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濰坊市
웨이팡(濰坊)市는 산동반도 중심부에 있다. 동쪽의 바다에서 내륙으로 이어지는 복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동쪽으로는 청도, 烟台와 인접하고 있으며, 서쪽으로는 淄博, 東營과 연접하고 있다. 남쪽으로는 기산에 기대고 있으며, 북쪽으로는 渤海, 萊州로 통한다. 면적은 1,586평방Km이며 인구는 약 820만명이다. 濰城, 坊子, 寒亭, 奎文 등의 4개구와 臨朐, 昌樂 등의 2개현 그리고 安丘, 昌邑, 高密, 靑州, 諸城, 壽光 등의 6개시를 관장하고 있다.
웨이팡의 지리적 환경은 비교적 복잡하다. 지세는 남쪽이 높고 북쪽으로 가면서 점차 낮아지는 계단식 형상을 하고 있다. 전체적인 지형은 산과 구릉지역, 평원, 해변 등의 3개형태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북부의 해안선은 모두 113Km이며, 이 해역은 산동에서 중요한 어장 가운데 하나이다. 중부는 하천이 흘러가면서 퇴적된 광대한 평원이 펼쳐진다. 총면적 6,500평방Km인 이 평원으로 彌河, 白浪河, 濰河(소설 ‘黎明의 강가’에 나오는 강이 이것이다)가 흘러간다. 모든 하천은 남쪽에서 북쪽으로 흐른다.
웨이팡은 산동의 동부지역에서 요충지이다. 膠州와 濟南을 잇는 膠濟鐵道와 濟南과 淸道를 잇는 濟靑高速道路가 동서로 관통하고 있어서 산동반도 중부지역의 물자가 모이고 흩어지는 곳이다. 시가지가 지리적으로 이러한 연접지역에 형성되었기 때문에 교통과 운송산업이 발달되었다. 웨이팡은 역사적으로도 유명한 수공업도시이므로 明淸時代에 이미 ‘대장쟁이 화로 200개, 대장쟁이 3천명, 기생 9천명에 방직기계 10만(二百支紅爐, 三千砸銅匠, 九千綉花女, 十万織布機)’이라는 명성을 천하에 떨쳤다. ‘남방에는 蘇州, 북방에는 濰縣’이라는 영예로운 이름을 얻었다.
이곳에서는 예로부터 뛰어난 인재가 많이 배출되었다. 그 가운데 제나라의 유명한 정치가 晏嬰, 東漢의 위대한 經學者 鄭玄, 北魏의 농업전문가 賈思勰, 북송의 화가 張擇端 여류시인 李淸照, 청대의 서예가 劉墉 등의 이름이 빛난다. 북송의 재상 寇準, 문학가 歐陽修, 范仲淹, 蘇軾, 淸代의 화가 鄭板橋 등도 이곳에서 관직에 있었다. 이들은 이곳에 적지 않은 墨迹을 후세에 전했다.
웨이팡에는 천연의 관광자원이 풍부하여 “아름답고 영롱하여 남북원림의 특색을 고루 갖춘” 十笏園이 있다. 楊州八怪 가운데 한 사람인 鄭板橋의 서화에는, 세상에서 보기 드문 고생대 화석과 ‘동방의 小泰山’이라 부르는 沂山이 풍광, 맑고 깨끗하며 사계절 따뜻한 것으로 이름난 老龍灣의 모습이 담겨있다. 또 隋唐時代에 만든 齊魯地方 최대의 불상인 駝山石佛도 있다.
중국의 3대그림시장 가운데 하나인 楊家埠의 목판달력과 安丘 石家庄의 농가풍속 및 전원생활은 웨이팡 특유의 볼거리이다. 민간예술 부문에서 三絶로 알려진 高密의 剪紙, 흙인형, 撲灰 달력도 유명하다. 웨이팡은 역사적으로 유명한 수공업의 도시로서 뚜렷한 특색을 지닌 수공업제품과 관련된 민속이 많다.
웨이팡을 한 마디로 말하자면 지금에 살면서 옛날을 느낄 수 있는 입체예술화랑이다. 이곳에서는 농가의 옷을 입고 농가에서 잠을 자며 농가에서 밥을 먹는 여행프로그램이 있다. 마차를 타고 연을 날리며 꽃가마에 앉아서 느긋함을 즐긴다면 왜 바쁘게 살아야하는지 의문이 간다. 1980년대 중반 웨이팡은 가장 먼저 중국민속여행지역으로 지정되었으며, 천리민속여행선에서 중심지역으로 자리를 잡았다. 매년 개최되는 국제 연날리기대회는 국내외에서 명성이 높다.
1. 十笏園
濰城區 호가패방가 49호에 자리를 집고 있는 이 정원은 청의 도광 11년인 1885년에 조성했다. 晩淸時期에 濰懸에서 제일 부자였던 丁善寶가 주거용으로 조성했던 원림이다. 十笏園은 원래 명의 嘉靖 년간에 刑部郞中을 지낸 胡邦佐의 고거였으며, 그 후에는 청의 順治 년간에 彰德知府였던 陳兆鸞과 咸豊 년간에 直隸布政使였던 郭熊飛가 살았다. 丁善寶가 이 집을 사들였을 때는 대부분의 건물이 무너지고 주건물이었던 硯香樓만 남아 있었다. 丁善寶는 이곳에 연못을 파고 그 흙을 쌓아 산을 만들었다. 이 누대의 水石은 유현의 정원 가운데 으뜸이다. 중국공산당이 집권을 한 후에는 이 정원을 국유로 삼았고, 웨이팡市委와 시정부가 이곳에 자리를 잡았다. 1978년 市委와 시정부가 다른 곳으로 이주를 한 후에는 웨이팡시박물관을 이곳으로 옮기면서 대대적인 수리를 했고 그 해에 일반인에게 공개되었다. 1988년에는 이곳을 전국중점문물보호단위로 지정했다.
