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도의 특성 이해 화도는 년중 물고기의 잔존량이 많은 유료터로 어종도 다양하고, 유입수량이 많고, 지역의 수심이 다양하며, 상중하류의 구분이 뚜렷한 이상적인 낚시터이다. 이런 낚시터들은 자연적인 변화가 커서 물고기들의 입질의 크기가 계절별, 지역별, 일일 시간대별로 크게 차이가 난다. 이러한 자연조건이 우수한 낚시터에서는 소류지들과는 달리 특성에 맞는 낚시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연적인 조건이 좋은 것은 다양한 입질을 받을 수 있으며, 물고기들의 활성도가 좋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런 것들이 낚시를 하는 이들을 어렵게도 하지만 낚시를 즐겁게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금상첨화로 주변의 조건도 경관이 수려하고 공간이 충분해 만족을 더해 주는 수도권의 몇 안되는 낚시터이기도 하다. 또한, 태풍이 불어도 최소한의 낚시가 가능한 낚시요세이다. 바람은 골을 타고 불기는 하지만 상하류이 골이 바람을 S형의 계곡을 통과시키고 앞을 가로막아 바람의 세기는 외부의 것과는 크게 약화되어 수면에 영향을 주어 파랑도 그리 심하지 않다. 전천후 낚시가 가능한 곳이라 할 수 있다.
■ 분포된 어종들 화도의 물고기들은 15가지 정도이다. 낚시에 필요한 어종과 자연적으로 생긴 자연어종을 포함해 낚시를 귀챦게하는 어종들도 다양하게 분포되어 다양한 입질과 다양한 어종들의 입질의 형태를 맛 볼 수 있다. 1. 낚시대상 주어종: 붕어(수입붕어, 토종붕어, 떡붕어), 잉어, 향어, 메기, 뱀장어 2. 대형어종: 잉어, 백연어, 대두어, 초어 3. 기타어종: 무창어, 가물치, 배스, 동자개, 각시붕어, 돌고기, 피라미, 강준치
■ 화도의 사계 화도의 사계는 자연의 흐름에 충실하다. 유입수의 량의 과다는 물고기들의 어종별로 좋아하는 위치를 다르게 한다. 이와같은 자연의 조건에 대해 알아본다. 1. 유입수 량의 변화 가을부터 봄까지는 유입수 안정기로 자연수로 유입되는 량이 적으며, 화도의 유슈면적인 가장 안정된 시기이다. 여름은 수시로 수위의 변화가 많으며, 평균수심에서 최고 1미터까지 오르는 폭우기 까지 있다. 평균 만수위는 무너미권에서 1Cm정도 넘치는 정도이다. 이렇게 변하는 수위는 물고기들의 활성도와 수심대, 지역별 어종의 차이를 준다. 그러므로 시기별로 칸수의 조절이 필요하다.
2. 자연적인 절대수온의 변화 계절별로 절대수온이 가장 낮은 동절기에는 표면이 0도이하부터 4미터수심의 영상6도가 절대 수온이다. 계절별로 온도의 상층과 하층의 차이는 평균 절대온도의 변화를 야간에 변화시킨다. 이를 대류현상이라 한다.(낚시강좌 참조) 자연적으로 이러한 현상이 반복되면서 여름철에 표면수온이 30도까지 이르는 경우도 있다. 계절이 여름으로 가면서 표면수온과 바닥수온의 차는 일시적으로 점점 커진다. 반대로 가을로 갈 수록 표면과 바닥은 역전된 온도를 나타내어 바닥이 표면보다 높은 온도가 된다. 이런 이유로 물고기가 상하이동 하는 폭이 절대온도와 일일 상대온도에의해 좌우된다. 입질이 좋은 시간대가 있는 이유도 이에 기인한다. 물의 계절별 절대수온은 궁극적으로 물고기의 활성도를 좌우한다.
