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토캠핑 입문시 참고 사항-
*제품은 브랜드 제품을 추천합니다. 이유인즉 크게 고민하지 않아도 신뢰할 수 있는 재질, 성능, 마감도를 보입니다. 대신 가성비를 확실히 만족한다면 카페의 제품이나 기타 제품을 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는 예외적이며 소품들은 되도록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소개된 브랜드 및 카페를 충분히 검색, 검토하시고 각 사이트에서 지향하는 바를 이해하시면 추후 제품 구매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바로가기 링크는 참고용이며 브랜드마다 다수의 중복되는 제품이 있습니다. 비교 및 참고 하시고 구매는 인터넷 추가 검색 및 중고 물품을 충분히 검토하시기 바랍니다.(브랜드 제품이어도 인터넷에는 더욱 저렴할 수 있습니다.)
카탈로그 신청하셔서 참고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단순 웹서핑 보다 편리하고 감성적입니다.
경험상 캠핑은 추억이 남는 것입니다. 1박2일의 캠핑은 감성적인 면은 채울 수 있으나 결코 넉넉한 휴식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해서 최소 2박 3일의 캠핑을 추천합니다.(가보시면 압니다.)
***한 여름 휴가는 미니멀 캠핑을 추천합니다.(대신 타프는 큰 사이즈가 유리합니다.)***
***제품의 개조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특히 가스제품은 개조 없이 용도에 맞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1. 텐트
우선 캠핑을 하는데 필수적인 용품이 몇 가지 있겠지만 가장 먼저 텐트가 필요할듯합니다.
1)돔형텐트
알파인에서 부터 거실형 텐트까지 모양이나 구조가 비슷합니다. 입식으로 테이블과 릴렉스체어 사용 시 크기는 6m*4m 이상이 적합합니다.
그 이하의 크기에서 입식 캠핑은 가구의 크기를 조정하시거나 ***미니멀 캠핑을 계획하십시오.
이너텐트는 폴대를 끼워서 별도로 조립하는 형태 보다는 ***내부의 각 모서리에 걸어서 사용하는 방식이 편리합니다.
장점. 바람에 강하고 고전적인 노하우가 많은 형태입니다.
단점. 타프스크린에 비해 무게 대비 공간이 좁습니다.
추천 (구매 시 이너텐트 제공 여부 확인)
수동 텐트(31kg) http://www.camptown.co.kr/goods/view?no=346
자동 텐트(32kg) http://www.camptown.co.kr/goods/view?no=173
타프 스크린 텐트(27kg) http://www.camptown.co.kr/goods/view?no=498
2)타프스크린
최근에 유행하여 인기가 많은 모양입니다. 일반적으로 4m*4.3m 크기의 타프스크린은 무게대비 넓은 공간을 제공합니다.
장점으로는 4면이 직각이므로 공간 활용도가 뛰어납니다.
단점으로는 4면이 직각이므로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강풍에 타프스크린이 찢어지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있습니다.
(초기에는 타프를 치고 그 아래에 이너텐트처럼 타프스크린을 사용하였으나, 최근에는 타프스크린 차체에 방수 코팅을 하여 타프를 사용하지 않고 타프스크린만 단독으로 사용.)
***타프나 타프스크린 선택 시 그늘의 진함을 확인하여야합니다. 최근에는 검정색 코팅을 하여 좀 더 진한 그늘을 제공하는 제품이 있습니다. 한여름에는 그늘의 크기도 중요하지만 진한 정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추천
아웃쉐도우 타프스크린(15kg 전후) http://cafe.naver.com/campingtime1/37623
(타프와 타프스크린은 별도의 제품입니다.)
3. 타프(여름철 그늘 제공, 거실 형 텐트와 타프스크린에 함께 사용. 타프스크린은 타프가 변형된 텐트입니다.)
겨울에는 사용 횟수가 적고 여름에 집중적으로 사용됩니다. 해서 그늘의 면적과 진한 정도가 중요한 요소입니다. 구매 시에는 진함의 정도를 필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렉타타프
사각형 모양의 타프입니다.
장점. 헥사타프와 비교시 설치되는 면적에 비해 그늘의 면적이 넓고 효율이 좋습니다.
단점. 헥사타프와 비교시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추천
아웃쉐도우 프리미엄 렉타타프(15kg) http://cafe.naver.com/campingtime1/37308
아웃쉐도우 블랙과는 다른 제품입니다.
