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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Golden Horde | ![]() | Tartar | Sarai |
1. 호구 공통 아이디어
호구들 공통 아이디어가 좋기 때문에 사실 이 가이드는 금장 호구가 아니어도 됩니다. 그러나 금장 호구가 이름도 멋있지 않습니까? 호구의 킹 같은 느낌입니다
Notes: For all Steppe Nomads except the Timurids
Steppe hordes are countries with Nomadic governments. All hordes are located in the former Mongol Empire.
Hordes get access to several unique casus belli and get significant bonuses to cavalry and warfare in general, but in return have to deal with frequent succession crises.
Contents[hide] |
(eu4wiki 펌)
아... 그림을 어떻게 옆으로 땡기는지 모르겠네요. 망했어요.
아무튼 봅시다.
시작은 전쟁피로도 감소 비용 -15% 감소에 무려 병사 보충비 공짜 입니다. 한 가지 주의할 것이 보충할 맨파워랑 나머지는 그대로 다 들어간다는 겁니다. 처음에 착각해서 막 굴렸더니 맨파워는 공짜가 아니더군요 ㅠㅠ. 상비군 보충 비용에도 좋지만, 사실은 용병 쓸 때 더 좋은 특성입니다. 동토 지대라 더더욱 용병과 궁합이 딱이죠.
다음은 -33 % 소모 , +20% 기병전투, +20% 육군 유지비 보조, + 1 쇼크, -25% 코어 생성 비용, +25% 맨파워 회복속도랑 +20 % 맨파워 추가입니다.
하나도 버릴게 없죠? 심지어 특별한 호구인 티무르보다 전체적으로 좋습니다.
야망이 좀 아쉽습니다. -10% 안정도 비용인데 후술할 이유 때문에 서양화를 빨리해야 해서 서양화 하기전에 야망까지 아이디어를 뚫지 못하겠더라고요.
아무튼 정부 개혁이나 서구화 해도 아이디어가 유지되니 걱정 없이 쓰시면 됩니다.
2. 정부 체제
최신 패치로 정부 개혁을 먼저 해야 서구화를 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 그룹중 혁신, 경제, 행정 중 아무거나 최대한 뚫고 + 안정도 3 + 정통성 90 이상(의외로 가장 어려움) + 행정 포인트 200 이 있으면 할 수 있습니다.
전 보통 호구들은 테크가 엄청 늦기 때문에 혁신 마스터를 합니다.
A steppe horde, normally referred to as a khanate, is a form of government where power is held by the khan. It differs from monarchies in the way that each time a khan dies, all clan leaders are summoned to vote on the next khan. Like monarchies, steppe hordes use the legitimacy mechanic.
Type | Level | Effects | Description & notes |
---|---|---|---|
Steppe horde | 0 |
| A governmental form where a sovereign or military ruler rules a tribal chiefdom, with constant Casus Bellis on all their neighbors and troops who fight better on the pla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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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체제의 장점은 같은 호구들에게는 ae 25% , 기타 국가들에게는 ae 50% 의 부족전쟁명분을 늘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정복 뿐만 아니라 속국화에도 적용되죠.
단점은 위에서 보듯이 -50% BROT (better relations over time) 입니다. 관계도 향상이 어렵죠.
그리고 전쟁을 좀 안하면 안 한다고 반란군 생깁니다 ㅡ.ㅡ;
마지막으로 유목민 체제는 regency 뜨면 군주가 바뀌면서 정통성이 확 떨어지고 반란군 많이 생기니까 절대 왕은 전투에서 굴리면 안됩니다. 특히 정통성이 확 떨어지면 정부 체제 개혁이 안되어서 빡칩니다. 정통성 바닥이라 정부 개혁이 안되면 아들 15세까지 기다렸다가 왕을 막 굴려서 죽입니다. 안정적 계승되면 정통성이 확 올라가거든요.
역시 후술하듯이 병종의 문제가 있어서 빨리 개혁 해야 되는데, 개혁하면 전쟁 명분들이 다 없어지니까 만만한 주변 호구들 털어먹을 수 있을 때 까지는 최대한 미루는 것도 좋습니다.