‘十笏’은 이 정원의 주인이 마치 10개의 홀을 깔아 놓은 것처럼 작다는 뜻으로 붙인 이름이다. 넓이가 불과 2천 평방M인 이 정원에는 누대, 정자, 가산, 연못, 객방, 서재, 회랑, 작은 다리 등 20여개의 크고 작은 건축물들이 있으며 60개의 방이 있다. 건축물이 늘어선 형태는 아주 엄정하고 적당한 밀도를 유지하고 있어서, 북국의 호방하고 대칭적이며 웅장한 건축특색을 잘 드러내고 있으며, 남국의 섬세하고 그윽하며 변화가 많은 특색도 겸유하고 있다. 유명한 원림 전문가 陳從周교수는 이 정원을 다음과 같이 높이 평가한다.
“웨이팡의 十笏園은 아주 작아서 ‘十笏’이라는 이름을 얻었다. 그러나 맑은 물이 담긴 연못과 그 주위를 둘러싼 산과 건물들이 물위에 비치는 모습은 신비롭기가 짝이 없다. 북국의 작은 정원은 산과 奇石이 아우러져 있으며 그 가운데 으뜸은 이곳이다.”
정원의 정청인 十笏草堂은 원래 주인이 손님을 만났던 곳이다. 1925년에 개량파의 영수였던 康有爲는 이곳에 머물면서 다음과 같은 시를 남겼다.
峻岺寒松蔭薜夢, 芳池水石立紅荷.
我來桑下幾三宿, 華至群賢主客多.
준령의 한송은 그늘진 곳에서 꿈을 꾸고,
향기 가득한 연못가의 수석은 붉은 연꽃을 피웠구나.
내가 뽕나무 아래에서 머물렀던 날들이 얼마인가?
각지의 군현들이 찾아오니 주객이 어울려 북적거린다네.
지금도 이 집은 국내외의 귀빈들이 사용을 하고 있다. 그 북쪽에는 연못이 있고 연못 가운데에는 ‘四照亭’이라는 정자가 있다. 정자에는 돌로 만든 탁자와 의자가 놓여 있다. 장자 안에는 淸末의 狀元 曹鴻勳이 쓴 ‘四照亭’이라는 편액이 걸려 있다. 연못 북쪽에 있는 담장에는 네모난 문이 있고 그 앞머리에는 唐代의 문학가 韓愈의 글씨를 모사한 ‘소리개가 날아오르니 물고기가 뛰는 구나’라는 뜻을 가진 ‘鳶飛魚躍’이라는 4개의 커다란 글씨가 새겨져 있다.
연못 동북쪽에는 ‘穩如舟’라는 배 모양의 기이한 건축물이 있다. 막 물살을 헤치고 항해를 떠나는 것과 같은 웅장한 모습이다. 담장의 북쪽에서 정원을 지나가면 아름다운 太湖石이 있다. 속이 다 보이는 것처럼 아름답고 투명하게 느껴지는 이 돌은 기이하기 짝이 없다. 정원의 서쪽에는 ‘春雨樓’라는 고색창연한 정자가 있다. 둥근 창문과 네모난 누대가 방원의 조화를 이루는 이 정자는 3층으로 단아한 모습을 자랑한다.
주건물인 硯香樓는 十笏園의 북쪽에 있으며, 아래쪽은 넓고 위로 올라갈수록 좁아진다. 높고 웅장한 이 누각은 유일하게 남아있는 명대의 건축물이다. 누각에 올라가 사방을 둘러보면 십홀원의 전경이 한 눈에 들어온다. 1979년 이 누각은 청대의 유명한 서화가이자 시인이었던 鄭板橋의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鄭板橋는 청의 건륭 11년인 1746년에서 1753년까지 濰縣에서 縣令을 지냈다. 재임기간 동안 그는 정치적 업적도 많이 남겼지만 수많은 진귀한 작품을 남긴 것으로도 유명하다.
십홀원의 서쪽에 있는 정원은 ‘園中園’이다. 이 정원의 왼쪽에는 ‘靜如山房’이 있고, 오른쪽에는 ‘秋聲館’이 있다, 모두 손님을 접대하는 곳이었다. 1979년에 이곳을 문물을 전시하는 곳으로 고쳤다. 북쪽에 있는 ‘深柳讀書堂’은 원래 家塾이었지만 지금은 불상을 모시고 있다. 후원에는 크고 작은 석각들이 흩어져있다. 동쪽 처마 아래에는 元代의 譚處端이 직접 썼다는 유명한 龜蛇碑가 있고, 서쪽 처마 아래에는 明代의 유명한 서화가 董其昌, 張瑞圖, 文征明이 쓴 비각이 있다. 십홀원 동남쪽에는 가산이 있다. 이 산은 사람이 만든 것이지만 흡사 저절로 생긴 것처럼 자연스럽다.
산 아래에는 漪嵐亭이라는 정자가 있고 그 아래에 있는 연못에는 물고기가 노닐고 있다. 정자의 이름처럼 이곳에서 연못에 일렁이는 물결을 바라보면 아지랑이가 이는 것 같다. 산꼭대기에 있는 ‘蔚秀亭’이라는 작은 정자에는 楊州八怪 가운데 한 사람인 金農이 필선이 아름다운 白描法으로 그린 羅漢像이 새겨진 돌이 있다. 楊州八怪는 일반적으로는 王士愼, 黃愼, 金農, 高翔, 李蟬, 鄭燮, 李方膺, 羅聘 등의 8명을 가리킨다. 어떤 사람들은 李方膺 대신에 閔貞을 高翔 대신에 高鳳翰을 꼽기도 하므로 반드시 고정된 것은 아니다. 주로 花卉나 인물화를 그렸던 이들은 전통적인 화법에 구애되지 않고 자유분방하고 독창적인 작품 활동을 했으므로 ‘怪’라는 이름을 얻었다. 이들의 화풍은 우리나라의 張承業에게도 일정한 영향을 미쳤다.
2. 鄭板橋 작품전시실
十笏園 안쪽의 웨이팡시 박물관에는 정판교의 초상화와 造像이 있으며, 그가 남긴 서화와 석각, 목각 등이 전시되어있다. 관람객들의 눈에 가득 들어오는 ‘7년 동안이나 유현에서 새로운 바람을 불러 일으켰다(七載春風在濰縣)’는 이 사람의 천재성, 청빈한 관리로서의 업적은 보는 이들의 존경심을 자아내고 있다. 그는 웨이팡에서 인구에 회자될 정도의 폭넓은 정치적, 문화적 업적을 남겼다.
