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초1 여아
Q: 안녕하세요, 저희 가정 첫째 딸에 대해 여쭙고자합니다.
현재 초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입니다. 평소 명랑하고 참 밝습니다. 다만, 유치원 졸업 시기 즈음과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 조금씩 학습에 대한 인지 수준이 떨어진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직 한글을 다 떼지 못하였고, 수학은 덧셈과 뺄셈 연산 수준이 아주 기초적인 수준입니다. 전체적으로 원리와 개념 인지가 떨어지는 것 같아요. 책을 읽을 때 너무 로봇처럼 또박또박 읽는 수준인데, 대부분은 글의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듯합니다.
1학년 2학기부터는 학교 교재의 수준이 많이 높아지기도 했고, 또래 아이들보다 떨어지는 것 같아 마음이 많이 아프더라구요. 제가 보기엔 현재 8살이지만 6~7살 정도의 학습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게 아닌가 싶어 너무 걱정되어서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보통 아이 엄마가 공부를 가르칠 때가 많습니다. 때때로, 제가 가르치게 될 때 아이가 너무 이해하지 못할 때면 화가 나서 많이 혼냈었습니다. 엉덩이를 때리거나, 꿀밤을 때린 적도 있습니다. 그게 너무 마음에 걸리더라고요.
숙제하며 아이가 운 적이 참 많거든요. 어렵다고... 잘 모르겠다고 얘길 많이 합니다. 물론 기분 좋게 숙제할 때도 있지만 대부분은 많이 울고 힘들어하더라고요. 아이 마음에 상처가 돼서 학업 스트레스를 받은 것 같아 영향을 끼친 것 같습니다. 아이에게 아주 미안하고 죄책감이 듭니다. 얼마 전부터는 일절 몸에 손을 대는 일은 없고 아이의 기분에 맞춰서 공부나 숙제 지도를 해주고 있습니다. 공부 외에 놀거나 아이들과 같이 있을 때면 아이는 상당히 밝고 잘 놉니다. 엄마 아빠를 잘 따르고 사랑하는 것 같습니다. 웬만하면 아이의 말이나 행동에 눈과 귀를 기울이며 잘 맞춰주고 있고, 아이 기분이 떨어지지 않도록 나름 노력을 하고 있으나,
전문적으로 어떠한 부분이 문제가 있는지 몰라서 이렇게 상담 요청을 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먼저, 아이를 위해서 적어주신 부분 감사합니다. 적어주신 부분으로는 근본적으로 아이가 어떤 이유로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힘든 부분이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우리 아이들이 보통 기초 교과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인지 능력(지능)의 어려움, 주의력의 문제, 정서적 문제, 발달의 문제 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론 학습 장애일 경우에도 세부적으로 여러 가지 영역 중 어휘, 이해, 수 등의 영역에서 어려움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발달성장에서 우리 아이들은 심리적인 영역에서의 어려움이 자연스럽게 학습 및 인지 영역에 영향을 주어서 학습에서 어려움이 결과적으로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따라서 보다 학년이 올라가기 전, 현재 우리 아이가 어떠한 영향으로 인하여 기초언어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찾기 위해서 종합 심리검사가 우선적으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정확한 해결적인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부족하지만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동의 만약 심리적인 문제로 인한 것이라면 아이의 발달사, 성장사 및 부모양육 태도, 기질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을 때 보다 효율적인 이해와 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 기관에 방문하시어 상담을 받아보심을 권유해드립니다.
ADHD, 특정학습장애(SLD)를 겪고 있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전문가의 도움 받기
두 장애 모두 초기에 전문적인 개입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두 장애 모두 적절한 치료를 발병 초기에 받는 것이 예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ADHD의 경우 약물 치료와 심리치료, 부모 교육이 동반되어야 하며, SLD는 아형에 따라 증상이 뚜렷해지는 시기가 다르며, 언어연습 훈련프로그램, 행동치료, 약물치료, 특수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의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두 장애 모두 다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므로 전문가의 도움은 필수입니다.
2. 부모 교육 받기
부모는 ADHD 아동이 어떤 문제와 어려움을 겪는지 이해하고, 아동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은 무엇인지, 보상과 처벌은 어떻게 줘야 하는지, 감정표현은 어떻게 해야 할지 배워야 합니다. 약물치료와 심리치료의 순응도를 높이는 측면에서도 부모의 지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SLD의 경우에도 청소년기에 들어서면 학업에 있어 많은 좌절과 실패를 겪어왔기 때문에 기분장애를 겪기도 하고, 공격성이 행동으로 드러나기도 합니다. 때문에, 부모는 아이가 게으르거나 산만해서 학업 성취도가 낮은 게 아닌 SLD 증상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확실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심리적인 지지를 일관되게 제공해야 SLD 아동과 청소년이 자존감을 키울 수 있는 동기가 생겨 원만한 치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 참여하기
ADHD 아동과 SLD 아동의 공통점은 학업과 대인 관계 영역에서 많은 좌절과 거절을 경험할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비난과 비판, 부정적인 평가로부터 안전한 환경에서 안정적인 관계를 맺으며 사회성 기술을 학습하고 적용해보는 경험은 아이들의 자존감 향상과 사회성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 (2020).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싸이앤북스, 2nd ed.
Aduen, P. A., Day, T. N., Kofler, M. J., Harmon, S. L., Wells, E. L., & Sarver, D. E. (2018). Social problems in ADHD: Is it a skills acquisition or performance problem?. Journal of psychopathology and behavioral assessment, 40, 440-451.
Humphreys, K. L., Galán, C. A., Tottenham, N., & Lee, S. S. (2016). Impaired social decision-making mediates the association between ADHD and social problem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44, 1023-103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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