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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 도자기 감정과 감상 越窑瓷器鉴定和鉴赏
소스: 이페어케이
월요 도자기는 중국 고대 도자기이다.기중 요인은 고고학에서 발굴한 많은 고분고분, 고문화 유적에서 각 토굴의 도자기 제품이 많이 출토되어 상대적 연대와 절대 연대가 있다대대의 기물은 이것이 우리를 위한 것이다가마 속의 옹기를 캐는 해를 감정하다전형적인 표준기를 대납해 주었다.
고고학 발굴 중에 접촉한 바에 의하면월요자기는 월자의 조형, 문양, 유약태, 지열공법, 금명 등 다섯 가지 요령을 파악해야 한다.
이 다섯 가지는 서로 보완하고,한쪽으로 치우쳐 다른 쪽을 소홀히 하면 오차가 생길 수 있다.
다섯 가지를 연결해서 보면,한 기물의 세대 단절, 산지(요구)에 대한 판단은 신뢰성 계수가 비교적 크다.
1、조형과 문양문양과 양자를 뗄 수 없는 것이 월요 도자기를 감정하는 관건이다.
이 두 방면을 확실히 파악하였다.정해진 신뢰도 계수가 이미 태반을 차지하였는데, 여기에 유약, 태, 지열 공정을 결합하면 더욱 정확해진다.
물론 어느 시기에는 개별적인 것이 있다기물은 예외로 하더라도 이런 경우가 있다.
나는 윗글에서 많은 양을 활용하였다기년묘, 기년지층, 기년기물의 자료로 내용이 상당히 풍부한 자료도 있지만 기년묘가 출토된 것이 아니거나 상대적인 연대가 없는 자료도 있다.그럴 필요 없어요.
초기청자(109-447) 당나라 월요(663-848)의 기년자료는 유선도를 따서 각종 기물들은 조형, 문양으로 볼 수 있다.경이 매우 구체적으로 형상화하다.
이 기년기물들은 서로 연을 맞춘다.대대의 기물은 당연히 우리 감정에서 매우 중요한 표본일 것이다.
전형적인 기물의 문양 중 괜찮다전형적인 기년문양과 문양의 기물분류를 볼 수 있습니다.
문양 제재로 보면, 그것들은분기는 1기 중당 시기, 2기 만당 시기, 3기 5대 시기, 4기 북송 시기이다.
지금 전형적인 기물을 다시 약작하다.해부 분석.
당대에 월요의 조형을 총괄하였다.몸을 보니 전선이 명쾌하고, 우아하고 단아하다.
사발의 심복형 플랫그릇은 점점 아가리 벌리기(바가지)의 사복으로 변한다.
초당의 플랫이나 가환족중당에 이르렀을 때, 가권족에 작은 구멍을 파서 속칭 옥벽바닥이라 하였으며, 동시에 낮은 권족의 고리 밑바닥, 큰 고리 밑받침 밖으로 나오게 되었고, 또한 끝이 나타났다.가교적 미관을 지닌 입에 발린 말연꽃 그릇.
특징은 입 언저리를 사결오열로 만든 것이다.부등부등으로 복부와 부등의 위치에 힘줄이 눌려져 있다.
옛날에 해바라기 아가리라고 부르는 학자가 있었다.
요컨대 바탕의 변화로부터 발전하는 것이다구변까지의 변화는 그릇의 아름다움을 마치 활짝 핀 연꽃과도 같게 한다.
주전자 종류는 초당부터 시작하고문조시기의 쟁반구호를 그대로 사용하였는데, 커다란 풍만함에서 수려함으로 체형이 바뀐 것이 특징이다.
중당원과 조시호의쟁반 입구가 사라지고, 과구로 대체되면서, 육각형의 짧은 입과 편대 손잡이가 동시에 생겼는데, 밑바닥에는 늘 평판이 남아 있고, 그 후에도 역시 평판이 남아 있다.왜소 권족으로 변하다.
이런 종류의 주전자는, 그때부터 칭하기 시작했다.그것은 주석, 즉 후에 우리가 부르는 집호이다.
주전자를 잡던 원래의 주전자는 전부 변했다.일면.