鄭板橋(1693~1765)는 이름이 燮, 자를 克柔, 호를 板橋라 했던 江蘇 興化人이었다. 맑고 가난했지만 책의 향기가 가득한 집안에서 태어나 총명함이 남달랐던 그는 활달한 품성과 작은 것에 구애되지 않는 대범함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사람을 가리지 않고 사귀면서 기이한 인물이라는 명성을 얻었다. 그는 康熙帝 때 秀才가 되었고, 雍正帝 때 擧人이 되었으며, 乾隆帝 때 進士가 되었다. 詩, 書, 畵에 모두 능했으므로 ‘三絶’이라는 소리를 들었다.
그의 시는 사회성이 짙었으며 진정한 정서를 표현하고자 했기 때문에 억지로 기교를 부리는 경우가 없었다. 그의 글씨는 예서, 행서, 해서가 일체를 이루고 있어서 좀처럼 보기 드문 유연하고 빼어난 솜씨를 보이고 있다. 그는 스스로 자신의 글씨를 ‘六分半書’라 불렀다. 그는 주로 난화, 묵죽, 괴석을 그렸다. 붓이 가는 대로 자유롭게 그린 그의 그림을 자세히 살펴보면 마치 살아있는 붓이 저절로 움직인 듯하다. 그 외에도 그는 전각과 인장에도 질박하고 고풍스러운 특색을 지닌 뛰어난 작품을 남겼다.
이러한 그는 중국문학사와 미술사에서 일정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가 그린 난초와 대나무는 국내외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중국화의 대가 徐悲鴻은 鄭板橋를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정판교는 최근 300년 동안 중국에서 가장 뛰어난 인물 가운데 한 사람이다. 그의 생각과 문장은 특이하지만 특히 서화는 그보다 더 기이하다. 그의 시문과 서화를 보면 드높은 운치를 엿볼 수가 있을 뿐만 아니라 특유의 인자함이 기묘하게 스며들어 있어서 가히 고금의 어느 천재도 그 경지를 넘어서지 못한다.”
건륭 7년인 1742년 봄, 50세의 정판교는 산동의 范縣知縣으로 부임했다가 4년 후인 1746년에 濰縣知縣으로 자리를 옮겼다. 정치인으로서 정판교는 기본적으로 ‘우선 자기 스스로를 바로 세워야 천하의 일을 제대로 돌볼 수가 있다’는 儒家의 사상을 바탕으로 하고 있었다. 그는 濰縣에서의 7년 동안 가능하면 백성들 가까이로 다가가 그들의 고통을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傅抱石은 정판교를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楊州八怪 가운데 그를 제한 다른 사람들을 ‘怪’라고 부르는 이유를 모르겠다. ‘怪’란 당시의 荒淫無恥한 경지에서 노닐면서 백성들이 의지할 곳을 모르는 정황을 보고 그들을 동정하는 단지 몇 구절의 시나 나불거리는 것을 일컫는 것은 아니다.”
당시의 濰縣에서는 몇 차례나 큰 장마로 인한 재난을 만났다. 《淸史稿 鄭燮本傳》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남아있다.
“정섭이 유현에서 관직에 있었을 때 해마다 장마로 인한 재난을 겪어서 사람들이 서로를 잡아먹는 지경이 되었다. 정섭은 대규모의 수축사업을 일으켜 원근의 기민들을 불러 모아 일을 시키고 먹을 것을 주었다. 고을에 있는 큰 가문을 조사하여 식량창고를 열게 하여 죽을 끓여서 굶주린 사람들에게 먹이도록 명령을 내렸다. 만약 곡식이 쌓여 있는 곳이 있으면 모두 내다 팔게 했으니 그로 인해 목숨을 건진 사람이 수를 헤아리지 못할 정도였다.”
정판교는 자신을 부모와 같은 관리라 생각했다. 그는 온갖 아이디어를 동원하여 백성들을 재난으로부터 구해내려고 노력했다. 정판교의 시문에는 백성들이 고통을 동정하는 애틋한 마음이 엿보인다. 그는 백성들의 입장에서 권문호족들의 사치와 안일함을 비판하는 심정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으며, 탐관오리의 죄악과 행위를 채찍질했다. 다음은 그러한 정판교의 태도가 잘 나타난 시이다.
“衙齋臥聽蕭蕭竹, 疑是民間疾苦聲.
些小吾曹州縣吏, 一枝一葉總關情.
관아에 누워 대나무 숲속을 스치는 바람소리를 들으니,
백성들이 질병과 고통으로 심음을 하는 소리가 아닐까 염려된다.
내 비록 하찮은 고을 수령이지만,
그 대나무 가지 하나, 잎 하나 모두 보살펴야 할 것이다.”
정판교는 유현에 있을 때 많은 서화작품을 남겼다. 그의 작품은 귀중한 문화적 자산이 되고 있지만 그와 동시에 유현의 관리로서 그가 남긴 여러 가지의 공식기록은 대단히 진귀한 역사적 자료가 된다. 청의 옹정 8년인 1730년 白浪河에 큰 홍수가 나서 무려 1400척의 성곽이 무너졌다. 그는 濰縣에 부임하여 대대적으로 성곽의 보수 공사를 시작했고 스스로 솔선수범하여 자기 개인의 돈으로 80척의 성곽을 쌓았다. 그것이 완공된 후에 그는 《修城記》라는 기록을 남겼다. 건륭15년인 1750년에는 文昌閣을 보수하고 《重修文昌閣記》라는 기록을 남겼다. 또 城隍廟를 중수한 다음에 《新修城隍廟碑記》라는 기록도 남겼다. 그 외에도 《永禁烟行經紀碑》의 비문을 짓기도 했다.