3. 군사 체제
호구들의 가장 핵심 문제입니다.
가. 보병
![]() | Name | Off. ![]() | Def. ![]() | Off. ![]() | Def. ![]() | Off. ![]() | Def. ![]() | Total pips |
---|---|---|---|---|---|---|---|---|
2 | Eastern Archers | ![]() | ![]() | ![]() | ![]() | ![]() | ![]() | 4 |
능력치 합계 총 4 로 보시다시피 암울입니다.
최대한 용병 뽑아서 쓰고, 초기에 갖고 있던 보병은 전쟁하면서 연대 합치기 해서 줄이고 기병 비율을 늘리도록 합시다. 호구는 기병 100% 라도 패널티 없습니다. 용병비가 더 쎄니까 기병을 상비군으로 하는게 낫겠습니다.
참고로 주로 부딪히는 주변 국가들은 아래 정도 레벨까지 개겨볼 수 있습니다.
![]() | Name | Off. ![]() | Def. ![]() | Off. ![]() | Def. ![]() | Off. ![]() | Def. ![]() | Total pips |
---|---|---|---|---|---|---|---|---|
1 | Halberd Infantry | ![]() | ![]() | ![]() | ![]() | ![]() | ![]() | 2 |
1 | Latin Medieval Infantry | ![]() | ![]() | ![]() | ![]() | ![]() | ![]() | 2 |
5 | Men at Arms | ![]() | ![]() | ![]() | ![]() | ![]() | ![]() | 6 |
5 | Longbow | ![]() | ![]() | ![]() | ![]() | ![]() | ![]() | 6 |
9 | Galloglaigh Infantry | ![]() | ![]() | ![]() | ![]() | ![]() | ![]() | 7 |
무리해보면 웨스턴은 랩 9 까지. 랩 10에서 바로 10으로 뜁니다. (사실 보병이 하나뿐이라 걍 계속 써야죠 뭐 ㅠ)
![]() | Name | Off. ![]() | Def. ![]() | Off. ![]() | Def. ![]() | Off. ![]() | Def. ![]() | Total pips |
---|---|---|---|---|---|---|---|---|
1 | Bardiche Infantry | ![]() | ![]() | ![]() | ![]() | ![]() | ![]() | 2 |
1 | Eastern Medieval Infantry | ![]() | ![]() | ![]() | ![]() | ![]() | ![]() | 2 |
5 | Eastern Militia | ![]() | ![]() | ![]() | ![]() | ![]() | ![]() | 6 |
10 | Pike Infantry | ![]() | ![]() | ![]() | ![]() | ![]() | ![]() | 10 |
이스턴은 랩 10 되기 전
![]() | Name | Off. ![]() | Def. ![]() | Off. ![]() | Def. ![]() | Off. ![]() | Def. ![]() | Total pips |
---|---|---|---|---|---|---|---|---|
1 | Ottoman Yaya | ![]() | ![]() | ![]() | ![]() | ![]() | ![]() | 4 |
5 | Azab Infantry | ![]() | ![]() | ![]() | ![]() | ![]() | ![]() | 8 |
10 | Janissary Infantry | ![]() | ![]() | ![]() | ![]() | ![]() | ![]() | 12 |
오승만에게는 랩 5 되기전 (즉 극초반부터 후달림 ㅠ. 오승만의 위업 ㄷㄷ )
그냥 무슬림도 8부터 피곤하죠. 11되기 전에 승부 봐야 합니다.
결론: 극초반 이후에는 오승만 군대와 직접적 전투를 피합시다. 러시아 & 노브고르드가 10랩 되기 전에 얼른 텁시다.
웨스턴과는 사실 중반 이전에는 싸울 일이 없습니다. 중반부터는 막 발리니 서구화를 얼른 합시다.
나. 기병
유일한 희망입니다.
