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뉴스] 동기 부여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몸과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자동차와 기차가 움직이기 위해서 에너지가 필요하듯이, 자기주도학습을 위해서도 에너지가 필요하다. 보통 동기 부여가 어렵다고 하는 이유는 사람의 입맛이 모두 다르듯이 각자 성격이나 취향도 다르기 때문에 개별 학습자에게 적합한 동기 부여 방법을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런데 입맛은 다르지만 유명하다는 맛집에 가면 웬만큼은 맛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보통 사람이 맛있다고 느끼는 그 집만의 요리법(레시피)이 있기 때문이다. 학습동기 부여에도 맛집의 레시피와 같은 요소가 있는데, 바로 ‘학습동기 부여의 4요소(이성, 감성, 재미, 꿈)’가 주인공이며,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에너지원이기도 하다. -학습동기 부여의 비결 중에서
코칭이란 자신과 타인의 변화와 성장을 도와서 존재 회복을 돕는 것으로, 모든 사람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고 믿는 것이다. 해답은 언제나 자신 안에 있는데, 해답 찾기를 도울 파트너가 필요하다. 그렇게 스스로 답을 찾도록 도우며 타자의 변화와 성장을 돕는 것이 코치의 역할이다. 보통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원래의 나와 ‘너는 왜 그리 키가 작니, 말이 빠르니, 공부를 못하니, 얼굴이 크니, 성격이 급하니’ 등 착각의 존재감으로 살아가게 하는 현재의 나 사이에서 고민한다. 하지만 자신의 본래의 존재감을 찾아서 의식(생각)을 바꾸고, 행동을 바꾸고, 습관까지 바꾸다 보면 운명을 바꿀 수 있다. -의식과 에너지 중에서
자습의 경우 자율학습과 비슷하나 어감에서 오는 직관적 느낌에 의해 단순한 개인학습의 의미가 강하게 느껴지므로 자기주도학습이라고 볼 수 없다. 더더욱 독학의 경우는 개인의 의지와 관리라는 측면에서 자기주도학습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지만, 도움을 주는 교수자가 없기 때문에 제외시키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왜냐하면 자기주도학습에서 교수자의 역할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교육학 이론에서도 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이라고 정의를 내렸다. 물론 자습이나 독학도 자기 주도적 학습의 요건을 갖추고 시행된다면 자기주도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자기’보다는 ‘주도’라는 용어에 초점을 맞춘다면, 결국 스스로 혼자서 하는 학습이 아니라, 자신의 선택에 의해 교수자와 매개물을 자신이 선택하고 주도적으로 학습을 이루어내는 것을 자기주도학습이라 할 수 있다. -자기주도학습의 교육학적 배경 중에서
학교 교육이 입시에 예속되어 학생의 적성과 소질을 존중해주는 교육을 실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서 학생들 처지에서 보면 ‘내가 학교에서 여러 가지 많은 과목을 왜 배워야 하는가?’란 의문이 든다. 즉 청소년기에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어디에 활용해야 하는가의 문제가 생긴다. 노래를 좋아하면 노래만 부르면 되고, 축구를 좋아하면 축구만 하면 되지,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목이 무슨 도움이 되는지 모르겠다는 청소년들이 많다. 이런 관점에서 청소년 비행과 교권 추락, 교실 붕괴를 막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무엇일까 생각해보자. 그러면 학생들에게 각 교과별 교육 내용이 자신의 진로 및 직업 선택에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설득력 있게 안내해주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고 느끼게 될 것이다. -진로의 이해 중에서
수시모집의 경우는 다양한 전형 요소를 통해서 학생들을 선발하게 된다. 대부분의 수험생이나 학부모들은 수시모집에서 66.2%를 선발한다고 하면 수시모집을 준비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지만, 정시모집은 주로 수능성적을 반영하여 선발하는 데 비해 수시모집은 논술, 적성평가, 학생부 교과성적, 서류 평가, 면접, 외국어 등 다양한 전형 요소를 반영하여 학생을 선발하므로 좀 더 복잡하다. 모든 전형 요소에서 탁월한 수준에 도달한 학생이 아니라면 대부분은 한두 가지에 장점이 있다. 결국 수시모집에서 각 전형 요소별 인원을 정리해보면 정시모집 인원보다는 적은 인원을 선발하게 된다. 수시모집 전체 인원이 많다고 하지만, 결국 개개인으로 보면 정시모집이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수능 준비를 기본으로 하는 것이 가장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는 입시 준비 과정이다. -대학 입시의 이해 중에서