그 가운데 가장 유명한 것은 《新修城隍廟碑記》이다. 이 비문은 정판교가 직접 쓴 것으로 유현에서 그가 남긴 묵적 가운데 가장 아름다워서 중국의 ‘10대 三絶碑’ 가운데 하나로 손꼽힌다. 높이 190Cm, 폭 80Cm인 이 비석의 머리부분에는 행서와 예서를 융합한 듯한 서체로 ‘城隍廟碑’라는 4개의 큰 글자가 새겨졌다. 비문은 20행이며 행마다 48자로 되어 있어서 모두 925자의 글자가 있다. 鄭板橋는 이 비를 세우고 자못 흐뭇한 기분이 들어서 《劉柳村冊子》에 다음과 같은 글을 남겼다.
“濰縣의 성황묘비는 작지만 아름답기가 짝이 없다.”
문장, 서법, 鐫刻이 모두 뛰어난 그의 솜씨인 비석은 ‘三絶碑’라는 칭송을 듣는다.
3. 연날리기 박물관
白浪河 동쪽 기슭의 승리대가 옆에 자리를 잡은 이 박물관은 대지면적이 13,000평방M이며 건축면적이 8,100평방M이다. 이 박물관은 국가여행국, 산동성여행국, 웨이팡시정부가 공동으로 투자를 하여 1987년에 착공하고 1989년 4월 1일에 준공되었다. 이 박물관은 지금 세계에서 가장 크고 중국에서 유일한 중국의 민속문화인 연날리기 전문 박물관이다.
이 박물관은 고건축을 모방한 건물이 대칭형을 이루며 분포되어 있다. 지붕과 용마루는 용머리에 지네의 몸통을 한 연이 머리를 쳐들고 몸을 구부린 채로 꼬리를 흔들고 있는 모습이다. 정문은 白浪河와 마주보고 있으며, 문 앞에 있는 광장의 중앙에는 연과 지구를 결합하여 조성한 세계연연합회를 상징하는 조형물이 있고, 그 위에는 중국, 프랑스, 일본, 미국, 스위스, 독일, 그리스, 네델란드, 이탈리아, 덴마크, 한국, 체코슬로바키아, 파키스탄, 홍콩 등의 15개 회원국 명단이 새겨져 있다.
정문의 북쪽에는 연의 원조로 알려진 魯班의 造像이 있다. 그가 손으로 잡고 있는 것은 중국에서 제일이라는 연 竹鵲이다. 박물관 건물은 모두 3층으로 되어 있다. 맨 아래층은 창고와 사무실이며 2층과 3층은 전시실이다. 迎門의 走廊과 남북으로 이어지는 회랑이 서로 이어져 있으며, 회랑의 동쪽 끝에는 넓이 1천평방M의 연을 날리는 홀이 있다. 이곳에서는 대형 연을 전시하거나 기타 종합적인 문화활동을 한다. 이 박물관에 소장된 연에 관한 자료는 약 3천여점이나 된다. 그 가운데 중요한 것은 제5, 제6회 웨이팡국제연대회에서 웨이팡시가 상을 받은 연작품으로 국내외의 이름난 가문과 애호가나 소장가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박물관에는 4곳의 전시실이 있다. 제1전시실은 연의 기원, 역사, 연혁, 발전 등의 종합적이고 기본적인 지식으로부터 웨이팡연축제의 개황과 문화, 웨이팡에서 연이 발달하게 된 원인 등에 관한 자료가 있다. 제2전시실에는 세계 각국과 홍콩, 대만, 마카오 등지의 연에 관한 자료와 실물이 전시되어 있으며, 제3전시실에는 웨이팡의 연이 전시되어 있다. 웨이팡에서 제작된 연은 硬翅(연꼬리를 딱딱하게 만든 것), 軟翅(연꼬리를 유연하게 만든 것), 板子(네모난 연), 筒式(원통형 연), 串式(똑 같은 모양을 길게 꿴 연) 등의 5가지가 있다. 제4전시실에는 이 박물관에서 가장 뛰어난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이 박물관에서는 웨이팡 연의 제작방법, 분류, 참신한 아이디어를 자세히 소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웨이팡국제연축제와 연을 사랑하는 사람들끼리의 교류에 관한 안내도 겸하고 있다. 수많은 사진, 글씨, 그림, 복제품 등을 통하여 웨이팡 연의 특징과 품격을 소개하고 있는 이곳은 그 중요성이 인정되어, 1988년 제5회 웨이팡국제연축제가 열리던 기간 도중에 국제연축제조직위원회로부터 ‘전세계 연의 수도’로 지정되었으며, 1989년에는 국제연연합회가 웨이팡에서 결성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사람들은 왜 연을 날리고 그것이 왜 하필이면 이곳 웨이팡에서 발달하게 되었을까? 한 줄기 실에 매단 갖가지 형상의 연이 창공을 날아 산하를 굽어보는 것을 바라보며, 사람들은 허공을 비상하고픈 본능을 달랬을 것이다. 그것을 이리저리 조정하면서 느끼는 희열은 연을 날리지 않는 사람은 모를 것이다. 연을 만드는 과정에서 창공으로 날리기까지는 수많은 예술적 감각과 기능이 필요하며 바람의 방향과 강도를 고려하여 높이 그리고 멀리 날리기까지는 고도의 능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연날리기는 심신을 단련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다.
鳶은 원래 소리개를 뜻하는 글자로서 중국어 표현으로 평쯩(風箏), 펑위엔(風鳶), 쯔어위엔(紙鳶), 야오위엔(鷂鳶)이라 한다. 전하는 말에 따르면 전국시대의 公輸般(魯班)이 ‘대나무를 깎아서 까치를 만들어 하늘로 날렸더니 3일 동안이나 아래로 떨어지지 않았다’고 한다. 이 기록이 사실이라면 연의 역사는 2,700년이나 된다. 西漢時代에 종이가 발명되면서 연을 만들 때 본격적으로 종이를 발랐다. 五代時代의 李鄴이 종이연의 머리부분에 대나무로 만든 피리를 붙이면서 ‘風箏’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宋代 이후에 이르러 민간에서 연을 날리는 풍습이 널리 퍼지게 되었다. 宋의 蘇漢臣이 그린 ‘百子圖’와 明代의 方氏墨譜에 있는 ‘九子圖’에는, 어린이들이 연을 날리는 풍경이 생동감 넘치는 필법으로 그려져 있어서, 만간에서 연을 날리는 풍습이 널리 퍼져 있었음을 알 수가 있다.