![]() | Name | Off. ![]() | Def. ![]() | Off. ![]() | Def. ![]() | Off. ![]() | Def. ![]() | Total pips |
---|---|---|---|---|---|---|---|---|
2 | Mongol Swarm | ![]() | ![]() | ![]() | ![]() | ![]() | ![]() | 6 |
3 | Mongol Steppe | ![]() | ![]() | ![]() | ![]() | ![]() | ![]() | 7 |
시작시 보통 3 이니까 총 능력치 7 입니다.
![]() | Name | Off. ![]() | Def. ![]() | Off. ![]() | Def. ![]() | Off. ![]() | Def. ![]() | Total pips |
---|---|---|---|---|---|---|---|---|
1 | Chevauchee | ![]() | ![]() | ![]() | ![]() | ![]() | ![]() | 4 |
1 | Western Medieval Knights | ![]() | ![]() | ![]() | ![]() | ![]() | ![]() | 3 |
10 | Schwarze Reiter | ![]() | ![]() | ![]() | ![]() | ![]() | ![]() | 7 |
14 | Latin Caracole Cavalry | ![]() | ![]() | ![]() | ![]() | ![]() | ![]() | 11 |
10랩 까지도 동수고 14랩부터는 슬슬 버겁습니다.
10랩에도 할만하고, 15랩부터 버겁죠.
![]() | Name | Off. ![]() | Def. ![]() | Off. ![]() | Def. ![]() | Off. ![]() | Def. ![]() | Total pips |
---|---|---|---|---|---|---|---|---|
2 | Musellem Cavalry | ![]() | ![]() | ![]() | ![]() | ![]() | ![]() | 5 |
8 | Timariot Cavalry | ![]() | ![]() | ![]() | ![]() | ![]() | ![]() | 8 |
10 | Spahi Cavalry | ![]() | ![]() | ![]() | ![]() | ![]() | ![]() | 9 |
19 | Reformed Spahi Cavalry | ![]() | ![]() | ![]() | ![]() | ![]() | ![]() | 15 |
확실히 오승만은 초반에 강합니다. ㄷㄷ 19랩까지 버터볼만 하긴 한데 보병도 압도적으로 밀리고해서 10랩부터 힘드니까 싸우지 마세여
무슬림은 11랩부터 밀리네요. 그래도 16랩 까지는 어찌어찌 해볼만 합니다.
다. 포병
포병은 공통이라 동일한데, 우리는 기술 비용이 +75% 라서 테크가 밀립니다 ㅠㅠ 그래도 나오면 뽑아서 씁시다.
최종결론 : 오승만은 동맹에게 맡기시고, 웨스턴은 중반 이후에나 싸우게 되니 서양화 얼른 하시고, 초반에는 같은 호구가 아니라 이스턴을 두들겨야 됩니다! 호구는 같이 테크가 늦고 초반에 강력하니 천천히 때리세요.
4. 진출 전략
가. 동맹국
전 악코륜루, 티무르, 우즈벡, 맘룩 이렇게 4개 동맹을 합니다.
사실 공격할 때는 도움 하나도 안 됩니다.
다만 크림 칸국이 언젠가는 먼저 쳐들어 오는데 그때 전부 참전해서 오승만을 상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나. 나름의 빌드
시작하자 마자
1. 모스크바와 그루지야를 라이벌로 지정합니다.
이스턴 부터 털어먹어야죠
2. 외교관으로 악코륜루 동맹 , 티무르 왕실결혼 합니다. 티무르는 왠지 모르게 시작하자 마자 바로 동맹불가 상태로 전환되어서 결혼부터 해야 됩니다. 그러면 동맹 신청이 들어오죠
3. 우즈벡이 먼저 신청할 때도 있고 아닌 때도 있는데 동맹과 결혼을 쉽게 할 수 있으니 해줍시다.
4. 그러면서 기병 2부대를 징집해 줍니다. 병력을 안 뽑으면 크림칸국과 카잔이 초반에 침공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력 2부대 뽑아 놓으면 보통은 크림 칸국은 그루지야, 카잔은 노가이를 공격합니다.
2부대 뽑고 나서 바로 보병 용병 4부대를 이어서 뽑아줍니다.