만당 시대의 집호, 조기본 격조 그대로지만, 구체적으로는 선이 다채롭게 변하는 등 감각기관형도 다채롭다.
이 때 구멍 달린 구멍에 혹이 있는 물독이 있고두 줄짜리 대형 집호, 나팔 부리, 박이 모이, 두발 주호 등.
월요집호의 특징: ①청록색이나 청록색 중에서 약간 노란색을 띠다; ② 다각형 유편대형 손잡이 ③ 대롱배와 낮은 동그라미 발; ④ 외곽선으로부터 청초하고 단아한 거의아름다운 유약으로 이기다.
당대에 모든 집호 (꽃송이))꽃을 새기는 표준기인데, 이러한 각화는 마침 닝보(寧波)와 의로(義路)에서 당대의 '大中二年', '壽'자무늬 그릇지층에서 출토된 각화이다.박스, 꽃조각 그릇, 꽃조각 접시문양은 한 사람으로부터 나온 것 같다.손길.
오대에는 두 가지 종류의 주전자를 맡았다.형.
한 종류는 입을 다물고 배를 갈라 평평한 것이다밑에는 장류와 두 가닥의 둥근 손잡이가 거꾸로 매달린 청과 같은 청아한 모양을 하고 있다.
다른 종류는 곧은 입, 호복이다동그란 입, 둥근 족발.
흘러 어깨선에 구름무늬를 새기고배 주위에는 꽃과 쌍학문 등을 실로 새긴다.
북송 시대에는 주전자의 특기를 지켰다복부를 비추어 보면, 빛이 비치는 가운데 꽃이 그려집니다.
더욱 눈에 띄는 건서기 995년 묘의 '인물좌음도' 집호는 상대적인 연대가 있을 뿐만 아니라 집호의 복부 둘레선에 인물좌음도(座食圖)를 새기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서화 위의 그림을 옮겨 놓은 것이다.집호의 복부에 심는 것, 이것이창시자에 속한다.
이런 인물은 앉아서 마시는 식으로 신선이 산다.동등 도안 잔편은 상림호요장에서 모두 출토되어 북송 전기 비색자의 전형적인 기물로서, 또한 우리의 감정을 위하여 샘플을 제공하였다.
친송 후기에는 주전자를 잡아 조악한 짓을 하였다.특히 통목 한쪽 어깨와 인클로저의 이음매가 딱딱하게 이어져 있어 불에 타 폐품이 되는 경우가 많다.
잔과 탁구, 만당 시기.제작의 최정밀, 중조 때 생산된 잔과 받침도구가 미관이다.
'대중 2년'과 함께 명문의 사발을 새기다.공존하는 연꽃잔은 밑바닥에 꽃을 새기고, 유약색은 청아하며, 탁구는 연꽃잎을 말리는 받침접시로 가볍게 휘감는다.
이런 조형은 한 송이 활짝 핀 것 같다연꽃은 연잎 위에 있는데, 정말 정교한 비색자라 할 수 있다.
5대 때 받침대와 받침대소면이 많고 잔이 화구이며 동그라미가 만발하고 청록유가 많다.
북송잔은 화구안선으로 새겼다반무늬나 사하연쇄무늬, 받침대의 높은 돌돌기, 쟁반의 윗선을 따라 벌나비와 구름무늬를 새긴다.
통13년 묘에서 출토된 잔을 합장하다받침도구는 바로 전형적인 기계이다.
판, 초당부터 북송 초기까지'천복형'이다.
초당은 평면 소면을 위주로 한다.보릿고개가 많다.
중당에는 낮은 동그라미와 낮은 동그라미가 나타나기 시작했다옥벽 섀시.
만당에는 품종이 많아진다.옥벽 밑 화반, 동족각화반, 동족각화반, 모서리 족반, 화구반 등이 보인다.
법문사지궁에서 출토된 꽃 중에서비색 자기 접시는 표준기이다.
5 대에 네모난 모서리가 나타났다여러 번 반복하여 몸을 감으면 구멍이 숭숭 뚫린다.
북송 시대 기년의 꽃부리 모란문판, 화구쌍나비문판, 앵무새문판, 구하문판, 정자형판 등이 월요감정 대조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우, 중학당시기에는 많다.입 다물기 위한 단면 또는 조화, 전소면.
