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안에 찬성한다. 전담인력 배치를 법으로 의무화해야 한다. 학교도서관에 전담인력이 없어서 일반교사가 겸임하게 하는 관행을 바로 잡아야 한다. 겸임교사를 제외하고도, 교사학교도서관을 담당한다는 인력 가운데 85% 이상이 비정규직인 기형적인 현실을 바꾸지 않으면서 학교도서관 운영 내실화를 얘기하는 것은 공염불에 불과하다. 엄청난 예산이 투입된 학교도서관을 살리려면 전문 전담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전담인력의 배치 기준을 현실화하는 일도 동시에 추진하여야 한다.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가 도서관발전종합계획(2009-2013)을 추진하면서 사서교사 등의 정원(학생 1500명 당 1명에 불과한!) 확보를 위해 관련부처와 협의하고 노력한다고 하였으면서도, 사서교사와 정규직 사서직원 배치가 이전보다 크게 줄었고 비정규직은 1천5백 명 가까이 늘었다. 겸임교사, 계약직 사서, 학부모자원봉사자, 도서부원 등을 ‘관리인력’으로 여기는 몰상식을 아직도 버리지 않고 있다. 실정에 맞지 않는 배치 기준을 고쳐, 학교에는 학교도서관이 있고, 학교도서관에는 전담인력이 있어야 한다는 상식을 세워야 한다. 배치 기준은 교육계와 도서관계 관련 전문가들, 당사자들, 학부모단체 들이 모여 합의하고 공통의 의견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겠다.
전담인력 배치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연대기구를 만들어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광범위하게 여론을 모으자. 시․도 교육청별로, 학교별로, 학교도서관의 인력 실태를 정확히 조사해 여론을 환기하는 일이 급선무이다. 교육행정가, 교사,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 들이 자기 학교, 자기 지역 실태를 알 수 있게 공청회 등을 통해 알려나가자. 교육과학기술부에 사서교사 임용을 촉구하고, 전담인력의 배치를 시도 교육청 평가에 중요 지표로 반영하도록 요구하여야 한다.
우리는 학부모 자원활동가로서 학교도서관 담당자와 협력하여 학교도서관을 활성화한 경험을 통해 희망을 보았다. 학교도서관은 경쟁에서 자유롭고 공평하며 미래지향의 교육을 실현할 핵심기관이 될 수 있고, 과열경쟁에 짓눌린 교실에 새 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다. 학부모들은 자녀가 학교에 다니는 동안만 아니라 계속해서 활동하거나, 공공도서관 자원활동가로서 학교도서관을 지원하는 전망을 가질 수 있다고 본다. 학교 안팎의 인적 자원과 경험 축적 없이 학교도서관이 발전할 수 없고, 전담인력 없이는 그 어떤 것도 쌓일 수 없다. 전담인력 배치에 대한 사회의 합의를 만들어가면서, 우리 교육의 미래를 위해 도서관이 무엇을 해야 하고 할 수 있는지를 널리 제기하고 관계자들의 책무의식을 높이기 위해, 모두 힘을 모을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