연은 硬膀型, 軟膀型, 水桶型, 排子型 등의 4가지 종류로 나눈다. 그 외에도 동물, 사람, 물건 등의 형상을 한 것도 있다. 중국에서 유명한 연의 산지로는 北京, 天津, 濰坊, 南通 등이 손꼽힌다. 북경의 연은 사실성을 중시하여 세밀하고 화려한 특색을 갖추고 있어서 주로 궁정에서 연을 날리던 풍속을 이어가고 있다. 천진의 연은 아주 정교하게 만든 것이 특색이다. 웨이팡과 南通의 연은 회화적인 예술성이 뛰어나며 민간예술적인 색채가 강하다. 또 중국민화에서 볼 수 있는 묵필법이 포함되어 있는 것도 특징이라고 볼 수가 있다. 웨이팡에서 유명한 연의 流派는 다음과 같다.
가. 唐家風箏
唐家風箏은 明末인 1628년 무렵에 시작하여 靑州, 萊州, 近州 등의 3府로 전파되었다. 청의 함풍 년간에 정식으로 ‘唐家風箏鋪’를 개업했으며, 3대째 전수자인 唐洪飛(1874~1934)와 唐洪亮(1872~1938) 형제가 대나무제품 상점을 열고 동시에 風箏을 제작했다. 그들은 먼저 가는 대나무를 구입하여 풍쟁의 재료로 사용하고 남는 것으로 대나무제품을 만들었으므로 그들이 만든 풍쟁이 인기를 끌게 되었다. 당가풍쟁의 제4대전수자인 唐延壽(1929~ )는 그의 아버지와 삼촌이 만들었던 연을 대담하게 고쳐서 ‘唐家板子硬翅風箏’이라는 연을 만들었다. 이 연은 바람을 많이 받을 수가 있어서 보다 더 높이 날았다. 당연수가 만든 ‘雙燕’은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고 있다.
나. 張家風箏
대표적인 인물은 張衍祿(1899~1988)으로 웨이팡 출신이다. 10세 때 이웃인 牟恒邦이 열었던 風箏店에 일을 하면서 40년동안 경영을 맡았다. 그는 風箏을 판매하면서 옛날 자료를 참고로 하여 제작기술을 익혀서 더욱 특색이 있는 연을 만들었다. 張衍祿은 뛰어난 경영솜씨를 보였을 뿐만 아니라 풍쟁에 대한 감별능력에서도 명성을 얻게 되었으며 다른 풍쟁전문가들과의 교류도 넓혀갔다. 외지의 상인들이 웨이팡에 와서 풍쟁을 구입할 때에는 항상 먼저 장연록을 찾았다. 어느새 장연록의 상점은 웨이팡풍쟁 거래의 중심이 되었다. 장연록은 유명한 화가 張國干의 그림을 이용하여 연을 만들었으므로 특히 뛰어난 아름다움을 자랑한다. 그는 북방의 봄에 부는 바람의 세기를 감안하여 역학원리를 토대로 중심선을 잡는 기술을 발전시켰다. 그러므로 그가 만든 풍쟁은 평형을 유지하는 것이 쉽기 때문에 잘 날았다. 그의 기술은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다. 牟家風箏
대표적인 인물인 牟秀蘭(1854~1914)은 유명한 민간예술인 牟恒邦의 딸이었다. 그녀는 모란 그림을 넣은 桶子風箏을 잘 만들었으므로 ‘牟(杜)丹’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牟恒邦은 원래 제남의 위씨 가문에서 그림을 그렸던 사람으로 한가할 때 풍쟁을 만들었다. 그는 딸을 데리고 웨이팡에 왔다가 연을 만드는 가게를 열고 딸에게 모란을 그리게 했다. 아버지가 風箏을 만들고 딸이 모란 그림을 그린 연은 웨이팡에서 크게 히트했고 멀리 제남까지 명성을 드날렸다. 牟秀蘭은 주로 桶子風箏과 板子風箏을 만들었다. 그녀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杜丹仙子라는 연은 사람의 모습과 杜丹이 잘 어울린 것으로 하늘을 날 때는 흡사 사람이 공중으로 날아가는 것과 같았다. 나중에는 ‘蝴蝶碰’이라는 꽃바구니를 공중에 날리기도 했지만 애석하게도 지금은 그 기술이 전해지지 않는다고 한다.
라. 楊家埠風箏
楊家埠는 중국에서 3대카렌다 생산지 가운데 하나이며 웨이팡風箏의 중요 생산지이다. 楊家埠風箏은 목판카렌다의 회화가 지닌 특징이 잘 융합되어 있어서 독특한 멋을 갖추고 있다. 대표적인 인물인 楊同科(1902~ )는 9세에 백부인 楊振盛과 부친인 楊振甲으로부터 風箏과 목판카렌다를 만드는 기술을 익혔다. 11세에는 고향의 어느 風箏店에 학생으로 들어가 불과 3년도 채우지 않고 이미 風箏에 들어가는 그림 100여종과 10여종의 풍쟁을 만드는 방법을 익혔다.
나중에 그는 목판으로 3색의 풍쟁을 찍어내는 기술을 완성했으며, 소주, 북경, 천진 등지를 찾아다니며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여 독창적인 楊家埠風箏의 모델을 창조했다. 그동안 양가부에서 생산했던 풍쟁은 보기에는 좋았지만 쉽게 날지를 못한다는 결점이 있었다. 그는 이러한 단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양쪽에 날개를 붙이고 뼈대의 무게를 줄였다. 그가 만든 연은 1급 바람이 불어도 뜨지만 5급 바람이 불면 부러질 것 같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는 큰 것으로는 무려 300M나 되는 龍頭蜈蚣鳶(용의 머리에 지네의 몸통을 한 연)을 만들었으며, 작은 것으로는 겨우 장작더미에 앉은 나비와 같은 것을 만들었다.