5. 바로 붙어있는 그루지야의 금광지대인 circassia (한글판 : 서카시아 ) 에 클레임 조작을 눌러놓고(완성될 필요 없음. 보통 전쟁이 1년 이상 가기 때문에 그 사이에 완성되어도 나중에 코어 박을때는 적용됩니다. CB야 유목민은 늘 있으니 걱정없죠), 이어서 선전포고를 합시다.
이 작업 완료되기 전에 악코륜루가 먼저 침공하려 하면 클레임 조작 없이 바로 우리도 선전포고 해야 됩니다. 동맹군으로 딸려가면 5년이 늦어집니다.
5-2. 전쟁 선포 후 외교관 한 명은 노브고르드에게 관계 개선 작업을 미리 해 놓습니다.
6. 그루지야 군대는 악코륜루가 참전했으면 그에게 맡기고 우리는 공성만 합니다. 먹어야 될 땅은 금광이랑 금광 남서쪽 대각선 해안지대인 mingrelia 를 먹어야 됩니다.
보통은 선포하면 크림칸국이랑 카라 코윤루도 함께 참전하는데, 이렇게 대각선으로 잘라먹으면 크림은 수도를 점령 못하고, 카라코윤류는 저쪽 편에 땅이 하나 남아서 그런지 속국화를 안 시키고 땅만 1개 뺏거나 그냥 화의 합니다.
땅 1개쯤 가져가도 반란군 지원해서 가져오면 되기는 하나, 크림은 땅이 연결되어 있어서 반란군 진압을 잘 하기 때문에 카라코윤류가 가져가는게 더 낫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귀찮으니 크림이랑 카라코윤류가 같이 침공하면 수도 빼놓고 나머지 땅만 먼저 공성해서 죄다 들고 있습시다. 그러면 크림이랑 카라가 돈만 뜯고 갑니다.
다 처리되고 나면 위에서 말했듯이 2개 땅만 뺏습니다. 다음 5년 후에 속국화 할 겁니다.
행정포인트가 정부 개혁에서 가장 중요하므로 금광만 코어를 박고 해안가 땅은 속국화 시킨 후 팔아서 돌려줍니다.
주의 : 크림이나 카라가 땅 하나 가져가면 바로 속국화 할 수 있지만, 안 하는게 더 나은 것 같습니다. 속국화를 바로 하면 악코륜루는 100% 동맹을 깨고, 그 다음 진출 통로가 없어진 크림이 오승만을 데리고 계속 쳐들어옵니다
그럼 초반에 남쪽에 발목잡히게 되는데 그 사이에 모스크바가 노브고르드를 다 털어 먹습니다.
7. 골든 호구 플레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외로 외교 포인트 입니다 ㅡ.ㅡ;
초기 군주가 0/0/2 이기 때문이죠. 아들은 능력치가 쓸만 한데 참 징하게 오래 삽니다 ㅠㅠ
동맹 위에서 말한대로 4개 맺으면 외교관계가 다 차버리기 때문에 한달에 2 포인트 정도 찹니다. 그러므로 맘룩은 오승만 움직임보고 최대한 늦게 동맹하시고, 노브고르드 동맹을 우선시 합시다.
전쟁을 많이 해야 되는데 외교 포인트가 없으면 땅을 못 뺐습니다. ㅠㅠ
그리고 그루지야랑 모스크바 접경에 랴잔(ryazan) 까지 속국화를 시키면 한 달에 외교조언자가 없으면 0이 찹니다 ㅠㅠ
그러니까 맘룩은 최대한 늦추세요. 어차피 모스크바를 때리다 보면 노브고르드가 나중에는 배신 때려서 1칸 생깁니다.
돈이 비싸서 +2 짜리 잘 못 쓰죠.
8. 그루지야 전선 끝냈으면 랴잔을 속국화 시킵시다.
이때부터는 공성은 용병으로만 합니다. 용병 보병을 6부대로(3+3) 늘려줍니다. 상비군 보병은 보병 감소때마다 consolidate regiment 해서 최대한 합치고 용병이나 기병 비율을 늘려주세요. 위쪽은 겨울 동토라 맨파워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겨울 동토의 특징은 아래에서 후술 합니다.