2)헥사타프
용마루 모양의 타프입니다.
장점. 렉타타프에 비해 바람의 영향이 적고 시각적으로 보기가 좋습니다.(감성캠퍼나 미니멀 캠퍼에게 인기)
단점. 렉타타프와 비교시 설치되는 면적에 비해 그늘의 면적 또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타프의 선택은 호불호가 있지만 경험이 많은 캠퍼일수록 사각의 렉타타프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여름의 경우 렉타타프는 테이블의 위치를 아침에 한번 점심에 한번 정도 옮기면 됩니다. 그러나 헥사타프의 경우는 대략 1~2시간 마다 옮겨야하며 그늘의 면적도 해의 높이에 따라 상당히 변화가 많습니다.******
5.침낭
1)모양에 따른 분류
가. 머미형 침낭(미이라형, 캠핑 및 야영을 겸해서 사용)
애벌레처럼 생긴 침낭입니다. 극동계를 견디기 위해 발전된 형태의 침낭입니다.
장점은 무게 대비 보온력이 높습니다.
단점은 체격에 따라 내부 공간이 좁을 수 있으며, 극동계에 보온력 향상을 위해 매트리스를 내부에 삽입하는 경우를 염두에 두어야합니다.
사용 환경이나 방법을 감안하여 크기 및 가격대를 신중히 결정하여야합니다.
나. 사각형 침낭(캠핑에 주로 사용)
보통의 솜이불을 접어서 지퍼를 달아 놓은 형태입니다.
장점. 비교적 넉넉한 공간을 가지며 펼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 머미형에 비해 무게 대비 보온력이 낮습니다.
2)재질에 따른 분류
가. 우모(오리털 또는 거위 털)
우모는 무게 대비 보온성이 좋고 압축 시 수납에 유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평균 적으로는 오리털보다 거위털이 보온성이 좋습니다.
장시간 보관 시 압축하지 않는 상태로 보관합니다. 그늘이고 환기가 좋은 곳에 펼친 상태로 걸어서 보관하시면 좋습니다.
동급의 부자재와 비슷한 가격대의 제품이라면 오리털 1500그램 제품과 거위 털 1200그램 제품이 비슷한 보온력을 가진다고 추측됩니다.
오리털은 프랑스, 캐나다의 제품이 좋으며, 거위 털은 중국, 유럽, 시베리아 순으로 추운 지방일수록 보온성이 좋습니다.
우모가 젖게 되는 경우 보온력이 급격히 떨어지므로 겉감은 필히 발수 처리가 되어야합니다.
장점. 습하지 않은 상황에서 무게 대비 최고의 보온력을 가집니다.
단점. 합성 충전재와 비교 시 *가격 대비* 보온력이 떨어집니다.
침낭 전체가 다운으로 충전 시 바닥 부분은 사람의 무게에 의해 눌려지면서 공기층이 줄어들어 보온력이 떨어집니다.
지속적으로 습한 날씨에서는 보온력이 급격히 떨어집니다.(비오는 여름은 습도가 높으나, 눈 오는 겨울은 습도가 낮습니다. 해서 겨울철 사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나. 합성 충전제(마이크로 화이버, 목화솜)
캠핑용으로 추천하는 제품이며 우모 보다 관리가 수월합니다.
지속적으로 습한 날씨 또는 외부가 물에 젖은 상황에서 우모에 비에 나은 보온력을 제공합니다.
장점. 동급 내한온도 기준으로 우모에 비해 저렴하며 보관 및 관리가 용이합니다.
단점. 우모에 비해 무게가 무겁고 부피가 큽니다.
3)겉감에 따른 분류
가. 나일론
장점. 고가의 재질일 경우 무게 대비 마모도가 좋으며 경량이어서 우모의 필 파워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건조 시간이 빠릅니다.
단점. 날카로운 면에 손상되기 쉽습니다. 습도가 높을시 촉감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나. 면
장점. 습도가 높은 여름철에도 촉감이 좋으며, 날카로운 면에 비교적 강합니다.
단점. 나일론에 비해 무게가 무겁고, 건조가 느립니다.
4)부속품(침낭 덮개, 침낭커버)
침낭의 오염 및 막영 시 방수와 보온을 위해서 사용합니다.