4. 웨이팡국제연축제
1983년 웨이팡인민정부는 미국을 비롯한 국제적인 연동호인들의 건의를 받아들여 1984년 4월 1일 마침내 ‘제1회국제연축제’를 개최했다. 이후로 이 행사는 매년 1회씩 웨이팡에서 열리게 되었다. 이로서 웨이팡은 세계적인 연의 중심도시가 되었다. 국제연연합회에서는 총본부를 웨이팡에 두기로 결정했다.
1992년까지 모두 9차례의 축제가 열리는 동안 회를 거듭할수록 점점 대회규모가 커졌다. 1987년에 열린 제4회국제연축제에는 국내외에서 약2만여명의 참여했다. 한 줄의 연실에 오대양육대주의 사람들이 마음을 합치게 된 것이 이 축제의 특색이다. 이 대회에 참여한 국가는 미국, 일본, 네델란드, 영국, 싱가포르,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소련, 한국, 루마니아, 이태리, 태국, 프랑스, 스위스, 홍콩, 마카오 등이다. 전세계에 흩어져있는 수많은 화교들도 이 축제에 참석했다. 각국의 언론사에서는 많은 기자들을 파견하여 이 축제를 취재했다.
매년 한 차례 개최되는 이 행사는 대단한 성황을 이루고 있으며, 수많은 상인들도 웨이팡의 연을 만드는 기술을 습득하거나 계약을 체결하고 있어서 웨이팡의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 행사를 전후로 대규모의 공업제품박람회를 비롯한 중국의 민간공예품전시회, 소비재상품전시회, 투자교역회, 기술교역회가 개최된다. 이러한 여러 가지의 교역회는 직접적인 경제발전에 도움을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여기에서 얻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중국의 산업구조가 크게 개편되고 있다.
웨이팡의 국제연축제가 성황을 이루자 연예술에 관한 국제적인 교류가 확대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웨이팡의 문화도 국제적인 수준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웨이팡시인민정부는 국제연축제와 아울러 천리여행노선을 개발하였다. 이 여행노선은 웨이팡을 기점으로 濰城, 靑州, 臨朐, 安丘, 諸城, 高蓮, 高密, 昌邑, 寒亭 등의 9개현, 시, 구에 걸쳐 700Km에 이르고 있으며, 24곳의 관광지와 3개의 민속촌, 4개의 박물관이 설치되었다. 蘇州의 원림과 버금가는 十笏園, 청주의 駝山, 雲門山, 玲瓏山, 臨朐山의 旺化石과 老龍灣의 경치, 안구현 석가장의 민속촌, 고밀의 민간예술 三絶인 剪紙, 泥塑(흙인형), 撲灰年畵(카렌다), 창읍의 민간무용 小章竹馬, 한정의 風箏과 木版年畵 등이 중요한 관광자원이다. 이 노선을 여행하는 관광객들은 연을 날리거나 마차를 타기도 하며 꽃가마에 올라앉아 경관을 구경할 수가 있다. 또 전지, 흙인형, 가면을 직접 만들거나 카렌다를 찍어보기도 하며 연을 날리기도 한다.
5. 楊家埠木版年畵陳列館
1986년에 위이팡시 한정구 양가부 서쪽에 지었다. 대지 6,700평방M, 건축면적 550평방M인 이 건물은 2곳으로 나누어져 있다. 주건물은 명청시대에 이 지방에서 유행했던 四合院式 건물을 본떠서 지었다. 이 진열관에는 목판년화전시관, 년화제작방, 풍쟁전시관, 풍쟁제작방 등의 4개전시실을 갖추고 있으며, 명대 이후 양가부에서 제작한 년화제작도구와 원판으로 만든 134세트의 年畵가 보관되어 있으며 중국어와 영어로 그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전시관이 개관된 이래 국내외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다녀갔다. 중국의 국가지도자들로는 吳學謙, 谷牧, 錢偉長, 賀敬之 등이 다녀갔으며, 외국의 국가원수로는 수하르트가 다녀갔다.
楊家埠木版年畵는 중국의 민간공예미술 가운데 자랑거리임과 동시에 민간예술부문에서도 진주와 같다. 민간에 뿌리를 내리고 오랜 세월동안 민중들의 삶을 아름답게 꾸미면서 강한 생명력을 기르게 된 것이다. 중국민간의 3대목판년화 생산지는 天津의 楊柳靑, 소주의 桃花塢 와 함께 이곳 웨이팡의 楊家埠가 손꼽힌다. 생산지가 다른 만큼 그 멋도 모양도 다르다.
楊柳靑의 木刻畵는 정교하고 화려하며 생동감이 넘치며, 桃花塢의 카렌다는 소탈하고 심플하지만, 양가부의 목판년화는 양가의 장점을 겸하고 있으면서도 독특한 멋을 창조하고 있다. 王佰敏은 《中國版畵史》에서 그 차이점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목판년화의 제작은 각지역에서 지극히 보편적인 현상을 보이고 있다. 강남북을 막론하고 대부분 카렌다상점들이 없는 곳을 찾아볼 수가 없다. 그러나 청대의 카렌다를 제작하는 곳이 대부분이다. 생산량이나 다른 지역에 미친 영향이 가장 큰 곳은 하북 천진의 양류천, 강소 소주의 도화오, 산동 유현의 양가부가 대표적이다.”
1980년 춘절에 이 3곳의 카렌다 명가는 웨이팡시의 박물관에서 합동전시회를 열어서 미술관계자들과 일반인들에게 좋은 기회를 제공했다. 1983년 춘절에는 중국미술관에서 양가부의 목판년화를 전시했으며, 그 해 11월에는 중국대외우호협력회 산동분회와 년화연구소가 공동으로 미주지역, 유럽, 기타지역의 9개국에서 양가부의 목판년화를 소개하는 순회전시회를 개최했다. 1986년에는 중국정부에서 양가부에 5곳의 전통년화제작소와 1곳의 진시관을 만들었다. 웨이팡천리민속여행노선이 만들어지자 양가부도 그 가운데 중요한 관광포인트로 개방되었다.
