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동길 사진전 (2014' 대한민국사진축전 COEX 부스전)
(글 : 사진평론가 장한기)
사진가 양동길은 1996년 인도사람 남미사람들 이란주제의 서울예총화랑의 전시와, 2004년 캄보디아사람들 이란 주제의 광주시립미술관 전시에 참여하였다. 그 후 2012년 3월에는 광주 유스퀘어문화관 금호갤러리 제1관에서 “흐름이 멈출 때”란 주제의 개인전과 함께 출판기념회를 가졌다. 그 이듬해인 2013년 6월에는 “인간과 자연의 하모니” 란 주제로 2013' 대한민국사진축전 SETEC전시에 참여했으며, 동년 12월 3일~9일까지는 프랑스 파리의 그랑팔레 전에 출품하였다.
서울사진축전은 이번이 두 번째로 참여하는 전시이며, 이번 전시에 출품한 작품은 동양 철학사상을 배경으로 작화한, 천지합일, 곡신불사, 내가사는이유, 노을은 더욱 아름다웁고, 빛의 율동 등의 작품과 소작 10여점을 준비하였다. 사진가 양동길의 지금까지의 사진작업 과정을 살펴보면, 그의 첫 개인전에서 보여 주었던 “흐름이 멈출 때” 라는 주제 전에서는 세상의 만물의 근원이 마치 한곳에 멈춰선 것처럼 보이나 인간이 감지하지 못하는 동안에도 인간을 둘러싼 모든 것이 유유히 흐르고 있음을 관찰한 것이며,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물처럼 바람처럼 흘러간 순간들을 사로잡아 영원히 정지된 상태로 인화지에 박제해 놓은 전시였다.
그 다음으로 선보인 “인간과 자연의 하모니” 에서는 그의 카메라렌즈가 지향하는 방향은 작가가 세상 속으로 들어가 실질적인 인간 생활상의 내면을 드려다 보고, 그들의 생활이 자연과 어떠한 조화를 이루고 있는가를 관찰한 것이 특징이라 하겠다. 이 전시에서는 탄자니아의 마사이족 할례의식 현장의 소년들의 모습을 표제의 사진으로 등장시켜, 생명을 위협할 정도로 육체적 고통을 극복하고 진정한 남자로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는 그들의 생존법칙을 상징화 한 것으로써 인간의 의지를 표명한 작품전이었다. 현대문명의 문화적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정글 속에서도 인간이 자연과 교감하며 슬기롭게 생을 꾸려가는 오지 사람들의 참 모습을 보여 주었다.
그리고 이번에 선보이는 작품은 인간의 삶에 대한 심오한 내면의 세계를 작품으로 들춰내어 현대사회의 인간생활의 심성을 정화시켜주는 철학적 의미를 담은 내용을 표제화 하였다. 그 중 “천지합일”에 대한 근간은 1190년대 중국의 성리학자 주희가 집대성한 중국의 고전 4서에 담긴 내용 중의 특정 부분을 들춰내어 작가가 지향하는 방향을 표출한 것으로 유추되며, “곡신불사”는 계곡의 신은 죽지 않는다. 는 노자의 모성에 대한 동양적 철학사상을 풀이한 내용으로, 작가의 여성성에 대한 신비함과 보호본능을 심상적으로 표현한 작품으로 해석된다. 이러한 작품의 표현은 작가가 평소에 노자의 철학과 사상을 공부하지 않았다면 이해할 수 없는 내용이 될 것이다.
그리고 내가 사는 이유라는 작품은 작가가 몸으로 체험한 산 경험을 토대로 창작한 작품으로 지금도 심장의 고동소리를 들을 수 있는 삶의 기적에 대한 감사함과 인간의 심혼을 일깨워주는 의료진의 도움이 이토록 심오한 작품을 탄생시키게 한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작가는 지금도 심기일전하여 창작에 매진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되었다고 피력한다. 이러한 작가의 작품경향을 지속적으로 관찰해온 필자의 관점에서 바라본 양동길 작가의 작품을 사진적 관점으로 해석해보면, 사진도 기계적 정밀성과 사실적 묘사에 의존해 오던 시점에서 벗어나 이제는 사진을 대상매체로 빛의 오묘한 변화를 디지털로 변환시켜 스펙트럼의 다양한 색상과 작가의 고유한 사상을 접목시킨 작품으로 풀이된다.
양동길 작가 프로필
양동길 Yang dong-kil
E-mail:ydk889@naver.com
주소 : 광주광역시 북구 서강로54번길 50 206동 2102호
(운암동 벽산블루밍아파트)
자택전화: (062)-511-3342
핸드폰: 010-6503-3342
개인전 및 출판
2012년 “흐름이 멈출 때” 광주금호갤러리
사진집출판 [흐름이 멈출 때]
2013년 제2회 대한민국사진축전. 서울 SETEC
2014년 제3회 대한민국사진축전. 서울 Coex
단체전
1996년 인도사람 남미사람들 서울예총화랑
2004년 캄보디아사람들 광주시립미술관
2013년 사롱 디자인 및 페인팅 프랑스 파리 그랑팔레
한국사진작가협회 회원
한국사진작가협회 촬영지도위원
광주예술인협회 회원
광주사단합동전 초대작가
2005년 광주광역시 예술문화상
2006년 광주광역시미술대전 최우수상. 특선외
2006년 광주무등미술대전 특선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