당연히 오토캠핑 시에도 동계에 사용하시면 보온에 유리합니다.
지퍼의 방향은 침낭과 같은 방향이 편리하며 사용 시는 침낭과 덮개의 다리쪽 지퍼를 함께 열어두시는 것을 권합니다.(환기, 발바닥 땀)
추천
1. 백컨트리(오지캠핑) D1500P | G1300P | G1500P | 커버
http://cafe.daum.net/bushcraft/Qctf/2563
여름용 겨울용을 따로 구매하시기보다 G1500P 또는 G1300P를 구매하시고 4계절 사용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여름은 가벼운 홑이불 정도로도 충분하며 미니멀 캠핑이나 야영 시에 유용합니다.
2. 콜맨 나누크
http://shop.coleman.co.kr/shop/goods/goods_view.php?goodsno=3264&category=006003
안감이 면인 제품입니다.
6.베게
차량으로 이동한다면 차에서도 사용 가능한 목베게를 추천합니다.
추천
1. Travel Mate 스트라이프 비즈 목베게(ABP-101)
저가의 메모리폼 베게는 겨울에 딱딱해집니다. 저가의 에어베게는 무게가 무거운 쪽으로 목이 돌아갑니다.
2. NEMO(니모) FILLOW ELITE(필로우 엘리트)
http://cafe.daum.net/bushcraft/Qctf/2567
8. 텐트 바닥
1)발포 매트리스(해바라기매트리스)
야전 침대와 에어박스(대형 에어 매트리스) 자충매트의 단점을 모두 커버하는 기본적인 바닥입니다.
장점은 취침 시 바닥으로 사용하며 여러 용도로 사용가능하고 야전침대 및 에어박스와 함께 사용가능합니다.(취침용이 아니더라도 필수로 준비)
2)자충매트
공기를 충전하여 사용
장점은 수납 시 부피가 작으며 사용 시에는 공기를 불어넣어 안락함
단점은 저가의 제품은 바람 빠짐이 심하고 고가의 제품이라 할지라도 바람 빠짐이 항상 부담입니다.
3)에어박스
공기를 충전하여 사용
장점은 대형으로 두께감이 상당해 안락함
단점은 바람 빠짐과 가격대가 높음
4)야전침대
장점은 바닥으로 부터의 잡음(특히 발자국 소리)이 확실히 작아지고 취침 영역이 정확히 구분됨. 겨울철 바닥의 한기를 경감시킴.
단점 무게가 무겁고 조립이 번거로움.
추천
1. 발포 매트리스(해바라기매트리스, 이너텐트 크기)
2. 올그라운드 매트
3. 에어박스
http://www.airbox.co.kr/product/list.html?cate_no=72
4. 엔릿 컴포트 코트 라지
7. 의자
1) 릴렉스 체어
캠핑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형태이며 의자계의 올 라운드형
장점. 소파처럼 목을 기대어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음.
단점. 무게가 무겁고 테이블에서 식사 시 직각의 의자에 비해 배가 접힘.(인격의 정도에 따라 다름)
2) 마스터 체어
직각의 모양이며 식탁에 잘 어울립니다.
장점. 릴렉스 체어에 비해 공간 활용이 좋습니다.
단점. 릴렉스 체어에 비해 장시간 휴식이 편하지 않습니다.
추천
콜맨 투웨이 캡틴 체어(마스터 체어)
http://shop.coleman.co.kr/shop/goods/goods_view.php?goodsno=3483&category=007001
3) 기타의자
가) BBQ 의자
가볍고 휴대성이 좋은 의자입니다. 간이의자 또는 아이스박스나 물통 등을 올려놓는 용도로 쓰이며, 손님 방문 시 유용합니다.
추천
엔릿 나노 폴딩 체어 분리식(대)
나) 코베아 비비드 체어 또는 헬리녹스 체어원
가볍고 휴대성이 좋으며 편안함 대비 무게가 가볍습니다. 미니멀 캠핑과 함께 근거리 야영 시 유용합니다.
등받이가 긴 제품은 릴렉스 체어 대용으로 좋습니다.
추천
1. 코베아 롱 비비드 체어
2. 헬리녹스 체어원
http://www.helinoxstore.co.kr/hs/shop/item.php?it_id=1368897542
8. 테이블
메인 테이블은 작은 것 보다는 크기가 넉넉한 사이즈 하나를 추천합니다.
