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오나연기자] 강진교육지원청(이병삼 교육장)은 지난 23일 지역교권보호위원회 위원을 대상으로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역량 강화 연수를 우리청 수인덕실에서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교원지위법 개정에 따라 신설된 지역교권보호위원회의 안착과 내실화를 지원하고 소위원장 및 위원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를 위해 교권보호 5법 개정사항 및 교육활동 침해 유형과 관련 법률의 이해를 주제로 진행됐고 지역교권보호위원회 운영 절차, 준비 사항, 심의 원칙, 조치 등을 다뤘다.
교사의 정당한 교육활동에 부당하게 간섭하거나 제한하는 행위 등 신설된 교육활동 침해 유형을 안내하고 심의에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활동 침해 판례 등을 소개했다.
그리고 심의 과정에서 학생의 인격을 존중하고 교육적 배려도 함께 이뤄져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관계 회복과 갈등 조정 및 중재자로서의 심의위원 역할 등을 안내했다.
이병삼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소위원장과 위원들이 교권 보호와 관련된 전문성을 강화하고 공정하고 교육적인 조치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지역교권보호위원회를 안정적으로 운영해 교육구성원이 상호존중을 기반으로 행복한 배움을 이룰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강진교육지원청은 지역교권보호위원회 위원들을 위해 온라인 연수를 안내하고 교육활동보호 매뉴얼과 홍보자료를 통해 위원들의 전문성 신장과 지역교권보호위원회의 안정적인 안착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