만당 때에 네발족 물그릇이 나오다5대 때는 기형이 작아지고 사족(四足)이 작았다.
송나라 때 물그릇 사방이 환히 빛나고모란꽃 등을 내각하다.
세류, 초당시대에는 기계형이 컸다.소면이 많다.
중당 때 세탁한 구경 대자달35센티 이상이에요.
진해 소동오 출토 대청안쪽 인 용 무늬입니다.
상림호에서 생산되는 세탁물, 넷연잎은 주각하고 연꽃은 안쪽에 그린다.
만당에는 유약으로 짙푸르고소면이 많다.
영파시 화의로 출토대세구경도 크고 유약도 짙어 월요의 대표작이다.
북송 때 영해와요에서 산요를 했다발굴에서는 외벽에 새긴 문양까지 출토됐다.
갑류, 만당 시기 월요.중소형 커버케이스와 오일박스인쇄케이스는 물론 무늬를 새긴 무늬가 주종을 이루는 등 생산 품종이 다양하다.
오대 때 운학 문양이 여러 번 나타났다.。
북송 시대에는 분합이 성행하였다봉황무늬, 모란무늬, 쌍나비무늬, 앵무새무늬, 국화무늬 등이 있으며, 제작방법은 각각, 각획결합, 모판, 인각결합손법 진행 미화.
기년 재료 연구표에 근거하다명, 서기 977년경에 제작된 기물의 주요 문양은 용무늬, 쌍봉황무늬, 쌍앵무무늬, 염소무늬, 수형봉황무늬,모노앵무,두루미사하봉황문, 공작새무늬, 연꽃취조무늬, 기러기무늬, 쌍나비무늬, 나비무늬, 구하무늬, 정자형구하무늬, 연자연판무늬, 용비봉춤무늬, 봉황꽃무늬 등이 있다.
열이 담긴 방법은 도자기에 있다.감식에서는 기물을 구별하는 조립식 공법도 중요하다.
왜냐하면 가마마다 도가니마다 도가니를 담아서공통성 외에도 그 자신의 개성이 있는데, 이 개성은 도를 넘어섰다는 점에서 바로 우리의 검증에 하나의 근거를 제공하였다.
첫째, 월요기물을 불에 담는다.사발을 넣어 태울지, 아니면 횃불을 함께 달굴지부터 따져봐야 한다.
이것은 중첫 번째 직감이다.
무릇 상자 사발을 이용하여 그릇을 굽는 것은, 그것이다.내부에는 열이 가해진 자국도 없고, 바깥쪽 끝에만 진흙 자국이 1주일 정도 남아 있다고 할 수 있다.
안쪽에 진흙 자국이 없는기물은 중당원(中唐元)과 조(朝)보다 그 시기가 앞선 것이 아니다.
무릇 내부와 외부 모두에 있다진흙 얼룩에 자국을 내는 기물인 명화백화(明火二火)는 그 시대를 초성당(初盛唐) 때, 늦게 북한 송원호(宋元湖)와 정화조(政和朝)에 보낼 수 있었다.
둘째, 사발장을 확인하였다.열이 나느냐 아니면 불꽃이 거듭 나느냐? 당신은 월자의 상대 연대를 판별해야 한다.
단지 당·오대·북송이라고 할 뿐이다.너무 넓어요.
상대적 연대에 가까워지기 위해우리는 중절이나 칼 소절의 구체적인 공법을 좀 더 연구해야 하는데, 기물에 남아 있는 진흙 얼룩 자국을 반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진흙 얼룩 자국이 난 것이다.의 정렬 형식과 진흙 도장흔적의 형식은 하나이다관건.
초성기는 사람들을 따라바닥에 앉는 것에서 점차 책상과 의자를 세트로 하여 음료를 하고 손님을 만나는 것으로 발전하였기 때문에 많은 도자기가 비교적 큰 기형에서 점차 정교하고 다양한 모양으로 대체되었다.