공부가 가장 잘 되는 나이는 25세까지인데, 그 이후에는 호르몬이 줄면서 신경전달물질도 줄어든다. 대략 35세가 넘으면 엄청난 위기의 상황이 와야만 공부가 잘 된다. 사업에 망하고 나서 새로운 대박사업 아이디어를 얻는 이유는 망해가는 상황이나 망한 이후 재기를 노릴 때 두뇌가 갑자기 활성화되기 때문이다. 앞에서 말한 공부 동력인 ‘결핍’으로 인한 위기가 와야 머리가 잘 돌아가는 것이다. 위기 상황을 이겨내고 자기를 혁명할 수 있는 확률이 비교적 높은 시기는 45세까지다. 45세 이후에는 면역력이 약해지므로 꼭 운동과 함께 공부를 해야 병에 걸리지 않는다. 이렇게 나이가 들수록 오랜 시간 공부에 집중하는 것이 점점 위험한 일이 된다는 것을 청소년들이 깊이 느끼면 좋겠다. -자기 주도성의 뇌과학 중에서
중하위권 학생들이 현재의 수업을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는 지금 배우는 교과 내용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현재의 학습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현재의 수업도 소화하기 힘든 학생에게 더 어려운 선행학습을 시키는 일은 학습을 빨리 포기하도록 강요하는 것과 다름없다. 실제로 학습 현장에선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습 포기자들이 늘어난다. 공부에 흥미를 잃은 학생이 공부에서 멀어지지 않게 하는 일은 수업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다. 학습결손이 있는 학생에게는 선행학습은 약이 아니라 독임을 알아야 한다. -학습 능력(학습결손)과 성적 중에서
출판│도서풀판 지상사
판형│신국판
본문│312쪽 가격│15,000원
분야│학습법/자녀교육
출간일│2013년 7월 15일
ISBN│978-89-6502-155-1 13370
책 소개
『자기주도학습 솔루션 매뉴얼』은 최근 교육 현장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학습동기(성공학)’와 ‘학습방법(실전 학습법)’을 중심으로 학습이론, 성공사례, 진로교육, 입시전략, 상담코칭, 최신 뇌과학 이론 등을 접목하여 각 분야가 상호 유기적으로 작용, 시너지를 일으킴으로써 학습 문제를 해결하고자 기획되었다. 이 책을 통해 자기주도학습을 구성하는 각 전문 분야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으며,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갖춘 자기주도학습자 양성의 기틀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리뷰
자기주도학습이란 단어가 대두되고 일반이 관심을 갖기 시작한 초창기에는 학습이론과 성공사례 분야의 전문가들이 시장을 주도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학생과 학부모, 선생님들 사이에서 학습방법 분야의 전문가들이 인기가 높다. 이제 알 만큼 알았으니 실제로 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실전 학습법을 제대로 알고 싶다는 욕구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기존 전문가들의 교육 콘텐츠라는 것이 특정 대상 혹은 수준에 국한된 경우가 많고 제각각으로 호환성이 부족해, 보편성이 떨어지고 교육 효과 역시 제한적으로 나타난다는 한계를 보인다. 이런 이유로 다양한 교육 콘텐츠가 상호 유기적으로 관계를 맺어 시너지를 일으킴으로써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7人7技, 대한민국 교육 혁신을 이끈다
이에 대한민국 교육을 혁신하기 위해 각 분야의 전문가 7인이 뭉쳤다. 이들은 각기 학습동기, 학습이론, 학습방법, 진학진로, 입시전략, 상담코칭, 뇌과학 분야의 전문가들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고 다년간 교육 현장을 누빈 베테랑들이다. 실로 진정한 자기주도학습을 가능케 하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할 드림팀이 구성된 것이다. 이 책 『자기주도학습 솔루션 매뉴얼』은 바로 대한민국의 교육 혁신을 꿈꾸는 이들 전문가의 풍부한 이론과 실전경험이 집약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자기주도학습에 관심이 많은 학생과 학부모, 선생님들이 학습 문제에 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고, 기억과 학습의 원리에 따른 다양한 자기주도학습 방법을 배워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아울러 자기주도학습에 관한 통찰력과 문제 해결력을 갖추어 강의, 코칭, 상담 등 어떤 방식으로든 도움을 줄 수 있는 진정한 교육 전문가가 될 것이라 믿는다.