3. 지형적인 특성 계절적인 요인에 따라 지형별 물고기들의 입질의 크기와 활성도가 달라진다. 이유 지역에 따른 수심별 절대수온 때문에 좌우된다. 특히 계절별로 바람이 많이 불 때도 방풍벽 역활을 하는 시ㅏㄴ이 가로 막아 바람의 세기를 압주 약하게 만들어 준다. 수면속의 수심은 상류부터 하류까지 3칸대를 중심으로 2미터~3미터로 대낚시하기에는 아주 좋은 수심대를 형성하고 있다. 화도는 특성에 따라 A,B,C,D의 4개구역으로 나누어져 있다. A구역은 하류권으로 하류 평균수심보다 약간 낮은 곳으로 하절기에 아주 좋은 지형이다. 이 곳의 3칸대의 평균 수심은 3미터~2미터이다. 진입이 용이하고 부대시설이용이 편리한 곳이다.
B구역은 하류권으로 수심이 깊은 곳으로 제방권과 산쪽 급경사지형으로 구분된다. 수심은 3칸기준으로 3.5~4미터이다. 이지역은 여름이후에 긴 대가 효과적이며, 이른 봄부터 여름까지는 짧은 대인 2칸미만으로 공략하는 것이 좋으며, 잉어의 경우 쩗은 대가 아주 잘 먹히는 곳이다. 특히 가을에는 산쪽 지역에서 12월까지 다양한 어종을 만나는 즐거운 곳이다. 얼음낚시의 경우에도 이 곳앞이 가장 좋은 붕어터이다.
C구역은 화도에서 가장 낚시가 장되고 쉬운 곳이다. 입질도 까다롭지 않고 적당한 수심 2미터 내외가 형성되어 이른 봄부터 늦가을까지 좋은 조황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칸수도 자유롭게 칠 수 있으며 화도의 중류권 허리에 해당하는 곳이다. 주간낚시터로 각광을 받는 곳이다. 입질도 좋고 초보자가 앉아도 되는 그런 곳이다. 화도의 정상적인 조황은 C구역부터이다.
D구역은 화도의 물의 유입지역에 해당하는 곳이며, 해빙기를 시작으로 첫 소식을 주고, 4월이후부터는 최고의 야간낚시터로 각광을 받는 곳이다. 주간에는 잉어는 좋으나 붕어의 경우는 약세다. 그러나 야간과 새벽은 붕어 잉어등 다양한 어종들의 마릿수의 행진이 강하다. 입질도 좋고 초보자가 앉아도 되는 그런 곳이다
4. 어종별 특성 어종별로 좋아하는 지형이 있다. 자갈이나 모래의 경우와 뻘이 있는 경우와 수심이 깊은 곳과 낮은 곳에 따라 어종별로 큰 차이가 있다. 물론 이것은 계절별로 큰 차이가 있지만 그 계절에도 수심별로 물고기들의 회유층과 좋아하는 지형이 있다. 물론 방류되는 물고기들의 종류와 밀도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통상적이인 특성을 읨하는 내용이다. 봄의 경우 잉어는 낮은 수심인 1.2~1.5미터의 지역을 선호하며 물속 장애물이 있거나 바위가 돌출 된 곳, 제방권등이 좋은 지형이며 이 곳이 상대적으로 수온이 제일 높기 때문이다. 붕어의 경우는 조금더 깊은 곳을 선호하며 수심이 1.5~1.7미터 지형을 가장 선호한다. 이 지형이 수돗가 지역부터 C구역 전역이다. 메기의 경우는 수심이 깊은 B구역 산쪽과 C구역 절벽지역부터 시작되어 C구역과 A구역으로 확산된다. 수심은 3미터 권이 우선적으로 나온다.
■ 계절별 수온변화 화 1.봄(3월초~5월말) 이른 봄은 표면이 13도전후이며, 바닥은 10도 내외이다. 이 때는 바닥수온 보다 주간에는 표면수온이 더 높다. 이로인해 야간에 대류현상이 강하게 일어난다. 주간에 해가 강하게 나면 더욱 그렇다. 2.여름(6월초~9월말) 3.가을(10월초~12월초순) 4.겨울(12월하순~2월말)
■ 물색의 변화 화도의 물색은 년중 10번정도 10색을 띠며 바뀐다. 이의 원인은 외기온도에 따른 수온의 상승으로 미생물에 의해 변하는 색과 자연의 꽃가루등이 쌓여 표면을 덮는 경우이다. 또한, 미생물들의 작용에 의하는 기본적인 원인은 미끼로 사용되는 각종의 어분가 떡밥들의 종류와 사용량에 기인한다.