유약을 바르는 것도 반유약에서 만으로 발전한다。
불에 타는 기물, 예를 들면 사발종류는 흔히 콩 모양의 진흙 점을 이용하여 안쪽에 배열하고, 알갱이는 보통 4개에서 6개까지 다양하며, 완제품에서 육안으로 남은 진흙 얼룩 자국을 볼 수 있다.사발의 바깥 바닥에도 남겨졌다네 알에서 여덟 알의 콩 모양의 분홍.색 자국.
항아리, 주전자류의 밑부분에 남겨 두다회백색 콩자국을 내다.
이런 콩 모양의 흙점은 반영되어 있다.정황은 우리에게 정보를 제공하였는데, 그것의 생산연대는 초성당 시기에, 기년기의 기물에 의하여 빌릴 수 있는 표준적인 진흙 점이었다.상대 혹은 절대 연대.
예를 들면, 당원과 14년 양귀디흙탕물이 바로 표준 형식이다.
중당 말기부터 만당까지는 월나라였다.요공들은 간격 요구의 사용에 있어서 매우 큰 혁신이 있었으며, 각종 형식의 간격 요구의 출현도, 사용할 때 진흙 얼룩의 흔적도 많이 있음을 반영하였다.변화하다.
초성당이 사용한 간격 가마 도구는 굵다크고 진흙 점으로 알갱이를 나누면 크지만, 중만당시에는 얇은 간격을 많이 사용하였기 때문에 진흙 점의 생일은 콩 모양보다 더욱 보기 좋다.송자 모양의 흙탕물, 송자형상 배열이 세밀하고 규칙적이다.。
갑발구이 기물도 마찬가지이다안쪽 바닥에는 흙자국이 없고, 옥벽바닥 그릇, 쟁반 바깥쪽 바닥의 배열이 덜하여 소성 후 약간 분홍색 알갱이 또는 잣 모양의 흔적이 있으며,종기의 유흔은 태이다체중 산화철의 반영。
이런 현상은 '공자'에 있다.기년은 집기적으로 비교적 전형적이다.
5대 시기에는 가마를 건너서 생산하였다그릇은 품종이 풍부할 뿐 아니라, 유약도 푸르고 호수도 푸르다.
간격을 두고 토기를 제작하는 데에도 상응하다물건이 매우 적절하고 정돈되어 있으며, 진흙 얼룩의 소각 자국도 만당 때와 매우 다르다.
우선 가마솥의 간격을 적용하였다편평편과 같은 형식이기 때문에 흙이 많이 뿌려진 점들은 긴 막대형, 잣 모양으로 묽고 규칙적인 배열이 5대 이전까지 계속되었다.기; 오대 후기 시상림호동전호여상우전형 가마터유지와 기년기물하에는 소니점 자국이 쟁반, 사발과 같은 기 아래에 많게는 3, 4개씩 남아 있어 그 사이에 간격이 남아 있다.
이렇게 자국을 태우는 시대는 지났다.오나라와 월나라가 운을 뗀 후 줄곧 그대로 사용하였다.
북송 전기는 월요로 인하여 있었다각 대요장에서는 크기가 다른 각종 방석(링) 및 편평(원)형, 환형 간격 가마 도구를 다량 사용하므로 각종 기물 내에서겉은 똑같이 길게 늘어뜨리고, 속은 굽다.만들어서 남긴 흔적 뗏목열은 긴밀하고 어떤 가마는 근사하게 서로 연결되어 있다.
무릇 이런 흔적을 우리는 기년으로 삼는다무덤의 표준 자국은 북송 전기의 것으로 보인다.
요컨대, 감정에서는 10가지 필요하다 진흙 자국의 변화와 특징에 주의합니다.
지열 특징도 모든 가마가 아니다입에는 다 있지만, 대부분의 가마 입구는 모두 자체의 지열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호남 장사요 당대기물중지열 자국은 그릇, 접시, 주전자류에서 월요와 같은 지열 자국을 찾을 수 없다.
이것은 장사요가 한 권의 저서로 되어 있다이름난 민요는, 그것이 구운 항아리류가 유약을 발하지 않고, 유약이 붙어 있지 않기 때문에, 진흙 점 같은 간격의 가마도 필요없기 때문에, 이런 것이다.기물에 있어서는 책임을 남기지 않는다하흔.