1987년 9월에는 민간예술인 楊福元이 새로운 감각을 가진 목판년화의 그림, 전각, 印章 등을 제작하는 시범을 보이기도 했다. 그해 겨울에는 문화부에서 양가부의 목판년화 1,500권을 구입하여 북경에 주재하는 20여개 대사관에 기증을 하여 국제문화교류에 이바지했다. 1988년과 1989년에는 양가부의 목판년화 제작자들이 파키스탄과 일분에 파견되어 제작시범을 보였다. 이 과정에서 미국, 일본, 프랑스, 싱가포르, 러시아 등지의 언론을 통해 양가부의 목판년화가 전세게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양가부의 민간목판년화는 중국의 봉건사회 말기에 발전된 향토예술의 꽃이다. 수 백 년 동안 시대적, 지역적으로 형성된 농민들의 사상, 민속, 신앙이 그 가운데 함축되면서 삶을 통해 점차 발전되어 갔으므로, 소박하고 고풍스러운 멋과 심플하면서도 짙은 서민들의 삶이 그 속에 녹아들었다.
6. 雲門山
해발 400M인 이 산은 청주시가지에서 남쪽으로 2.5Km 떨어진 곳에 있으며 산 정상에 동굴이 있어서 남북이 서로 통한다. 이곳에서 마치 거울을 들여다보듯이 사방을 관망할 수가 있으므로 ‘雲門’이라는 이름을 얻었다. 이곳이 고대 靑州八景 가운데 하나인 ‘雲門拱壁’이다. 《益都縣圖志》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산 중턱에는 靈官廟가 있었고 꼭대기에는 碧霞祠가 있었으며, 關帝廟와 閬風亭이 동서쪽에 있었다. 그러나 명말에 모두 허물어졌다. 청의 순치 16년인 1659년에 知府 夏一風이 중수했다.”
운문산에는 역대의 명인들이 남긴 題刻이 많이 남아있다. 唐의 天寶 원년인 742년에는 北海太守 趙居貞이 ‘投金龍環璧’이라는 시를 남겼으며, 後周의 廣順 3년인 963년에는 彭仁福이 ‘雲門山大雲寺重裝修龕功德記’를 새겼다. 송의 慶歷 8년인 1048년에는 청주지부 歐陽修 등의 6명이 남긴 제각을 비롯하여, 원왕조 이전에 남긴 진귀한 제각이 20여건이나 된다. 명의 병부상서, 태자태보 겸 소보였던 喬宇는 산의 남쪽에 전서체로 ‘雲門山’이라는 거대한 제호를 남겼고, 산의 북쪽에는 행서체로 ‘神在’라는 제호를 새겼다. 청의 夏一風이 새긴 ‘重修雲門山碑’는 산꼭대기에 있다.
主峰의 북쪽에 있는 절벽에는 높이 7.5M 넓이 3.7M인 ‘壽’字가 새겨져 있다. 마디 ‘寸’字만 2.23M인 이 글자는 영원한 終南山처럼 오래 산다는 뜻을 지닌 ‘壽比南山’이라는 고사성어를 낳았다. 절벽에 새긴 ‘壽’字 가운데 가장 큰 것은 명의 衡王府에서 內掌司를 지낸 周全이 쓴 이것이다. 主峰의 남쪽에 있는 절벽에는 크고 작은 5개의 석굴이 있고, 그 속에는 대개 隋唐時代에 새긴 것으로 보이는 272존의 불상이 있다. 주봉 북쪽에서 동쪽으로는 ‘萬春洞’ 또는 ‘希夷石室’, 속칭 陳摶洞이라 부르는 동굴이 있는데 이는 朱全이 명의 가정 년간에 華山道士 陳摶을 기념하기 위해 판 것이다. 동굴 안의 남쪽에는 진단이 책을 베고 누워있는 臥像이 있으며, 벽에는 雪蓑의 시 한 수가 새겨져 있다.
중공군이 이 지역을 점령하기 전날 밤에 산위에 있던 산위에 있던 대부분의 건물이 불에 탔고 작은 산문과 天仙玉女祠 등이 남았을 뿐이다. 그 후에 북쪽 산자락에 26만주의 잣나무를 심었으며, 1983년 이후에 산자락에 새로 雲門山牌坊을 건설했다. 靈官廟 옛터에는 望壽閣과 東西配殿을 지었으며, 閬風亭을 새로 짓고, 雲窟을 수리하여 돌난간을 설치하는 한편, 李鐸, 武中奇, 于希寧, 高啓雲 등의 현대서화가들의 글씨가 절벽을 장식했다. 또 등산로 980M에 돌계단을 설치하고 산 아래에는 주차장과 각종 편의시설을 설치했다.
7. 偶園
靑州市區 偶園街 南端路 동쪽에 있다. 이곳은 원래 청의 건륭 년간에 文化殿大學士 馮漙이 조성했던 개인정원이었으므로, ‘馮家花園’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현존하는 원림 가운데 보기 드문 풍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상당한 문화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馮家花園은 원래 저택, 宗祠, 園林 등의 3가지가 결합된 건축군으로, 四川省 峨嵋山에서 옮겨온 돌로 만들었다는 인공석산과 佳山堂, 瀑布水와 洞泉水, 偶園門과 栳綠門 등의 문 2곳, 大石橋, 橫石橋, 瀑水橋 등의 다리 3곳과 雲鏡閣, 祿格閣, 松風閣 등의 殿閣 3곳, 魚池, 蓄水池, 方池, 瀑水池 등의 연못 4곳과 友石亭, 一草亭, 近樵亭, 臥雲亭 등의 정자 4곳이 있으며, 그 외에도 작은 齋室 또는 幽室과 茶室들이 우거진 대나무숲과 꽃밭 사이에 앉아있다.
청말에 이르기까지 山石과 나무가 그대로 남아 있었지만 정치적 혼란기를 거치는 동안 황폐해지고 말았다. 중국공산당이 집권을 하기 전에는 겨우 그 흔적만 남아 있었다고 한다.
1950년 공산당정부가 이 원림을 국유로 삼고 人民公園이라 이름을 붙인 후에 友石亭과 一草亭을 짓고, 近樵亭과 臥雲亭을 다시 수리를 했다. 그러나 문화대혁명과정에서 이곳에 있던 수많은 비각들이 파괴되었다. 1980년 이후에 대문을 세우고 도로를 돌로 포장했으며, 어린이 놀이터와 동물원을 만들고 佳山堂을 세우는 한 편, 石景園과 花園을 만들었다.