근본적으로 물의 탁도는 수온과 비례하며, 물고기의 입질과 찌오름의 크기에도 비례하여 좋아진다. 적당한 탁도는 물고기들에게 안정감을 주어 찌오름을 크게 한다. 1. 봄의 물색 해빙을 끝내고 난 물은 물색이 푸른색을 띠고 수온이 오르면서 색이 조금 탁해지며 낮은 곳부터 미생물의 활동이 시작되어 바닥의 침전물이 떠오른다. 일종의 누릉지라고나 할까~? 이 것이 마치 똥덩어리 같이 떠 다닌다. 그러나 건드리면 가루로 분해되어 없어진다. 물이 지저분해 진다. 유료터에서는 이런 것들이 문제다. 그러나 수온이 더 올라가면서 물의 탁도가 점점 높아지고 바람이 많아 이물질이 많아지고 물속시야가 50Cm미만으로 된다. 조금 탁해질 때 물고기ㅏ들의 활성도가 좋아진다. 찌오름도 안정적이 된다. 이 때의 수온이 섭씨12도 내외이며 4월초까지의 상황이다. 물의 대류가 심해진다. 5월들어 물이 다시 맑아지기 시작하며 꽃가루가 날리기 시작하면서 색이 누른빛을 띤 물 때가 표면에 다량으로 발생한다. 이 때부터는 물의 수온이 신속히 상승한다. 영상 15도내외가 되면서 물의 대류현상이 강하게 작용한다. 물고기는 대류가 끝나는 새벽에 찌오름을 크게 한다. 2.여름의 물색 6월초가 들면서 수온이 많이 상승하여 미생물의 작용도 활발해 새 낚시미끼들의 투입으로 약간 탁한 갈색으로 변한다. 이 때는 절대 수온이 높아 주야의 구분없이 찌오름이 정상적으로 오른다.특히, 이 시기에 미세한 가루 녹조가 생긴다. 심힌 경우 약간의 띠가 보인다. 물색이 녹색을 띠게 된다. 물색은 탁한 상태가 된다. 장마기가 덮치면 황톳물에 의해 불은 탁한 물로 바뀌고 가라 앉으면 푸른 1미터수심이 보이는 청정도를 가진 물로 바뀐다. 3. 가을의 물색 탁도가 높은 상태가 된다. 각종 낚업들로 인해 일시적으로 부유물이 늘어나 탁해 지지만 수온이 떨어지면서 미생물의 활동이 떨어져 물의 색이 맑아지며 프른 색을 띤다. 4. 겨울의 물색 저수온기로서 물이 맑은 시기이다. 어름밑의 물의 투명도는 1.5미터 정도이다.
■ 지역별 수심대 화도의 수심은 다양하고 그 수심대로 인해 입질의 크기와 어종도 다양하게 나타난다. 수심은 준설 한 때와 그렇지 않은 때가 차이가 있지만 대체적으로 상류,중류가 낮은 편이고 하류가 깊다. 상류는 물이 유입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중류는 퇴적지형이고, 하류는 깊은 수심이다.
3칸대를 중심으로 상류지역은 1.5~1.8미터, 중류권은 1.4~1.8미터내외, 하류권은 1.8~3.2미터. 하류 산과 제방지역 3~4미터이다.
