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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 ||
미래철도DB 선명 |
신분당선 | |
사업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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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신설 | |
영업주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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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주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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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간, 역 |
1차 : 정자(분당선)~판교(성남여주선)~청계~포이~양재(3)~강남(2) 2차 : 강남-신사 | |
거리 |
1차 : 18.47km (연결선 2.28km) | |
규격 |
전기방식 |
교류 25000V |
신호방식 |
- | |
배선 |
복선 | |
차량 |
통근전동열차 (6~8량 15~17편성) | |
개통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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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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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
• 세부 역 • 경의선과 직결운행(한 노선처럼 멈추지 않고 운행함) • 1차적으로 신분당선은 분당선과 직결하며, 분당선의 분당차량사무소를 공용함.(위탁검수) • 신분당선 고유의 차량기지는 수지 연장후, 수지에 건설될 듯 함 • 컨소시엄: 두산건설(주) 29.9%, 대림산업(주)10%, (주)대우건설10%, 동부건설(주)5%, 코오롱건설(주)5%, (주)태영5%, (주)포스코건설5%, 대한교원공제회10.1%,교보생명10%, 대한생명10% |
■미래철도DB 해설 |
• 원래 수도권 광역전철로서 계획이 잡혀 있던 노선이었으나, 판교신도시가 정치적인 이유로 급물살을 타면서, 덩달아 신분당선의 사업도 빨라졌다. • 기존의 분당선이 성남 구시가지를 경유하는데 비해 신분당선은 경부고속도로와 나란히 달려, 바로 백궁역에 이른다. • 원래 신분당선의 노선은, 서울지하철 11호선 계획이었던, 신월-염곡 노선을 이용한 것이다. 11호선은 염곡동에서 출발하여, 강남대로를 타고 올라와, 양재역, 강남역, 9호선 교보타워4거리역, 신사역을 지난뒤, 녹사평역을 지나 다시 양천구로 꺾어지며, 신월동에 이르는 노선이었다. • 신분당선은 최종적으로 용산역까지 가며, 경의선과 직결운행하여 서울을 북서-남동으로 가로지르는 광역전철이 될 예정이다. • 서울시에서는 신분당선을 광역B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update : 2006/3/25)
노선안내도( 저작권 : 두산건설)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추정)
노선안내도( 저작권 : 철도청)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