차량을 추가 도입하여야 50%대까지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경부선과 호남선에 전기기관차 견인이 늘었어도 역시 별로 유지비에는 영향이 없는가보죠?^^;;
아직도 대부분의 수송은 디젤기관차로 이뤄지는데다...전기요금도 국제유가에 영향을 받게 되거든요...=_=;
아, 그러면 기본 요금은 어떻게 된다는건가요? 각 열차들의 최소 기본 요금은 언급되어 있지 않네요.
새마을호 서울~동대구 요금이 서울~부산 우등 요금과 같군요. 부산도 요금 오르면 우등고속과 1만원 이상 차이가 나는데.... 시간도 안 막히면 20~30분 더 걸리고... 경쟁력이 더 떨어질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