■ 계절별 포인트 변경 화도의 포인트는 계절별로 변한다. 그 주된 이유는 수온이며 그에 따른 수심에 따라 조황이 달라진다. 이른 봄 해빙기는 최상류의 물의 유입지역이 수온이 높아 포인트이고, 3월 중하순경부터 중류권의 C구역 끝부터 시작해 서서히 전역으로 퍼진다. 이러한 현상은 4월까지 이어지며 중상류권인 인도교지역은 중요 포인트가 된다. 점점 수온이 오르면서 하류권이 자리가 잡히며 4월 하순부터는 전 지역이 고르게 입질을 받을 수 있다. 특히 하류권의 경우 수온 상승기인 3월 하순부터 4월 중순까지는 3칸 미만이 가장 좋은 수심대를 형성하고, 특히 4월하순이후는 2칸밈나의 짧은 대가 강력한 조황을 맛볼 수 있다. 일부의 집중적인 미끼 투입으로 3미터권에서도 3월하순부터 입질을 받지만 그경우는 대부분이 붕어의 경우이다. 잉어나 향어등의 경우는 2칸대 정도 가 하류권에서 이시기에 좋다. 6월이후는 3칸대를 중심으로 전지역에서 조과를 올리수 있으며, 짧은 대는 낮은 곳을 공략하여 큰 물고기들을 낚을 수 있다.
■ 월별 낚시방법 화도는 다른 유료터와는 달리 자연의 영향을 많이 받는 낚시터이다. 그래서 위의 여러가지의 조건들에 따라 낚싯대의 길이와 낚시하는 위치, 미끼의 운용과 낚시대상 시간이 크게 다르다. 큰 맥락에서는 수온의 변화가 가장 크다는 점이고, 기타 빛과 유입되는 수량, 어종등에 따라 다르다는 점이다. 다음의 사항들을 분류해 보면 물고기들의 입질과 움직임이 달라지는 원인을 알 수 있다.
1. 2월 하순 어름이 있는 물 2. 3월 어름이 없는 절대 저수온 3. 4월 수온의 상승기로 상대수온 영향이 가장 큰 시기 4. 5월~7월 수온의 급상승기로 조황이 좋은 시기 5. 7월 장마기로 수온의 변화가 심한시기 6. 9월 절대온도 하강시기 7. 10월 절대온도 급격 하강시기 8. 11월 절대온도 낮은 시기로 상층수온 급강하시기 9. 12~2월 절대온도 최저 결빙시기
위의 분류로 시기별 낚시패턴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 이 곳에서는 간단하게 기술하고 다른 목차에서 상세히 다루도록 한다.
1~2의 경우는 채비가 가장 중요한 시기로 원줄채비를 사용하거나 찌맞춤을 민감하게 하고, 저부력의 찌를 사용하고, 미끼는 씨너지 효과가 좋은 지렁이와 글루텐이 함유된 떡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칸 수는 3칸 전후로 수심은 2미터 내외, 위치는 상류지역과 C구역과 오후에 양지 바른 제방권 산쪽 35번지역에서 2칸 미만이 좋다. 물이 유입되는 상류지역이 최대의 호황이다.
3의 경우는 통상의 채비와 찌맞춤을 사용하며, 미끼도 위와 같은 미끼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칸수는 3칸을 중심으로 수심 2미터 내외를 공략하고, 제방권의 경우는 석축의 영향으로 수심 1~1.5미터내외를 공략하는 1~1.5칸의 낚싯대가 좋다. 중류권과 상류권이 좋다.
4~7의 경우는 특수한 기후의 변화가 없는 한 통상적인 낚시방법으로 족하다. 3.2칸을 중심으로 다양하게 구사할 수 있으며 지역과 미끼의 제한이 없다.
8의 경우는 위의 1~2의 경우와 같이 씨너지효과를 잘 이용한 미끼를 사용하고, 채비는 정상적인 것을 사용하는 것이 찌오름에 도움이 된다. 수심이 깊은 곳을 공략한다. 3미터 이상의 수심에서 4미터의 수심을 공략하기 위해 하류권과 산쪽을 선택한다.
9의 경우는 얼음낚시의 경우이다. 수심이 4미터 정도를 공략하고 얼음이 가급적이면 얇은 곳을 선택하며, 미끼는 위의 1의 경우로 하면되지만, 특수어종인 송어를 낚기위해서는 송어낚시깃법을 응용하여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