상판의 재질은 알루미늄이나 티타늄을 추천합니다.
상판이 나무 재질일 경우 쉽게 판재가 부풀어 오르고 삭습니다.
장, 단점은 나무의 경우 가격이 저렴하나 무게가 무겁고 물기를 완전히 건조하여 보관하여야합니다.
알루미늄과 티타늄의 경우 무게가 가볍고 얇게 만들 수 있으나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습니다.
테이블의 경우 나무든 알루미늄과 티타늄이든 최대 하중은 비슷하며 기대거나 너무 무거운 물건의 적재는 부적합합니다.
추천
1. 2014 티탄 슬림 3폴딩 BBQ 테이블
(테이블의 중앙부는 코베아의 일명 구이바다와 조합하시면 좋습니다.)
2. 2014 티탄슬림4폴딩BBQ테이블
10. 버너 및 코펠
버너는 2개를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높이가 높은 제품 보다는 높이가 낮은 제품을 추천합니다.
추천
1. 알루미늄 가스렌지 코베아 버너 부르스타 KR-2102
가스 소비량 210g/h로 소형이지만 화력이 좋음(단 가스 소비량이 많음. 압력솥 등의 사용에 좋음)
2. 3WAY올인원BBQ(L)
전골 팬에 육 고기를 굽는 프라이팬으로 사용. 부대찌개, 오댕탕 등의 조리가 가능하고 석쇠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단 설명에 둥근 솥이 올려져있는데 이것은 끓이는 용도가 아니라 받침대를 설명한 것입니다.
(일반 휴대용 버너와 올인원 조합을 적극 권장합니다.)
11. 등(랜턴)
작업등은 최고의 가성비와 밝기를 자랑합니다. 그러나 추가적인 무언가를 필요로 한다면 충전식 랜턴을 권합니다.
추천
1. 오난코리아 NEW 루메나 플러스 LED랜턴
http://www.okmall.com/product/view.html?no=221051&pID=20008406&UNI=N
충전식 LED랜턴은 용량대비 사용시간 및 밝기의 차이가 제품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 크레모아, Luxen 제품이 인기가 있으나 2017년 신제품이 나오지 않은 시점에서 오난코리아 NEW 루메나 플러스 LED랜턴은 최고의 제품입니다.(***보조랜턴은 헤드렌턴을 준비하십시오.***)
2. 히포 LED작업등 DE-2205W(5W)
12. 전선
오토 캠핑 초기에는 50m 릴선이 필수였으나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분전함이 가까워져 현재는 20~30m를 추천합니다.
추천
1. 코베아 30m 릴선
13. 아이스 박스
사계절 식재료 보관에 사용.
테이블 겸용이 있으나 수납공간이 작아지는 단점이 있음.
추천
1. 김형사 캠핑 연구소 스틸쿨러
http://www.kcicamping.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220&cate_no=77&display_group=1
(원조는 콜맨의 스틸 쿨러이지만 가격의 압박으로 수많은 카피가 제작되었습니다.) 무게 약7.5kg
2. 콜맨 60QT 휠드 쿨러
http://shop.coleman.co.kr/shop/goods/goods_view.php?goodsno=3636&category=005001
플라스틱 재질이라 무게 대비 용량이 큽니다.
14. 키친테이블
주방 용품을 수납하고 정리하기에 좋습니다. 먹자 위주이시면 필수 아이템입니다.
추천
1. 2웨이 키친 테이블 캐비닛 L
15. 선풍기(써큘레이터)
선풍기는 바람의 면적이 넓지만 도달거리가 짧습니다.
써큘레이터는 바람의 면적은 좁지만 도달거리가 길어집니다.
한여름 텐트안은 선풍기가 효율적이지만 부피가 커서 부담스럽습니다.
추천
1. 보네이도
http://www.vornado.co.kr/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27
(써큘의 원조이며 최고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2. 제너스 리모컨 써큘레이터
(최근 선풍기에 가까운 제품을 써큘로 판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의 바랍니다.)
