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과 유사하며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발달장애 증후군. 이 질환을 처음 기술한 오스트리아의 의사 한스 아스퍼거의 이름을 따서 붙여졌다. 뇌의 일부 영역에서 구조적인 신경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이 장애를 갖는 환자는 대단히 자기중심적이며, 특정 대상에 집착하고 사회적 교류에 지장을 받는 행동 양상을 보인다. 표준화된 치료법은 없으나 정신과 상담을 통해 어느 정도 개선이 가능하다. 특정 부문에 매우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아스퍼거증후군(Asperger syndrome)
발달 장애의 한 종류. 1944년 오스트리아의 우생학자이자 소아청소년과 의사 한스 아스퍼거(Hans Asperger)가 특수한 패턴의 증상을 발견하면서 정의되었다. 이후 1981년, 영국의 아동정신과 의사 로나 윙(Lorna Wing)이 그의 이름을 따 ‘아스퍼거 증후군’으로 명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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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사회적응 발달에 지장이 있는 만성 신경정신 질환. 1944년 오스트리아의 의사 한스 아스퍼거(Hans Asperger)가 이 장애를 자폐성 정신질환으로 규정하고 최초로 증상을 기술했으며, 1981년 영국의 아동정신과 의사 로나 윙(Lorna Wing)이 그의 이름을 따 ‘아스퍼거 증후군’으로 명명했다. 고전적 자폐증이라고도 불리는 자폐성 장애, 레트장애 증후군, 소아기 붕괴성 장애와 같은 비전형성 전반적 발달장애(PDD-NOS,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not otherwise specified)과 함께 전반적 발달장애(PDD,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에 속한다. 아스퍼거증후군은 1만 명당 10명 정도 발생하고, 여아보다는 남아에서 약 3~4배가량 많이 발생한다.
증상
아스퍼거증후군 아동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은 사회의 상호작용 이해 능력이 부족한다는 것이다. 이 장애에 대한 진단은 대개 5~9세가 되어서야 내려지지만, 증상은 3세가 지나면서부터 분명해진다. 아스퍼거증후군을 보이는 어린이들은 대단히 자기중심적이며, 자폐증을 가진 아동들에서 발견되는 것과 유사한 반복적 행동을 보인다. 아스퍼거증후군 증상의 어린이들은 종종 타인과 눈 맞추는 것을 피하고, 둔하고 어색하다는 인상을 주며, 미세한 근육 조절 운동을 잘 통제하지 못한다.
이들은 한 종류의 자동차나 컴퓨터 같은 단일한 사물에 대한 집착적인 관심을 갖는다. 이러한 집착은 일반적으로 오직 그 대상에 대해 익히고 말하고자 하는 고집스러운 욕구로 나타난다. 자신들이 집착을 보이는 대상과 관련이 없는 과제에 집중하라는 지시를 받거나,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컵을 색상이나 재질이 다른 컵으로 바꿔 사용하게 하는 경우와 같이 자신들의 반복적인 일상이 아주 사소한 부분에서라도 방해를 받으면 아스퍼거증후군을 가진 아동들은 큰 혼란에 빠지게 된다. 아스퍼거증후군을 가진 일부 성인들은 청년기와 성년기에 불안감과 심한 무기력증에 시달린다.
원인
아스퍼거증후군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다. 하지만 여러 영상 검사에서 아스퍼거 환자의 뇌의 일부 영역에서 구조적인 신경이상이 나타나는 것이 증명되었다. 특히 사회적응에 필요한 소뇌의 반응을 대뇌로 전달하는 통로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이상은 출생 전후에 산소가 결핍되어 대뇌에 손상을 받아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러한 이상들이 아마도 이 장애와 연관되는 평범하지 않은 사고방식 및 행동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스퍼거증후군과 유전의 관계는 아직 확실하게 규명되지 않았다.
진단
아스퍼거증후군의 진단은 사회적 상호 행동에 나타나는 장애나 비언어적 행동에 나타나는 일정한 기준을 관찰하여 시행된다. 많은 환자들의 경우 여러 해 동안 이런 증상을 알아채지 못하고 지날 수도 있다. 전문가에 의한 정확한 진단을 받지 않은 경우 아스퍼거증후군 환자들은 단순하게 주의력이 부족하거나, 사회적·신체적으로 서툴거나, 매우 지적인 것으로 여겨질 수 있다.
진단기준
발달수준에 따른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교류의 영역에서 다음 사례 가운데 2가지 이상의 행동이 관찰될 경우
• 눈과 눈의 응시, 얼굴 표정, 몸의 자세,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절하는 태도와 같은 다수의 비언어적인 행동에 장애가 있다.
• 또래관계 형성이 어렵다.
• 자발적으로 즐거움, 관심, 타인과의 성취 공유에 어려움을 겪는다.
• 사회적 또는 감정적 상호관계가 부족하다.
행동, 관심 및 활동 영역에서 다음 사례 가운데 1가지 이상의 양상이 관찰될 경우
•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관심사에 비정상적으로 집중하고, 상동적이고 제한된 패턴으로 집착한다.
• 특수하고 비 기능적인 일상이나 의식에 대해 완고한 고집을 부린다.
• 손가락 흔들기, 몸 복잡하게 움직이기 등 상동적이고 반복되는 움직임을 보인다.
• 특정 대상에 지속적인 집착을 보인다.
치료
아스퍼거증후군에 대한 표준화된 치료법이나 방침은 없으며, 인간관계 기술, 신체적 조율과 의사소통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춘 초기 정신과 상담요법들을 통해 치료 받는 것이 최선이다. 많은 아스퍼거증후군 환자들은 효과적 치료 프로그램들을 이용하는 경우 상당히 개선된다. 더불어 아스퍼거증후군 환자들은 특정 부문이나 단일한 기기에 대한 매우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발전시킬 수 있기 때문에, 그들 중 많은 수가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직업을 가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