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불경기와 사회불안정 요소가 많아 기업들의 마케팅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많은 기관들이 발표하고 있다. 이렇게 불확실성이 만연해지는 시기에는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외부 마케팅을 줄이는 경향이 있으나 이럴 수록 더욱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여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과정은 마케팅 전략기획에 대한 기초를 다시 한번 다지고 직감과 그때 그때 상황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아닌 체계적인 목표와 프로세스 하에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마케팅 전략 기획법을 소개하려 한다.
본 마케팅 전략기획실무는 마케팅 실무자입장에서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쉬운 3C마케팅 전략을 기본으로 어떻게 논리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것이며 어떻게 창의적으로 마케팅 전술을 발상해 낼 수 있는가에 포커스를 맞추었다. |
|
|
- 마케팅에 대한 기초지식이 부족한 자 - 마케팅 전략과 전술 수립 능력이 부족한 자 - 마케팅에 대한 다양한 사례와 적용방법을 배우고 싶은 자 - 마케팅에 대한 A-Z를 터득하고 싶은 자 | |
|
|
1강
|
1. 마케팅의 이해와 새로운 학습접근 1) 마케팅에 대한 새로운 개념 2) 마케팅 전략기획수립법 3) 마케팅의 목표 설정법과 또 다른 접근 4) 이론적 마케팅과 실무적 마케팅의 차이와 대응법 5) 마케팅 전략과 전술 수립을 위한 능력과 능력향상법 6) 마케팅 학습의 새로운 접근 : Ecological Marketing System
2. 기업 중심적 마케팅 전략 기획법 1) 기업의 경영변화 2) 기업의 경영변화 분석 3) 기업문화(마케팅) 4) 기업의 단계별 목표와 전략 5) 경영변화에 따른 마케팅의 변화 5단계 6) 차별화 마케팅 - 무엇으로 차별화할 것인가? - 차별화 우위점 사례분석 7) 브랜드 기획과 관리기획 - 단계별 브랜드 관리법 및 사례 8) 기업중심적 마케팅의 워크시트
*Case : 애플, 사우스웨스트, 델다이렉트, 조이, 미샤, 월마트, 프로그레시브 컴퍼니, SAS, 쌈지 등 |
이정훈 |
2강
|
3. 소비자 중심적 마케팅 전략 기획법 1) Review of Last Class (Charal 광고 중에서..)
2) 소비자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소비자 발견하기, 시장의 특성과 세분화 이해 - 무엇으로 세분화 할 것인가? 세분화의 틀과 기준 - 새로운 세분화의 방법 (통합적 세분화, 전략적 세분화) - 수강생 WorkSheet실습
3) 그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 'What Women Want'중에서... - '박물관이 살아있다' 중에서... - 소비자의 니즈를 찾아라 - 소비자의 관찰조사법 - 소비자의 니즈를 찾는 2가지 방법 - 수강생 WorkSheet실습
4) 어떻게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것인가? - 소비자 욕구 충족의 3가지 차원 - 소비자 욕구 충족을 위한 고객 선별 관리법 - 어린왕자의 고객관리법
*Case : 밀러의 세분화, 폭스웨건, 신용카드사, OB라거, 빅토리아 시크렛, GMC, 할리 데이빗슨, 혼다, 소나타, Fedex, 카스, 종가집, 카프리, Britannica |