9. 이러고 있으면 보통 심심한 모스크바가 노브고르드를 때리고, 심심한 카잔이 모스크바를 때립니다.
그러면 우리도 같이 참전합니다. 노브고르드랑 꼭 동맹을 못해도 이때쯤 뒷치기 하면 됩니다.
노브고르드가 동맹군 요청하면, 요청 받기 전에 우리가 먼저 선전포고 눌러놓고 동맹 요청에 응합니다.
CB 가 우리 것이 훨씬 좋고, eu4 의 최대 단점으로 동맹은 아무것도 얻을 게 없기 때문이죠.
신년맞이 팁에서도 썼는데, 이 때 대 모스크바 절대 코올리션에 가입하면 안 됩니다. 우리는 호구라 보통의 CB가 아니라서, 땅을 전역 점령하고도 땅 요구 창 자체가 아예 안 뜹니다 (!!!!!)
주의할 점 : 겨울 동토 지대입니다.
그러므로 상비군은 최대한 아끼고 용병을 2부대로 나눠서 인접지역에서 공성하고 그 뒤에서 우리 상비군은 병력을 잔뜩 모아서 안전하게 대비하다가 모스크바 군이 오는 쪽으로만 지원 클릭 합니다. 그러면 모스크바 군대가 다른 지역으로 방향을 바꾸는데, 그 방향 따라 계속 클릭 클릭 하면서 따라가면 되고 실제로 우리 상비군이 절대 땅에 진입해서는 안 됩니다.
겨울은 보통 11월부터 와서 4월 말이 되어야 끝납니다. Q를 누르면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이때는 땅 자체의 limit 이 낮아짐과 동시에 limit 을 1이라도 넘으면 소모율이 5.6%를 넘어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말그대로 맨파워가 죽죽 갈려가죠. 그러나 여기서 꼼수가 limit 을 안넘으면 보통의 소모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공성중인 용병3개짜리 부대는 1% 소모밖에 안되는 것이죠. 게다가 소모되는 용병은 호구 민족 전통 아이디어 덕분에 공짜로(!!) 보충됩니다.
상비군 전투는 겨울 아닐때만 진입해서 쓰세요. 겨울 아닐때도 limit 이 작은 동네라 진입하면 맨파워가 죽죽 답니다. 모스크바 주력군이 노브고르드랑 카잔이랑 전투하고 있어도 겨울에는 절대 지원가지 마시고, 겨울 아닐 때에도 우리 맨파워가 만땅 근처일 때만 가서 한 번씩 털어주고 옵니다. 평상시 겨울 아닐때는 1~2짜리 새로 생성되는 부대만 털면서 맨파워를 낮춰 놓습니다. 단, 이것도 우리 용병부대를 지키면서 해야 됩니다. 용병부대 보호가 1순위에요.
10. 이렇게 하면서 모스크바를 2~3개씩 땅을 털어냅니다. 시작 그림을 보면 보통 처음에 모스크바 바로 옆 2개 끊어먹으면서 하면 좋게 되어 있죠. 보통 이정도 하면 맨파워가 모스크바도 많이 바닥나고 force limit이 확 줄기 때문에 다음부터는 노브고르드나 카잔이 없어도 쉽습니다. 그래서 땅을 계속 뜯으면서 속국 취소시키고 뺏은 땅은 랴잔 줘서 키웁니다. 비 유목민 국가와 싸울 때에는 인접하지 않은 땅에도 AE가 동일하게 적용되어서 굳이 클레임 조작 할 필요도 없죠.
이 때쯤 되면 노브고르드랑 카잔도 계속 털어먹고 심지어는 독립시켜 준 페름도 모스크바를 때립니다. 그러므로 나중에는 땅 3~4개 정도 남겨놓은 후 속국화 하면 됩니다. 테크도 이스턴이고 아이디어도 좋아서 속국으로 오래 굴리면 좋죠.