16. 난로(동계)
집에서 사용해보니 좋더라? 야외에서는 실내에서 사용하는 경우 보다 훨씬 높은 열량이 필요합니다. 텐트의 스커트(바닥1의 경계) 부분을 아무리 잘 막아도 유입되는 바람은 있습니다. 그리고 텐트의 스킨은 그리 두껍 지는 않습니다. 가끔은 캔버스(광목, 면) 재질을 사용합니다만, 무게 대비해서는 정말 비추입니다. 그리고 겨울철 통기가 되지 않는 텐트 내부는 질식 및 기타의 이유로 위험합니다.
집에서 사용하던 1,000와트의 전기난로를 켜봤자 바로 앞만 따뜻한 정도입니다.
***
추천1
코베아 기가썬+기가썬 수납가방(코베아) + 호스 3m +이콘 가스통 6k(현재 41만원 전후)
동계 1박 난방 전용 기준 추천 난로는 코베아 기가썬+이콘 가스통 6K. *** 여기에 스커트 아래 방풍을 잘하셨다면 공기 순환용 써큘레이터와 다운 부츠를 조합합니다.(겨울철에는 바닥의 공기는 항상 차갑습니다. 그러나 동계는 용품의 수가 늘어나므로 써큘레이터와 다운 부츠 보다는 등산화를 신고 의자에는 이불이나 보온 덮개(방석형태)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동계 가스난로 사용 시 주의 점.
동계에는 가스통을 실내에서 함께 사용하고 난로와 1m 정도의 거리를 둡니다. 가스통은 보온용 가방 등에 보관하지 말아야합니다.(실내 사용시) 보온재, 보온용 가방 등은 외부 열의 출입을 차단하는 용도이기에 가스통을 내부에 두시더라도 외부와 가스통 표면의 열 교환을 방해하여 화력 저하의 원인이 됩니다.
추천 2
파세코 석유 난로(한때 캠핑 난로의 진리였던 베스트 셀러)+기름통(체리캔)
가스난로 이전에는 타사 제품(석유난로)에 비해서 기름 냄새가 적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선호되던 제품입니다. 그러나 보관 시, 연소지 냄새가 전혀 없는 가스난로와 철제 가스통에 비해 가벼운 이콘 가스통이 나오면서 2순위로 밀려나게 됩니다.
유류의 취급에 따른 위험이 있습니다.
추천3
태서전기 알파카(파세코에 비해 저렴한 국산 석유난로)+기름통(체리캔)
파세코에 비해 저렴한 가격이 매력인 국산 제품입니다.
13. 전기장판
전기장판은 접고 수납하기 좋은 제품이 좋으며 발포매트 위에서 사용은 온도를 과도하게 높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야전 침대에 사용 시 1인용(약 65cm*180)을 사용하십시오)
1. 전기 사용
전기가 사용가능하나 주로 조명용으로 사용.
여름에는 선풍기, 겨울에는 전기장판처럼 소비전력이 높지 않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최근 휴대용 에어컨, 전기 프라이팬, 전기난로를 사용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이런 경우 차단기가 내려가 불편을 격기도 합니다.
참고 사이트
코베아 http://www.koveashop.co.kr 텐트 및 액세서리
콜맨 http://shop.coleman.co.kr/shop/main/index.php 텐트 및 액세서리
캠프타운 http://www.camptown.co.kr/main/index 텐트
스노우피크 http://www.snowpeak.co.kr/main/main.html 텐트 및 액세서리
코오롱스포츠 http://www.kolonsport.com/shop/category_main.html?ctgry_id=10324
미니멀 캠핑 및 산악
MSR http://www.msrgear.co.kr 미니멀 캠핑 및 산악
엔릿 http://www.n-rit.com/index.php 텐트 및 액세서리
베른 http://campingway.co.kr/product/list.html?cate_no=1231 텐트 및 액세서리
카페
캠핑타임 http://cafe.naver.com/campingtime1/37623
오지캠핑 http://cafe.daum.net/bushcraft
김형사 캠핑연구소 http://kcicamping.com/
초캠장터 http://cafe.naver.com/chocammall
빅토리캠핑샾 http://cafe.daum.net/victorinoxshop
넷마운틴 http://cafe.daum.net/netmtn
땡큐아웃도어 http://cafe.daum.net/thankyoumt9
스마트아웃도어 http://cafe.daum.net/smartoutdoor
아웃도어아울렛 http://cafe.daum.net/outdooroutlet
마운틴캘러리 http://cafe.daum.net/mtgall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