- |
3강
|
4. 경쟁자 중심적 마케팅 전략 기획법 1) 전쟁론에서 배우는 마케팅 전략 사례 - 코카콜라와 펩시 사례 - 닌텐도와 소니 사례 - MAC과 PC사례 (Get a Mac) - 경쟁자 위치에서 본 마케팅 개념
2) 마케팅 전쟁준비 : 준비된 자가 이긴다 - 마케팅 전쟁에서 준비해야 할 6가지 무기
3) 공격전략의 방법과 사례 : 고지를 탈환하라 - 정면공격과 사례 - 측면공격과 사례 - 포위공격과 사례 - 선점공격과 사례 - 게릴라 공격과 사례
3) 방어전략의 방법과 사례 : 고지를 사수하라 - 억제방어과 사례 - 기동방어과 사례 - 선점방어과 사례 - 역공방어과 사례 - 후퇴방어과 사례
※ 마케팅 전쟁사 분석 - 치약전쟁 - 햄버거 전쟁 - 콜라전쟁
※ Student Worksheet 각 공격&방어전략을 우리회사에 적용해보자
*Case. 치약전쟁, 햄버거전쟁, 콜라전쟁, 코렉스, 비트, 럭키, 닌텐도, MAC, AVON, 피플익스프레스, 드봉, GM, 삼천리자전거, 질레트, 펩시, 프린스, 비트, 오빌 리덴베커, 노켈, DR, 헤인즈, 롤스로이드, 세븐업, 해태, 칠성사이다, MCI 등 |
- |
4강
|
5. 전략을 토대로 한 창의적 마케팅 전술과 사례
1. 마케팅 전술의 틀 - 마케팅 전술의 틀짜기 - 마케팅 전술의 틀에 상황별 전술 키워드 - 마케팅 전술의 틀에 상황별 전술 2. 마케팅 전술 T1~3 : 깊이전술 3. 마케팅 전술 T4~6 : 새로운 고객확보전술 4. 마케팅 전술 T7~9 : 새로운 용도와 상황확대 전술 5. 마케팅 전술 T10~12 : 넓이전술 6.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IMC사례분석 -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술 - GOT MILK Campaign
*Case : 에이스침대, 아시아나, IBM, 아멕스카드, 치클렛, 말보르, 암앤햄머사,우황청심원, 젤로, 빅볼 등
6. 마케팅 전략 기획서 리뷰 분석
7. 마케팅 전략 기획자의 전략실행법 1. 마케팅 전략 설정 시 유의점 2. 마케터의 전략 실행 과정 3. 마케터의 전략 실행 시 유의점 4. 마케팅 중심의 조직 개편 5. Final Advises |
- | |
|
|
|
|
이정훈 - Temple Univ, 서강대학원 졸 - Western Ad Company AD Team. PA - Phildelphia CH 55 AD Team - LGAD / Brandworkz.inc 팀장 - 100억원 이상의 해외 투자 기획 (투자기획서) 성공 등
>한국알타비스타(altavisa Korea) 신규 온라인사업조사 및 전략수립 >한국이동통신(KTF)V포탈 웹기획 및 마케팅조사 >일본Conet, 비즈니스 컨설팅 및 사업계획서 >국제배송특급, KTMS 온라인 사이트 기획 및 마케팅 프로모션 >일본SPEED STAR Sales 한국법인타당성분석 및 사업기획 >일본A&O개인금융업 한국진출타당성분석 및 사업기획 >안양대학교 종합홍보발전방안연구 및 보고서 >우체국 우정사업본부 택배브랜드 개발방향연구 >한솔교육 콘텐스사업을 위한 캐릭터사업 타당성조사 >한국델몬트-바나나 시장확대를 위한 마케조사(FGI/설문조사) >금원그룹 펀딩조성을 위한 마케팅기획 및 사업게획서 >한국담배인삼공사 종합홍보연구 및 위기관리메뉴얼 >월드컵TV 사업진출을 위한 타당성조사, 사업계획서 >위성방송 Ten-TV 마케조사 및 사업계획서 >일본이동통신회사 GIAO Korea 한국진출타당성조사 >제주해상관광호텔사업계획서 >스타베이스사업계획(서) >일본 코넷플러스, 한국사업진출을 위한 사업계획서 외 다수 | | |
첫댓글 이정훈 강사님 강의는 언제나 명쾌하고 시원스러운 매우 요점잡힌 핵심이 보인다고나 할까하는 명강사 꼭한번 경청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