11. 수도 모스크바까지 뺏고 나서 라쟌 준 다음 라쟌은 얼른 합병합니다. 외교포인트가 압박이라...
그동안 열심히 털었으면 보통 정교회로 변신할 수 있게 종교통합성이 50% 가 안되게 되는데 정교로 변신하는게 편한 것 같습니다. 일부러 종교 반란군 일으켜서 땅을 뺏긴 후 요구 승낙 해서 정교회로 변합시다.
그러면 폴란드-리투와 동맹이 가능해 집니다. 동맹하고 나서는 이제 오승만도 안 무섭죠. 일단은 동맹군 믿고 노브고르드 부터 털어서 리턴 코어로 모스크바를 불려주면서 북쪽부터 정리합시다.
그러면서 정부 개혁이랑 서양화 준비하면서 죽죽 나아가면 됩니다. 정부 개혁 하기 전에 동맹이랑 이스턴 속국을 믿고 일단 노가이, 카잔, 우즈벡, 카라코 윤류, 티무르 등 주변 호구 국가들부터 정리할 수 있는 만큼 해야 편합니다. 카잔은 특히 금광 지역에 아예 우리 코어가 박혀 있으니 카잔이 약해졌을 때 1544년 전에 얼른 털어서 금광부터 뺏어놓으세요.
수정 : 정교회라도 정부체제 변경시 무슬림 테크가 됩니다. 괜히했어 괜히했어 ㅠ.ㅠ
12. 그 사이에 크림이 오승만 데리고 종종 쳐들어 옵니다.
초반에는 맘룩 + 티무르가 오승만을 막아줄 만 하므로, 우리는 속국들 데리고 크림만 죽여줍니다. 노가이나 카잔은 우즈백에게 맡깁시다.
크림 지역에 zaporozhie 국가를 독립시킬 수 있습니다. 그 국가를 속국으로 부활시켜서 크림의 타타르 땅은 다 먹여서 키워서 합병합시다.
13. 서구화
크림이 제노바를 털었는데 제노바가 본토에서도 망하면 크림을 두들겨도 제노바 부활이 안됩니다 ㅠㅠ
그렇다고 크림부터 털어놓으면 속국들이 과잉 충성해서(?) 제노바 지역에 각 반란군을 일으켜서 아조프는 타타르 민족이라 아예 합류하고 카파에는 비잔틴이나 그리스 국가가 생겨나죠 ㅠㅠ
그러니 운좋게 제노바가 유지되면 좋은 것이고, 안되면 얼른 북쪽으로 진출해서 덴마크, 스웨덴이랑 접경하시거나 리보니안 기사단이 웨스턴(!) 이기 때문에 서구화를 거기서 하시는게 속편한 듯 합니다.
스팀이 되면 사진 몇 장 첨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추가) 14. 호구로 러시아 되기 >
1. 모스크바를 키워서 합병해 줍니당. 합병 안 해도 러시안 비율이 50%만 넘게 되면 됩니다.
2. 행정 테크 10이 필요하므로 서양화 한 번 해줍니다.
3. 깔끔한 호구 완성
4. 행정 테크 10 찍으면 수도 이전 해 줍니다. 마더 러시아 조건이 10랩 이거든요.
역시 수도는 모스크바가 짱이죠.
5. 호구 문화를 버리고 러시아 문화로 탈바꿈 해주는 디시젼!
안정도 1 / 인구 비율 50% 넘어야 합니다.
6. 문화 변경 때문에 안정도는 떨어지더라도 바로 마더 러시아 변신이 가능합니다 !
조건:
러시아 민족
행정 테크 10랩
노브고르드 소유
모스크바 소유
Tver 또는 Yaroslavl 소유
Ryazan 또는 Smolensk 소유
Nizhny Novgorod 또는 Vladimir 소유
(땅은 한 마디로 모스크바를 왼쪽으로 돌파해서 노브고르드 까지 도달하면 다 먹어집니다. 참 쉽죠?)
7. 짜잔 클레임도 다 주고 미션도 줍니다.
