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가 코를 골고 자는 모습을 보면 대수롭지 않게 넘겨버리는 수가 많은데 코골이는 숙면의 상징이 아닙니다.
어린이는 성인에 비해 기도가 좁고 저항력이 약해 세균에 감염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성인의 코골이에 비해 단기간에 중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 코골이의 심각성은 아직 충분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통상 성장장애, 허약체질, 학습장애, 야뇨증, 심부전, 돌연사 등과 연관이 있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어린이 코골이의 원인은 대부분 편도나 아데노이드의 비대에 의한 것입니다. 편도 비대로 기도가 좁아지면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기 때문에 영양부족이 올 수 있습니다.
코골이로 인해 수면부족 현상이 나타나고 그 결과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저하되어 성장장애도 생길 수 있습니다. 성인에 비해 저항력이 약한 아이들은 수면부족과 영양부족이 중복되면서 저항력이 더욱 약해져 감기에 걸리기 쉽고 여러가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도 쉽게 감염되는 등 허약체질이 돼 버립니다.
만성 수면부족으로 인해 항상 머리가 멍하고 적극적으로 공부하려는 의욕이 떨어지고 싫증만 나게 됩니다. 여기에 만성 영양부족으로 뇌에 충분한 영양이 공급되지 못해 점점 두뇌회전이 무뎌지기 때문에 학습장애가 생기게 됩니다.
코골이가 심해서 수면중에 무호흡이 있는 어린이는 뇌의 산소부족이 배뇨를 조절하는 호르몬의 분비를 나쁘게 해 야뇨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어린이 코골이는 성인과는 달리 대부분 코나 목의 구조적 이상으로 생기기 때문에 심한 코골이라 해도 대부분 수술로 100% 가까이 치유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 코골이를 방치해서는 안 되며, 바로 의사의 진단을 받아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그냥 자는 아이보다 코골며 자는 아이가 더 귀여워보였는데 그게 아니네요~ 혹! 자녀분이 코를곤다면.. 방치하지 마세요^^*
첫댓글 ^^
아씨..진작알아따면..안골껀데..후회막심..
난 어릴때 코 되게 많이 골았는데 키 커요-ㅁ- 여자가 165좀 넘으면 큰거 아닌가요??;; 뭐.. 지금은 고쳐졌지만ㅋㅋㅋ 오히려 지금이 더 안크네요-_-;;
어릴때 코가 자주 막혀서 옆사람 짜증날정도로 코골이땜시 병원에 자주다녔어요. 잠자리 고생했는데. 그래도 지금 키커요. 여자가 168정도면 큰거잖아요. ㅋㅋ
빨리 병원에가서 고쳐줘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