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포터 화물칸에 보트 얹고 다니시려는 분들을 위하여 포터스추레라의 '정석(?)' 을
올립니다.... 회원님들을 위해 마루타가 된다는 심정으로 고비용, 저효율, 저생산성, 결과물에
대한 보수보완의 이중투자성을 감안하고 제작에 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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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슬러프로 이용할 사다리에 설치할 우레탄바퀴를 인터넷 주문합니다. 작은것은 3인치, 큰것은 4인치 총 10개 주문했습니다. 가격은 개당 4~5천원정도입니다. 해체 해봤는데 든든해 보이고 개당 30~40kg정도 하중을 견딥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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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일드세븐과 비교한 4인치와 3인치입니다. 바다에서 사용하다보면 녹문제가 발생하니까 반드시 염분제거 및 녹방지 신경써야 할듯합니다. 바퀴를 고정하고 있는 브라켓은 생각보다 튼튼하고 4인치, 3인치 브라켓은 크기가 동일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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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기계치라 후배가 하는 카센터에 의뢰를 했습니다. 손재주 있으신 분은 직접 제작해도 되실듯합니다. 차량적재함 탑은 생각보다 강판 두께가 얇습니다. 마킹작업을 하고 윈치가 설치될 곳을 드릴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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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트등 잡부속은 전부 새로 스테인레스 재질로 구매하였습니다. 가격은 다소 비싸더라도 녹방지를 위해서는 필요한 부분입니다. 사간판은 윈치를 설치하기 위한 베이스판으로 윈치구매할때 오는 부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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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놈이 DC윈치입니다. 인터넷에서 12~13만원정도면 2000파운드짜리 구입가능하더군요. 국산으로는 동부윈치가 있는데 이놈은 중꿔제품입니다. 댓글 보니까 작은게 힘도 좋고 보트인양에는 충분한 성능을 발휘한다고 하더군요. 판매자와 통화해보니 500~600KG정도의 인양력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군요. 스펙에는 960KG라고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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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치 베이스판을 설치한 모습입니다. 중간에 설치한 볼트는 설치불가입니다. 윈치가 그 자리에 앉는데 탑이 좁아서 다시 구멍을 내서 설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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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센터하는 후배인데 무더운 오후 1시간정도 작업하느라... 냉면사주고 넘어가려다가...담배값 몇만원 쥐어 줬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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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자석 밧데리에 선을 물리고 좌석 옆에 나 있는 구멍으로 조종간을 뺐습니다. 외부에 설치하면 빗물유입등 문제발생이
많은데 이렇게 설치하면 뒷문짝을 열고 뒷쪽을 보면서 윈치작업 하기 편하더군요. 개인적으로 참 마음에 드는 아이디어라 생각합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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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한가지 문제는 밧데리선이 짧다는겁니다. 그래서 굴러다니던 8게이지 정도되는 오디오선을 주어서 연결했습니다. 후배녀석이 꼼꼼히 작업해줘서 마음에 드는 작업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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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밧데리에 직접 조인합니다. 윈치에서 나온 선을 차량 밑바닥으로 해서 다시 좌석밑 밧데리로 올리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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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렇게 윈치가 자리를 잡았습니다. 후크에 빨간띠는 후크를 피고 말때 잡는 손잡이 용도입니다. 와이어는 4MM이고 구입할때 보내주는 도르래를 이용하면 2겹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와이어를 1줄로 사용하면 30미터정도 사용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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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터스추레라 뒷모습입니다. 추레라 끌기 싫어서 차까지 바꾼 노고가 ㅡ,.ㅜ 집사람한테 시골집 일할때 쓸려구 아버지가 돈 줘서 샀다고 거짓말했다가 운전면허 연습차 같이 다니다가 결국 들통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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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써스부속들은 슬러프제작을 위해 구입했는데 쇠사슬 1미터가 만5천원하더군요. 잡부속으로 대략 6-7만원이나 소요된듯... ㅜ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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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치선을 밧데리에 직접 연결한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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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간을 뒷자석 공간에 설치한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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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문을 열고 조종간을 눌러주고 와이어를 잡아당겨본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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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제 간이슬러프입니다. 역시 얄루미늄 사다리는 인터넷에서 구입했습니다. 민혁아빠님과 통화해서 여러가지 도움될만한 정보를 습득한후 구매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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궂이 설명 안해도 보시면 대충 알듯합니다. 상단에 앞에서 두번째 우레탄바퀴가 4인치로 큰겁니다. 적재함 바닥에 닿아있는 바퀴도 4인치 나머지는 3인치 바퀴입니다. 이렇게 설치해야 배가 사다리를 탈때 얻기 편하다는 고급스킬을 알려주셔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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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트를 바다에 내리고 포터에 놓을때는 이렇게 시건장치를 해서 마음의 평화를 얻을수 있습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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