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렌토R 도어성형
아~~!!! 열심히 글을 작성하였는데,.. 이 미X 다음까페가 제 글을 낼름 먹어버렸어요....
이 분노를 어찌한다요 ㅠㅠㅠㅠㅠㅠㅠ
여튼 릴렉스타임좀 갖고.. 다시한번 포스팅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이번 작업차량은 소렌토R 차량입니다.. 기존에 도어성형을 타 샵에서 진행하고 문제점 해결이 안되어
도어를 다시 성형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설명들어갑니다..
도어상단부에서 바라본 사진입니다... 유닛의 지향각이 조수석 다시방쪽으로 향해있네요..
1차적인 중역의 밀도감이 떨어지는 직접적인 원인이라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전체적으로 트림의 라인과 일치하는 유닛장착으로 매끄러워 보일수는 있겠으나.. 소리에는 치명적이죠..
다른방법으로도 트림과의 잁체감은 얼마던지 살릴 수 있는데... 왜 저런 구조를 하게되었는지 눈에 보이지만..음...
정면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잘못된 지향각이 보이시나요???
그럼 이제 작업들어갑니다.. 슈슈슝~~!!
스피커를 탈거하니 내부구조가 이렇게 보이네요... 요즘 여러 패키지 샵들이 밀고있는 자작나무를 사용한
터널링이네요... 비용지출이 상당하셨으리라 보입니다...^^
회원님들 저희 카즈가 감히 좀 여쭈어 볼꼐요???? 냉정하게 스스로 한번 답변해보세요..
왜??? 오디오를 하십니까???? 소리입니까??? 아니면 뽀다구입니까??? 소리가 우선이고 비쥬얼이 다음이라고
답변하셨다면... 지금 보시는 이 사진은 참 안타까운 사진입니다..
자작나무를 사용하면 뭔가 대단하게 좋을꺼라 포장하여 광고들 하는 요즘샵들 반성해야 합니다... 정작 자작나무를
사용해야 되는 이유 즉~! 장점과 단점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막연하게 튼튼하면 좋다???식의 장사속에 지껄이는
당신들이... 이 카오디오 시장을 좀먹는다는걸 좀 알았으면 합니다... 결국 자기살 깎아먹는거라는점을...
자작나무는 나무같은 고유탄성이 없습니다... 가벼운 무게에 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다중의 복합플레이트를 압착
한 구조이다보니... 강성은 높지요.. 그러나 이 강성은 적정수준이 있습니다...그 이상일경우 스피커는 절대..
자연스러운 음을 확산시키지 못합니다... 누구나가 숨기고싶은 비밀이 있듯이.. 스피커또한 자신이 잘 소화하지
못하는 유닛들만의 비밀이 있는법이고... 이 비밀스러운 대역을 숨길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베플면 또는 울림통의
재료입니다... 자작나무는 스피커들의 비밀을 숨겨주기엔 너무 딱딱한 재료입니다... 단단함과 딱딱함은 엄연히
틀린단어입니다... 막연히 뭔가 비쥬얼적으로 재료가 좋아보이고.. 그걸 또 그리 포장하고.. 많은 유저들은
큰맘먹고 잘못된 길을 거금을 들여 선택하고... 지출만큼 기대는 크기에.. 실망도 커지고...카오디오를 접고...
분명 자작나무에 대한 장점도 있습니다..
이를테면.. MDF 를 사용하기엔 인클로져용적을 확보할 수 있는 공간이 안나올때 얇은 두께로도 적정강성을
확보할 수 있게 이용할 수 있고.. 배플시 터널링의 뎁스가 낮을경우 쪼개짐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
등등의 두께가 안나와도 적정 강성을 유지해줄 수 있기에.. 사용하는게 자작나무입니다.... 모샵에서는
우퍼박스를 자작나무를 사용하여 30T 규격으로 만들어서 30~40만원씩 받으며 판매하더군요..
소리요??? 그저... 웃습니다.... 실제로 저희 매장에 굴러다니는.. 피스하나 안박고 타카로만 작업한 쉴드박스보다
못한 소리를 내더군요... 지그반응에서도 확연히 차이가 나고요...
더욱이 그런 자작나무를 사용했음에도.. 그런 인스톨러로써 납득이 되게.. 터널링의 모든부분에서 강성확보를 위한
노력을 하셨다면.. 이 인스톨러는 강성확보를 한 다른 이유가 있을것이다 판단하겠지만...
이번차량의 베플면 작업은... 전적으로 쇼맨쉽으로밖에 안보이는 안타까운 모습입니다..
오디오는 끝이 없다는 말씀들을 자주 들으시고 하시죠??? 저희같은 인스톨러들 입장에서도 오디오는 끝이 없습니다.
절대적으로 옳다는건 있을 수 없는게 오디오입니다.. 좋은 소리가 답이며 진리이기에... 수단과 방법을 막론하고
좋은소리가 답인거죠.. 저희 카즈가 답이 아니라면...틀린거라면...만약 이번 포스팅에 반박을 하고싶은분들이
계시다면... 소리로 답변을 주세요 ^^
수정된 유닛의 각도입니다... 단순히 보시기에도 기존 작업되어있던 각도와 확연한 차이를 보입니다..
이렇게 작업을 진행하게되면.... 인스톨러로써 어려워지는 부분이 한가지 생기죠.. 보닝이 매우 어려우며..
성형 후 도어트림과 성형물의 단차문제가 생깁니다... 원단이 들어가야 하기에.. 조금이라도 오차가 생기면..
전체적으로 비틀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소렌토R 차량은 운전석에 성형위치 내부에 주유구버튼이 있기에..
좌우가 구조가 틀리게 나올 수 있고 매우 민감하게 작업이 진행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소리적으로는 최상의 조건이라 봅니다... 비록 인스톨러는 어렵지만... 소리를 듣는 회원님들은
만족하실수 있다는 겁니다..
성형 완료후 차량에 장착되기 전의 도어트림 모습입니다..^^ 포인트도 살리고 라인 자체가 순정틱하게 깔끔하게
완성되었습니다..
디테일 사진입니다...
전체적으로 이음매도 매끄럽게 떨어지고... 무엇보다 기존에 순간순간 생기던 중고역의 피크도 사라지고..
중역의 밀도감과 저역의 뎁스까지 모두 살릴 수 있었던 작업이었습니다..
같은글 두번 쓰려니까 ㅠㅠㅠㅠ 왠지모를 이 억울함을 어찌할꼬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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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역시 각이 중요한거군
젤중요한건 사람이 중요해요 ㅋㅋㅋㅋ
난 진상인겨? ㅎㅎㅎㅎㅎㅎ 우엉 ㅠㅠ
동상 긴 글 두번 쓰느라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저는 차주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서 동생의 진심을 느끼셨을 테고, 제대로 된 오디오 작업 카즈에서 시작하시라고 과감히 말씀드립니다. 동상, 실장형님, 카즈회원님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