佳山堂은 정원의 한 가운데 있으며 건축면적이 98평방M이다. 이 건물은 馮漙이 만년에 휴식을 취하면서 손님들을 접견하거나 글씨를 썼던 곳이다. 假山의 서쪽 봉우리 아래에는 紫花石으로 장식한 近樵亭이 있고, 산의 아랫자락에 있는 동굴로 들어가면 동쪽 기슭으로 나와서 꼭대기로 올라갈 수가 있다. 主峰 동쪽에 있는 석굴로 들어가 구불구불하고 깊은 길을 따라 中峰으로 나오면 臥雲亭이 있다. 정자 북쪽으로 난 돌길을 따라가면 가산의 동쪽 봉우리가 나온다. 그 돌길 북쪽에 있는 것이 松風閣이다. 정자와 假山, 怪石과 깊은 동굴이 앙상블을 이루는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는 것이다.
15개의 太湖石이 도로 양쪽에 늘어선 화분 사이에 숨어 있으며, 그 가운데 4개에는 ‘福’, ‘壽’, ‘康’. ‘寧’이라는 4개의 글자를 새겨놓았다. 정원에는 명대에 심은 것으로 추정되는 4그루의 계화나무와 3그루의 迎春木이 있다. 衡王宮에 있던 것으로 수령이 400년이나 되어 늙었지만 지금도 매년 봄이 오면 가지에 가득 황금빛 꽃이 핀다. 지금 이 정원을 찾아오는 사람은 매년 10만명이 넘는다고 한다.
8. 范公亭公園
靑州市區 陽西門에 있으며 면적은 13.2평방M이다. 이곳을 范公亭이라 부르는 것은 范仲淹과의 인연 때문이다. 范仲淹은 송의 皇佑 2년인 1050년 호부시랑으로 청주지부를 겸직하고 있을 때 陽河 옆에서 샘이 솟는 것을 발견하고 그 위에 정자를 지었다. 후세인들은 그 정자를 范公井亭이라 불렀다. 금, 원, 청대를 거치면서 여러 차례 수리를 했다.
范公亭은 돌기둥에 목제를 연결한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六角飛檐에 꼭대기로 창문이 열려 있다. 迎門의 돌기둥에는 “샘은 영원히 수많은 백성들이 먹을 수가 있어야 진실로 의지할 수가 있으며, 그 원천이 마르지 않아야 온 세상에 아름다운 명성을 드날린다(井養無窮兆民允賴, 泉源不竭奕世流芳)”라는 대련이 있고, 뒤쪽의 돌기둥에는 “사방에 드날린 명성은 아무런 일이 없었기 때문이요, 천년의 옛터전은 저절로 그러하기 때문이어라(四境著聞行若無事, 千年遺址因其自然)”라는 대련이 있다.
《益都縣圖志》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구양수가 여러 사람들의 詩賦를 돌에 새겨 놓았으나, 명말에 거의 파괴되고 말았다. 정자 동쪽에 있는 范公祠는 송대에 지었으나, 명말에 歐陽公祠와 富公祠를 합쳐서 三賢祠라 불렀다. 송대의 청주지부 범중엄, 구양수, 富弼의 제사를 모시기 위해서였다. 정자 남쪽에는 武公祠와 報公祠가 있었으나 중국공산당이 집권을 하기 전에 이미 모두 훼손되었다. 三賢祠 뒤쪽에 있는 정자는 청대에 지은 것으로 ‘먼저 천하의 근심을 걱정하고, 천하에 즐거운 일이 있어야 나중에 즐거움을 누린다(先天下之憂而憂, 後天下之樂而樂)’라는 의미를 가진 ‘樂亭’이다.”
정원에는 당대에 심었다는 호두나무와 송대에 심었다는 槐木이 있다. 수령이 천년을 넘었지만 아직도 잎이 무성하고 짙은 그늘이 햇빛을 가리고 있다. 1964년 益都縣人民政府에서는 范公亭과 順河樓를 합쳐서 范公亭公園이라 불렀다가 나중에 靑年公園이라는 이름을 고쳤다. 이것에 있던 30여개의 비각은 문화대혁명을 거치면서 대부분 파괴되었다고 한다. 1978년에 다시 范公亭公園이라는 이름을 되찾았다.
1980년에 국가의 예산으로 공원의 보수공사를 하면서 馮玉祥의 비각을 복제하고 三賢祠와 澄淸軒을 수리했다. 또 武公祠와 報公祠 옛터에는 13간의 碑廊을 짓고 武中奇가 쓴 ‘岳陽淚記’를 비롯한 6개의 비석을 세웠다. 1981년에는 중국적인 향기가 물씬 풍기는 대문과 패방을 짓고 아스팔트로 노면을 포장하는 한 편 각종 편의시설을 보완했다. 1984년에서 1985년에 걸쳐 范公亭과 順河樓 사이에 넓이가 2500평방M인 인공호수를 만들고 그 위에 玉帶橋와 永濟橋라는 다리를 걸쳤다. 또 다리 북쪽으로 호수 가운데 2개의 섬을 만들고, 작은 구름다리를 통해 섬으로 건너갈 수 있도록 했다. 이 섬에서 九曲橋를 건너면 順河樓로 갈 수가 있다. 매년 30만명이 넘는 관광객들이 이 공원을 찾는다고 한다.
첫댓글 이런이런 ㅠ.ㅠ 또늦었당 수제자? 아끼는 제자가 1등으로 와서 인사드려야하는데요 .시어머니드릴선물 사러다니느라고이제왔어요. 그리고... 한국인의 긍지 위하야 ? 선생님 양서 중국유학홈스테이로 모셔갑니다. 저희집에 오는가족들 모시고 이곳으로... 우리의 인사동이네요. 현재에살면서예날것을느낄수있는입체화랑!
복사하는데 이마이 시가이 오래걸리능거첨봐따 ㅎ 아 ,시꺼업해따 ㅎㅎ 지발 좀 긴가래떡 말고 절편으로 좀 맨들어주시라요 ㅎ
♡,·´″```°³о † 감사합니다 † о³°```″´·,♡ 스크랩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