저자 소개
서상훈
학습동기 부여가이자 독서법 전문가로 학생들의 공부법에 대해 오랜 기간 연구한 전문가다. 현재 (주)교원캠퍼스 한국진로학습코칭센터 소장과 (주)런포코리아 자문위원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책 속의 보물을 찾아주는 천재 독서법』, 『서상훈의 자기주도학습 전략』, 『중1 공부습관으로 명문대 완전정복』 등이 있다.
오수진
버츄 FT이자 대화와 소통, 자기주도학습 코치로서 현재 (주)런포코리아 대표를 맡고 있다. 저서로는 『공신 카드 학습법』, 『준비철저 초등 시험 공부법』이 있다.
유병훈
리더십과 자기주도학습 전문가로서 LK리더십아카데미 원장과 학습코칭연구소 대표를 맡고 있다. 경북과학대학교와 영남사이버대학교 외래교수로 활발한 강의 활동을 하고 있다.
오은연
진로 전문가로서 청소년커리어코치협회 코치다. 초중고에서 청소년커리어 코치로, 서울시교육청 “꿀맛닷컴”에서 사이버 진로상담 튜터로 활동하고 있다.
장문성
입시와 자기주도학습 전문가로서 G7센터 소장으로 재임했으며, 현재 입시전문 교육기관에서 평가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고1 학습 완전정복』이 있다.
고영훈
화가이자 뇌과학 전문 작가로서 멘토브레인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전교 꼴찌, 서울대 가다』, 『내 아이를 위한 두뇌 사용설명서』 등이 있다.
박의석
수험생 컨설턴트이자 학습법 전문가로서 마이다스학습법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KBS <세상의 아침>에 학습법 전문가로 출연했고, 강남구청 수능 인터넷방송 학습법을 개발했다.
목차
머리말 : 자기주도학습 드림팀 통합 솔루션
Chapter 1. 자기주도학습 입문 과정
-학습동기 부여의 비결
-학습동기 유발 전략
-성공의 불문율
-성공의 불문율 활용법
-자기주도학습의 이해
-기억과 학습의 원리
-자기주도학습 전략
-학습 플래너 활용법
-시험의 기술
-시험장 필살기
-암기력 향상법
Chapter 2. 자기주도학습 초급 과정
-카드 학습법
-집중력 향상법
-정리의 기술
-학습 코칭의 이해
-실전 학습 코칭
-학습자 이해
-시간관리 전략
-천재 독서법의 이해
-천재 독서법 활용법
-천재 독서법 응용법
-완전학습 프로세스
Chapter 3. 자기주도학습 중급 과정
-의식과 에너지
-경청의 기술
-소통의 기술
-미덕의 언어 버츄
-자기주도학습의 교육학적 배경
-자기주도학습의 교육학적 정의
-자기주도학습의 구성 요소
-자기주도학습의 교수-학습 원리
-진로의 이해
-학교 현장에서의 진로교육
-진로의 기본 이론
-진로지도 프로그램 소개
Chapter 4. 자기주도학습 고급 과정
-대학 입시의 이해
-대학 입시의 기초
-대학 입시 성공 전략
-입시 정책에 따른 성공 전략
-뇌과학의 이해
-자기 주도성의 뇌과학
-PNEI & 후성유전학
-2020~2050 교육의 미래
-학습 능력(학습결손)과 성적
-학습 감각과 성적
-학습 시간과 성적
-학습 기술과 성적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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