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사회복지실천(ESG 복지경영)을 위해
실천 원칙으로 삼아야 할 3가지 개념들
2024.1.30.
김용길 관장(세화복지관)
환경에 대한 책임,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책임 등 수많은 책임속에서 많은 기관, 조직들이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책임성을 온전히 잘 감당해 가면서 보다 경쟁력 있는 기관, 조직으로 나아가길 바라고 있는 것도 인지상정(人之常情)이라 생각됩니다.
특별히 점점 더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사회복지 기관들의 ESG복지 경영에 대한 부분은 앞으로도 더 증가하리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현실적인 어려움들은 그것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합의된 길라잡이가 없다는 점입니다.
그런 상황속에서 우선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어야 하고 중요한 실천 원칙으로 삼아야 할 3가지 개념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스테이블(stable).
스테이블(stable)의 의미는 안정적인, 꾸준한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단어입니다.
지속가능한 사회복지실천을 위해서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가치와 역할에 대한 안정성은 무엇보다 중요하며 그것은 당사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사회복지기관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서비스는 항상 안정성이 있어야 하며 시기에 따라 상황에 따라 제공되는 전문가에 따라 서비스의 양과 질이 안정적으로 제공되지 않는다면 그 서비스를 받는 당사자들은 혼란스럽게 되고 나아가서는 불안과 불만으로 표출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복지 조직과 사회복지 전문가들의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하며, 이를 위해 변화되는 사회환경과 욕구를 잘 파악하여 그에 상응하는 학습과 역할 찾기에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STABLE”
두 번째, 컴플라이언스(compliance).
컴플라이언스(compliance)의 의미는 준수, 따르기, 복종하기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단어입니다. 지속가능한 사회복지실천을 위해서 사회복지사 혹은 사회복지조직은 법과 제도가 욕구하는 원칙을 잘 준수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또한 사회적으로 요구하는 우리의 역할과 책임성을 투명하고 책임성 있게 잘 감당해야 함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그러한 원칙, 법규, 지침 등은 항상 고정되어 있지 않고 여러 상황과 시대적 욕구에 따라 새로운 것이 생겨나기도 하고 없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변화되는 원칙, 지침, 법률 등을 잘 숙지하고 그것에 대한 책임을 온전히 잘 지켜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잘 몰라서, 알려주지 않아서, 전달받지 않아서 못했다고 하는 것은 경쟁력 있는 조직의 모습이 아니며 ESG복지경영을 하는 조직의 경쟁력 있는 모습이라고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항상 새로운 변화와 요구되는 상황을 적시성(timeliness)있게 파악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COMPLIANCE”
세 번째, 인비테이션(invitation).
인비테이션(invitation)의 의미는 어떤 행사나 모임에 초대한다라는 보편적인 의미를 갖고 있는 단어입니다. 그러나 지속가능한 사회복지실천을 위해서 좀 더 다양하고 보괄적인 의미를 살펴봐야 합니다. 인비테이션이라는 단어는 어떤 중요한 결정을 잘 할 수 있도록 초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후원자나 자원봉사자들에게 혹은 잠재적 후원자들에게 우리 기관에 인적 물적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초대한다(홍보한다/제안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다른 측면에서는 우리의 서비스가 필요한 당사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합리적인 서비스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초대한다(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INVI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