접시류의 안쪽에 있는 것도 아니다.유약을 발라, 여러 번 태우면 유약이 붙지 않고, 또 불에 탄 자국이 없다
사발류는 사발에서 굽지만 둥근 구멍에 유약을 바르지 않고는 간격 가마 자국이 남아 있을 수 없다.
이것은 우리가 이 토기물을 감정하는 데 하나의 근거를 제공했다.
3. 월요자기 유약색과 태체의 유약색, 유약의 화학적 구성성분은 소성분기와 분위기와 관련하여 적절하다.톤 보정 시대도 도움이 된다.
초당 시기에는 침유법을 사용하였는데, 종종 밑바닥까지 침유하기 때문에 소성하면, 그렇지 않은 유약을 바르지 않은 것이 밑바닥까지 내려온다.태체의 색조를 보이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초당 시기에 월요는 가마에서 구조는 개선되었지만, 소조 분위기는 원래 화염이 비교적 좋은 일부 기물이 푸른색을 띠는 것 외에, 많은 공약 환원염이나 산화염이 있다.색이 바래거나 베이지색을 띤다.
중당시대, 특히 원나라 후 월요공사가 발명하여 함발을 사용하여 소제품을 담았습니다.
이런 종류의 제품은 유약의 색이 대부분 청색이어서, 무릇 갑발로 구운 도자기의 색조는 지금의 초당시대 반과 같을 리가 없다.유약과 청중이 노릇노릇하거나 베이지색인 경우.
이 때문에 중당의 월요 제품은 유약색이 짙다고 한다.
하지만 가마마다 원료, 가마, 유약의 배합이 달라 색채도 약간씩 차이가 난다.
만당 시기에 월요제자업의 발전으로, 중심 가마장에서 임호 기물을 대량으로 상자발발로 구워, 이것을 만들었다.한때 월요청자의 유약 색깔이 크게 변하여, 다른 가마솥에 들어갔다.소조기술의 개선과 향상, 색상을 청록색으로 하여 출토된 '공요'에서 구워낸 비색자가 대표적인 기물이다.
청중에 노란 유약을 입힌 큰 그릇도 있는데, 당수구씨묘 출토 향훈(香 。)이 그렇다.
당나라 5대 초가 되지 않아, 불에 탄 기물 대부분이 유약으로 가득 차, 청록색, 호록색을 띠었는데, 유약 표면의 "물 같다",옥"이라고 말하며 촉촉함을 선사했다.
4) 명문과 양식이란 도자기에 쓰인 글을 말한다.
이 명문들은 주로 기년금, 작업장 대금 등이 있다.
월요청자( 褐窑靑子갈자)의 기물에는 어떤 종류의 명금이든 연대를 감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어떤 때는 정확한 연대를 추측할 수도 있다.관용도가 높은 당 송 같은 단절된 세대보다도 낫다.
상대적 연대 또는 절대적 연대에 의해 기억되는 도자기는 우리가 감정하는 표준기이다.
예를 들면 당나라 때 월요에서 초당 때 생산한 사발형 사발(직구, 접복, 플랫)에 반청유, 갈유를 뿌리는 것과 같은 것이다.그릇 안에 "이기"가 찍혀 있는데, 그 생산 연대는 기년묘에 근거하여 나온다.토물이 아는 바는 초당이다.
중당 때 만든 '원화 줍기 4년…' 명양귀, 만당 때 묘지통 '회창 2년' 창칠'중대 원년'으로 연변하여 "명문의 각화집호"와 "중대"를 명문화하였다.이년, 수(壽)명운학(明雲鶴) 사발, 만당(晩唐)과 오대(五代)의 '관(官)'자형, 북송(北宋) 때의 '태평무인' 기년계두개집호, '태평무인'각화분합'丁'자미, '乙'자형 등.
이들 명문의 기물들은 조형, 문양, 지열공예, 유약색이 모두 월요의 표준기였다.
이와 같은 명금은 월요에 정치가들이 적지 않으므로, 탐정자로서 그 출현의 진보를 반드시 알아야 한다.세대·특징이 있어야만, 더욱 과학적으로 이런 명금 감정을 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