카잔은 이미 속국인데 왜 저게 뜨는지 모르겠네영.
8. 아이디어는 호구호구
9. 왕조도 징기스 호구호구
10. 호구가 된 러시아.
11. 문제는 이렇게 만들면 마더 러시아 업적이 달성이 안되네요 (......)
첫댓글 "우리는 호구라"
호구호구
병과가 후질하니 역사대로? 점령지애들의 병과를 만들어다가 씁시다.
뎌4가 그게 되면 좋겠네요. 용병 정도 인듯 하여..
되지 않나요? 다른 나라 코어가 있는 땅에서는 해당 문화권 병종이 뽑히는 것 같던데요
오오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근데 호구는 개혁하면 호구 아이디어가 사라져서 매력이 사라진다는게 최대 단점.
궁금한게 생겼습니다. 그럼 호구 아이디어가 사라지면 어떤 아이디어로 바뀌는거죠?
아이디어가 완전히 사라질것 같진 않은데..
본문에 적어놨습니다만 ㅠ 개혁해도 호구 아이디어가 안 사라지는게 장점입니다!
패치로 호구 아이디어 안없어지게 패치되었습니다.
다만 세이브파일 로드해서 찍어볼때는 호드 아이디어가 아니라 그냥 일반 아이디어로 보이지만 게임 내로 들어가면 호드 아이디어입니다. 아 호드가 정말 규율이 없는데 너무 아쉽습니다.ㅠㅠ 모스코바 다 먹고 동맹도 하고 서양화도 완료하고 이제 승천이다! 이러는 중에 오구리 동맹맺은 폴란드와 전쟁하고, 오구리 동맹 맺은 핀란드와 전쟁하고, 오스만과 전쟁하고.... 그러면서 돈만 날리고 애효 ㅠㅠ 규율만 빵빵하면 오구리는 안무서운데, 그 규율이 없는게 너무 아쉽더군요 ㅠㅠ
서양화 마쳐도 테크를 월등히 앞서기 전까지는 계속 털리는게 함정이죠 ㅠㅠ
알파벳 표기가 이상한데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잇힝 한글도 이상합니다
호구는 용병 굴리기가 참 쥑이네요. 호구맛 러시아를 보고 싶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러시아 전역 먹고 수도 이전하면 문화권 받아들이기 되지 않을까 싶으요
원래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호구인 크림칸의 경우처럼 호구들은 말 발굽이 안 상하는 겨울에 출정하기를 즐겼다고 하지만 그놈의 보급제한ㅋㅋㅋㅋ시기상 봄인 3,4월이면 진창이라 이해하겠지만...겨울도 너무 일찍 오고
사실상 전쟁 가능한 시기가 5월 ~ 10월 뿐인거 같아요 ㄷㄷ
호구의 킹!!!
킹 오브 호구!!
클레임 조작은 단순히 전쟁명분만 주는게 아니라 코어 생성비용과 생성기간을 25% 줄여줍니다. 그리고 평화협정시 클레임이 있으면 영토 요구나 리턴 코어시 들어가는 외교 파워가 10%가 적게듭니다. 클레임은 박을 수 있다면 무조건 박는게 이득입니다.
네 그렇죠 그런데 호드는 클레임 박을 시간이 잘 없어서 문제네요 ㅠㅠ 처음에 그루지아는 시간이 생명이라 선공해야 하고 & 처음에 눌러놓고 시작하면 나중에 평화협상 할 때 다 적용됩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는 클레임 박을 수 있으면 좋은데 전쟁을 조금만 쉬어가면 쉰다고 반란 일어나고 (....) 어차피 행정 포인트는 최대한 아껴야 해서 직접 코어 박는 땅은 극히 일부입니다. 외교 포인트 아끼는 부분은 제가 미처 신경을 못 썼군요. 외교포인트는 중요하니 최대한 클레임 박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meiou에서 금장호드를 하면 디시전으로 무려 징기스칸 엠파이어를 만들수있습니다(...)
멋지네요ㅎ
징기스칸 엠파이어라니1
으아니 징기스칸이라니 좋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